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티오키아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안티오크 에서 넘어옴)

오론테스 講義 안티오키아 ( 그리스어 : ?ντι?χεια ? ?π? Δ?φν?, ?ντι?χεια ? ?π? ?ρ?ντου or ?ντι?χεια ? Μεγ?λη; 라틴語 Antiochia ad Orontem; 아랍語 :???????)는 오론테스江 東쪽 流域에 있던 古代 都市이다. 오늘날 이곳 近處에는 튀르키예 안타키아 가 있다.

紀元前 4世紀 末頃, 알렉산드로스 大王 의 部長이었던 셀레우코스 王朝 셀레우코스 1歲 니카토르 가 아버지 안티오코스를 기리고자 처음 都市를 建設하였다. 各地에 같은 이름의 都市가 많이 세워졌는데, 그 가운데서도 오론테스 講義 안티오케이아가 가장 有名하다.

오론테스 講義 안티오키아는 高大에 西部 시리아, 오론테스 江(現在의 아시 江) 周圍에 建設되었고, 때문에 시리아의 안티오키아 라고 불리기도 한다. 헬레니즘 時代의 셀레우코스 王朝 시리아 王國의 수도 , 로마 時代의 시리아 屬州 의 修道로써 繁榮을 누렸다. 실크로드 의 西方 出發點으로도 알려져 있다. 一般的으로 쓰이는 「안티오키아」라는 이름은 헬레니즘 時代 以來 그리스어 發音으로 古典 그리스어에서는 「안티오케이아」라는 讀法이 使用되었다. 로마 時代에는 안티오키아(Antiochia)라고 불렸다. 한便 現代의 發音은 「안디오히아」로 表記된다.

歷史 [ 編輯 ]

1世紀에서 6世紀의 로마 帝國 支配 아래의 안티오키아. 平地에는 巨大한 市街地가 造成되고, 西쪽으로는 오론테스 江이, 東쪽으로는 실피우스 산이 位置한 天然의 要塞를 이루고 있다.
안티오키아에서 下르키스로 이어지는 로마 가도.

셀레우코스 王朝의 시리아 王 셀레우코스 1歲 니카토르는 아버지 안티오코스를 기리고자 16個 都市를 세웠는데, 안티오키아度 그 가운데 하나로서 이소스 戰鬪 에서 勝利한 뒤인 紀元前 300年 에 都市 土臺를 닦았다. 안티오키아는 셀레우코스 王朝 修道로써 헬레니즘 世界 最高 繁榮을 謳歌했던 都市였다.

셀레우코스 王朝가 로마에 滅亡당한 뒤에도 안티오키아는 近洞 에서 알렉산드리아 버금가는 帝國 第3의 都市로써 繁榮을 누렸다. 初期 基督敎 時代 使徒 바울 의 異邦人 布敎 據點이 된 都市로, 그리스 文化 의 影響을 받으며 成長한 땅이었다. 《 使徒行傳 》에는 그리스도人이라는 이름이 이 거리에서 처음 使用되었다고 하며 [1] (《마태오 福音書》에는 鉏시리아에서 成立되었다는 說도 싣고 있다) 後날 로마가 基督敎를 公認하고 나아가 國敎로 삼은 뒤, 안티오키아는 로마 , 알렉산드리아 , 예루살렘 , 콘스탄티노플 (現在의 이스탄불 )과 함께 基督敎 5代 敎區 地位를 얻고 總大主敎左가 設置되어, 시리아 地域 政治, 經濟, 宗敎, 文化의 中心地로써 繁榮을 이어갔다. 初期 基督敎 交付 가운데 한 名으로 콘스탄티노폴리스 總大主敎 가 되는 요한네스 크리소스토무스 또한 이곳에서 태어났다. 現在에도 東方 正敎會 에서는 안티오키아 그리스 正敎會 안티오키아 總大主敎 이름을 維持하는 敎會가 여럿 있는데, 實際 活動은 시리아의 다마스쿠스 나 다른 都市로 옮긴 狀態다.

그러나 526年 5月 29日에 일어난 大地震으로 25萬에서 30萬이 넘는 都市 住民들이 犧牲되었다. 再建된 뒤로도 예전의 威容은 떨치지 못했고, 사산 王朝 페르시아 의 거듭된 攻擊으로 안티오키아는 차츰 衰退하기 始作하였다. 7世紀 東로마 帝國이 이슬람 帝國 에 敗北하고 시리아를 잃은 뒤에는 안티오키아 周邊에서 두 帝國의 攻擊이 이어지며 안티오키아의 衰退는 加速化되었고, 안티오키아는 北시리아의 地方 都市가 되었다.

969年에 東로마 帝國은 이슬람으로부터 안티오키아를 되찾았지만, 1084年에 다시 셀주크 투르크 에 정복당했다. 1096年의 第1次 十字軍 은 半年 以上을 안티오키아 包圍攻城戰에 쏟아부었고, 안티오키아를 征服해 그 땅에 안티오키아 公國 을 세웠지만, 1268年 맘루크 王朝 에 안티오키아를 다시 빼앗겼다. 이슬람 時代에 안티오키아는 아시라 불렸다.

1516年에 오스만 帝國 이 맘루크 王朝를 멸망시키고 이 都市를 征服하였고, 오스만 帝國領 알레포 州의 한 地方都市가 되었다. 第1次 世界大戰 프랑스 의 委任統治에 들게 된 시리아에 編入되었는데, 튀르크系 住民이 시리아에서 分離運動을 일으키고 1939年 터키 共和國 에 編入되었다.

現在는 튀르키예 하타이 週 의 현청 所在地로서 안타키아 라고 불린다.

各州 [ 編輯 ]

  1. 《使徒行傳》 11張 26節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