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世紀 에반게리온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新世紀 에반게리온
新世紀エヴァンゲリオン
장르 SF , 메카물 , 終末물 , 액션
TV 애니메이션 : 新世紀 에반게리온
原作 가이낙스
監督 雁奴 히데아키
脚本 雁奴 히데아키 그外
캐릭터 디자인 社多모토 요시유키
메카닉 디자인 야마시타 이쿠토, 雁奴 히데아키
音樂 詐欺스 詩로
애니메이션 製作 타츠老코 프로덕션 , 가이낙스
製作 TV도쿄 , NIHON AD SYSTEMS
放送社 일본 TV도쿄 系列
放映 期間 일본 1995年 10月 4日~1996年 3月 27日
畵手 前26話
映畫 : DEATH & REBIRTH 사도新生
監督 雁奴 히데아키 (總監督)
마사유키 (DEATH)
츠루마키 카즈野 (REBIRTH)
製作 가도카와 쓰舊히코
이케다 노부오
야마가 히로시
구라마스 다쿠마
映畫 : 엔드 오브 에반게리온
監督 雁奴 히데아키(總監督, 26話)
츠루마키 카즈野(25話)
製作 가도카와 쓰쿠히토
漫畫 : 新世紀 에반게리온
作家 가이낙스→가이낙스, 카라 →카라
作畫 社多모토 요시유키
出版社 일본 가도카와 쇼텐
連載 잡지 일본 月刊 少年 에이스 영 에이스
連載 期間 1994年 12月 24日~2013年 6月 4日
卷數 14卷 完決
- 討論

新世紀 에반게리온 》( 新世紀エヴァンゲリオン 신세이키 에반게리온 [ * ] , N eon G enesis EVA NGELION ; 略語 NGE, EVA, 에반게리온)은 1995年 10月 4日 放映을 始作한 以後, 商業的 [1] [2] [3] [4] ·批評的 [4] [5] [6] [7] 으로 큰 成功을 거둔 日本의 애니메이션 시리즈이다. TVA 는 에반게리온 프랜차이즈 의 始作으로 많은 애니메이션 關聯 賞을 받아 20年이 넘은 只今까지도 影響力을 가진 애니메이션으로 자리 잡았다. [8] [9] [10]

《에반게리온》은 終末論 메카 [11] 액션 애니메이션으로, 選擇된 十代 아이들이 搭乘하는 巨大한 휴머노이드 에반게리온 을 利用해 ‘ 사도 ’라고 불리는 正體不明의 怪物體와 싸우는 準軍事組織 特務機關 네르프( 獨逸語 : NERV )를 둘러싸고 일어나는 事件들을 다루고 있다.

이 애니메이션에는 創世記 와 聖書 畏敬 等 유대-基督敎的 象徵들이 出現했다. [週 1] 그러나 에피소드가 進行되면서 이런 象徵들은 解體 되고, 메카물 特有의 모티프들이 나타나면서 [週 2] 作品의 焦點은 갖가지 感情 的 問題와 精神病 的 問題點들을 안고 있는 登場人物들의 精神的인 面으로 옮겨간다. [5] [週 3] 그러면서 《에반게리온》은 存在와 實在의 本質에 對한 疑問을 던지는 ‘포스트모던 판타지’로 불리게 된다. [15] 監督 雁奴 히데아키는 이 作品을 創作하기 直前 臨床憂鬱症 으로 苦痛받고 있었다. 그러므로 自身의 病을 克服하는 過程에 監督 本人이 겪은 經驗들이 作品의 心理的 象徵들에 反映되었다고 볼 수 있다. [16] 《에반게리온》은 로봇 애니메이션界뿐만 아니라 日本 애니메이션 全體의 歷史에 한 劃을 그었다고 評價받고 있으며, 監督인 雁奴 히데아키 亦是 世界的인 애니메이션 監督으로 발돋움하게 되었다. 또한 본 作品이 主人公의 삶을 世界의 滅亡과 함께 照明하는 SF 장르의 始初가 되었다고 評價받기도 한다.ref name="ABU"/>

TV 및 劇場版 애니메이션뿐만 아니라 漫畫 雜誌 《 月刊 少年 에이스 》( 가도카와 쇼텐 )를 통해 漫畫로도 連載되었다. [17] 漫畫는 애니메이션을 脚色하지 않고 애니메이션의 企劃, 脚本 等을 土臺로 한 獨自的인 스토리를 갖고 있다. 그 外에 外傳 格으로 出版된 여러 漫畫, 게임 內容을 土臺로 만들어진 게임, DVD 等이 製作되고 있다. 日本人들은 이 作品의 옷들과 똑같은 衣裳들을 만들어서 대단한 人氣의 코스프레 로 즐긴다.


하지만, 이 漫畫의 內容은 虛構이다.

줄거리 [ 編輯 ]

背景 [ 編輯 ]

2000年 9月 13日, 南極點 에서 破壞的인 暴發 事件이 일어나 南極 氷河 가 모두 녹아 버리고 地球 自轉軸 이 기울어지는 大慘事가 일어난다. 그 結果 海水面이 上昇 하고, 엄청난 氣候 變化 와 制限된 資源을 둘러싸고 일어난 갖은 紛爭으로 全 人類의 折半인 30億 名의 人口가 死亡한다. 이 事件은 公式的으로는 小型 隕石 衝突 하여 일어난 것이라고 發表되고, 恐龍을 滅種시킨 衝突 事件 다음에 일어났다고 하여 ‘ 세컨드 임팩트 ’( Second Impact )라고 불리게 된다.

이 災難의 實際 原因은 南極에서 發見된 人間과 비슷한 存在, 第1社도 아담과의 ‘接觸 實驗’中의 事故에 依한 것이었고, 그 實驗은 카츠라機 博士와 ‘ 第레 ’( 獨逸語 : SEELE 靈魂 )라는 正體不明의 組織에 依해서 行해진 것이었다. 이것은 第레가 所持한 死海 文書 의 시나리오대로였다. 第레는 人類를 豫言된 近未來의 末世에 對備해 神과 같은 段階로 强制的으로 鎭火 시키려 한다.

이 ‘ 人類補完計劃 ’을 達成하기 위해 ‘게히른’( 獨逸語 : GEHIRN 頭腦 )이라는 祕密 組織이 設立되어 死海文書의 시나리오에 따라 곧 쳐들어 올 사도 에 對한 硏究와 또 그에 對抗하기 위한 防禦 技術 開發을 始作한다. 게히른 本部는 하코네 近處 아시노코 湖水가 아래 巨大한 地下空間 ‘지오 프론트’에 位置해 있으며 지오 프론트의 위에 第3신동輕視 (Tokyo-3)가 建設된다.

‘人工 進化 硏究所’(人工進化硏究所)로 僞裝한 게히른은 이카리 겐度 의 指揮下에 겐度의 아내 이카리 유이 의 理論에 따라 使徒와 싸우기 위한 目的으로 ‘ 에반게리온 ’(Evangelion, EVA)이라는, 제1사도 아담과 第2社도 릴리스를 複製한 巨大한 휴머노이드를 만들어낸다. 2004年, 유이는 에반게리온 超號基의 프로토타입과 接觸 試圖 中 超號基에 吸收된다. 이듬해, 小流 쿄코 제펠린이 에반게리온 이호기에 비슷한 實驗을 實施하다 靈魂만이 吸收되고, 이내 自殺한다.

2010年, ‘마기’(MAGI 東方 博士 ) 슈퍼컴퓨터 가 完成된다. 마기의 設計者 아카기 나오코 는 自身이 愛情을 품었던 이카리 겐度가 自身을 利用했을 뿐이라는 것과, 겐度가 後見人 노릇을 하는 아야나미 레이 가 이카리 유이의 複製 人間 이라는 것을 알게 되자 憤怒로 레이를 목졸라 죽이고 自殺한다. 그 直後, 모든 硏究를 마친 게히른은 第레의 執行 機關으로서 ‘ 네르프 ’( 獨逸語 : NERV →神經 )로서 再編成되고 새로운 服制人間 아야나미 레이가 태어난다.

TV 애니메이션 [ 編輯 ]

2015年, 어머니 이카리 유이의 死亡 以後 홀아버지에게 버림받고 ‘先生님’과 함께 살던 14歲 少年 이카리 신지 가 네르프의 總司令官인 아버지 겐度의 부름으로 第3신동輕視로 불려온다. 신지는 에반게리온 超好機를 操縱하는 ‘서드 칠드런’(Third Children)으로 人類를 威脅하는 使徒와 맞서 싸우라고 강요받는다. 아버지와의 서먹하고 疏遠한 關係 때문에 신지는 上司인 카츠라機 미사토 와 함께 살게 된다.

신지는 새로운 環境에 適應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같은 學校에 다니는 프로토타입 에반게리온 英號基의 파일럿인 아야나미 레이는 다른 사람들과 全혀 接觸하지 않는 閉鎖的인 生活을 하고 있지만, 自己보다도 親아버지인 겐도와 가깝게 지내는 모습을 보고 一種의 嫉妬心까지 느낀다. 제일중학교의 다른 學生들도 신지의 社會化에 도움이 안 되는 것은 마찬가지다. 파일럿으로서 自身을 疑心하고 있을 때, 신지의 첫 出動 때 女同生 스즈하라 사쿠라가 重傷을 입은 일로 스즈하라 土偶地 가 신지를 때리는 일이 일어나자 신지는 家出해 네르프와 第3신동輕視를 떠나려 한다. 그러나 떠나기 直前, 土偶地와 아이다 켄스케, 미사토를 다시 만난 신지는 에바 파일럿으로서 自身의 役割의 重要性을 確信하고 남게 된다. 이 過程에서 土偶地와 켄스케가 신지와 親해진 건 勿論이다.

獨逸에서 에반게리온 이호기 파일럿 ‘세컨드 칠드런’(Second Children) 小流 아스카 랑그레이 가 到着하고, 亦是 미사토와 함께 살게 된다. 아스카의 넘치는 自意識과 急한 性格은 미사토·신지 그리고 신지의 새 親舊들인 土偶地·켄스케와 摩擦을 빚는다. 하지만 세 칠드런 아스카, 레이, 신지는 戰鬪에서는 서로間의 不協和音에도 不拘하고 팀을 이루어 四都의 來襲을 成功的으로 防禦해낸다. 特히 將來 "祝福받은 夫婦"가 되는 아스카와 신지는 제7사도 이스라펠전에서의 合同 訓鍊과 第8社도 山獺폰戰에서 신지가 아스카를 救해준 以後 차츰 마음을 열어간다.

미사토의 前 愛人인 카지 료지 도 아스카와 함께 日本으로 오는데, 카지는 네르프로 들어와 겐徒에게 胎兒 狀態로 還元된 第1社도 아담의 샘플을 넘긴다. 카지는 公式的으로는 네르프 感謝部 所屬의 要員이지만 同時에 日本 政府와 第레를 위해 間諜 行爲를 하는 三重 스파이이다. 카지는 에반게리온 파일럿 適格者를 찾아내는 것으로 알려졌던 ‘마르두크 機關’(Marduk 마르둑 )이 幽靈 會社라는 것을 알아낸다. 事實 신지를 비롯한 에바 칠드런들 뿐 아니라 신지가 在學 中인 第一中學의 班 親舊들도 暫定的 에바 파일럿이었던 것이다. 또한 카지는 세컨드 임팩트의 原因이 된 첫 番째 사도 아담이 네르프 地下에 存在한다는 것을 미사토에게 알려준다.

第12社도 레리엘의 攻擊 途中, 신지는 디랙의 바다 에 빠져 四都의 內部에 數 時間동안 갇히게 된다. 이 안에서 신지는 에바 超號基에 靈魂이 들어 있는 어머니의 幻想을 본다. 그리고 超號基는 저절로 機動해 레리엘을 內部에서부터 찢어내고 脫出한다.

네르프 美國 支部의 에바 4號機 實驗이 失敗, 美國 支部가 爆發로 消滅하고 美國은 에바 3號基를 日本에 떠넘긴다. 그러나 첫 機動 試驗에서 3號基는 제13사도 발디엘에게 拉致되어 사도化한다. 신지는 3號基를 破壞하라는 命令을 받지만 그 파일럿을 危險에 處하게 하고 싶지 않다며 拒否한다. 그러자 겐도는 ‘더미 플러그’(dummy-plug)를 使用하여 超好機를 强制로 暴走시켜 遠隔 操縱하고 3號基를 殘忍하게 찢어발긴 뒤 엔트리 플러그까지 부숴 버린다. 3號基의 파일럿은 신지의 切親 土偶地였고, 土偶지는 신지 德分에 발디엘의 支配에서 자유롭게 되지만, 그 代價로 왼쪽 다리를 잃어야 했다.

이 經驗을 겪은 뒤, 신지는 제3신동경시와 네르프를 떠나 다시는 에바를 操縱하지 않겠다고 마음먹는다. 그러나 제14사도 第루엘이 都市에 襲擊하고, 레이와 아스카가 무력화되자 카지와 問答을 나누던 신지는 다시 마음을 고쳐 먹는다. 신지와 超號基는 使徒에게 압도당하여 危機에 빠지지만, 다시 暴注한 超號基가 使徒를 制壓하고 無慘하게 뜯어 먹는다. 이때 에바 싱크로率이 400%로 지나치게 높아진 신지는 超號機 內部 LCL로 녹아들어 버린다. LCL 속에서 다시 한番 內面과 마주한 신지는 30日 뒤 肉體가 再構成되어 돌아온다.

사도戰에서 敗北하고 신지가 파일럿으로서의 前科 面에서 自身을 앞지르자 아스카는 신지를 부러워하기는커녕 自尊心에 甚한 苦痛을 받는다. 第15社도 아라엘이 襲擊하자 아스카는 이를 自身의 存在價値를 證明할 最後의 機會로 생각하였지만, 四都의 精神攻擊을 받은 아스카는 自己 內面의 欠缺과 트라우마를 마주하게 된다. 이 衝擊으로 아스카는 더 以上 에바 이호기를 操縱할 수 없게 된다. 衛星軌道에 存在하는 아라엘을 在來 武器로 擊退할 方法이 없자, 레이의 에바 영호機가 네르프 本部 地下의 아담에게 꽂혀 있던 롱기누스의 窓을 뽑아 投擲하여 擊退한다. 이 때문에 第레의 計劃에 있어 엄청난 重要性을 지닌 롱기누스의 窓은 달 軌道를 떠돌게 된다.

한便, 第레는 計劃의 遂行에 있어 겐度의 意圖를 疑心하고, 壓迫을 위해 네르프 副司令官이자 겐度의 協力者인 후유츠키 코조를 拉致한다. 후유츠키는 붙잡힌 狀態로 過去 게히른 時節과 유이, 겐道와의 첫 만남, 리츠코의 어머니인 아카기 羅오코의 自殺을 回想한다. 只今까지 네르프-第레-日本 政府 사이에서 3重 스파이 노릇을 하던 카지는 네르프가 自身이 찾는 眞實에 가장 가깝다고 判斷하여 후유츠키를 救出하고, 곧이어 어느 알 수 없는 곳에서 第레에게 총살당한다. 카지의 죽음을 알게 된 미사토는 嗚咽한다.

第16社도 알미사엘이 來襲하고, 에바를 浸蝕하는 使徒를 어찌할 方法이 없어 레이는 영호기와 함께 自爆한다. 그런데 自爆하여 죽었을 레이가 바로 얼마 뒤 다시 나타나 영문 모를 소리를 하고, 아카기 리츠코는 미사토와 신지에게 레이가 신지의 어머니 유이의 複製人間이라는 事實을 밝힌다. 靈魂과 意識이 移植되어 있지 않은 수많은 레이 複製人間들은 더미 플러그用으로 使用되며, 眞짜 레이의 豫備 身體로 使用되어 온 것이다. 어머니 羅오코와 不倫 關係였던 이카리 겐度와 自身 亦是 不倫 關係였던 리츠코는 겐徒에게 背信感을 느끼고, 미사토와 신지가 보는 앞에서 모든 複製人間을 破壞한다.

第16사도戰에서 亦是 아무것도 하지 못한 아스카는 신지와 말다툼 途中 신지가 無心코 밝힌 카지의 죽음을 알게 되고 衝擊을 받아 손목을 그어 自殺을 企圖한다. 아스카는 죽기 直前 네르프 職員에게 隔離되어 303 病室에 收容된다. 靈魂까지 잃어버려 廢人이 된 아스카를 代身하기 위해 第레는 피프스 칠드런 나기사 카오壘를 派遣한다. 신지는 늘 親切하게 對해주는 카오루와 곧 親해져 親舊가 된다. 그런데 카오루는 다름 아닌 第17社도 타브리스였고, 카오루는 第1社도 아담과 融合하기 위해 에바 이호기를 操縱하여 아담이 存在하는 네르프 本部 最下層 터미널 도그마로 내려간다. 그러나 카오루는 그 巨人이 엉뚱하게도 아담이 아니라 릴리스라는 것을 알게 되고, 뒤를 따라온 신지의 超號基에 順順히 붙잡혀준다. 신지는 카오루가 自身보다 훨씬 더 훌륭한 사람이기 때문에 카오루가 살아남아야 한다고 생각하여 躊躇하지만, 結局 超號基의 손으로 카오壘를 짓이겨 죽이고 만다. 自己 손으로 親舊를 죽였다는 衝擊에 신지는 精神崩壞 狀態에 빠진다.

劇場版 [ 編輯 ]

TV 시리즈의 第 25話 및 26火의 이야기는 劇場版 버전에서의 <Air : 眞心을, 너에게> 便宜 部分에서 신지가 第레의 '人類補完計劃'에 同意하느냐 하지 않느냐를 選擇할 때 內面의 世界로 빠져들 때의 이야기이다. 그 두 篇의 分量의 이야기를 宏壯히 크게, 그리고 무척 衝擊的인 結果로 極端的인 結末을 觀客과 에바 매니아들과 日本 全國의 에반게리온 팬들을(주로 오타쿠들이 主軸이었었지만) 아랑곳하지 않고 그 視聽者들에게 膳賜한 것이다. 이런 豫想치 못한 大團圓은 가장 큰 原因이 製作費를 그 동안 24火까지 너무 超過하여 다 쓴 탓에, 心理的인 싸이코 드라마로 主人公들의 精神病的인 內面的 狀況의 描寫들을 爲主로 한 25火와 26火의 內容으로써 서둘러 荒唐하게 끝맺음한 것이다. 願하지 않았음에도 돈이 完全히 不足하니, 피날레의 大團圓다운 莊嚴한 悲劇的 戰鬪와 그때까지 TV 시리즈에서 촘촘히 持續的으로 設置한 複線들이 豫告한 大破局의 地球 終末 等을 마음껏 만들어 보지도 못한 씬들로만 남기고 하는 수 없이 奇異할 程度로 初有의 엔딩便宜 두 便으로 TV 시리즈는 非常識的으爐라고까지 할 수 있을 程度의 方式으로 裝飾한다. 그러나 亦是 마찬가지로 '엔드 오브 에바'라고 하는 <Air : 眞心을 너에게>마저도 대단한 背信感을 日本 全域의 어린 十代 少年少女 視聽者들에게 안겨준다. 신지가 全혀 戰鬪에 參加하지도 自己가 탄 에반게리온 超好機를 操縱하려는 行動까지도 조금도 하지도 않았을 뿐더러 에반게리온 2號基에 搭乘한 小流 아스카 랑그레이든 누구든 超好機를 비롯한 에반게리온들이 繼續 窮地에 몰리며 劣敗가 짙어지기 때문이었다. 地球(或은 人類 全體)의 命運을 걸었던 人類 最後의 大戰鬪에서. 實際로 TV판에서도 큰 失望感을 느꼈던 日本의 視聽者들은 그 後에 劇場版人 <Air : 眞心을 너에게>가 마저 뒤를 이어 마치 '에반게리온프로젝트補完計劃'처럼 마지막으로 開封하게 되자, 그나마 그래도 남아있었던 또한 同時에 엄청났었던 期待感만큼이나 絶望的인 反撥을 하며 雁奴 히데아키 監督을 殺害하겠다는 抗議性 脅迫들이 오타쿠들로부터 殺到할 地境에 이르게 된다. 雁奴 히데아키度 眞摯하게 自殺을 생각하며 生을 抛棄할 만큼의 意欲喪失에까지 빠지게 된다. 結末이 너무 豫想을 完全히 벗어난 破格 그 自體였었기 때문이었다. 여기서 作品 內의 實質的인 가장 重要한 主人公인 신지는 自己가 傷處를 입기 싫으니 地球上의 人類 모두가 LCL이라는 液體의 無數하고 無限大의 個體數들로서의 肉體는 巨大한 바다처럼 唯一無二한 狀態이고 하나로 吸收된 人類 全體의 靈魂들만이 存在하고 있는 群集體(群集體)로 變化한 單一巨大人類生命體로 地球 위에 살고 있는 人類 全體가 融解되고 모두 各自가 全體에 吸收되어서 합쳐지기보다는 서로 傷處를 주더라도 各自의 肉體와 靈魂이 獨立된 그리고 分離되어있는 個體로 있기를 選擇한다. 決定的으로 25火와 26火는 <Air : 眞心을, 너에게>보다 훨씬 앞서 나온 것인데 <Air : 眞心을, 너에게>에서 다루던 '人類補完計劃'의 場面 一部를 보여주면서 신지에게 모두 합칠 것인지 各自의 個體로 存在할 것인지 選擇하게 한다.

劇場版 DEATH & REBIRTH는 編輯만을 달리 하여, 事件들의 時間順이 아닌 다른 方式으로 再構成한 것으로 새롭게 만들어진 部分은 없다.

登場 人物 [ 編輯 ]

에반게리온이 그렇게 히트한 것은 異常한 現象이다. 거기 登場하는 人物들은 모두 精神病者들인데!
 

《新世紀 에반게리온》의 登場人物들은 힘든 對人關係, ‘自身 안의 惡魔’, 過去의 트라우마에 시달리고 있기 때문에 매우 複雜한 關係를 形成하고 있다.

監督 雁奴는 主人公 이카리 신지 에 對해 “人間과의 接觸을 避하는” 아이이며 “自身이 必要없는 人間이라고 確信하고 있고, 그렇기 때문에 自殺조차 하지 못한다”고 말했다. 또한 신지뿐 아니라 카츠라機 미사토 亦是 “傷處받는 것을 極度로 두려워하고 있는” 그리고 “肯定的인 態度가 缺如되어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冒險物의 主人公이라고 부르는 것에는 걸맞지 않다.”고 描寫했다. [16] 典型的인 主人公 캐릭터들과 比較했을 때, 신지는 活氣와 感情 이 缺如되어 있으며 英雄主義나 勇敢性 같은 것은 全혀 存在하지 않는다. [週 4] 또다른 主人公 小流 아스카 랑그레이 아야나미 레이 亦是 類似한 精神的 缺陷을 가지고 있으며 他人과의 關係 形成에 어려움을 겪는다.

에바 칠드런 [ 編輯 ]

칠드런( チルドレン )이란 에반게리온 氣體에 搭乘하는 파일럿을 가리키는 말이다. 이 用語는 ‘어린이’를 의미하는 英語 차일드(child)의 複數型인데, 日本語 原作에서는 파일럿 個人도 各各 칠드런이라고 부르기 때문에 一種의 固有名詞로 理解해야 한다. 애니메이션에서 ‘칠드런’을 漢字로 適格者( 適格者 )라고 하기도 한다. [20]

이카리 신지 ( 碇 シンジ )
이카리 신지는 어렸을 적에 어머니가 죽고 아버지에게 버려져 ‘先生님’에게 길러질 때부터 自己 自身을 外部 世界에서 隔離하기 始作했다. 14살의 신지는 小心하고 內省的이며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한다. 自信感이 事實上 없다고 할 수 있으며, 남들과의 關係에서도 어려움을 겪는다.
서드 칠드런人 신지는 에반게리온 超號基의 파일럿이다. 超號機 內部에 신지의 어머니 이카리 유이의 靈魂이 들어 있기에, 超好機를 操縱할 수 있는 것은 신지뿐이다. 처음에는 自身도 알지 못하지만, 신지는 散散조각난 關係인 아버지에게서 人情과 사랑을 받기 위해 努力하고 있다. 使徒와의 싸움이 繼續되면서 신지는 조금씩 自信感을 찾아가지만, 이야기 後半部의 不可抗力的인 여러 衝擊 앞에 事態는 破局으로 달려간다.
姓氏인 ‘이카리’는 이라는 뜻이지만, 音讀하면 ‘憤怒’ 또는 ‘憎惡’를 의미하기도 한다. [21] 이름 ‘신지’는 製作社 가이낙스의 設立者 中 한名인 히구치 신지 의 이름을 따 왔다. [22]
小流 아스카 랑그레이 ( ?流 アスカ ラングレ? )
作中 아스카와 레이가 着用하는 第3신동輕視 제일중학교 女學生 校服.
그女는 國籍이 獨逸이다. 그女의 어머니 小流 체펠린 쿄코는 獨逸의 네르프 第3支部에서 勤務 中 싱크로 失敗 事故로 心身을 喪失하여 自己 딸 아스카를 알아보지 못하게 되었고, 人形을 自己 딸로 認識하고 끌어안고 지냈다. 어머니에게 에바 칠드런이 된 것을 알려 주려 病院으로 뛰어온 아스카는 목매달고 自殺한 어머니를 發見하고, 그 以後 눈물을 흘리지 않을 것, 懦弱함을 드러내지 않을 것을 盟誓하며, 이것은 언제나 다른 사람들에게 自身을 誇示해야 하고 自身이 最高가 되어야 한다는 强迫觀念이 된다. 신지와 신지의 두 親舊 土偶地·켄스케는 곧잘 아스카의 놀림감이 되곤 한다. 아스카의 知的 能力은 또래 아이들의 平均的인 知的 能力을 上廻하고 있으며, 14歲 나이에 이미 大學 學士學位가 있다.
姓氏인 ‘小流 랑그레이’는 日本 航空母艦 小流 와 美國 航空母艦 USS 랭글리 에서 由來한 것이며, 美國 中央情報局 本部가 所在한 美國의 都市 亦是 랭글리 이다. 이름 ‘아스카’는 古代 日本의 都邑地의 이름이기도 한데, 와다 신지 의 漫畫 《超少女 아스카》의 主人公 ‘사키 아스카’에게서 이름을 따 온 것이다. [22]
아야나미 레이 ( 綾波 レイ )
퍼스트 칠드런이자 에반게리온 영호機 파일럿인 아야나미 레이는 모든 身上 情報가 抹消되어 있다. 그女는 게히른 硏究所에서 신지의 어머니 이카리 유이의 身體構成과 第2社도 릴리스의 靈魂으로 만들어낸 服制人間 이다. 劇中에서 레이는 제3신동경시에서 떨어진 頹落한 區域의 陰散하고 陰鬱한 아파트에서 혼자 살고 있다.
레이는 신지만큼이나 閉鎖的인 生活을 하고 있다. 感情을 드러내는 일이 거의 없고, 意思表現은 석화된 것 같다. 그女의 大使는 마치 로봇 과 같은 짧고 簡潔한 모노톤으로만 이루어져 있다. 레이의 態度가 그렇지 않은 對象은 신지의 아버지 겐度 뿐이다.
레이의 肉體는 交換할 수 있으며, “靈魂”을 注入하면 代替할 수 있는 複製人間들이 大量으로 準備되어 있다. 레이 本人 亦是 그 事實을 알고 있다. 첫 番째 레이는 4歲 때 리츠코의 어머니인 아카기 나오코 博士에게 목이 졸려 죽었고, 作品 超中盤部에서 活躍한 두 番째 레이는 에바 영호기와 함께 自爆하여 死亡했다.
이름 ‘레이’가 漢字가 아닌 가나로만 表記되기 때문에, 여러 가지 解釋이 可能하다. ‘레이’로 읽히는 日本語 單語는 靈魂(?), 人事(?), 命令(令), 차가움(冷), 數字 0(零)이 있다. 雁奴에 依하면 레이라는 이름은 《 세일러문 》의 登場人物 히노 레이 (세일러 마스)에게서 따온 것이라고 밝혔다. 이것은 《세일러문》에 스탭으로 參加했던 이쿠하라 쿠니히코 를 꾀어오기 위한 미끼였는데, 이쿠하라는 에바 프로젝트에 參與하지 않았기 때문에 헛발질이 되고 말았다. 姓氏 ‘아야나미’는 日本 帝國 海軍 驅逐艦 아야나미 에서 由來했다. [22]
아야나미 레이와 같은, 周圍 環境에서 隔離되어 있고 感情이 거의 存在하지 않는 類型의 캐릭터는 《에반게리온》 以前에는 어떠한 作品에도 存在하지 않았기에, 이것은 完全히 새로운 創造라고 할 수 있다. [23] [24] 《에반게리온》 放映 以後의, 아야나미 레이와 類似한 外貌(軟한 푸른色 머리카락과 붉은 눈瞳子)를 한, 內省的이고 接近하기 어려우며 미스터리한 性格을 가진 캐릭터로는 《 機動戰艦 나데시코 》의 호시노 루리 , 《 歌辭라키 》의 美하루, 《 淸의 6號 》의 뮤티오 等이 있다. 패트릭 드라젠(Patrick Drazen)은 아야나미 레이 以後 出現한 이런 캐릭터들을 가리켜 ‘憾情없는 浮浪者’( impassive waifs )라고 指稱하였다. [25]

그 外 主助演 [ 編輯 ]

카츠라機 미사토 ( 葛城 ミサト )
카츠라機 미사토는 2000年 當時 南極 探査를 指揮한 生物學者 카츠라機 博士의 딸로 1986年에 태어났다. 14歲의 미사토는 南極 探査에 同行하였고, 아버지가 그女를 救助 캡슐에 넣어둔 德分에 세컨드 임팩트의 唯一한 生存者로 살아남았다. 미사토는 처음에 家族을 저버리고 일에만 沒頭하는 아버지를 憎惡했으나, 아버지가 自身을 살리기 위해 犧牲한 以後, 只今은 아버지를 憎惡하는지 사랑하는지 알 수 없게 되었다. 세컨드 임팩트의 衝擊으로 미사토는 外部 世界와 斷絶되고 精神症 症勢를 보였다가, 어른이 되어서야 마음을 열게 된다. 學窓時節에는 카지와 激烈한 關係였지만, 그가 아버지를 떠올리게 한다는 것을 깨닫고는 訣別했다.
아버지를 죽인 師徒에 對한 憎惡가 그女를 이끌어 왔고, 미사토는 네르프 作戰部長이 되어 칠드런과 에바의 直接的 運用을 擔當하게 되었다. 하지만 네르프와 第레의 眞正한 目的은 모르고 있다. 미사토는 餘暇時間에 大量의 麥酒를 퍼마시며, 집은 整理하지 않아 亂場판이다. 하지만 職業에 對해서는 불같은 熱意와 最大限의 專門性을 發揮한다. 業務 外 時間에는 몸을 가린 듯 만 듯한 핫팬츠를 입고 지내는데, 신지의 親舊들을 이것을 보고 좋아하지만 신지 本人은 負擔스러워하며, 칠칠맞은 미사토의 性格을 難堪하게 여긴다.
신지와 아스카의 保護者가 되어 두 아이와 同居하고 있는데, 精神的으로 不安定한 세 사람의 同居는 서로間의 葛藤을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또한 펜펜(Pen²)이라는 溫泉펭귄을 愛玩動物로 기르고 있다.
姓氏 ‘카츠라機’는 日本 航空母艦 카츠라機 에서, 이름은 나리타 미나코 의 漫畫 主人公 ‘이즈미 미사토’에서 따온 것이다. [22]
미사토의 캐릭터 디자인은 《세일러문》 主人公 츠키노 우사기 와 類似하며, 두 캐릭터의 聲優( 미츠이시 코토노 )亦是 同一하다.
이카리 겐度 ( 碇 ゲンドウ )
서드 칠드런 이카리 신지의 아버지이자 特務機關 네르프 總司令官인 겐도는, 신지의 어머니 이카리 유이와 結婚하기 前에 姓氏가 ‘로쿠分期’였다. 아내의 죽음 以後, 아들을 包含한 大部分의 사람들과 關係를 끊고 感情을 숨기고 살고 있다. 그의 모든 決定과 判斷은 作戰의 效率性을 最優先으로 하며 人命도 輕視한다. 그는 第레 委員會의 命令에 따라 行動하지만, 行動이 거듭될수록 겐도와 委員會 사이의 立場 差異는 漸漸 벌어지게 된다.
이카리 겐도는 지나치게 苛酷한 캐릭터라고 여겨져 日本 現地에서도 그렇고, 外國에서는 더욱더 人氣가 좋지 않다. 助監督 츠루마키 카즈野 는 現代 日本의 아버지들이 너무 ‘女性的’( ?verweichlicht” )이며, 때문에 겐度를 强力한 아버지賞으로 描寫했다고 말했다. [26] 겐度의 結婚하기 前 星氏는 六分儀 라는 뜻이다.
아카기 리츠코 ( 赤城 リツコ )
네르프의 首席 科學者.
카지 료지 ( 加持 リョウジ )
네르프 特需感謝部 所屬의 人物.

에반게리온 [ 編輯 ]

에반게리온(Evangelion), 略稱 에바(EVA)는 身長 約 70 미터의 人間型 人工 生命體이며, 《新世紀 에반게리온》 作中에서 師徒에 對抗하기 위한 主力 兵器로 使用되고 있다. ‘에반게리온’이라는 이름은 監督 雁奴가 “複雜하게 들려서” 붙인 이름이라고 한다. [27]

第2社도 릴리스를 複製한 超好機를 除外한 모든 에반게리온은 第1社도 아담을 複製한 것이며, 에바의 製作者는 신지의 어머니 이카리 유이이다. 에바는 物質 代謝 率이 매우 높기 때문에, 身體 損傷이 헤이플릭 限界 에 該當하는 身體의 50%를 超過하지 않는 限 짧은 時間 안에 저절로 治癒된다.

에바의 外部는 티타늄 江 裝甲板으로 完全히 둘러싸여져 있기 때문에 마치 로봇 처럼 보인다. 武裝은 大量의 全力을 끌어와 陽電子 를 發射하는 포지트론 라이플, 높은 振動數로 振動하는 프로그레시브 나이프 等 多樣하다. 티타늄 裝甲板은 에바를 保護하기 위한 것이기도 하지만, 超號基의 境遇 暴走를 制御하기 위해 拘束丘(拘束具)의 役割도 가지고있다. 그리고 에바의 가장 重要한 防禦 시스템인 AT 필드는 파일럿의 存在로 인해 生成된다. AT 필드(Absolute Terror Field)란 에바와 使徒가 使用하는 高에너지 防禦膜 또는 靈魂의 힘을 가리키는 用語이다. 이것의 正體는 바로 ‘사람 사이에 存在하는 마음의 壁’임이 나중에 밝혀진다.

에바는 嚴빌리컬 케이블(umbilical cable)이라는 巨大한 線을 脊髓 部分에 꽂아넣어 電氣 에너지 를 供給받는다. 이 線이 脆弱하여, 끊어졌을 때 內部 動力을 使用하면 5分밖에 活動할 수 없으므로, 無窮無盡한 에너지를 供給할 수 있는 S² 機關을 에바에 適用시키려는 試圖가 있었다. 그러나 에바 4號基를 利用한 實驗은 硏究 施設 全體의 蒸發이라는 結果와 함께 失敗했다. 超號基는 이야기 展開 途中 暴走하여 使徒를 잡아먹고 S² 機關을 얻게 된다. 5號基에서 13號基까지의 量産型 에반게리온에서는 S² 機關의 設置가 마침내 成功하였다.

에반게리온은 칠드런에 依해 操縱되며, 칠드런은 ‘엔트리 플러그’(entry plug)라고 하는 가늘고 긴 管 안에 搭乘한다. 엔트리 플러그는 에바의 뒷목을 통해 揷入되며, 그 끝은 心臟 쯔陰에 닿아 있다. 칠드런은 負傷을 막기 위한 플러그수트(plug suit)와, 에바와 싱크로하기 위한 인터페이스 헤드셋을 着用한다. 엔트리 플러그 內에서 가장 重要한 매질은 Link Connect Liquid, 略稱 LCL으로 파일럿인 칠드런에게 酸素를 供給하고 外部 衝擊으로부터 칠드런을 保護한다. 이것은 릴리스의 피에서 由來한 것으로, ‘生命의 물’이라고 한다. LCL은 一種의 原始 수프 로, 肉體와 靈魂으로 이루어져 있다. 칠드런이 에바를 움직이기 始作할 때, 싱크로를 하기 위해 엔트리 플러그 안에 LCL이 차오른다. 에바는 ‘더미 플러그’(dummy plug)를 使用해서도 操縱할 수 있다. 더미 플러그란 파일럿의 思考 패턴을 貯藏해 둔 시스템으로, 人間 파일럿이 搭乘한 것과 같은 效果를 낼 수 있다. 이때 에바를 遠隔으로 操縱 可能하지만, AT 필드는 發生하지 않는다.

에반게리온 영호機(零?机; EVA-00)
日本에서 乾燥된 프로토타입人 에바 영호氣는 아담을 複製하여 ‘生命을 附與’하는 데 成功한 最初의 모델이다. 에바 영호氣는 技術的인 面에서 甚한 機能 缺損이 있다. 數 次例의 實驗 過程에서, 에바 영호氣는 이카리 겐도나 아카기 리츠코, 또는 그 파일럿인 아야나미 레이를 죽이려고 들었다.
에반게리온 超號機(初?机; EVA-01)
에바 超號基는 테스트타입으로 開發되었으며 이카리 신지가 操縱한다. 에바 超號基는 唯一하게 릴리스를 複製한 모델이며, 特殊한 重要性을 가진다. 超號基는 S² 機關을 塔制限 狀態로 乾燥된 氣體로 自體的인 無限動力을 가지고있다. (證據:첫 出戰부터 機動佛家狀態를 스스로 回復하는 場面이 나옴) 劇場版 〈엔드 오브 에반게리온〉에서 人類補完計劃의 正中央에 놓이게 된다. 신지와 超號基의 싱크로는 신지의 어머니 이카리 유이가 過去 에바의 機動 實驗 途中 實驗 失敗로 吸收되어, 그 靈魂이 超號機 안에 남아있기 때문이다.
에반게리온 이호기(??机; EVA-02)
영호機 및 超好機와 달리 에바 이호기는 使徒와의 戰鬪에 焦點을 맞추어 開發된 最初의 프로덕션 모델이다. 파일럿 아스카의 好戰性과, 人類補完計劃에서 重要한 位置를 차지하지 않는 理由로, 이호기는 大部分의 戰鬪時 最前線에서 싸운다. 파일럿 小流 아스카 랑그레이의 어머니 小流 체펠린 쿄코는 過去 에바 이호기의 機動 實驗 途中 實驗 失敗로 靈魂의 一部가 이호기에 吸收되었다.

사도 [ 編輯 ]

그 이름과 性質에 있어 유대 神話 를 部分的으로 借用한 사도( 使徒 試土 [ * ] ; Angel)는 普通 그 外貌의 높이가 數百 미터를 넘는 巨大한 存在이지만, 나노 單位까지 작은 것도 있다. 使徒를 構成하고 있는 物質은 마치 빛과 같이 粒子性과 波動性을 同時에 지니고 있으며, 그 固有 波動 패턴은 構成 素材의 差異는 있어도 信號의 配置와 座標가 人間의 DNA 와 99.98% 一致하는 正體不明의 怪生物體이다. 卽, 使徒는 人間과 98.5%의 類似性을 지닌 침팬지 [28] 보다도 人間에 가까운 存在이다. 마지막 使徒인 第17社도 타브리스에 이르기까지, 抽象的인 觀念과 같은 사도에서 完全한 幾何學的 物體인 사도까지 갖가지 種類가 登場했다. 四都의 起源은 作中에서 明確하게 言及되지 않는다.

最初의 第1四都의 이름은 ‘아담’(アダム; Adam)으로, 聖經의 最初의 人間 아담 카발라 槪念인 아담 카드몬 (創造者로서의 神의 모습이자 人間의 典型典型) [29] 을 연상시킨다. 《에반게리온》에서 아담은 大災殃人 세컨드 임팩트가 일어나게 된 原因이다. 그 뒤를 잇는 두 番째 四都의 이름은 ‘릴리스’(リリス; Lilith)이며, 日本 地下의 洞窟에서 發見되었다. 릴리스의 이름은 유대 神話에서 아담의 첫 番째 아내인 릴리트 에서 가져온 것이다. 以後 襲擊하여 人間을 攻擊하는 使徒들은 出現 順序에 따라서 몇 番째 邪道라고 稱해지며, 各各의 別名은 모두 天使의 이름. 마지막 使徒인 ‘리린’(リリン, 韓國語 字幕에서의 發音은 릴린)의 正體는 人間 그 自體이며, 탈무드 에서 릴리트가 樂園에서 追放된 뒤 낳은 惡魔들인 릴林 에서 따온 이름이다.

사도(使徒)라는 말은 聖經의 12 사도 (apostolos)와 같은 意味이다. 西洋에 輸出되었을 때는 이것이 天使 를 의미하는 Angel(英語), Engel(獨逸語) 等으로 바뀌었다. 이 飜譯은 雁奴 히데아키 本人이 願해서 決定된 것이다. [30]

製作과 開發 [ 編輯 ]

에반게리온은 내 人生이며, 나는 이 作業에 내가 아는 모든 것을 쏟아부었다. 이것은 내 人生 全體이다. 내 人生 自體이다.
 

製作 [ 編輯 ]

도쿄 가이낙스 社屋.

에반게리온의 애니메이션 製作은 스튜디오 가이낙스 에서 1993年 7月에 始作하여, [32] 1996年까지 繼續되었다. 雁奴 히데아키 가 監督, 共同 製作者, 共同 캐릭터 디자이너, 共同 脚本을 맡았고, 社多모토 요시우키 가 캐릭터 디자이너, 카토 히로시 가 美術監督으로 關與했다. 助監督은 츠루마키 카즈野 , 共同 脚本 사츠가와 아키오 , 그리고 야마시타 이쿠토 가 雁奴와 함께 메카를 디자인했다. 프로듀서는 고바야시 노리코와 스기야마 유타카. 童話 製作에는 프로덕션 IG 가 協力했고, 제11화는 스튜디오 지브리 에도 製作을 請負했다. 製作 過程에 타츠老코 프로덕션 TV 도쿄 亦是 關與하였다. [33] [34]

動機附與와 開發 [ 編輯 ]

에반게리온을 製作하기 前, 스튜디오 가이낙스는 深刻한 危機에 直面해 있었다. 1992年 3月 當時 《 왕립우주군 》의 續篇인 《푸른 우르》의 製作이 計劃되었으나, 스폰서를 찾지 못하여 스튜디오는 財政的 어려움에 부닥쳤다. 結局 프로젝트는 같은 해 7月에 엎어졌고, 많은 職員들이 會社를 떠났다. 會社 幹部層은 할 수 있는 대로 支出을 줄이기 始作했다. 같은 달 가이낙스는 《新世紀 에반게리온》 計劃을 始作하였다. 에반게리온이 製作 中이던 1994年 9月에도 컴퓨터 게임 《 프린세스 메이커 2 》의 開發者인 아키 他카미 를 爲始한 職員들이 會社에서 갈라져 나가 AKAI 社를 세우고 獨立했다. [32]

監督 雁奴 히데아키는 에반게리온 製作 中에 憂鬱症 으로 苦生하고 있었고, 이것이 에반게리온의 內容에도 큰 影響을 미쳤다. [25] 새 시리즈를 構想하면서 그는 몸을 추스렸다. 有名한 “도망치면 안 돼”라는 말은 엎어진 《푸른 우르》의 基本 主題였으며, 雁奴는 이 主題를 발전시켜 《에반게리온》의 컨셉으로 삼았다. [32] 主 플롯은 人間과 神的 存在 사이의 싸움이 되어야 했다. 主人公의 境遇, 처음에는 스튜디오의 移轉 製作物인 《 件버스터 》나 《 神祕한 바다의 나디아 》처럼 女性으로 設定되어 있었다. 이때 設定한 女性 主人公의 디자인은 나중의 아스카와 類似했다. 하지만 以前 作品의 컨셉을 되풀이하는 것을 願하지 않았으며, 戰鬪 機械의 파일럿은 男性이 쉽게 聯想된다고 하여 返戾되었다. 파일럿들의 죽은 어머니가 에바 안에 살아 있다는 發想은 캐릭터 디자이너 社多모토 요시유키가 A10 神經 에 對한 텔레비전 다큐멘터리를 보고 나서 提案한 것이다. 어렸을 때 어머니를 잃음으로 인하여 파일럿들은 特異한 成長 過程을 겪게 된다. 아스카와 신지의 關係는 《神祕한 바다의 나디아》의 나디아와 醬의 關係에서 가져온 것이며, 레이는 아스카와 對照되는 存在로 디자인되었다. [35]

애니메이션의 最初 줄거리는 現在 完成된 것과는 多少 달랐다. 第1火의 原案에서는 레이와 四都의 戰鬪가 이미 벌어지고, 레이가 使徒에게 勝利한 以後 신지가 投入되는 것으로 되어 있다. 그 外의 初盤 에피소드는 計劃上 크게 달라진 點은 없지만, 원안과 結果物이 거의 一致하는 것은 제16화 뿐이다. 最初 計劃에서의 結末은 다음과 같다. 달에서 나타난 12番째 使徒가 人類를 威脅하고, UN은 使徒를 破壞하기 위해 人類補完計劃을 抛棄하지만 리츠코와 겐도는 補完計劃을 固守한다. ‘알루카’(Aluka)라는 古代 廢墟에서 最後의 戰鬪가 일어나고, 이 戰鬪의 結果 네르프度 破壞된다는 結末이었다. [36]


TV 시리즈의 人氣에 힘입어 1997年 劇場版 《 사도新生 》과 《 에어/眞心을 너에게 》가 製作되었다. 《사도新生》은 〈데스(DEATH)〉와 〈리버스(REBIRTH)〉로 나뉘며, 〈데스〉는 TV版 24火까지의 叢集便이고 〈리버스〉는 TV板과 다른 25火이다. 《에어/眞心을 너에게》는 TV版 24禍에서 이어지는 25~26話를 새롭게 만든 것으로, 25火는 〈리버스〉와 內容과 展開에서 同一하며 26火는 그러나 TV板과 다르게 製作해서 TV版과는 다른 또 하나의 結末로 엔딩을 맞이하는 劇場版이다. DVD는 리뉴얼이 되어서 새로 發賣되었다.

音樂 [ 編輯 ]

新世紀 에반게리온에 登場한 揷入曲들은 大部分 詐欺스 詩로 가 作曲했으며 一部 클래식 曲이 揷入되기도 하였다. 新世紀 에반게리온의 오프닝은 殘酷한 天使의 테제 이며 엔딩은 Fly Me to the Moon 이다.

스태프 目錄 [ 編輯 ]

  • 企劃: 가이낙스 , 프로젝트 에바(Project EVA)
  • 監督: 雁奴 히데아키 ( 庵野秀明 )
  • 助監督: 마사유키 ( 摩砂雪 ), 츠루마키 카즈野 ( 鶴?和哉 )
  • 캐릭터 디자인: 社多모토 요시유키 ( 貞本義行 )
  • 메카닉 디자인: 야마시타 이쿠토( 山下いくと ), 雁奴 히데아키
  • 脚本: 雁奴 히데아키, 사쓰가와 아키오( 薩川昭夫 ), 에노키도 要旨( ??洋司 ), 이소 미쓰오( 磯光雄 ), 야마구치 히로시( 山口宏 ), 히구치 신지( ?口?嗣 )
  • 美術 監督: 가토 히로시( 加藤浩 )
  • 色彩 설정: 多카호시 하루미( 高星晴美 )
  • 撮影 監督: 구로다 요이치( ?田洋一 )
  • 編輯: 미키 사치코( 三木幸子 )
  • 音響監督: 다나카 히데유키( 田中英行 )
  • 音響製作: 誤디스 다카나카( オ?ディオタナカ )
  • 效果: 노구치 盜壘( 野口透 , 아니메 사운드( アニメサウンド ))
  • 音樂: 詐欺스 詩로 ( 鷺?詩? )
  • 音樂協力 - TV TOKYO 뮤직
  • 弘報: 아나미 레이( 穴見? , TV TOKYO), 사토 유키( 佐藤裕紀 , GAINAX)
  • 프로듀서: 고바야시 노리코( 小林?子 , TV TOKYO), 스기야마 유타카( 杉山豊 , NAS), 誤쓰키 도시유키( 大月俊倫 , 畵面上에는 盧 크레딧)
  • 애니메이션 프로듀서: 우에다 모토키( 植田もとき ), 憂恥야마 슈우地( ?山秀二 ), 야마가 노부유키( 山賀博之 )
  • 製作協力: 프로덕션 IG , 베가 엔터테인먼트, 스튜디오 지브리 (畵面上에는 盧 크레딧)
  • 애니메이션 製作: 다쓰노코 프로덕션 , 가이낙스
  • 製作: TV 도쿄 (TV TOKYO), NAS
  • 오프닝 애니메이션
    • 作畫: 혼다 다케시( 本田雄 ), 하세가와 晨夜( 長谷川眞也 )
    • 演出: 츠루마키 카츠野
  • 엔딩 애니메이션: 마사유키

劇場版 公開까지의 過程 [ 編輯 ]

TV시리즈 放映 終了 直後 1996年 4月, 마지막 2火는 元來 脚本에 따라 리메이크해서 이미 順次的으로 發賣된 VHS와 LD 포맷이라는 形態를 따라서 소프트로 發賣 되었으며 [37] 이어서 마지막 2話를 리메이크 한 것과 別個로 完全 新作 劇場版이 製作 및 公開되었다. [38] [39]

비슷한 時期에 사운드 트랙 《NEON GENESIS EVANGELION III》李 1996年 6月 3日子로 오리콘 週間 앨범 차트에서 애니메이션 作品으로서는 銀河鐵道 999 以後 17年 만에 1位를 차지하며 다음날 스포츠 新聞이나 TV 等地에서 크게 다뤄졌다. [40] 또한, TV시리즈 角化들을 收錄한 VHS 前15卷이 오리콘 週間 VHS綜合 차트에서 2位 以上을 記錄하고 LD版 前14卷도 오리콘 週間 차트 1位를 記錄했다.

1996年 11月 1日에 도쿄 道內에서 열린 記者 會見에서 1997年 봄에 開封 豫定인 TV 시리즈 叢集篇과 리메이크版 第25?26話를 묶은 完結篇 《 新世紀 에반게리온 劇場版 사도新生 》이 新作 애니 消息으로 豫告되었다. 같은 해 여름에는 完全 新作 劇場版 이 뉴스로 開封 豫告가 되었다. 豫賣 始作日인 1996年 11月 23日에는 이른 아침부터 오리지널 名銜이 添附된 豫賣券을 購入하려는 팬들이 만든 긴 行列의 모습이 큰 話題가 되었다. [41]

本來 公開 豫定日로부터 한 달 前 1997年 2月 14日 緊急 記者 會見에서 總監督 雁奴 히데아키가 劇場版 製作이 늦어진 것에 對해 謝過하고 TV시리즈 叢集篇과 리메이크 25話 製作 中間까지의 部分이 公開되었으며 [40] . 같은 해 7月 完成된 25?26話 《 新世紀 에반게리온 劇場版 Air/眞心을 너에게 》가 公開되었으며 劇場 開封으로 完結을 알렸다.

디자인과 스타일 [ 編輯 ]

에반게리온은 그러니까, 퍼즐과 같다. 본 사람 누구든지 自己만의 答을 求할 수 있다. 달리 말하자면, 우리는 視聽者가 스스로 생각할 餘地를 남겨두는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各各의 視聽者가 自己만의 世界를 想像할 수 있도록. 우리는 絶對 正答을 提供하지 않는다. 劇場版에서조차 그러하다. 많은 에반게리온 視聽者들에 對해 말하자면, 그들은 우리가 "에바에 對한 모든 것"이라는 이런 매뉴얼 따위를 提供해 주길 바랄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런 건 없다. 다른 누군가에게서 答을 求하려고 들지 말라. 누가 떠먹여 줄 것이라고 期待하지 마라. 우리 모두 우리 各自의 答을 찾아야 하는 것이다.
 

그래픽 스타일 [ 編輯 ]

에반게리온 시리즈는 外面的으로 볼 때, 監督 雁奴 本人이 그 熱狂的인 追從者이기도 한 70年代 메카물 아니메의 影響을 剛하게 받았다. 作品 後半部에는 검은 바탕에 흰 텍스트만 떠 있는 演出의 使用 頻度가 增加하는데, 이 텍스트는 登場人物들, 特히 이카리 신지와 意思疏通한다. 이 演出은 TV 애니메이션의 마지막 두 에피소드에 特히 많이 쓰였다. 이것은 張 뤽 고다르 로의 還元 乃至 패러디로도 생각할 수 있다. [23]

애니메이션 技術 [ 編輯 ]

新世紀 에반게리온 시리즈는 가이낙스의 모든 다른 作品들과 마찬가지로 '리피티드 애니메이션'으로 製作되었다. 움직임의 表現에 한 番 그린 그림을 카메라와 리듬, 速度 等을 特需 設定하여 여러 番 再使用하였다. 이 技術은 셀 애니메이션 過度 椄木되었는데, 深度 있는 效果를 내기 위해 背景 그림은 그대로 둔 채로 움직이는 物體만 여러 透明한 플라스틱 및 필름 위에 그려 表現하는 雁奴 히데아키의 '필름 技術'李 使用되었다. TV 시리즈의 後半作들 特히 마지막 두 化에선 몽타주 技法을 利用하였다. 이를 위해 各 프레임들은 意圖的으로 매우 빠르거나 느리게 割當되었다. [42]

시리즈에 登場하는 몇몇 꿈 속의 시퀀스들에서는 노먼 맥라렌의 技術이 使用되었는데, 필름 表面을 긁거나 필름 바로 위에 그림을 그려 이미지를 製作하였다. [43]

題目에 對하여 [ 編輯 ]

原語 題目인 ‘新世紀 에반게리온’( 新世紀エヴァンゲリオン 신세이키 에반게리온 [ * ] )은 日本語와 그리스어로 이루어져 있다. ‘新世紀’(新世紀)란 ‘새로운 時代’, 또는 ‘새로운 世紀 ’를 의미한다. 古代 그리스어 로 ‘에반게리온’(ε?αγγ?λιον)이란 ‘喜消息’ 또는 ‘ 福音 ’이라는 뜻이다. [25] 海外 配給時 題目인 Neon Genesis Evangelion (ν?ον γ?νεσι? ε?αγγ?λιον)은 가이낙스 側에서 直接 지은 題目이다. 다만 이 題目은 古代 그리스어 文法에 맞지 않다. Neon 은 ‘새로운’이라는 뜻이며, Genesis 는 ‘根源/源泉’ 또는 ‘誕生/由來’라는 뜻이다. 聖經 의 첫 番째 낱卷으로, 世界의 創造가 描寫되어 있는 創世記 亦是 genesis 라고 한다. Evangelion (라틴語로 Evangelium )은 ‘좋은’이라는 뜻의 eu (ευ)과 ‘使節(使節)’이라는 뜻의 angelos (?γγελο?)李 結合한 單語이다.

처음에 企劃된 題目은 ‘알키온’(Alcion; 日本 發音으로는 아루시온) 이었으나, 캐릭터 디자이너 社多모토 요시유키가 ‘에반게리온’을 支持하여 에반게리온으로 決定되었다. [35]

메카닉 디자인 [ 編輯 ]

旣存 健啖 시리즈에서 정형화되어 있던 로봇物의 메카닉 디자인에서 에반게리온은 그것을 뒤집어 只今까지와는 다른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었다.

그로 인해 에반게리온의 로봇 애니메이션으로서의 메카닉 디자인은 移轉 로봇物 시리즈의 디자인에 비해 宏壯히 劃期的이라는 評價를 받고 있다.

〈新世紀 에반게리온〉에 登場하는 로봇의 디자인은 100% 機械와 金屬으로 構成된 로봇보다는 有機物에 生命을 附與해서 製作된 人組生命體의 面이 浮刻되어 있다. 旣存의 精巧한 螺絲나 關節은 없으며 어깨 또한 肥大하고 팔과 다리는 늘씬하며 掌匣이 破損되어 드러나는 部分은 機械가 아닌 마치 筋肉이 뜯어진 것과 같은 印象을 준다.

한便으로, 電氣 供給을 통해 動作하며 파일럿의 命令에 따르고, 巨大하며 外形이 金屬으로 되어 있는 部分은 旣存의 로봇 애니메이션의 디자인을 따르고 있는 部分이 있기도 하다. 따라서 〈新世紀 에반게리온〉은 旣存의 로봇 애니메이션과의 差異點이 있음에도 不拘하고 로봇 애니메이션으로 分類되고 있다.

에반게리온의 相對役으로 登場하는 使徒의 디자인도 注目할 수 있다. 〈新世紀 에반게리온〉 TV 시리즈의 總 26話 中 登場하는 使徒들은 제3사도에서 第17사도까지 總 15個의 個體들이 登場하는 데 이들 中에는 제5사도 라미엘은 모든 攻擊을 無力化시키고 目標를 向해 이동하機만 하며 제11사도 이로엘(또는 이로울)은 컴퓨터에 侵入하는 바이러스의 形態를 띠고 있고 第16社도 아르미사엘은 빛의 形態로 에반게리온과 파일럿에 浸透하여 自身을 파일럿과 동화시키는 機能이 있다. 巨大 로봇의 敵으로서 登場할 수 있는 모든 形態의 想像을 자유롭게 펼쳐 놓은 四都의 스타일은 多樣性이 있다. [44]

放映 [ 編輯 ]

出演陣 [ 編輯 ]

配役 日本語 聲優 韓國語 聲優
이카리 신지 오가타 메구미 眼鏡晉
小流 아스카 랑그레이 美야무라 유코 지미애
아야나미 레이 하야시바라 메구미 이진화
카츠라機 미사토 미츠이시 코토노 이나미
이카리 겐度 打치키 후미히코 안종국
아이다 켄스케 이와나가 테츠야 이진화
스즈하라 土偶地 세키 土毛카즈 이진화
나기사 카오루 이시다 아키라 지미애
아카기 리츠코 야마구치 유리코 최문자
이부키 摩耶 나가사와 미키 이진화
休暇 마코토 流寓키 히로 박상훈
아오바 시게루 코야스 타케히吐 유제상
후유츠키 코조 키요카와 모토무 정동열
킬 로렌츠 武器히吐 신흥철
카지 료지 野마데라 코이치 김환진
好라키 히카리 이와오 준코 최수민

미디어 믹스 [ 編輯 ]

〈新世紀 에반게리온〉本篇 以外에 〈 新世紀 에반게리온 〉公式 漫畫化 作品, 이카리 신지 育成計劃 게임, 小說 等 여러 가지 미디어 믹스 商品들이 나와있다.

《新世紀 에반게리온》과 關聯된 漫畫로 第一 有名한 것은 1995年에 連載를 始作해 2013年 連載가 終了된 社多모토 요시유키 가 本篇을 基盤으로 한 新世紀 에반게리온 漫畫 作品 이 있으며 그 外 하야시 後尾노 가 그린 新世紀 에반게리온: 鋼鐵의 걸프렌드 , 오사무 타카하시 이카리 신지 育成計劃 , 민 민 學院 多텐로쿠 가 있다.

《新世紀 에반게리온》과 關聯된 미디어 믹스 게임 作品 은 現在까지 콘솔 및 PC等 20個 以上의 게임이 發賣되어 있다.

反應 및 評價 [ 編輯 ]

受賞 內譯 [ 編輯 ]

收益 [ 編輯 ]

1997年 當時 關聯 商品의 總 收益 金額은 300億엔을 넘었으며 [62] 2007年 基準으로 總 1500億엔의 收益을 올린 것으로 集計되었다. [63]

內容 記錄 備考 主席
新世紀 에반게리온 劇場版
1997年 , 1998年 公開
45億엔 以上 興行 收入 [63]
에반게리온: 서 2007年 公開 20億엔 興行 收入 [64]
에반게리온: 파 2009年 公開 40億엔 興行 收入 [65]
CD《 殘酷한 天使의 테제 32萬枚 [66]
CD《 Fly Me to the Moon 15萬枚 [66]
CD《殘酷한 天使의 테제 / FLY ME TO THE MOON》 60萬枚 [66]
CD《 魂의 루프란 80萬枚 오리콘 3位 [66]
CD《 THANATOS / Komm, susser Tod 90萬枚 오리콘 2位 [67]
CD《 NEON GENESIS EVANGELION 20.4萬枚 오리콘 12位
CD《 NEON GENESIS EVANGELION II 21.2萬枚 오리콘 4位
CD《 NEON GENESIS EVANGELION III 21.9萬枚 오리콘 1位 [68] [週 5]
CD《 NEON GENESIS EVANGELION ADDITION 26.3萬枚 오리콘 18位
CD《 EVANGELION:DEATH 35.6萬枚 오리콘 1位 [68] [週 6]
CD《 THE END OF EVANGELION 26.3萬枚 오리콘 3位
CD-ROM 20萬枚 以上 시리즈 集計 [69]
LD合計 150萬枚 日本 內 LD賣上
最高買收
[70]
LD?VHS?DVD 合計 450萬枚 [71]
新世紀 에반게리온 文庫 寫眞集
REI ; ASUKA ; SHINJI ; KAWORU
50萬部 4卷 合計 [66]
필름 北 360萬部 9卷 [66]
뉴타입 100% 콜렉션
新世紀 에반게리온
25萬部 [66]
eve 2015年의 女神들
新世紀 에반게리온PHOTO FILE 01
20萬部 [69]
ADAM 2015年의 戰士들
新世紀 에반게리온PHOTO FILE 02
15萬部 [69]
新世紀 에반게리온RPG NERV白書 7萬部
漫畫판 新世紀 에반게리온 2300萬部 13卷 [72] .
派稱코 CR新世紀 에반게리온 10萬臺
派稱코 CR新世紀 에반게리온 세컨드 임팩트] 16.1萬臺 [73]
派稱코 CR新世紀 에반게리온 ~奇跡의 價値는~ 18.7萬臺 [73]
派稱코 CR新世紀 에반게리온 ~사도, 再臨~ 19.7萬臺 [74]
派稱코 CR新世紀 에반게리온 ~最後의 사도~ 23.7萬臺 [75]
破치슬로 新世紀 에반게리온 ~眞心을 너에게~ 9.8萬臺 [76]
破치슬로 新世紀 에반게리온 ~約束의 時間~ 9萬臺 [77]
에바 部 ( UCC 와의 콜라보레이션 커피) 40萬 케이스
(1200萬本)
1997年 發賣 [78]
에바 部 (UCC와의 콜라보레이션 커피) 30萬 케이스
(900萬本)
2007年 發賣 [78]
1997年 7月 時點까지의 데이터
(主要 出處는 더 스쿠프 ( 테레비 아사히 ) 1997年 7月 26日 放送 에반게리온 特輯)
內容 記錄 備考
CD 366萬枚 主題가 싱글과 사운드트랙을 합친 集計記錄
VHS?LD 256萬本 以上 10卷
필름 北 360萬部 以上 9卷
프라모델 152萬 세트 以上
게임 소프트 100萬本 以上 게임 2個
트레이딩 카드 9000萬枚 以上

애니메이션 業界에 對한 影響 [ 編輯 ]

이 作品은 社會現象까지 나타난 1990年代 를 代表하는 애니메이션 作品으로 그 동안 蓄積된 日本의 映畫 와 日本의 특촬 , 애니메이션의 各種 技法 等을 總集結한 作風(作風)을 더해 캐릭터들의 內的인 面을 表現하는 等 斬新한 演出이 以後의 애니메이션 作品들에 至大한 影響을 끼쳤다 [79] 宇宙戰艦 야마토 》 ( 1974年 ) 《 機動戰士 건담 》( 1979年 ) 에 이은 第3次 애니메이션 革命이라 불리기도 한다. [80]

日本의 콘텐츠 産業은 元來 하나의 미디어로 表現된 作品을 小說, 漫畫, 애니메이션, 게임, 音盤, 캐릭터 商品 販賣 等 다양한 方法으로 派生 商品을 만들어 各 미디어 별 弱點을 補完한 미디어 믹스 技術이 1980年代 後半부터 活潑히 使用되었다. 비슷한 時期의 슬레이어즈 시리즈나, 機動戰艦 나데시코 와 함께 그 흐름을 確立한 作品으로 特히 "原作이 없는 애니메이션을 中心으로 한 미디어 믹스"의 嚆矢가 된 作品이다. [81]

이 作品의 成功은 日本 內에서 아니메 中興期라고 할 수 있는 애니메이션 붐으로 이어져 放送 以後 1997年 以後 日本 首都圈에서는 텔레비전의 프로그램에서 各種 애니메이션들이 每週 約 50篇이 放映되는 空前의 臺反響을 일으켰으며 이 作品이 深夜 時間帶에 再放送으로 높은 視聽率을 이루어 낸 契機로 애니메이션의 深夜 放送이 늘어나 現在의 애니메이션의 深夜 放送 體系를 構築했다고 評價를 받고 있다. [82] 텔레비전 애니메이션 製作委員會 方式의 첫 試驗 作品이기도 하며 [週 7] 이 애니메이션의 뛰어난 成功 事例는 現在 日本 애니메이션의 主流를 이루고 있는 製作 方式이 定着되는 한 要因이 되었다. [83]

또한 이 作品의 終盤部에는 作品 內의 社會와 이에 關聯된 사람들이 거의 描寫되지 않고 主人公 이카리 신지의 行動과 內面性이 그대로 '世界의 危機'와 同時에 그려진다. 이러한 '苦惱하는 主人公의 精神 世界와 現實 世界가 聯動되어서 世界의 運命을 左右하는 듯한' 設定은 세카이界 장르 形成에 크게 寄與 [84] 하여서, 이른바 '포스트 에반게리온 症候群'이 나타났다. [85]

10周年 記念 프로젝트 [ 編輯 ]

2003年 부터 2007年 現在에 이르기까지, 에반게리온 시리즈의 붐을 再造成하기 위한 企劃이다.

于先, 企劃 開始부터 10周年을 맞은 2003年에, 作品의 디지털 리마스터링 하고, 音聲을 5.1채널로 바꾼 리뉴얼판 DVD 發賣, 新作 게임의 販賣가 이루어졌다. 漫畫판이 連載 10周年을 맞은 2004年 12月에는 파칭코로 'CR 新世紀 에반게리온'李 發賣되었다. 그 後 TV 시리즈 放送 10周年이 되는 2005年 7月에는 《新世紀 에반게리온》의 派稱코 슬롯머신이 發賣되었다. 또한 에바 關聯 CD 앨범 및 피규어가 多數 發賣되었다. 그 가운데 10周年 記念 앨범 'DECADE'에 收錄된 〈殘酷한 天使의 테제〉, 〈魂의 루프랑〉등은 새롭게 재즈 風으로 어레인지되었다.

그리고 2006年 2月(放送 終了 10周年에 該當함)에 에반게리온의 두 番째 派稱코 머신人 'CR新世紀 에반게리온 세컨드 임팩트'가 發表되었으며, 이 해의 여름부터 'EVANGELION CHRONICLE'李 創刊되었다. 2007年 2月(劇場版 完決 10周年)에는 派稱코 머신의 第 3彈(CR 新世紀 에반게리온 - 奇跡의 價値는 -)李 發表되고, 2月 23日에 日本郵政工事 에서 發表된 特別 郵票 가운데 에반게리온의 郵票도 같이 發表되었다. [86] 9月 1日 新 劇場版이 開封되었다.

갤러리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內容主 [ 編輯 ]

  1. "그 複雜性과 想像力은 勿論, 어지러울 程度의 基督敎 및 유대敎 宗敎 象徵들의 羅列에 있어 거의 블레이크的인 神話的 宇宙를 構築하면서, 이 시리즈는 人間 正體性의 構造에 關한 疑問을 던져준다. 이 疑問은 正體性과 테크놀로지 사이의 關係 뿐만 아니라, 그 實在 自體와의 關係에 關한 疑問이기도 하다." [12]
  2. 왓値맨 》과 《에반게리온》은 여러 가지 共通點을 가지고 있다. 《왓値맨》李 좀더 文學的이긴 하지만, 《왓値맨》李 슈퍼히어로물의 世界를 虛構라고 暴露했던 것만큼이나 苛酷하게 《에반게리온》은 巨大로봇물을 찢어발기고 있다. [13]
  3. 雁奴의 말: "나는 事實 예전에는 人間心理學에 對해 別 關心이 없었다. 大學 時節에 한 番 受講을 해보았을 따름이다. 하지만 언제나 내 마음속에는 人間의 精神을 파헤쳐 보겠다는 무언가가 자리잡고 있었던 것 같다. 나는 人間들에 對해 別 關心이 없었다고 생각되지만, 내 自身에 關한 이야기를 해야 했을 때, 나는 說明을 하기 위한 言語가 必要했다. 그래서 나는 心理學에 關한 冊을 읽기 始作했다. 第16火에서부터 에반게리온의 스토리는 人間의 마음 속에는 都大體 무엇이 있느냐는 이야기로 곧장 날아간다. 나는 나 自身에 關한 이야기를 썼다. 내 親舊가 人間 精神病理에 關한 冊을 빌려줬는데 이게 내게 衝擊을 줬다. 마치 내가 무슨 말을 하고 싶었는지 마침내 찾아낸 것 같았다." [14]
  4. “에반게리온을 始作하는 이 에피소드는 古典的인 ‘世界를 具하라’ 展開에서 使用되는 傳統的 技法으로 가득차 있다. 다만 觀客들에게 이카리 신지라는 14歲의 全혀 英雄的이지 않은 表面的인 英雄(主人公)을 보여주면서 이 傳統들은 弱化된다. … 典型的인 SF 아니메라면, 신지는 에바에 熱情을 가지고 搭乘하여 世界를 救하는 일에 着手해야 한다. 그러나 신지는 에바에 搭乘해 사도―17개 中 3番째―를 殲滅하는 데 成功하지만 이것은 結局 마지못해 한 일이며, 典型的인 英雄 캐릭터와는 달리 鬱火, 恐怖, 傷處받기 쉬운 脆弱함을 드러내고 있다.” [19]
  5. 애니메이션 사운드트랙이 오리콘 1位를 차지한 건 애니메이션 歷史上 3番째
  6. 애니메이션 사운드트랙이 오리콘 1位를 차지한 것은 애니메이션 歷史上 4番째
  7. 但, 프로젝트 擔當 오오츠키 토시미치 에 依하면 텔레비전 판 크레딧에 나와 있는 〈Project EVA〉는 實質的으로 오오츠키 1名만 있었으며 製作委員會의 會議도 한番도 이뤄지지 않았다고 한다 (《키마네 旬報》2007年 9月初 號 28쪽, 《스키조 에반게리온》158페이지). 舊劇場版은 製作委員會가 있었지만 新劇場版은 카라의 自社製作이다

參照週 [ 編輯 ]

  1. “「에바」總監督 劇場에서 "緊急聲明 " . 2007年 2月 12日. 2007年 4月 29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3年 9月 7日에 確認함 .  
  2. “Evangelion - 10 years of Death and Re:Birth” . Panel discussion from Tekkoshocon 2006 including Tiffany Grant and Matt Greenfield. Filmed by a fan. YouTube . 2011年 6月 30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2年 3月 18日에 確認함 .  
  3. 武田康廣, The Notenki memoirs: studio Gainax and the men who created Evangelion 166쪽
  4. Mike Hale (2009年 9月 17日). “Saving the Earth With a Quasi-Human Partner” (英語) . 2012年 3月 18日에 確認함 .  
  5. 東 浩紀 4쪽
  6. Napier, 424쪽, 2002年
  7. 新世紀 에반게리온은 第18回 日本SF對象 을 受賞받았다. Gainax's coverage of award ceremony 링크 參照
  8. “Japan Media Arts Festival awards” . 2008年 12月 2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2年 12月 12日에 確認함 .  
  9. “Animation Kobe winners” (日本語). 2008年 5月 12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8年 10月 26日에 確認함 .  
  10. “文化廳 미디어 藝術制 10周年 企劃 設問調査 日本의 미디어 藝術 100線 結果發表” (日本語). Plaza.bunka.go.jp. 2008年 9月 13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2年 12月 12日에 確認함 .  
  11. "The rise of apocalypticism: What on earth is the world is coming to?"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 The Montreal Gazette
  12. Susan J. Napier, 424쪽, 2002年
  13. Uzumeri, David (2011年 6月 17日). “Alan Moore x Hideaki Anno: Their Failed Assassinations of Their Genres” (英語). ComicsAlliance . 2012年 3月 18日에 確認함 .  
  14. 庵野 秀明, Protoculture Addicts 43쪽.
  15. Susan J. Napier, 419쪽, 2002年
  16. 貞本, 義行 (1998年 12月) [1995]. 〈What were we trying to make here?〉. 《Neon Genesis Evangelion, Vol. 1》. Essay by Hideaki Anno ; translated by Mari Morimoto, English adaptation by Fred Burke. San Francisco: VIZ Media LLC. 170?171쪽. ISBN   1-56931-294-X .  
  17. TV 애니메이션보다 먼저 連載를 始作하였다.
  18. Aerial Magazine에서 1997年 1月에 가진 아모스 翁(Amos Wong)과 雁奴 히데아키의 인터뷰: “Interview with Hideaki Anno, director of 'Neon Genesis Evangelion ' (英語). 2008年 2月 28日. 2008年 5月 16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7年 5月 4日에 確認함 . It's strange that 'Evangelion' has become such a hit - all the characters are so sick!  
  19. Susan J. Napier, 2002年 424쪽 ~ 425쪽
  20. 第14話 아이캐치 以後 파트 始作 以後 2分 經에서 確認할 수 있음
  21. Trivia for "Shin seiki evangerion" (1995). Internet Movie Database, accessed on 29 November 2008 (English).
  22. Hideaki Anno: ?? . 2 November 2000, archived from the original on 27 September 2007, accessed on 27 May 2009 (Japanese, Annotated, English translation Archived 2007年 8月 19日 - 웨이백 머신 ).
  23. 東 浩紀 : Anime or something like it: Neon Genesis Evangelion , 隨筆
  24. Krystian Woznicki fur das BLIMP Filmmagazin, auf Nettime mailing list archives 아즈마 히로키 인터뷰; 1998年 2月
  25. Patrick Drazen: Evangelion ; in Anime Explosion! ? The What? Why? & Wow! of Japanese Animation . Stone Bridge Press, 2002.
  26. (獨逸語) Interview with Tsurumaki Kazuya (Studio GAINAX) 保管됨 2017-09-03 - archive.today . Anime no Tomodachi, accessed on 28 February 2009.
  27. Hideaki Anno Talks to Kids . Anime News Network , 3 May 2007, accessed on 28 February 2009 (English).
  28. Angela Grosse: Mensch oder Affe - der (kleine) Unterschied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 In: abendblatt.de. Hamburger Abendblatt, 14. November 2006, abgerufen am 9. Marz 2011.
  29. Gershom Scholem  : Zur Kabbala und ihrer Symbolik. Suhrkamp, 1981
  30. Susan J. Napier: Anime-from Akira to Princess Mononoke: Experiencing Contemporary Japanese Animation , S. 96 ff. Palgrave, 2002.
  31. 뉴타입 1996年 11月號
  32. Yasuhiro Takeda : The Notenki Memoirs - Studio Gainax and the Man who created Evangelion . ADV Manga, 2005
  33. “Neon Genesis Evangelion (TV)” . 아니메 뉴스 네트워크 . 2009年 3月 19日에 確認함 .  
  34. Jonathan Clements, Helen McCarthy: The Anime Encyclopedia. Revised & Expanded Edition S. 185. Berkeley 2006, Stone Bridge Press.
  35. (獨逸語) 社多모토 요시유키 인터뷰 Archived 2011年 7月 19日 - 웨이백 머신 , 1999年 9月
  36. “Ursprungliche Handlung von Neon Genesis Evangelion aus dem Artbook 100% Newtype Collection , inoffizielle Ubersetzung des japanischen Textes ins Englische.” (英語). 1998年 4月 15日. 2009年 7月 4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9年 2月 28日에 確認함 .  
  37. 1996年 4月 2日 放映, 하야시바라 메구미 의 라디오 放送 《 하야시바라 메구미의 Heartful Station 》에서의 雁奴의 發言
  38. 少年 에이스 1996年 6月號 (4月 25日 發賣)
  39. 오구로 유이치로《애니메이션 氏의 七顚八起》 第60回
  40. 新世紀 에반게리온 "騷動" 素砂 , 닛케이 엔터테인먼트! 1997年 創刊號 (인터넷 아카이브 캡슐)
  41. 《新世紀 에반게리온의 모든 것 新生補完計劃》, 테레비 도쿄, 1997年 3月 放映
  42. Thomas Lamarre: Full Limited Animation in ga-netchu! Das Manga Anime Syndrom . Henschel Verlag, 2008.
  43. Patrick Drazen: Anime Explosion! ? The What? Why? & Wow! of Japanese Animation , S. 17. Stone Bridge Press, 2002.
  44. 안병욱 (2009年 4月 1日). 《로봇을 向한 熱情, 日本 애니메이션-아톰에서 에반게리온까지》.  
  45. SFWJ:list Archived 2011年 8月 7日 - 웨이백 머신 , 日本SF對象 公式 사이트
  46. 第 1回 文化廳 미디어 藝術制 受賞作品 Archived 2011年 3月 12日 - 웨이백 머신 文化廳 미디어 藝術 플라자
  47. 太陽의 塔?슬램 덩크 等〈미디어 藝術 100線〉 Archived 2011年 9月 21日 - 웨이백 머신 , asahi.com, 2006年10月 3日
  48. 第 21回 日本 아카데미賞 Archived 2009年 4月 28日 - 웨이백 머신 , 알본 아카데미賞 公式 사이트
  49. 헤이세이 9年度 公開된 映像 (《新世紀 에반게리온 劇場版 사도 新生》, 《新世紀 에반게리온 劇場版 Air/眞心을 너에게》, 《 시츠라쿠텐 》) 企劃 및 製作에 對한 評價. 仔細한 事項은 第 21回 日本 아카데미 賞-가도카와 츠쿠히코 Archived 2009年 7月 22日 - 웨이백 머신
  50. [1] 日本 아카데미賞 公式 사이트,
  51. [2] 日本 아카데미賞 公式 사이트
  52. [3] 日本 아카데미賞 公式 사이트
  53. “第 39回 日本 레코드 對象” . 2007年 12月 19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8年 10月 28日에 確認함 .  
  54. 第 11回日本 골든 디스크 大賞?受賞作品/아티스트
  55. “第 1回 詐欺스 詩로 에반게리온 音樂 世界” . 2009年 8月 25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9年 8月 25日에 確認함 .  
  56. 애니메이션 신토-只今까지의 記錄 , 애니메이션 신토 公式 사이트
  57. “AMDAWARD--第 3回 AMD Award '97 패키지 部門” . 2011年 11月 23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2年 7月 13日에 確認함 .  
  58. 國內 作品 分類別 베스트10 (금/은/동상 關聯) 2008年度 , JASRAC 公式 사이트
  59. [4] , JASRAC 公式 사이트
  60. [5] Archived 2012年 1月 6日 - 웨이백 머신 財團法人 디지털 콘텐츠 協會
  61. [6] Archived 2013年 1月 27日 - 웨이백 머신 도쿄 애니메이션 어워드
  62. 5分이면 알 수 있는《에바》강좌 , 《 닛케이 엔터테인먼트! 》1997年 8月 號에서 引用 ( 인터넷 아카이브 캡슐)
  63. 《에반게리온:서》 廣告紙에서 引用
  64. “2007年 (헤이세이 19年 ) 興行 收入 10億엔 以上 放送 프로그램” (PDF) . 日本映畫製作者聯盟 . 2012年 8月 16日에 確認함 .  
  65. “2009年 (헤이세이 21年 ) 興行 收入 10億엔 以上 放送 프로그램” (PDF) . 日本映畫製作者聯盟 . 2012年 8月 16日에 確認함 .  
  66. THE END OF EVANGELION Data , 土에이 내 公式 사이트 (인터넷 語카이브 캡슐)
  67. 〈詐欺스 詩로가 새 앨범 에반게리온〈타나토스〉等 수록〉《요미우리 新聞》1999年 11月 9日部 도쿄 夕刊, 7面
  68. 《鋼鐵의 鍊金術師》가 歷史上 처음으로 1位,오리콘 ,2004年 10月 19日
  69. “멀티미디어 人脈指導/가도카와 쇼텐 月刊 少年 에이스 編輯長 이노우에 신이치로에게 듣는다” . 2007年 7月 8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7年 5月 12日에 確認함 .  
  70. 新世紀 에반게리온-電腦補完計劃-第2張 에센셜 에반게리온 크로니클 (發刊 : 비브 / 發行 : 소니 매거진즈 )
  71. 2006年 9月 10日 朝刊新聞
  72. NEWS RELEASE 株式會社 가도카와 그룹 홀딩스 Archived 2013年 10月 16日 - 웨이백 머신 2012年 10月 30日
  73. 필즈 株式會社, 헤이세이 19年 3月期 結集單身 (PDF 파일)
  74. “필즈 株式會社, 헤이세이 20年 3月期 結集單身 (PDF파일)” (PDF) . 2012年 1月 14日에 原本 文書 (PDF) 에서 保存된 文書 . 2013年 7月 1日에 確認함 .  
  75. [7] , MORNINGSTAR, 2009年 9月 28日
  76. 필즈 株式會社, 헤이세이 20年 3月期 中間結集單身 (PDF파일)
  77. 株式會社 SANKYO, 헤이세이 21年 3月期 結集單身 (PDF파일)
  78. “稀貴品 〈에바 部〉發賣 레이와 아스카가 메이드服을 입은 그림이 있는 商品 限定 生産, 마이니치 jp, 2008年 3月 11日 登錄” . 2008年 3月 15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8年 3月 15日에 確認함 .  
  79. 게임 雜誌《 電擊 PlayStation 》가 新劇場版 特輯記事를 내보낼때 〈各 業界에 對한 影響〉에 對한 記事를 揭載했다. 이 記事에서 게임 開發者에 對한 設問調査에서도 〈이 作品의 影響을 받았다〉고 應答한 數字가 많았다. 또한 우노 츠네히로 의 著書 《제로 時代의 想像力》에서도 1990年代 社會 全體를 덮은《기분》( 옴므 眞理 等으로 대표되는 破滅 ( 할마게돈 )史上, 히키코謀利 의 思想, 젊은이의 成熟 問題)를 代表하는 作品으로 불리며, 1990年代 後半 以後의 세카이界 界 作品에 對해 影響 與否가 檢證되었다. 그 밖에 아즈마 히로키 의 著書와 雜誌 《月刊 뉴타입》2007年 11月號, 서브컬쳐 잡지 ( ?田? (1997). “에바에 사로잡힌 사람들의 喜悲國 - 서브컬쳐를 둘러싼 談論 鬪爭” . 《오사카大學 大學院 藝術學 專攻 97年 下溪 集中 講義 音樂學 各論 練習 報告》. 2009年 7月 4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8年 8月 23日에 確認함 .   )等 多數. 또한 텔레비전 애니메이션 춤추는 大搜査線 》도 이 作品으로부터 演出과 關聯 모티브를 따온 것으로 알려졌다 (2007年 8月 30日 放映《 잠이 깨는 텔레비전 》내 에바 特輯 始作 部分에서 가루베 신이치 의 發言 "춤추는 大搜査線 等 다양한 作品에 影響을 주었다" 等)
  80. 사도新生 例拷問 中. 또는 야스다 모모코 (2006年 7月 23日). “永久 不滅 에바의 人氣” . PJ 뉴스 . 2008年 5月 1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8年 8月 23日에 確認함 .  
  81. 《月刊 뉴타입》1995年 1月號 雁奴 히데아키와 社多모토 요시유키와의 對談.
  82. 《月刊 뉴타입 2006年 10月號》에서 引用. 1996年에는 1作品 밖에 없었던 深夜 애니메이션 (《 엘프를 사냥하는 것들 》)가 1997年에는 12作品, 1998年에는 24作品으로 急速히 增加했다
  83. 에반게리온:서 公式 사이트 解說 Archived 2015年 2月 19日 - 웨이백 머신 認容. 但, 이 製作委員會 製作 方式은 애니메이션의 조제 濫發을 불러 2007年부터 《新劇場版》에서는 이 方式과 訣別하여 카라 의 100% 出資 方式으로 經濟的 危險을 모두 받는 것으로 變更했다 (《서브라》15호)
  84. 뉴타입 2006年 10月號
  85. 이 라이트 노벨이 대단해! 2005. 多카라地마사, p.140 ISBN   4-7966-4388-5
  86. “애니메이션?히어로?히로인 시리즈〈第5篇〉〈新世紀 에반게리온〉發行” . 2007年 8月 30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7年 9月 5日에 確認함 .  

參考 資料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