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시오 엘리손도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오라시오 엘리손도
오라시오 엘리손도 (2007年 撮影)
人物 情報
原語 이름 Horacio Marcelo Elizondo
出生日 1963年 11月 4日 ( 1963-11-04 ) (60歲)
國籍 아르헨티나
스포츠 審判 情報
種目 蹴球

오라시오 마르셀로 엘리손도 ( 스페인語 : Horacio Marcelo Elizondo , 1963年 11月 4日 ~ )는 아르헨티나 의 前 蹴球 審判이다. 兼任 職業은 詩人과 體育敎師이다.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주 킬메스 에서 태어나 體育學을 專攻한 그는 아르헨티나 蹴球 協會 課程을 마친 뒤 蹴球審判 活動을 始作하였다. 1992年 에 열린 데포르티보 에스파뇰 벨그라노 데 코르도바 아르헨티나 프리메라 디비시온 競技에서 데뷔했으며, 1994年 國際 蹴球 聯盟 으로부터 國際審判 資格을 取得, 1996年 10月 9日 에 열린 에콰도르 콜롬비아 1998年 FIFA 월드컵 南美 地域 豫選 競技에서 처음으로 國際 審判으로 活動하였다.

그는 2006年 FIFA 월드컵 에서 獨逸 코스타리카 의 開幕戰 競技, 체코 가나 , 스위스 와 大韓民國의 組別 豫選 두 競技, 잉글랜드 포르투갈 의 8强戰 競技, 이탈리아 프랑스 의 決勝戰 競技의 主審을 맡기도 하였다.

스위스 大韓民國 의 組別 豫選 競技에서, 스위스 알렉산더 프라이 가 後半 31分에 넣은 골을 當時 이 競技의 負心이었던 로돌포 吳테로가 오프사이드를 宣言했음에도 不拘하고 競技를 그대로 進行시켜 이를 得點으로 認定해 論難이 일었고, 大韓民國 蹴球 팬들로부터 非難을 받았다. 하지만 이 골은 誤審이 아니었다. 프라이에게 패스를 했을 當時에 알렉산더 프라이 는 最終 守備手보다 한 발자국 뒤에 있었기 때문에 온사이드였다. 다만 패스 以後에 二號 가 공을 건드리는 瞬間 오프사이드 位置에 있어서 判定이 誤審으로 보였던 것이다.

또한, 잉글랜드 포르투갈 의 8强戰 競技에서도 웨인 루니 에게 退場 命令을 내려 잉글랜드 팬들의 怨聲을 샀고, 이탈리아 프랑스 의 決勝戰 競技에서도 지네딘 지단 마르코 마테라치 의 가슴을 머리로 들이받자 지네딘 지단 에게 退場 命令을 내려 口舌數에 오르기도 했다. 2006年을 마지막으로 蹴球審判에서 隱退했다.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