名譽 革命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名譽革命 에서 넘어옴)

名譽 革命
9年 戰爭 의 一部
오라녜 공 빌럼이 토베이 에 到着하는 모습을 描寫한 揷畵
原語名 Glorious Revolution
날짜 1688年 ~ 1689年
位置 브리튼 制度
結果 가톨릭 제임스 2歲 가 그의 改新敎 메리 2歲 와 그女의 男便 윌리엄 3歲 에 依해 王으로 代替
윌리엄 3歲 메리 2歲 가 그려진 金貨

名譽 革命 (名譽革命, 英語 : Glorious Revolution )은 1688年 英國 에서 일어난 革命 이다. 議會 네덜란드 오라녜 공 빌럼 이 聯合하여 제임스 2歲 를 退位시키고 잉글랜드의 윌리엄 3歲 로 卽位하였다. 이때 일어난 革命을 '피 한 방울 흘리지 않고 명예롭게 이루어졌다'라고 해서 名譽革命이라 이름 붙였다.

한便 名譽革命은 英國의 議會 民主主義 를 출발시킨 始發點이 되었다. 以後 어떠한 英國의 王朝道 議會를 無視하는 無所不爲의 權力 을 行使할 수는 없었다. 또한, 當時 作成된 1689年 權利章典 英國의 歷史 에서 매우 重要한 位置를 占하고 있다.

背景 [ 編輯 ]

제임스 2歲 는 3年의 在位 期間 동안 두 가지 큰 問題에 逢着했었다. 그 하나는 로마 가톨릭 改新敎 의 葛藤이었고, 다른 하나는 王告訴狀 에 對抗하는 議會 와의 葛藤이었다.

宗敎 葛藤 [ 編輯 ]

아직 그의 卽位 以前이었던 1679年 1681年 에 神學的으로 저교회派 ( 福音主義 路線) 聖公會 信者들의 政黨인 휘그당 은 追放 決意를 통해 제임스 2歲의 廢位를 試圖하였으나 成功하였다. 제임스 2世는 神學的으로 敎會傳統을 强調하는 고교회派 路線 聖公會 信者들의 政黨인 토리당 을 支援하였고 1685年 卽位하여"왕정 議會"를 多數의 토리당원으로 채웠다. 그러나 제임스 2世는 토리당의 見解를 無視하고 宗敎的 寬容을 내세워 로마 가톨릭 信者들을 管理로 採用하였다. 審査律 乙 有名無實하게 하는 이러한 政策은 토리당에게 "잉글랜드 敎會"( 英國 聖公會 )의 崩壞로 비쳤다. 1687年 제임스 2世는 自身이 信奉하던 로마 가톨릭과 英國 聖公會 以外의 改新敎 人들 卽, 非國敎徒 들과 聯合하여 良心의 自由 宣言 을 頒布하게 된다. 제임스 2世는 이를 통해 英國 內의 로마 가톨릭에 對한 抑壓을 撤廢하려 하였다.

議會와 對立하는 國王 [ 編輯 ]

제임스 2歲

1686年 제임스 2歲 는 "國王 法廷"을 開催하여 로마 가톨릭의 官僚 起用을 制限하는 審査律 의 廢止를 强要하여 英國 聖公會의 런던 主敎이자 代表的인 로마 가톨릭 反對者인 핸리 콤프튼을 退位시키고 옥스퍼드 大學校 의 맥달런 컬리지의 改新敎徒 敎職員을 解雇하고 그 자리를 로마 가톨릭 信徒로 채웠다. 또한 제임스 2世는 많은 로마 가톨릭 信徒를 常備軍으로 雇用하였는데 이는 議會의 同意를 求하지 않은 제임스 2歲의 專橫이었다. 제임스 2世는 首都 近郊인 夏雲슬로우 에 3萬 4千餘 名의 常備軍을 駐屯시켰다. 1688年 제임스 2世는 英國의 모든 敎會에서 良心의 自由 宣言 을 朗讀하라는 勅令을 頒布하였고 이를 拒否한 캔터베리 大主敎 윌리엄 샌크로프트 와 6名의 主敎를 收監하였다. 그러나 公開 裁判에서 런던의 群衆들은 그들에 對해 無罪를 외쳤다.

1688年 4月 제임스 2世는 아들 이 태어났다. 改新敎徒였던 딸 메리 의 王位 繼承을 期待하던 改新敎徒들은 브리튼 制度 에 가톨릭 王國이 세워질 지 모른다는 危機 意識을 느끼게 되었다. 이 때문에 서로 對立하던 토리당 휘그당 은 同盟을 맺고 國王과 사랑에 빠지게 된다.

陰謀 [ 編輯 ]

反旗를 든 議會 [ 編輯 ]

1686年 한 무리의 陰謀者들이 "스튜어트 王家의 暴君"을 무너뜨리기 위해 度세트 週 의 차버러프 하우스에 모였다. 이 模擬는 後날 1688年 6月에 實現되어 제임스 2歲를 退位 시키고 王位를 그의 딸 메리와 그女의 男便에게 넘기기 위한 蜂起가 더비사이어 主 체스터필드 의 올드 휘팅턴에서 일어났다. 이 둘은 모두 改新敎 信者였고 찰스 1歲 의 孫子 孫女였다. 제임스 2歲의 아들이 태어나기 前까지 메리는 王位 繼承 序列 1位였으며 윌리엄은 3位였다. 제임스 2世는 但只 이들에 對해 親 가톨릭的인 政策을 維持하는 것과 프랑스의 影響力 增大에 對해 反感을 갖지 않기를 希望하였다. 윌리엄은 네덜란드 共和國 의 總督이었으며 프랑스 에 對抗하여 大同盟戰爭 을 準備하고 있었으며, 이미 가톨릭과 프랑스의 專制政治에 맞서는 유럽 改新敎의 代表者로서 名聲을 떨치고 있었다. 윌리엄이 언제부터 總督의 地位와 그의 아내인 메리와의 結婚, 그리고 잉글랜드의 王權을 노렸는지에 對해서는 正確히 알려진 바가 없다. 그러나, 제임스 2歲의 가톨릭 擁護와 議會에 對한 無視는 윌리엄이 이러한 陰謀를 펼칠 수 있는 좋은 條件을 形成하였다.

오렌지公 윌리엄 [ 編輯 ]

잉글랜드의 윌리엄 3歲

윌리엄은 1年餘에 걸쳐 英國 政治에 影響을 行使하기 위해 努力하였다. 윌리엄은 1687年 4月 그의 使節을 英國의 토리당 휘그당 指導者들에게 보내 祕密 便紙를 傳達하였다. 그는 使節을 통해 自身의 計劃에 對해서는 어떠한 說明도 하지 않았으나 萬若 專制政治에 反對하려고 한다면 自身은 王族의 權利를 使用하여 그들과 함께할 것임을 約束했다. 윌리엄은 그 代價로 프랑스 에 對抗하기 위한 잉글랜드 의 軍事力 動員을 要請하였다. 이는 윌리엄이 새로운 가톨릭 王位 後繼者 때문에 늦어도 11月까지 英國을 侵攻하기로 協約韓 것으로 받아들여 지고 있으나 論難의 餘地가 있다. 英國과 프랑스가 航路에 있는 艦隊의 支援에 對해 相互合議한 1688年 4月, 윌리엄은 軍事的 政治, 財政的 支援을 받기 위해 必死的이었기 때문이다. [1]

1687年 9月, 그는 네덜란드의 首席 行政官 가스팔 派겔을 통해 英國 百姓을 向한 公開 便紙를 配布하였다. 여기서 그는 제임스 2歲의 宗敎的 寬容政策의 中斷을 促求하였고, 이는 暗默的으로 王權에 對한 挑戰으로 받아들여졌다.

侵攻 計劃 [ 編輯 ]

名分 [ 編輯 ]

윌리엄과 메리는 數 個月에 걸쳐 綿密한 侵攻 計劃을 세웠다. 計劃의 첫 番째 目標는 이들의 侵攻이 一般人들에게 外國의 侵略으로 비치지 않도록 하는 것이었다.

1688年 6月 30日 [2] 제임스 2世에 依해 收監되었던 "不滅의 7人"(켄더베리 大主敎와 6名의 主敎)李 윌리엄에게 보낸 便紙가 到着하자 그는 이를 名分으로 自身들의 巨事가 外國軍의 侵略이 아니라 暴君으로부터 改新敎徒를 救援하기 위한 것이라는 名分을 내세울 수 있었다. 윌리엄의 切親한 親舊였던 한스 윌럼 벤틴크는 잉글랜드 全域에 팜플렛 을 配布하여 윌리엄의 名分에 對한 煽動 을 開始하였다. 이 팜플렛에는 윌리엄이 틀림없는 스튜어트 王家 의 一員이나 그만이 스튜어트 王家의 專制 政治와 墮落, 그리고 가톨릭 偏愛를 中斷시킬수 있다고 쓰여 있었다. 많은 自發的인 後援者들이 윌리엄을 위해 모여들었다.

同盟 [ 編輯 ]

5月, 윌리엄은 제네바 神聖 로마 帝國 皇帝 레오폴드 1歲 와 協約을 맺었다. 레오폴드 1世는 英國의 가톨릭 信徒에 對한 迫害가 없을 것과 오스만 帝國 에 對抗하는 同盟을 맺는 것을 前提로 윌리엄을 支持하기로 하였다. 9月 4日 神聖로마帝國은 네덜란드 共和國과 同盟하여 프랑스에 對抗하기로 하였다. 또한 하노버 공 에른스트 아우구스투스와 色소니의 選帝侯 존 조지 3歲 亦是 윌리엄을 支持하기로 하였다.

外交的 支援이 準備되자 잉글랜드 내 陰謀者들의 期待와 다르게 軍事力 確保가 重要한 問題로 떠올랐다. 6月 내내 윌리엄은 암스테르담 의 支援을 받기 위해 首席行政官 벤틴크와 비밀스럽고도 어려운 協商을 벌여야 했다. 벤틴크는 400隻의 輸送船과 13,616 名 獨逸 傭兵을 브란덴부르크 , 뷔르템베르크 , 헤쎄-카쎌 , 켈레 等地에서 募集할 수 있었다. 또한 같은 規模의 네덜란드 傭兵이 잉글랜드 侵攻을 위해 準備되었다. 한便 윌리엄은 유대人 銀行家인 프란시스코 로페스 수아所로부터 二百萬 길더를 빌려 資金으로 充當하였다. 바라는게 무엇이냐는 윌리엄의 質問에 數我所는 이렇게 對答하였다고 한다. "萬若 當身이 이긴다면 반드시 갚으리라 생각하오. 萬若 진다면 그야 내 損失로 甘受할 밖에." 甚至於 敎皇 인노첸시오 11歲 까지 宿敵인 프랑스의 루이 14歲 를 牽制하기 위해 資金을 빌려주었다. 總 費用은 7百萬 길더였으며 그中 4百萬 길더는 國債로 發行되었다. 6月에 이르러 윌리엄은 던키커 叛亂 을 鎭壓한다는 名目으로 水兵을 9000名으로 擴大하였다.

8月이 되자 윌리엄은 제임스 2世의 失策 德分에 잉글랜드 內에서도 强力한 軍事的 支援을 確保할 수 있었다. 1688年 1月 제임스 2世는 네덜란드 軍隊 內에 있는 잉글랜드와 스코틀랜드의 傭兵을 解散할 것을 要求했다. 이것이 拒絶當하자 제임스 2世는 最小限 그들의 自由로운 歸還을 保障할 것을 要請하였고 이로 因해 104名의 將校와 44名의 兵士가 잉글랜드로 送還되었다. 이는 오히려 제임스 軍隊 內部에서 再커바이트 的인 要素를 整理할 수 있는 機會가 되었다. 또한 歸還한 將校들은 英國의 軍隊로 配置되었으며 이들은 自身들의 位置에 對해 두려움을 느꼈다. 8月 14日 말버러프 伯爵 존 처칠은 윌리엄에게 便紙를 써 "當身을 위해 내 名譽를 바칠 수 있어 神과 나라에 感謝한다"고 하였다. 이로써 윌리엄은 王室 海軍을 手中에 넣게 되었다.

臨迫한 戰爭 [ 編輯 ]

그러나 윌리엄은 如前히 큰 問題가 남아 있었다. 네덜란드의 貴族들이 잉글랜드와 戰爭을 일으키는 것을 두려워 하였기 때문이다. 그들은 네덜란드의 軍隊가 잉글랜드에 있는 동안 프랑스가 플랜더스 를 통해 攻擊해 들어올 可能性을 念慮하였다. 윌리엄은 프랑스의 政治 動向을 把握할 때까지 侵攻을 미룰 수밖에 없었다. 루이 14世는 5月에 이미 議會를 통해 侵攻 計劃을 알고 있었다. 9月 9日 프랑스의 使節이 프랑스王의 親書 2通을 傳達하였다. 첫 番째 便紙는 제임스 2世를 攻擊하지 말라는 警告가 적혀있었다. 두 番째 便紙에는 프랑스가 獨逸의 內政을 干涉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것이었다. 이 便紙는 意圖와는 正確히 反對되는 效果를 가져왔는데 윌리엄은 이 便紙를 통해 프랑스가 卽刻的으로 네덜란드를 侵攻할 意思가 없음을 알게 된 것이다.

9月 22日 루이 14世는 프랑스 港口에 있는 모든 네덜란드 船舶의 出港을 禁止하였으나 이는 그저 警告에 지나지 않았다. 9月 26日 암스테르담 議會는 英國 侵攻을 公式 承認하였다. 루이 14世는 린을 지나 自身의 軍隊를 獨逸 안으로 이동시켰고 윌리엄은 軍隊를 西쪽海岸에 집결시켰다. 9月 29日 홀란드 州 議會는 祕密裏에 모임을 갖고 1672年의 프랑스와 英國의 聯合 攻擊과 같은 狀況을 되풀이 하지 않기 위해 윌리엄을 支援하기로 決定하고 53隻의 軍艦을 輸送船 護衛를 위해 派遣하였다. 이 艦隊의 提督은 아서 헤르베르트였으나 實際 指揮者는 코넬리스 에베르트센 2歲였다. 윌리엄 自身도 提督의 權限을 지니고 있었으나 艦隊를 直接 指揮하지는 않았다.

윌리엄의 上陸 [ 編輯 ]

윌리엄公의 上陸

出港과 圖解 [ 編輯 ]

윌리엄은 祕密의 維持가 오래 持續되지 않을 것이란 點 때문에 迅速히 輸送船에 兵力과 物資를 채워 넣었다. 9月 22日 始作된 輸送 準備는 10月 8日 完了되었고 홀란드 州 議會에 報告되었다. 같은 날 제임스 2世는 이것이 네덜란드의 잉글랜드 侵略이라 宣布하였다. 10月 10日 윌리엄은 헤이그 宣言書를 頒布하고 6萬 張을 製作하여 잉글랜드에 撒布하였다. 宣言書를 通해 윌리엄은 自身의 軍士 行動이 오로지 改新敎와 自由로운 議會를 爲한 것이며 웨일즈 공 으로서 自身의 權利를 行使하는 것일 뿐이라 闡明하였다. 그러나 제임스는 두 番째 聲明을 통해 윌리엄은 王位를 簒奪하려는 侵略者日 뿐이라 斷定하였고 더以上의 舌戰은 意味가 없어졌다.

윌리엄의 재빠른 準備는 프랑스를 놀라게 하였다. 루이 14世는 9月 初부터 始作되는 가을 暴風으로 인해 그들이 準備를 마치지 못하리라 判斷하고 介入 時期를 遲延시키고 있었다. 實際로 10月 첫週가 지나기까지 날씨의 影響으로 네덜란드의 艦隊는 발이 묶여 있었다. 그 해에는 가을 暴風이 일찍 始作되었고 프랑스와 잉글랜드의 가톨릭 信者들은 이를 "敎皇의 바람"이라 부르며 바람이 持續되기를 祈願하였다. 그러나 10月 末이 되자 暴風은 끝나고 바람의 方向은 西風에서 東風으로 바뀌어 "改新敎의 바람"李 불기 始作했다. 네덜란드의 艦隊는 3週나 기다린 끝에 10月 28日 出港하였다. 그러나 다시 바람의 方向이 南西風으로 바뀌자 11月 9日 歸港할 수밖에 없었다. 11月 11日 艦隊는 다시 出港하였고 스페인 無敵艦隊 보다 4倍나 많은 배에 6萬의 兵力과 5萬의 말을 태운 네덜란드 軍隊는 잉글랜드 下위크 에 當到하였다. 바람이 北風으로 바뀌자 윌리엄의 艦隊는 南쪽으로 밀려나 11月 13日에는 英國 海峽 도버 칼레 까지 흘러가게 되었다. 英國 海軍은 템즈강 어귀에서 네덜란드 海軍이 지나가는 것을 두 番이나 지켜보기만 하였는데 첫 番째는 强한 東風의 影響으로 接近할 수 없었기 때문이고 두 番째는 그 理由가 釋然치 않았다. 1688年 율리우스력 11月 5日( 그레고리력 11月 15日) 윌리엄의 大規模 軍隊가 데번州 브릭스햄 附近의 토베이 에 上陸하게 되었다. 윌리엄은 많은 群衆으로부터 歡迎을 받았으며 이들 中 一部가 軍隊에 合流하였다. 그가 上陸한 11月 5日은 불꽃놀이 밤 利子 火藥陰謀事件 記念日 이었다. 그의 旗발에는 "잉글랜드의 自由와 改新敎의 信仰, 나는 지켜낼 것이다"라고 적혀있었다.("나는 지켜낼것이다"는 오랜지 王家 의 標語였다.)

윌리엄의 軍隊는 大略 15,000名 程度로, [3] 步兵 11,000名과 起兵 3,660名, 24파운드 大砲로 武裝한 砲兵으로 構成되었다. [4] 그外에도 英國 亡命者들과 위그노들로 構成된 約 5,000名의 自願者들度 同行했다. 騎兵隊들의 相當數는 위그노 였으며 警備隊에는 아메리카 플랜테이션 에서 건너온 200餘名의 黑人도 있었다. [5] 傭兵 中의 相當數는 가톨릭 信者였다. [6]

上陸과 進軍 [ 編輯 ]

進軍하는 윌리엄公의 軍隊

율리우스력 11月 7日(그레고리력 11月 17日) 바람이 南西風으로 바뀌어 조지 렉 의 指揮下에 있던 英國 艦隊는 追擊에 失敗했다. 當時 프랑스 艦隊는 敎皇領 을 攻擊하기 위해 地中海 에 集中돼 있었다. 루이 14世는 잉글랜드의 內戰이 그의 獨逸 戰鬪에 招來할 影響을 念慮하여 11月 26日(그레고리력)까지 事態를 觀望하며 宣傳 布告를 미루었다. 네덜란드 艦隊는 이 上陸을 "榮光의 圖解(渡海)"라고 명명하였다.

윌리엄은 自身의 軍隊가 제임스 2歲의 烏合之卒 軍隊에 비해 越等히 强力하다고 確信하였다. 그러나, 그의 上陸地가 제임스 2歲의 陣營에서 멀리 떨어져 있었기 때문에 被害를 最少化하기 위하여 제임스 2歲가 自滅하기를 希望하며 守備的인 態勢를 取한 가운데 그의 잉글랜드 內 同盟에게 제임스 2歲를 壓迫할 것을 要求하였다. 윌리엄은 自身의 軍隊를 3個月에 걸쳐 천천히 進軍시켰다. 느린 進擊은 補給線이 지나치게 길어지는 것을 防止하기 위한 것이었다. 윌리엄은 사람들에게 나쁜 印象을 주지 않기 위해 軍隊가 掠奪에 나서지 않도록 嚴格히 統制하였다. 율리우스력 11月 9日(그레고리력 11月 19日) 윌리엄은 에크시터 에 當到하였다. 율리우스력 11月 12日이 되자 많은 貴族들이 윌리엄의 支持를 宣言하였다. 그러나 相當數의 사람들은 兩 陣營 어디에도 加擔하지 않은 채 事態를 觀望했다.

제임스 2歲의 沒落 [ 編輯 ]

이어지는 投降 [ 編輯 ]

프랑스는 제임스 2世에게 援軍 提供을 提案하였다. 그러나 제임스 2世는 後날 支拂해야할 代價를 念慮하여 拒絶하였다. 제임스 2世는 토리당을 自身의 便으로 돌려세우기 위해 努力하였으나 結局 審査律 에 對한 署名을 拒否함으로써 失敗하였다. 제임스의 先鋒 部隊는 솔즈베리 에 集結하였으며 제임스 2世는 율리우스력 11月 19日 自身의 主力 部隊와 함께 合流하였다. 제임스 2世의 軍隊는 19,000餘名의 兵力이었다. 제임스 2世가 자리를 비운 사이 런던 에서는 半 가톨릭 暴動이 일어났다. 이로 因해 제임스 2歲 軍隊는 많은 數가 戰意를 喪失하였다. 그의 部隊에는 忠誠心이 疑心되는 相當數의 將校가 섞여 있었으나 제임스는 그들에 對한 逮捕를 命令하지 않고 傍觀하였다. 윈캔튼 서머셋 에서 작은 規模의 첫 交戰이 發生했다. 제임스 軍 側의 少數 偵探病이 윌리엄 側에 依해 擊退되었으나 兩側의 死傷者 數는 15名 程度에 不過하였다. 그러나 제임스 軍側 將校들은 兆朕이 좋지 않다고 여겼다. 11月 23日 제임스 側의 最高 司令官 루이 드 듀라가 윌리엄 側에 投降하였고 그 다음날 司令官 中의 하나인 존 처칠이, 26日에는 제임스의 딸 이 投降하는 事件이 벌어지자 제임스는 런던으로 退却하고 말았다.

11月 18日 플리머스 가 윌리엄에게 投降하자 그는 進擊을 始作하였다. 23日 윌리엄은 솔즈브리에 當到하여 王의 諮問委員會와 協商을 始作하였다. 제임스 2世는 자유로운 選擧와 反逆者에 對한 一般 赦免을 提供하겠다고 하였으나 이미 잉글랜드에 對한 統制力을 喪失한 그의 이러한 提案은 말장난에 不過한 것이었다. 제임스는 윌리엄이 反對者들의 要求대로 自身을 死刑에 處하지는 않을지 두려워하였다. 自身의 軍隊마저 믿을 수 없게 되자 제임스 2世는 軍隊에 解散을 命令하였다. 12月 10日 리딩에서 兩側 間의 交戰 이 發生하여 제임스 2世의 軍隊는 退敗하였다. 브리스톨, 히어포드, 요크, 켐브리지, 詩로프사이어 等地에서 半 가톨릭 暴動이 發生하였고 도버 姓은 改新敎徒에게 陷落되었다. 12月 8日 윌리엄은 제임스 2歲의 獅子를 만나 제임스의 條件을 受諾하는 代身 잉글랜드가 네덜란드의 戰爭費用을 支拂할 것과 잉글랜드 政府의 가톨릭 官僚를 卽刻 解任할 것을 要求하였으나 아무런 答辯도 듣지 못했다.

제임스 2歲의 逃走와 逮捕 [ 編輯 ]

12月 11日 제임스 2世는 王室 印章을 템즈강에 던져버리고 도망쳤으나 다음날 페버세임 의 漁夫에게 잡히고 만다. 같은 날 스피리處의 영주와 템포럴의 영주는 臨時로 政府를 構成하고 윌리엄에게 統治를 要請하는 한便 제임스 2世에게 런던으로 돌아와 그의 사위로부터 處分을 받기를 要求하였다. 11日 밤 런던에서 反 가톨릭 暴動이 일어나 가톨릭 信者의 집과 여러 가톨릭 國家의 大使館이 掠奪 當하였다. 가톨릭 敎徒인 제임스의 아일랜드 傭兵들이 叛亂을 計劃하고 있다는 流言蜚語가 퍼지자 런던 市民들은 가톨릭 敎徒들에 對해 無差別的인 暴力과 掠奪을 行使하였다. 이 事件을 아일랜드의 밤 이라고 한다.

제임스 2世는 12月 16日 런던으로 돌아왔으며 群衆들은 그에게 歡呼를 보냈다. 제임스 2世는 이러한 歡呼를 보자 政權을 維持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는 希望을 가지게 되었으며 樞密院 의 委員들과 會同을 열었다. 그는 페버세임의 영주를 윌리엄에게 보내 協商을 繼續할 意思를 傳達하였다. 윌리엄은 제임스 2世가 더以上 잉글랜드의 王權을 維持할 수 없으리라 생각하고 있었기 때문에 페버세임 영주가 그에게 當到하자 적잖이 唐慌하였다. 윌리엄은 제임스의 提案이 自身의 宣言과 配置되고 아내와의 關係에 짐이 된다는 理由로 拒絶하였다. 그는 제임스가 품고 있는 두려움을 利用하기로 하고 세名의 옛 官僚를 제임스에게 보내 윌리엄이 더 以上 王의 安危를 保障할 수 없다는 메시지를 傳達하게 하였다. 同時에 윌리엄은 모든 잉글랜드 軍隊에게 首都를 떠날 것을 命令하였고 어떠한 地方의 軍隊도 1689年 봄까지는 首都로부터 20마일 以內로 接近하지 못한다는 布告를 發表하였다. 잉글랜드의 海軍 亦是 윌리엄의 支持를 標榜하였기 때문에 12月 18日 제임스는 스스로 네덜란드 警備隊와 同行하여 켄트 로 갈 수밖에 없었고 윌리엄은 런던에 入城하였다. 런던의 群衆들은 오랜지色 옷을 입고 윌리엄을 歡迎하였다. 제임스 2世는 찰스 1歲 처럼 自身도 死刑당하지는 않을까 하는 두려움에 사로잡혀 있었다. 네덜란드 將校들은 "제임스 2世가 願한다면 國外로 보내 줄 수 있다"는 提案을 하였고 제임스 2世는 12月 23日 아내가 있는 프랑스로 건너갔다.

윌리엄의 卽位 [ 編輯 ]

윌리엄은 12月 28日 政府를 再編하고 휘그당과 聯合하여 臨時 議員 大會를 開會하였다. 잉글랜드 王座는 公式的으로는 空席이었기 때문에 그는 議員 大會를 "議會"라고 부를 수 없었다. 윌리엄은 제임스가 힘을 길러 反擊할 지 모른다는 두려움을 느꼈는데 잉글랜드에는 如前히 제임스 支持者들이 많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議員 大會는 王位 李孃의 問題로 論爭이 벌어졌는데 聖公會 福音主義 신학조類인 저교회派 의 휘그당은 윌리엄을 單獨 國王으로 擁立하기를 願했고,휘그당 穩健派는 윌리엄과 메리가 共同의 國王과 女王으로 卽位하기를 願했으며, 토리당은 메리가 女王으로 單獨 執權하기를 願했기 때문이었다. 結局 윌리엄과 메리는 共同 執權하기로 하고 잉글랜드의 윌리엄 3歲 잉글랜드의 메리 2歲 로서 卽位하게 된다.

1689年 2月 13日 共同 君主인 윌리엄 3世와 메리 2世는 議會로부터 처음에는 "不滿事項 23兆"로 불리던 1689年 權利章典 을 傳達 받고 이에 署名하였다. 이로써 英國의 王權은 별다른 流血 衝突 없이 移讓되었다.

스코틀랜드 가 처음부터 윌리엄에게 맞서려는 것은 아니었으며 1689年 3月 14日 스코틀랜드의 議員들은 윌리엄 3歲를 위한 政府의 構成을 案件으로 에든버러 에서 議會를 召集하였다. 그러나 如前히 제임스 2世를 支持하고 있던 浸禮敎 議員들이 이를 拒否하고 退場하자 議會는 霧散되었다. 때문에 스코틀랜드의 王座는 如前히 空席이 되었고 5月에 이르러 윌리엄 3世와 메리 2世가 스코틀랜드의 權利章典에 署名한 以後에야 스코틀랜드의 王權을 引受하였다.

再커바이트의 叛亂 [ 編輯 ]

제임스 2世는 如前히 아일랜드 스코틀랜드의 高原地帶, 그리고 잉글랜드의 支持者들로부터 如前히 支援을 받고 있었다. 제임스 2世를 支持하는 사람들은 재커바이트라 불렸으며 이들은 再커바이트의 叛亂 을 準備하였다. 再커바이트의 叛亂은 1691年 完全히 鎭壓되었으나 1715年과 1745年에 다시 한番 叛亂이 일어났다.

歷史的 意義 [ 編輯 ]

1688年 名譽革命은 英國의 歷史 에서 오랫동안 持續된 王權과 議會의 葛藤에 重要한 里程標가 마련된 事件이었다. 王權神授說을 主張한 제임스 2世의 退位와 1689年 權利章典 으로 인해 더 以上 君主의 絶對的 權利에 對한 主張이 힘을 얻지 못하는 結果를 가져와 英國은 專制君主制 와 訣別하게 되었고 立憲君主制의 出發點이 되었다. 名譽革命은 近代市民社會로 가는 데에 寄與를 하였고 産業革命의 물꼬를 트이는 役割을 하였다. 이는 유럽 內에서 市民社會를 波及시키는 契機가 되었다. [7]

各州 [ 編輯 ]

  1. D. Hoak, The Anglo-Dutch revolution of 1688-89, p.24
  2. 以下 事件이 일어난 날짜는 특별한 言及이 없는 限 그레고리력 에 依한 것이다.
  3. Rodger, N.A.M (2004). The Command of the Ocean: A Naval History of Britain 1649?1815 . Penguin Group. p137
  4. Childs, John (1980). The Army, James II, and the Glorious Revolution . Manchester University Press. p175
  5. Robert Beddard, A Kingdom without a King: The Journal of the Provisional Government in the Revolution of 1688 (Phaidon, 1988), p. 19.
  6. Keith Schuchard, M. (2002), Restoring the Temple of Vision: Cabalistic Freemasonry and Stuart, Brill ISBN   90-04-12489-6 , p. 762
  7. 탁, 養賢. 《自由民主主義 政治哲學》. e퍼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