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朗誦 戰鬪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그朗誦 戰鬪
부르고뉴 戰爭 의 一部

그朗誦 戰鬪. 디보르트 市링그 作品.
날짜 1476年 3月 2日
場所
結果 스위스 勝利
交戰國
부르고뉴 公國 스위스 聯邦
指揮官

용담공 샤를

루이 드 샬롱
兵力
約 20,000名 約 18,000名
被害 規模
約 1,000名 約 100名

그朗誦 戰鬪 (Battle of Grandson)는 1476年 3月 2日 벌어진 부르고뉴 戰爭 의 戰鬪 中 하나이다. 부르고뉴 工作 용담공 샤를 이 大敗를 겪은 戰鬪이다.

1476年 2月 그朗誦 攻城戰 [ 編輯 ]

그朗誦 攻城戰과 守備隊의 處刑. 요한 詩톰프 의 일러스트

1476年 2月末 용담공 샤를 大槪 無謀한 或은 輕率한 샤를 이라 부르는 그는 뇌샤텔 湖水의 그朗誦 城을 包圍했다. 그랑송은 샤를의 同盟者였던 자크 드 사부아 (Jacques de Savoie)의 所有 領地였으나 그 前 해에 스위스 聯邦 에게 占領當했다. 샤를은 大規模 傭兵 部隊와 함께 많은 大砲 를 갖고왔고, 이 砲擊의 威力이 대단함에 따라 스위스 側 守備隊 는 陷落의 恐怖에 몸서리쳤다. 베른 (Bern)의 强한 影響力 아래에 있던 스위스는 守備隊를 救援할 軍隊를 編成했다. 援軍의 接近을 알리려고 船舶이 그랑송으로 向했으나 부르고뉴 軍隊의 砲擊이 두려워 城砦에 接近할 수가 없었다. 배에 올라탄 사람들은 援軍이 가까이 와 있다는 것을 몸을 흔들어 城砦 속의 사람들에게 알렸으나 守備隊는 이를 誤解하고 降伏을 決斷했다.

그朗誦 守備隊의 處刑 [ 編輯 ]

스위스側의 資料에 依하면 샤를이 목숨을 保障하는 것으로 守備隊는 降伏하는 것에 合意했다. 샤를과 同行했던 歷史가 파니가로라(Panigarola)는 守備隊는 용담共의 자비에 몸을 맡기고 있었기에 그 處遇의 決定權은 샤를에게 있다고 主張했다. 샤를은 守備隊 412名 全員을 處刑하라고 命令했다. 이 情景을 描寫했던 파니가로라는 "衝擊과 恐怖"(shocking and horrible)라고 記錄하고 스위스는 恐怖로 가득찼을 것이라고 確信했다. 1476年 2月 28日 犧牲者들 모두 샤를의 天幕쪽으로 끌려와 나무에 매달렸다가 湖水에 던져졌다. 處刑은 마지막까지 4時間이 걸렸다.

그朗誦 戰鬪 [ 編輯 ]

그朗誦 戰鬪 以後 부르고뉴 캠프의 掠奪. 디보르트 市링그 (從兄)의 일러스트, 1483年
壘세른(Lucerne)에 陳列된 그朗誦의 戰利品, 1513年 디보르트 市링그 (從弟)의 일러스트, 1513年

스위스는 守備隊가 이러한 運命을 맞이했다는 消息을 듣지 못한 채 包圍가 풀리기를 바라며 繼續 兵力을 모았다. 二 元君은 20,000名을 거의 헤아려 아마 부르고뉴 軍隊를 若干 넘어설 수 있을 程度였다. 1476年 3月 2日 스위스軍은 콩시스 (Concise)라는 마을 近郊에서 샤를의 部隊에 接近했다. 스위스軍은 3部대로 나눠 進軍했고, 前衛(vanguard)가 부르고뉴 軍과 接觸했다. 偵察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샤를은 스위스軍의 規模와 陣形을 把握하지 못하였고, 스위스軍의 前衛만을 援軍의 全部라고 誤解했다.

슈비츠 , 베른 , 졸로투른 地域의 病死로 編成된 前衛部隊는 얼마안가 戰鬪가 일어날 것을 알아차리고 꿇어앉아 祈禱했다. 傳해지는 바에 依하면 그들이 "우리들의 주여", " 아베 마리아 " 라고 3番 외치는 것을 부르고뉴 軍의 一部가 降伏의 意思表示로 誤解했다. 어쨌든 샤를은 攻擊開始 命令을 내렸다. 이때 스위스軍은 "너희에겐 慈悲는 내려 줄 수 없다. 너희들은 모두 죽을 것이다" 라고 외치면서 猛烈히 突擊했다. 부르고뉴 君의 記事는 곧 스위스의 前衛를 包圍했으나 샤를은 重大한 잘못을 犯했다. 小規模 戰鬪 後 샤를은 再突擊 하기 前에 砲擊으로 스위스軍의 兵力을 줄이려고 騎兵部隊에게 後退를 命令했다.

그런데 그때 숲속을 祕密裏에 接近하던 스위스軍 本隊가 모습을 들어냈다. 이미 後退를 開始하던 부르고뉴軍은 아까보다 規模가 더 큰 스위스軍 第2部隊의 出現에 混亂에 빠졌다. 井然한 後退는 敗走로 탈바꿈하고 부르고뉴 軍은 豫測을 뛰어넘어 逃亡쳤다. 샤를은 混亂을 일으킨 軍隊 속에서 멈추라고 큰 목소리로 命令하며, 逃亡치는 兵士를 劍으로 내려쳤다. 그러나 이미 始作된 敗走를 멈추지 못하고 샤를도 도망칠 수밖에는 없었다.

스위스軍은 부르고뉴 君을 追擊하는데 必要한 騎兵部隊를 갖고 있지 않았기 때문에 梁君 모두 犧牲者는 거의 없었다. 스위스軍은 若干의 被害로 유럽에서 가장 偉大한 公爵에게 猖披를 주었고, 最强이라고 불리며 두려워하던 軍隊를 單 한番의 戰鬪에서 擊破하고 莫大한 寶物을 손에 넣었다. 샤를이 갖고 있었던 戰利品이 가장 훌륭했다. 그것은 寶石, 金銀그릇, 태피스트리 , 그리고 부르고뉴君의 大砲의 大部分이란 것들이었다. 스위스人은 처음엔 이것이 어느 程度의 價値가 있는지는 全혀 알지 못했다. 이때 戰利品의 一部라 생각되는 品目들은 오늘도 스위스 各地의 博物館에 展示되어 있다. 또한 現在까지 남아 있던 大砲類는 스위스의 뇌샤텔 近處 라 腦비빌 (La Neuveville)의 博物館에 所藏되어 있다. [1]

結果 [ 編輯 ]

이 戰鬪 後, 스위스 兵士는 同胞의 屍身들이 나무에 매달려 있는 것을 보게 되었다. 이것을 目擊한 페타만 에텔린(Peterman Etterlin)은 이 光景을 "暴君의 손에 依해 絞首刑에 處해진 高潔한 사람들이 無慘하게도 誠意 正面에 있는 나무들에 매달린지 얼마 안된 모습인 채로 있었다. 이것은 悲慘하고 슬픈 光景이었다. 1個의 나뭇가지에 10名에서 20名의 男子가 매달려 있었다. 나무들은 아래로 구부러진 채 매달린 人間을 한 가득 안고 있었다. 아버지와 아들, 或은 兄弟 및 親舊들이 서로 곁하여 매달렸다. 거기 그들을 아는 高潔한 사람들, 卽 그들의 親舊, 四寸, 兄弟들이 와서 悲慘하게 달려 있는 그들을 發見하였다. 울음소리와 悲歎 속에서 最初의 憤怒와 苦痛이 있었다……." 라고 記述하였다.

샤를은 捕虜를 죽이는 것으로 스위스人의 士氣를 꺾으려고 했으나 오히려 거꾸로 그들을 結束시켜 自己 自身의 破滅을 招來하는 結果가 되었다. 1476年 6月 부르고뉴軍은 무르텐 戰鬪 (또는 모라 戰鬪)에서 스위스軍과 싸웠으나 完敗했다.

各州 [ 編輯 ]

  1. Florens Deuchler, Die Burgunderbeute , q.v.

參照 및 더 읽어보기 [ 編輯 ]

  • Heinrich Brennwald , Schweizerchronik, (Basel: Basler Buch- und Antiquariatshandlung, 1910) 2: 244-9.
  • Philippe de Commynes , Memoirs: the Reign of Louis XI, (Baltimore: Penguin Books, 1972), pp. 280-2.
  • Gerald Edlibach , Chronik, (Zurich: Meyer, 1847), p. 150-1.
  • Petterlin Etterlin , Kronika von der loblichen Eidgnoschaft, (Basel: Eckenstien, 1752), pp.89-91.
  • Johannes Knebel , Chronik aus den Zeiten des Burgunderkriegs, (Basel: Bahnmaier, 1851) 2: 357-60.
  • "Panigarola and den Herzog (Galeazzo Maria Sforza) von Orbe," 4 March 1476 as cited in Wilhalm Oechsli ed. Quellenbuch zur Schweizergeschichte, (Zurich: Schulthess, 1901), pp. 232-4.
  • Diebold Schilling , Die Berner-Chronik, (Bern: Wyss,) 1: 373-5.
  • Albert Winkler , The Swiss and War: the Impact of Society on the Swiss Military in the Fourteenth and Fifteeenth Centuries, unpublished PhD dissertation, Brigham Young University, 1982, pp.73-6.
  • Richard Vaughan, Charles the Bold: The Last Valois Duke of Burgundy. London, Longman Group Ltd., 1973. ISBN
  • Florens Deuchler, Die Burgunderbeute: Inventar der Beutestucke aus den Schlachten von Grandson, Murten und Nancy 1476/1477 , Verlag Stampfli & Cie, Bern 19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