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르고뉴 戰爭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부르고뉴 戰爭

노이스 攻城戰을 그린 그림.
날짜 1474년 ? 1477年
場所
로렌 스위스 北西쪽 地域
結果 프랑스-스위스 勝利
交戰國
부르고뉴 공국 부르고뉴 公國

스위스 聯邦
발루아 王家

로렌 공국 로렌 公國
指揮官
용담공 샤를   로렌 공국 르네 2歲 드 로렌
라이슬로이퍼

부르고뉴 戰爭 부르고뉴 工作 프랑스 王 사이에서 벌어진 一連의 戰爭으로 以後 舊스위스 聯邦 도 參與하여 이 戰爭에서 決定的인 役割을 해내었다.

1474년 改悛해 몇 年의 時間이 흐른 뒤 부르고뉴 工作 용담공 샤를 은 1477年 曩時 戰鬪 에서 크게 敗하고 戰場에서 戰死했다. 부르고뉴 公國 과 기타 부르고뉴 影池는 프랑스 王國 에 倂合되었으나, 부르고뉴令 네덜란드 프랑슈콩테 는 샤를의 딸 부르고뉴의 마리 가 相續받고, 그女가 神聖로마帝國의 막시밀리안 1歲 와 結婚한 뒤 死亡했기 때문에 最終的으로 합스부르크 가 의 領地가 되었다.

時代背景 [ 編輯 ]

용담공 샤를의 治世 期間 발루아-부르고뉴 王家의 領土

부르고뉴 工作 들은 神聖로마帝國 프랑스 王國 이 支配를 確立할 때까지 約 100年 以上에 걸쳐 映畫를 持續했다. 公國은 本據地인 프랑슈콩테 부르고뉴 公國 의 기타 플랑드르 브라반트 , 룩셈부르크 란 經濟力이 豐富한 地域을 所有하고 있었다.

一般的으로 부르고뉴 孔雀들은 擴張政策을 採擇해 特히 알자스 로렌 의 獲得에 積極的이어서 地理的으로 南北으로 떨어진 領地를 하나로 합치는 것이 目標였는데 百年戰爭 에서 부르고뉴 公爵은 잉글랜드 側에 參加해 프랑스 王과는 이미 對立하였다.

샤를의 라인 江으로 進出은 합스부르크 家門 特히 神聖로마帝國 프리드리히 3歲 와의 다툼의 原因이 되었다.

對立 [ 編輯 ]

용담공 샤를 , 當代의 肖像畫, 로히르 반 데르 웨이덴 의 作品

1469年 처음엔 합스부르크의 지그문트 公爵은 부르고뉴 工作 용담공 샤를 과 함께 Eidgenossen (或은 스위스 聯邦 )의 擴大를 막기 위해 알자스 에 있던 自身의 領地를 擔保로 부르고뉴 公爵에게 讓渡했다.

그러나 샤를의 라인江 西쪽과의 關係는 지그문트가 바라던 스위스를 攻擊하는 動機가 되지 못했다. 샤를은 바젤 스트라스부르 , 뮐루즈 等의 都市에 對抗해 通商 禁止令을 地方 行政官(reeve) 페터 폰 헤겐바흐 에게 實行하게 했다.

헤겐바흐는 壓政을 펼쳤기 때문에 부르고뉴에 對해 都市 住民의 反感은 剛해지게 되었고, 都市는 베른 에게 救援을 要請했다. 샤를의 擴張 戰略은 1473年~1474年에 걸쳐 이루어진 쾰른 大主敎 에 對한 攻擊, 노이스 攻城戰 의 失敗로 처음으로 挫折되었다.

1474년 지기문트는 스위스와 和平을 劃策하고, 콘스탄츠 에서 後에 "永久協定"(Ewige Richtung)이라고 부르는 協定을 맺었다. 또 한便 지그문트는 샤를에게 讓渡한 領地를 도로 購入하려 했으나 이것은 거절당했다. 같은 해 4月 30日 알자스에서 半 부르고뉴파에게 사로잡힌 헤겐바흐가 斬首刑에 處해졌다.

알자스 및 스위스의 都市와 지그문트는 結束하여 "臺부르고뉴 同盟"을 맺고, 같은해 11月 13日 에리쿠르 戰鬪 에서 勝利해 프랑슈콩테 의 쥐라 (Jura)를 征服했다. 다음 해 1475年 베른軍이 샤를과 同盟關係에 있던 사보이아 公國 地方을 征服해 破壞했다.

발레 에서는 1475年 11月 플欄打 戰鬪 에서 獨立共和國 지벤 젠덴 (Sieben Zenden)李 베른群 및 其他 同盟國의 도움에 依해 사보이아人을 沮止 발레에서 몰아냈다.

1476年 3月 샤를은 報復을 위해 사보이아의 피에르 드 로몽 의 領地 그朗誦 으로 進軍했다. 이곳은 같은해 1月 부르고뉴 軍이 攻掠할 때 降伏한 스위스 兵士를 本보기를 위해 絞首刑에 處하고, 湖水에 溺死시켰던 因緣이 있는 땅이었다.

스위스 同盟軍이 數日 後 이곳에 到着했고, 그朗誦 戰鬪 에서 샤를은 뼈아픈 敗北를 겪었다. 그는 戰場에서 물러날 餘裕를 얻지 못해, 大砲 및 많은 食糧, 寶物을 남기고 撤收하였다. 새로운 軍隊를 編成하였으나 샤를은 다시 모라 戰鬪 에서 스위스 軍에게 敗北했다.

1477年 샤를은 曩時 戰鬪 에서 로렌 工作 르네 2歲 가 이끄는 로렌 軍과 그를 따르는 스위스 兵士와 交戰하다 戰死했다.

戰爭의 影響 [ 編輯 ]

샤를의 죽음으로 부르고뉴 工作 家門( 발루아부르고뉴 가 )의 男子는 脈이 끊겼다. 부르고뉴 公國의 領土인 플랑드르 오스트리아의 對共 막시밀리안 이 後날 神聖 로마 帝國 皇帝 가 되고, 샤를의 딸 마리 와 結婚함으로써 마리의 事後 합스부르크 家門 領地가 되었다.

부르고뉴 공작령은 루이 11歲 가 다스리는 프랑스 에 歸屬되었고 프랑슈콩테度 프랑스에 倂合되었으나 1493年 상리스 條約 에 依해 프랑스 王 샤를 8歲 로부터 막시밀리안 1世의 아들 短慮공 필리프 에게 讓渡되었다. 이것은 샤를 8歲의 이탈리아 侵略 때 막시밀리안 1世에게 中立의 立場을 지키게 하기 위한 買收工作이었다.

또한 當時 유럽 最强이라고 널리 알려졌던 부르고뉴 軍에게 勝利한 것에서 스위스는 거의 無敵이라는 名聲을 얻었다. 부르고뉴 戰爭은 유럽의 戰場에서 스위스 傭兵 의 評價를 特出 나게 만들었다.

더 읽어보기 [ 編輯 ]

  • Vaughan, Richard (1973). 《Charles the Bold: The Last Valois Duke of Burgundy》. London: Longman Group. ISBN   0582502519 .   .
  • (獨逸語) Deuchler, Florens (1963). 《Die Burgunderbeute: Inventar der Beutestucke aus den Schlachten von Grandson, Murten und Nancy 1476/1477》. Bern: Verlag Stampfli & Ci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