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비 원더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스티비 원더
Stevie Wonder
2006年 7月 12日, 브라질 에서
基本 情報
本名 스티블랜드 하더웨이 모리스
(Stevland Hardaway Morris)
出生 1950年 5月 13日 ( 1950-05-13 ) (73歲)
美國 미시간州 새기노
性別 男性
國籍 美國
職業 音樂家 , 音樂 프로듀서
장르 소울 , , 리듬 앤 블루스 , 펑크 , 재즈
活動 時期 1961年~現在
樂器 보컬 , 키보드 , 하모니카 , 드럼 , 베이스 기타 , 콩가 , 봉고 , 키타 , 아코디언
宗敎 改新敎 ( 침례회 )
레이블 타말라, 모타운
웹사이트 www.steviewonder.net

스티블랜드 하더웨이 모리스 ( 英語 : Stevland Hardaway Morris , 1950年 5月 13日 ~ ) [1] 스티비 원더 ( Stevie Wonder )라는 藝名으로 活動하고 있는 美國 싱어송라이터 利子 프로듀서 , 社會運動家 이다. 루치아노 파바로티 는 스티비 원더의 콘서트에서 그를 "훌륭한, 아주 훌륭한 音樂 天才"(great, great musical genius)라 評하기도 했다.

幼兒期 때 인큐베이터의 酸素 過多 供給으로 網膜이 損傷되어 失明 한 스티비 원더는, 靑少年期에 모타운 레코드 와 契約한 後 只今까지 繼續 같은 音盤社에서 活動하고 있다. 첫 音盤名은 '리틀 스티비 원더(Little Stevie Wonder)'이며, 發表 鳶島는 1963年으로 그의 나이 12歲 때였다. 以後 그는 9個의 빌보드 차트 1位 曲들을 發表하는 等, 只今까지 總 1億 張이 넘는 音盤 販賣高를 올렸다.

2008年 빌보드 지는 빌보드 싱글차트 (Billboard Hot 100) 50周年을 記念하여 50年間 成功的인 차트 記錄을 올린 音樂家들의 記錄을 分析해 順位를 發表했고, 스티비 원더는 5位에 올랐다. [2]

스티비 원더는 피아노 , 하모니카 , 오르간 , 베이스 기타 , 콩가 , 드럼 等 여러 가지 樂器를 能熟하게 연주하는 것으로도 有名하다.

生涯 [ 編輯 ]

스티비 원더는 1950年 미시간州 새기노 에서 칼빈 주드킨스와 룰라 매 하더웨이의 여섯 아이 中 셋째로 태어났다. 早産兒였기 때문에, 인큐베이터에서 지내야 했다. 하지만 인큐베이터 管理者의 失手로 酸素가 너무 많이 供給되어 눈의 網膜이 破損되었다. [3]

스티비 원더가 4살 때 그의 어머니는 아버지를 떠나 아이들과 함께 디트로이트 로 移徙갔다. 거기서 이름을 룰라 하더웨이로 바꾸었고 아들의 姓은 모리스로 바꾸었다. 그때 以後 모리스는 스티비 원더의 法的 이름으로 남아있는 狀態이다. 스티비 원더는 이른 나이에 피아노, 하모니카, 드럼, 베이스 기타 演奏를 始作했으며 어린 時節 동안 聖歌隊에서 活潑한 活動을 했다.

데뷔 [ 編輯 ]

1961年, 11살에 리틀 스티비 원더라는 이름으로 데뷔하였으며 1963年 노래 〈Fingertips〉로 빌보드 싱글 차트 1位를 차지하였다. [4]

受賞 [ 編輯 ]

스티비 원더는 30個 以上의 톱 10 히트曲을 냈으며, 總 25番 그래미 賞을 受賞했다 [5] . 또한 그는 아카데미賞 을 受賞하기도 했으며, 로큰롤 名譽의 殿堂 (1989) 및 作曲家 名譽의 殿堂 (1983)에 올라있다. 원더는 1999年 폴라音樂賞 [6] , 2009年 2月 25日 美國 議會 圖書館 거쉰 功勞賞 [7] , 같은 해 6月 30日 몬트리올 國際 재즈 페스티벌에서 재즈에 對한 功勞로 마일스 데이비스賞을 受賞했다. [8]

기타 [ 編輯 ]

  • 2009年 UN 의 平和大使로 任命되었다. [9]

代表曲 [ 編輯 ]

〈My Cherie Amour〉 [ 編輯 ]

〈마이 셰리 어무어〉 ( My Cherie Amour 마이 쉐리 아모어 [ * ] )는 스티비 원더의 1969年作 소울 클래식 싱글이다. 이 曲은 元來는 1966年에 錄音되었다. 하지만 1966年에 發賣는 되지 않았고 1969年에 發賣를 위해 리믹스(remix)되어 發賣되었다. 曲은 헨리 코스비 , 실비아 모이(Silvia Moy)가 共同으로 作曲하였다. 歌詞의 內容은 스테비 원더가 미시간州 랜싱 에 있는 미시간 盲人 學校(Michigan School for the Blind)에 다닐 적에 사랑에 빠졌던 한 女人에 對한 것이다. 스티비 원더의 自傳的인 經驗을 素材로 하고 있다. 처음에는 〈오 마이 마르시아〉( Oh My Marcia )라는 題目이 붙어 있었으나, 실비아 모이가 마르시아를 셰리 아모어로 바꾸어 버렸다. 이 曲은 1969年 빌보드 팝 뮤직 R&B 싱글 차트 4位를 記錄했다. 이 曲은 뉴 올리언스 리듬 & 블루스 塔 10 히트 曲 中 6位로 選定되었다.

이 曲은 엘비스 프레슬리 의 孫女 라일리 키오우 가 出演한 미스 디오르 쉐리(Miss Dior Cherie) 廣告에 쓰였다

같은 모타운 레코드 所屬 그룹이었던 高릴로 가 이 曲을 부르기도 하였다. 또, 뉴질랜드 出身 歌手 팀 암스트롱이 2006年 에 이 曲을 부르기도 하였다.

〈Superstition〉 [ 編輯 ]

〈수퍼스티션〉( Superstition )은 스티비 원더가 1972年에 作詞, 作曲, 編曲을 하고 노래까지 한 曲이다. 그는 當時 22歲였다. 《 Talking Book 》 앨범에 收錄되었고, 여러 國家에서 싱글로도 發賣되었는데, 1973年 2月, 美國 차트 1位, 英國 차트 11位를 記錄하였다.

事實, 스티비 원더는 이 曲을 제프 벡 을 위해 作曲하였다. 하지만, 當時 스티비 원더의 매니저가 그가 錄音하는 것이 맞다고 主張하여, 그가 먼저 이 曲을 錄音하였다. 스티비 원더는 제프 벡에게 이 曲 代身 〈Cause We've Ended As Lovers〉라는 曲을 줬다.

〈Lately〉 [ 編輯 ]

〈레이틀리〉( Lately )는 스티비 원더가 1980年 에 發表한 曲이다. 《 Hotter than July 》에 收錄되었고, 英國 차트 3位, 빌보드 팝 싱글 차트 64位를 記錄하였다. 男性4人組 R&B그룹 兆데시 가 1993年에 리메이크하여 차트 1位를 記錄하였고, 混成 7人組그룹 에스클럽 세븐 이 부르기도 하였다.

韓國에서는 DJ DOC 의 3輯 앨범 《美女와 野獸》9番 트랙에 〈Good Bye〉라는 노래로 번한하여 收錄되었다.

〈Ribbon in the Sky〉 [ 編輯 ]

〈리본 認 더 스카이〉( Ribbon in the Sky )은 스티비 원더가 1982年에 發表한 소울 싱글이다. 이 발라드 曲은 그레이티스트-히트 編成 音盤인 《오리지널 뮤지쿠어리움》의 첫 曲이기도 하다. 發賣 當時에 팝 차트 54位, R&B 차트 10位를 차지했었다. 그룹 인트로 가 부르기도 하였다. 보이즈 套 멘 도 그들의 마지막 앨범에 이 曲의 아카펠라 버전을 收錄하기도 하였다.

韓國에서는 그룹 브라운 아이드 疏鬱의 나얼 이 2005年 發賣한 獨집앨범 《 Back To The Soul Flight 》의 14番 트랙에 自身만의 色깔로 收錄하였다.

〈I Just Called To Say I Love You〉 [ 編輯 ]

〈아이 저스트 콜드 套 세이 아이 러브 有〉( I Just Called To Say I Love You )는 스티비 원더가 1984年 에 發表한 소울 싱글이며, 韓國에서도 宏壯히 人氣 있던 曲이었다. 코미디 映畫 《우먼 人 레드》에 收錄되었고, 英國 차트와 R&B 차트 1位를 차지했었다. 또 골든 글로브賞 과 아카데미賞 둘 다 차지하기도 했다.

韓國에서는 김건모가 1995年 發賣한 라이브 앨범 《Kim Gun Mo In My Pops and Live》에 레게風의 要素를 加味한 노래로 새롭게 收錄하였다.

Isn't She Lovely [ 編輯 ]

〈이즌트 쉬 러블리〉( Isn't She Lovely )는 스티비 원더가 1976年 에 發表한 曲으로, 앨범 《 Songs in the Key of Life 》에 들어있는 曲이다. 이 曲은 사랑하는 딸 아이샤 모리스를 위해 만들었다. 한便 曲의 始作部에 登場하는 아기 울음소리는 아이샤 모리스의 것이 아니라, 스티비 원더가 錄音에 넣기 위해 醫師에게 付託해 求한 것이다.

〈Sir Duke〉 [ 編輯 ]

〈써 듀크〉( Sir Duke )는 스티비 원더가 作曲하고 硏究한 1976年 앨범 《Songs in the Key of Life》에 收錄된 曲이다. 1977年에 싱글로 發表되었을 當時 빌보드 핫 100 차트와 블랙 싱글 차트에서 1位를 記錄했고 [10] 英國 싱글 차트 2位를 記錄하는 等 그 當時 그의 生涯 最大 히트曲이 되었다.

스티비 원더는 그에게 큰 影響을 준 재즈 피아니스트 듀크 엘링턴 에게 獻呈하기 위해 이 曲을 썼다. Count Basie , Glenn Miller , 루이 암스트롱 , 엘라 피츠제럴드 等의 뮤지션이 亦是 歌詞에 言及된다. 當時 스티비 원더는 그가 尊敬해 온 뮤지션들 中 두 사람 Dinah Washington , Wes Montgomery 와 共同作業을 하기 위해 接觸했으나 始作하기도 前에 그들이 死亡하는 經驗을 한다. 1974年에 듀크 엘링턴마저 世上을 떠나자 스티비 원더는 그가 特別히 생각하는 뮤지션들을 기리는 曲을 쓰고자 한다. 그는 "I knew the title from the beginning but wanted it to be about the musicians who did something for us. So soon they are forgotten. I wanted to show my appreciation. (나는 처음부터 이 曲이 우리에게 큰 影響을 남긴 뮤지션들에 關한 것이 되기를 願했다. 너무 빨리 그들은 잊혀져 간다. 나의 感謝하는 마음을 傳하고 싶었다.)" 라고 말했다. 이어서 發表된 憲政曲들은 밥 말리 를 기리기 위한 〈 Master Blaster 〉와 마틴 루터 킹 을 기리기 위해 그의 生日에 發表된 〈 Happy Birthday 〉가 있다. [11]

스티비 원더 外에 이 曲을 연주한 뮤지션들은 다음과 같다: Raymond Pounds ( drums ), Nathan Watts ( bass ), Mike Sembello ( lead guitar ), Ben Bridges ( rhythm guitar ), Hank Redd ( alto saxophone ), Trevor Laurence ( tenor saxophone ), Raymond Maldonado ( trumpet ), and Steve Madaio ( trumpet ).

스티비 원더는 1995年 라이브 앨범 《Natural Wonder》에서 이 曲을 다시 錄音했다.

〈Part Time Lover〉 [ 編輯 ]

〈파트 타임 러버〉( Part Time Lover )는 KBS 2TV 에서 每週 日曜日 밤에 放映한 개그콘서트 의 엔딩 시그널로 使用했었다.

눈 手術에 關한 루머 [ 編輯 ]

現在 스티비 원더의 눈 手術과 關聯하여 아이들 얼굴을 보고 싶어 開眼手術을 받았다가 失敗했다는 루머가 있으나 그것은 事實이 아니다. [12] MBC의 서프라이즈, EBS의 知識채널 E, KBS 스펀지 289回 等의 放送을 비롯해 파페포포 메모리즈 等의 冊들은 모두 잘못된 事實을 根據로 이야기를 하고 있다. 1999年 當時 존스홉킨스 大學의 硏究陣이 視力 回復과 關聯된 技術을 開發하여 스티비 원더가 테스트를 받아볼 豫定이라는 記事가 나왔다. [13] 존스홉킨스 醫療陣들은 視細胞가 살아있는 사람의 角膜에 마이크로칩을 移植하여 빛의 變化를 感知하고, 이를 腦로 傳達하는 技術을 開發하였다. 이는 實際로 視力을 회복시키는 것이 아니고 빛의 感知를 통해 事物의 形象을 大綱 把握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었다. 이 消息을 들은 스티비 원더는 硏究陣들에게 連絡을 取하였고 實際 테스트를 받아 보기로 하였다. 테스트 結果 스티비 원더의 視細胞는 完全히 破壞되어 이 施術에 適合하지 않다고 結論이 났고, 그 뒤로 스티비 원더는 다시 醫療陣들을 接觸하지는 않았다. 스티비 원더는 2005年 새앨범 發賣車 訪問한 英國 런던의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눈 手術에 關한 質問에 對해 '手術에 對한 이야기를 듣고 醫師들을 接觸한 것은 事實이지만 自身에게 맞지 않아서 手術을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14]

各州 [ 編輯 ]

  1. Blind Faith: The Miraculous Journey , 루라 하더웨이(스티비 원더의 母親). 2002年. Simon and Schuster.
  2. Billboard Hot 100 Chart 50th Anniversary
  3. “Stevie Wonder: Blind faith” . The Independent. 2008年 7月 12日 . 2010年 5月 1日에 確認함 .  
  4. 스티비 원더 最初의 公演 타이틀 Archived 2016年 8月 22日 - 웨이백 머신 , 씨네21, 2010年 7月 20日 確認함
  5. “Grammy.com 受賞者 檢索結果” . 2009年 4月 30日에 確認함 .  
  6. “1999” . 2011年 9月 24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1年 5月 6日에 確認함 .   다음 글字 無視됨: ‘ Polar Music Prize ’ ( 도움말 )
  7. “스티비 원더, 거쉰 功勞賞 受賞” . 聯合뉴스. 2009年 2月 26日.  
  8. “스티비 원더 '마일스 데이비스上' 受賞” . 뉴시스. 2009年 7月 1日 . 2010年 11月 22日에 確認함 .  
  9. 김성우 (2009年 12月 7日). “스티비 원더 유엔平和臺詞에” . 스포츠韓國 . 2010年 5月 1日에 確認함 .  
  10. Whitburn, Joel (2004). 《Top R&B/Hip-Hop Singles: 1942-2004》. Record Research. 636쪽.  
  11. Bronson.
  12. 서정민 (2010年 7月 21日). “스티비 원더 vs 카니예 웨스트, 黑人音樂 新舊 巨物 韓國 온다” . 한겨레 . 2011年 11月 6日에 確認함 .  
  13. 스티비 원더 `마이크로칩 眼球' 手術 , 聯合뉴스 , 1999年 12月 21日
  14. 2005. 11. 4. 런던 記者懇談會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