張 피아제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張 피아제
Jean Piaget
出生 1896年 8月 9日
스위스 뇌샤텔
死亡 1980年 9月 16日
性別 男性
國籍 스위스
職業 學者( 哲學 , 敎育學 )
學問的 背景
學歷 뇌샤텔 大學校

張 피아제 (Jean Piaget, 1896年 8月 9日 - 1980年 9月 16日 )는 스위스 哲學者 , 自然科學者 이며 發達心理學者 이다. 어린이의 學習에 對한 硏究인 認知發達理論 과 自身의 認識論的 觀點인 " 發生的 認識論 "으로 잘 알려져 있다. 1955年 제네바에 發生的 認識論 國際 센터를 創立했고, 1980年까지 指導的 位置를 맡았다. 에른스트 폰 글라저스펠트 (Ernst von Glasersfeld)는 피아제는 " 構成主義 認識論 의 偉大한 先驅者"라고 했다. [1]

生涯 [ 編輯 ]

피아제는 1896年 스위스의 프랑스語 使用 地域인 뇌샤텔(Neuchatel)에서 태어났으며, 1980年 死亡했다. 그의 아버지인 아르투어 피아제(Arthur Piaget)는 뇌샤텔 大學校의 中世 文學 敎授였다. 피아제는 生物學과 自然 世界에 깊은 關心을 가진 早熟한 아이로 特히 軟體動物 에 關心을 가졌으며, 高等學校를 卒業하기 前에 몇 가지 論文들을 出版하기도 했다. 事實 그의 科學的 硏究의 오랜 經歷은 10살 때부터 始作되었는데, 1907年에 알비노 참새 에 對한 小論文을 썼었다. 全 生涯에 걸쳐 피아제는 60卷이 넘는 冊들과 몇百個의 글을 썼다. 피아제는 뇌샤텔 大學校 에서 自然科學 博士 學位를 받은 以後, 취리히 大學校 에서 잠깐 工夫했다. 이 時期에 그는 當時에 對한 그의 생각의 方向을 보여주는 두 個의 哲學 論文을 出版했으나, 나중에 未熟한 咀嚼이라며 스스로 깎아내렸다. 心理學的인 생각의 葛藤이 이 時期에 싹트게 되면서 그의 精神分析學 에 對한 關心 亦是 이 時期에 나타났다.

以後 피아제는 스위스 에서 프랑스 파리 로 移住하여 비네 知能 檢査 를 만든 알프레드 비네 (Alfred Binet)가 運營한 Grange-Aux-Belles가의 男學校에서 아이들을 가르쳤다. 이때 이 知能 檢査의 몇가지 實例들을 記錄하면서 피아제는 나이어린 어린이들이 特定한 質問에 始終一貫하게 틀린 答을 내고 있음에 注目했다. 피아제는 어린이들의 答이 틀렸다는 事實에는 別로 注目하지는 않았지만, 나이 어린 어린이들이 나이 많은 어린이나 어른들이 하지 않는 같은 패턴의 失手를 反復하고 있음을 알아냈다. (結局, 發達 段階의 全體的인 理論을 提案했는데, 이는 各 發達 段階에서 個人은 특정하고 뚜렷하게 나타나는 認識의 共通的인 패턴을 보여준다는 것이었다.) 1921年 피아제는 스위스 로 돌아가 제네바 에 있는 루소 硏究所(Jean-Jacques Rousseau I

1923年 그는 自身의 學生인 발렌틴 샤트네(Valentine Chatenay)와 結婚하여, 3名의 아이를 두었다. 1929年에 張 피아제는 제네바의 國際 敎育局(International Bureau of Education)의 局長에 就任하여 1968年까지 局長 地位에 있었다. 每年 "IBE會議"와 "公敎育 國際 會議"(International Conference on Public Education)에 演說을 하면서 自身의 敎育學的인 信條를 明白히 나타냈다.

科學과 哲學的 發達 [ 編輯 ]

認知 發達의 段階 [ 編輯 ]

피아제는 元來는 人間이 아닌 動物을 硏究했으며, 軟體動物學 을 硏究하는 生物學者였다. 피아제는 1929年에서 1975年까지 제네바 大學校 에서 心理學 敎授로 在職하면서 認知發達理論을 段階別로 나눈 再正立으로 有名해졌다. 以前의 볼드윈(James Mark Baldwin)의 理論은 (1) 幼兒期 (2) 未就學機 (3) 兒童期 (4) 思春期로 大略的으로 對應하는 4가지 段階였다. 各 段階는 어린이의 모든 思考에 影響을 주는 一般的인 認識 構造로 그 性格이 나타난다. (哲學者 이마누엘 칸트 에게서 影響을 받은 構造主義 敵 觀點) [ 出處 必要 ] 各 段階는 各 時期의 兒童의 現實에 對한 理解로 代表되나, 마지막 段階는 現實에 對한 不正確한 接近이 된다. 한 段階에서 다음 段階로의 發達은 兒童이 周邊 環境을 理解함에 있어서의 誤謬의 蓄積으로 發生한다. 이 蓄積은 結局 事故 構造의 再組織을 要求하는 認識上의 不均衡에 到達한다.

피아제의 理論에 따르면 네 가지 發達 段階는 다음과 같다.:

  1. 感覺運動期 : 出生 直後~ 2歲 (이 時期에는 感覺과 運動技術을 利用해 周邊 世界를 經驗하며 對象의 永續性을 習得한다.)
  2. 前造作期 : 2歲 ~ 7歲 (魔術的 思考가 優勢해진다. 運動 機能을 習得한다.)
  3. 具體的 造作期 : 7歲 ~ 11歲 保存槪念을 習得한다. 遊牧包含, 序列化, 分類化를 할 수 있다. 初步的인 演繹的 思考가 可能하다.
  4. 形式的 造作期 : 11歲 以後 (抽象的 理性的 思考가 發達한다.)

發達 過程 [ 編輯 ]

피아제는 全體的인 發達 過程에 對해 明確한 說明을 내놓지 않았다. 大體로 말하면 이것은 循環 過程으로 되어있다.

  • 兒童은 效果的인 行動을 하거나 對象을 組織하게 되고, 兒童은 行動의 特性과 그 效果를 알게 된다.
  • 一連의 行動等을 통해 (아마 行動에 變化를 주거나 또는 다른 戰後 關係 안에서 或은 다른 種類의 對象이거나 등) 兒童은 行動의 原理와 效果를 區別하고 統合할 수 있다. 이것이 反映的 抽象化 의 過程이다. [2]
  • 同時에 兒童은 對象에 影響을 주는 여러 가지 方法의 行動을 통해 對象의 特徵들을 認識한다. 이 過程을 經驗的 抽象化 라고 한다.
  • 폭넓은 對象들과 行動들을 通해 이 過程을 反復하면서, 새로운 水準의 知識과 洞察에 到達하게 된다. 이것이 새로운 認知 段階 를 形成하는 過程이다. 이 두가지 過程은 兒童이 對象을 다루는 새로운 方法과 對象에 對한 새로운 知識을 構成하게 해준다.
  • 한番 兒童이 이런 새로운 種類의 知識을 構成하면, 兒童은 더욱 複雜한 對象을 만들어내거나 더욱 複雜한 行動을 하기 위해 이 知識을 使用하기 始作한다. 그 結果로, 兒童은 더욱 複雜한 圖式을 認知하고 더욱 複雜한 對象을 構成하기 始作한다. 모든 兒童의 行動과 經驗이 더 높은 水準으로 再組織되면 새로운 段階가 始作한다.

그러나 全的으로 段階的인 過程은 아니다. 새로운 段階로 올라가면, 知識과 洞察이 效果的임을 알게 되면서 이 知識과 洞察은 다른 領域으로 빠르게 一般化된다. 그 結果로 各 段階 사이의 過渡期는 迅速하고 急進的인 傾向을 띠며, 精製된 새로운 認識 水準들로 構成되는 이 새로운 段階로 나아가기까지는 일정한 量의 時間이 흐른다. 學習과 經驗의 한 段階에서 얻어진 知識이 迅速하고 急進的으로 洞察의 새로운 段階로 나아가면 이를 게슈탈트 (gestalt)가 나타난 것이라 한다.

이 過程이 辨證法的 形態를 取하기 때문에 噴火, 蓄積, 그리고 單純히 經驗的으로 正確한 것보다 認知 段階의 過程이 論理的으로 必要한 낡은 것에서 벗어난 새로운 構造의 綜合을 통해 새로운 認知 段階에 到達한다. 兒童이 以前의 것들의 成就를 받아들이면 各 새로운 段階는 나타나며, 아직 發達의 餘地가 있는 知識과 行動의 더욱 複雜한 形態는 如前히 存在한다.

어떻게 對象에 對한 知識과 自身의 行動에 對한 反省을 獲得하는가를 다루기 때문에, 피아제의 發達 模型은 以前에는 全혀 說明되지 않은 人間 知識의 여러 特徵들을 說明해 준다. 例를 들어, 兒童이 漸次的으로 以前의 知識들의 影響 위에서 行動하고 그 影響을 反映하면서 對象에 對한 知識을 向上시키면, 兒童은 늘어나는 複雜한 構造들에 對한 自己 自身의 知識을 組織하게 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므로 어린 兒童이 꾸준히 正確하게 여러 種類의 動物들을 認識하게 되면, 이 兒童은 '새', '물고기' 等과 같은 여러 上位 集團에 對해 動物의 種類들을 組織할 수 있다. 이제 兒童은 새로운 動物이 새라는 事實에 기초하여 새로운 動物에 對한 것들을 알 수 있기 때문에 [3] 이 事實은 매우 重要하다.

同時에 自身의 行動에 對한 反省을 통해 兒童은 여러 方法으로 適用되는 '規則'에 對한 複雜한 意識을 더욱 발달시킨다. 피아제는 兒童의 '올바름', '妥當함', '必要함', '適當함' 等과 같은 槪念들에 對한 成長하는 意識을 그 例로 들었다. 달리 말하면, 客觀化, 反映, 抽象 等의 過程을 통해 兒童은 效果的이거나 正確하면서도 "正當化된" 行動의 原理들을 構成한다.

피아제의 가장 有名한 硏究들 中 하나에서는 生後 2年 6個月에서 4年 6個月 사이의 어린이의 識別 能力에 對해 純粹하게 集中한다. 그는 硏究를 始作하면서 다른 나이의 아이들에게 두 줄의 M&M 초콜렛을 주었는데, 한 名은 M&M 초콜릿을 흩뜨린 한줄로 주었고 다른 하나에게는 같은 數字의 초콜릿을 가깝게 位置한 한줄로 주었다. 그는 아래와 같은 事實을 發見했다. "2年 6個月에서 3年 2個月 된 아이들이 두 熱意 對象의 相對的인 數字를 區別해냈다. 그리고 3年 2個月과 4年 6個月 사이의 아이들은 個數가 적은 더 긴 줄을 초콜렛이 더 "많다고" 생각하고 가리켰다. 4年 6個月 以後의 아이들은 다시 똑바로 區別해냈다." [4] 4歲가 될때까지 兒童은 數量을 헤아리지 못하는데도, 當初에 이 어린이들이 學習받은 것도 아니고 더 어린 兒童들이 어떻게 이처럼 區別해 내는 것이 可能했을까? 그러나 이 結果는 生後 3年 2個月 以前의 어린이는 數量 保存槪念을 갖고 있지만, 成長하면서 이 能力을 잃게 되고 生後 4年 6個月이 될때까지 이 能力을 回復하지 못함을 보여준다. 이는 知覺 戰略에 對한 지나친 依存 때문에 一時的으로 解決 能力이 喪失되었기 때문에 생겼을 텐데 이 遲刻 戰略은 긴 줄의 沙糖을 沙糖이 더 많은 것과 관련시킨다. 아니면 4歲 以前에는 反對되는 狀況에 對한 理解 能力이 不足하기 때문일 것이다.

이 實驗의 마지막에서 여러 成果가 發見되었다. 一旦은, 一般的으로 알려진 것보다 더 어린 兒童들이 認識 作用에서 論理的 可能性이 存在함을 보여주는 識別 能力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어린 兒童들이 얼마나 일의 構造가 論理的인지에 依存하는 認識 作用의 특정한 能力들을 갖추고 있다는 것 또한 보여준다. 또한 이 硏究는 5歲가 되면 兒童이 뚜렷한 理解를 발달시킨다는 것을 보여 주었는데, 그 結果로 그 兒童은 더 많은 量을 選擇하기 위해 M&M을 헤아릴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이 硏究에서 全體的인 數量의 保存槪念은 人間이 나면서부터 물려받은 特徵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 [5]

發生的 認識論 [ 編輯 ]

피아제에 따르면 發生的 認識論 (Genetic epistemology)은 知識(特히 科學的인 知識)을 그 社會的 根源인 歷史(特히 歷史가 基盤한 槪念과 作用의 心理的 起源)의 基礎 위에서 說明하기 위해 努力한다. [6] .

張 피아제는 認識論 構成主義 認識論 으로 特히 有名하다.

最近에는 Jonathan Tsou는 피아제의 後記 認識論의 硏究들이 토머스 쿤 (Thomas Kuhn)의 科學 革命 理論의 缺點을 補完할 수 있다고 主張했다. [7] 그러나 이 硏究는 쿤의 "없어진 原稿"의 存在(現在 시카고 大學校 에 있다.)가 그 批判에 答하고 있다는 것을 包含한 몇가지 歷史的 事實들을 놓치고 있다. [8] 그의 後期 硏究들은 有名하나 그것이 含蓄하고 있는 것들은 相當數가 檢證되지 않았다.

主要 著書 [ 編輯 ]

  • La Naissance de l'intelligence chez l'Enfant, Delachaux et Niestle, 1936.
  • La construction du reel chez l'enfant, Paris, Delachaux et Niestle, 1937.
  • Introduction a l'epistemologie genetique. Tome I: La pensee mathematique, Presses universitaires de France, 1950, Paris.
  • Introduction a l'epistemologie genetique. Tome II: La pensee physique, Presses universitaires de France, 1950, Paris.
  • Introduction a l'epistemologie genetique. Tome III: La pensee biologique, la pensee psychologique et la pensee sociale, Presses universitaires de France, 1950, Paris.
  • Etudes sociologiques, Librairie Droz, 1965, Geneve.
  • Logique et Connaissance scientifique, Encyclopedie de la Pleiade, 1967.
  • Biologie et connaissance, Editions de la Pleiade, 1967, Paris.
  • Psychologie et pedagogie, Gonthiers Denoel, 1969, coll. Mediations, Paris.
  • Psychologie et epistemologie, Gonthiers Denoel, 1970, coll. Mediations, Paris.
  • Ou va l'education ?, Gonthiers Denoel, 1972, coll. Mediations, Paris.
  • De la pedagogie, Editions Odile Jacob, 1988, Paris.
  • L'epistemologie genetique, Que sais-je ?, PUF. ISBN   2-13-054997-7 .
  • La psychologie de l'enfant", Jean Piaget et Barbel Inhelder, 1966, puf
  • Le comportement, moteur de l'evolution, Edition du seuil, 1976

더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in An Exposition of Constructivism: Why Some Like it Radical , 1990)
  2. described in detail in Piaget 2001
  3. 例를 들어 알을 낳는다든지의 理由로
  4. Cognitive Capacity of Very Young Children , p. 141
  5. 《피아제 - 兒童 心理學의 아버지》 .  
  6. "Genetic Epistemology" 張 피아제 씀. (1968)
  7. Tsou, J. (2006). Genetic Epistemology and Piaget's Philosophy of Science: Piaget vs. Kuhn on Scientific Progress. Theory & Psychology, 16 (2), 203-224.
  8. Burman, J. T. (2007). Piaget No `Remedy' for Kuhn, But the Two Should be Read Together: Comment on Tsou's `Piaget vs. Kuhn on Scientific Progress'. Theory & Psychology, 17 (5), 721-7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