主敎 지팡이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西方 敎會式 主敎 지팡이를 짚고 있는 가톨릭교회의 大主敎.

主敎 지팡이 ( 라틴語 : Baculus Pastoralis )는 基督敎 의 高位 聖職者 主敎 가 携帶하는 지팡이로, 所有主의 職務를 象徵한 것이다. 그外 使用되는 高位 聖職者의 象徵으로는 主敎館 主敎 半指 가 있다. 바쿨루스 , 朱校長 (主敎杖) 또는 牧場 (牧杖), 牧者 지팡이 이라고도 부르며, 聖公會 에서는 거룩한 지팡이라는 뜻으로 成長(聖杖)이라고 부른다.

象徵 [ 編輯 ]

主敎 지팡이는 主敎 의 職務 權限, 卽 品位와 管轄權을 象徵한다.

西方 敎會 [ 編輯 ]

西方 基督敎 의 主敎 지팡이의 形態는 羊치기 의 지팡이와 비슷하다. 擔當 地域 敎會를 가진 主敎는 特別히 ‘하느님 무리의 羊치기’로서 主敎 지팡이를 갖고 있으며, 擔當 敎區가 없는 主敎라도 禮式을 擧行하고 成事를 執典할 때는 恒常 主敎 지팡이를 가지고 다닌다. 普通 오른손으로 祝福을 내리기 때문에 왼손으로 主敎 지팡이를 잡고 다닌다. 主敎 지팡이는 自己 地域에 對한 管轄權을 드러내고 있기 때문에 主敎가 自己 地域 敎會에서 禮式을 擧行할 때는 구부러진 쪽을 敎友들을 向해서 들지만, 다른 地域 敎會에서 禮式을 擧行할 때는 敎友들을 向해서가 아닌 自身을 向해서 들게 된다. 또한, 主敎 지팡이는 平常時에는 組立하여 祭臺 椅子 뒤에 두었다가 禮式이 始作하면 入黨이나 退場할 때 輻射 가 들고 行進하다가 主敎에게 건넨다. 이때 複寫는 맨손으로 主敎 지팡이를 만질 수 없어서 어깨부터 팔을 덮는 숄처럼 생긴 緋緞 베일(vimpa)을 着用하고 잡는다. 主敎가 葬禮미사를 執典할 境遇에는 지팡이를 使用하지 않는 것이 一般的이다.

主敎 지팡이는 該當 聖職者가 主敎로 昇格하는 敍品 미사 동안에 主敎團으로부터 附與받는다. 이때 主禮 主敎는 새 主敎에게 主敎 지팡이를 주면서 “司牧職의 標識인 主敎 지팡이를 받으십시오. 聖靈 께서 그대를 하느님의 敎會를 다스리는 主敎로 세우셨으니 모든 羊 떼를 돌보십시오.”라고 當付한다. 더불어 大修道院長 大修女院長 도 古代의 慣習에 따라 首都院 안에서는 지팡이를 使用할 權利가 있다.

敎會法 賞 지팡이는 大修道院長과 大修女院長, 主敎, 樞機卿 들이 使用하는 專用 文章에서 빠지지 않고 添附되는데, 그 理由는 羊치기로서의 權威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聖公會 에서는 主敎가 執典하는 感謝聖餐禮 는 勿論 聖堂 祝聖式, 卽 主敎가 새로 建立된 聖堂을 祝福하는 禮式에서도 지팡이가 使用된다.

東方 敎會 [ 編輯 ]

東方 敎會式 主敎 지팡이를 짚고 있는 東方 正敎會의 主敎.

東方 正敎會 , 東方 가톨릭교회 , 오리엔트 正敎會 等 東方 基督敎의 主敎들 亦是 西方 敎會의 主敎들처럼 主敎 지팡이를 使用한다. 主敎 敍品式 때, 敍品式을 執典하는 首席 主敎가 禮式이 끝나면 새 主敎에게 主敎 지팡이를 하사한다.

過去에 키프로스의 大主敎는 비잔티움 帝國 皇帝의 홀과 비슷하게 생긴 主敎 지팡이를 짚고 다녔다고 傳해진다. 이는 제논 皇帝가 키프로스 正敎會에 附與한 세 가지 特權 가운데 하나였다.

修道 共同體를 이끄는 臺修道司祭 및 修道院長과 修女院長 또한 지팡이를 짚고 다닐 수 있다. 지팡이는 修道院長으로 着座하는 盛饌禮拜 동안에 主敎로부터 下賜받는다.

主敎, 臺修道司祭, 修道院長 等은 前例를 집傳하지 않는 平常時에는 前例用 主敎 지팡이 代身에 머리 部分이 球形으로 銀으로 裝飾된 지팡이를 짚고 다닌다.

裝飾 [ 編輯 ]

西方 敎會 [ 編輯 ]

主敎 지팡이는 才質이 좋은 金屬을 材料로 만들어지며, 그 위에 金箔을 입히거나 銀으로 鍍金한다. 이와는 달리 大修道院長의 지팡이는 나무로 만든 것이 많다.

西方 敎會의 主敎들이 使用하는 지팡이는 그 形態가 옛날부터 羊치기들이 즐겨 使用하는 지팡이와 매우 類似한데, 윗部分 끝이 휘어져 있거나 갈고리와 비슷한 模樣이다. 이는 主敎의 羊치기로서의 屬性을 잘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一說에는 아론의 지팡이 에서 由來했다고 한다. 지팡이의 몸통은 單純한 지팡이 模樣이고, 윗部分은 꽃무늬 等으로 裝飾한다. 個中에는 지팡이와 지팡이 끝이 만나는 部分에 敎會를 表現하게 華麗하게 治粧한 것도 있다.

그리고 主敎가 지팡이를 잡는 部分에는 亞麻布 따위의 깨끗하고 값비싼 천이나 手巾이 걸려 있다. 그 理由는 사람의 손을 타서 지팡이가 變形 乃至는 變色할 危險을 事前에 遮斷하기 위함이다.

東方 敎會 [ 編輯 ]

東方 敎會의 主敎 지팡이는 西方 敎會의 지팡이와는 그 形態가 全혀 다르다. 東方 敎會의 지팡이는 西方 敎會의 지팡이처럼 羊치기의 지팡이보다는 木발에 더 가까운 形態를 하고 있다.

수다리움(主敎 지팡이를 保護하는 덮개)의 傳統은 東邦 敎會에서는 如前히 남아 있는데, 普通 브로케이드나 벨벳 같은 華麗한 織物로 製作하며 十字架나 其他 宗敎的 象徵物들로 自首를 수놓는다. 그리고 가장자리에는 레이스 裝飾이 있으며 밑 部分에는 술이 달려 있다. 수다리움은 大槪 위쪽 모서리에 끈이 달린 直四角形 模樣의 천조각인데, 이 끈은 수다리움을 主敎 지팡이에 固定시키는 役割을 한다. 수다리움이 漸次 發展하면서 主敎들은 손으로 수다리움을 감싼 채 主敎 지팡이를 잡지 않고 다른 사람들의 눈에 잘 띄도록 수다리움 아래쪽에 主敎 지팡이를 잡는다.

東方 敎會의 主敎 지팡이에는 두 가지 種類가 있다. 첫 番째 種類는 T字形 主敎 지팡이인데, 팔 部分이 曲線을 그리며 아래로 늘어져 있고 그 위에 작은 十字架 裝飾이 꽂혀 있다. 또 다른 種類로는 머리 部分에 한 雙의 뱀 乃至는 용이 꽈리를 튼 채 서로 마주 보고 있는데, 그 사이에 작은 十字架가 있는 形象이다. 이 十字架는 自身의 羊 떼를 돌보는 主敎의 근면함을 象徵한다고 한다.

敎皇 [ 編輯 ]

敎皇 十字架 를 들고 있는 敎皇 실베스테르 1歲 石像.

初代敎會 時節에는 敎皇 들도 때때로 主敎 지팡이를 들고 다녔다. 그러나 이런 慣習은 漸次 사라져가다가, 11世紀 敎皇 인노첸시오 3歲 무렵에는 完全히 蹤跡을 감추었다. 그 代身 敎皇 專用 지팡이를 짚고 다니게 되었는데, 一般 主敎들의 지팡이가 윗部分이 原形으로 구부러져 있는 데 反해 敎皇의 지팡이는 윗部分이 黃金빛으로 빛나는 敎皇 十字架 模樣이었다. 그러나 이 亦是 敎皇 바오로 6歲 에 依해 廢止되고 그 代身 若干 비틀어진 막대기에 윗部分의 十字架에 예수 床이 못 박힌 形態로 固定된 現代的인 지팡이를 使用하였다. 敎皇 요한 바오로 1歲 敎皇 요한 바오로 2歲 도 바오로 6歲가 使用하였던 지팡이를 그대로 使用하였으며, 敎皇 베네딕토 16歲 도 在位 初盤期에는 바오로 6歲의 지팡이를 使用하였다. 그러나 2008年 以後로 베네딕토 16世는 바오로 6歲가 使用하던 지팡이 代身 過去 敎皇들이 使用하던 傳統的인 樣式의 黃金 지팡이를 다시 使用하기 始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