怒氣 마레스케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怒氣 마레스케
乃木希典 ( のぎ まれすけ )
出生地 에도 幕府 에도
死亡地 日本 帝國 도쿄
服務 日本帝國 陸軍
服務期間 1871年 ~ 1908年
最終階級 대장 大將(大?)
主要 參戰 補身 戰爭
세이난 戰爭
淸日 戰爭
러日 戰爭
怒氣 마레스케
日本語式 漢字 乃木 希典
가나 表記 のぎ まれすけ
國立國語院 標準 怒氣 마레스케
로마字 Nogi Maresuke

怒氣 마레스케 ( 日本語 : 乃木希典 , 1849年 12月 25日 ~ 1912年 9月 13日 )는 러日 戰爭 에서 活躍한 日本의 陸軍 軍人 이다.

조후 燔師 로서 에도 幕府 조슈 征伐 조슈번 報國隊 砲兵隊원으로 參戰하였고, 補身戰爭 當時 야마가타 아리토모 를 따라 幕府軍에 對抗하였다. 1871年 도쿄部 로 가서 新親衛代의 陸軍 少佐로 任官했다. 1886年 ~ 1888年 獨逸에서 軍制와 戰術을 工夫하고 돌아와 淸日戰爭 에 步兵 第1旅團長으로 出廷했다. 1904年 러일戰爭 이 일어났을 때는 休職 中이었으나 召集되어 같은 해 5月 第3軍 司令官으로 뤼순을 攻擊했다. 1912年 自身을 信任하던 메이지 天皇 이 죽자 葬禮일에 도쿄의 自宅에서 夫人과 함께 自決하였다. 當時 日本軍의 最高 指導者로서 도고 헤이하치로 와 함께 '海軍의 도고, 陸軍의 怒氣'라고 일컬어진다.

生涯 [ 編輯 ]

1849年 모리 街이노카미 邸宅 (只今의 도쿄都 미나토구 롯폰기 )에서 조후 燔師 怒氣 마레쓰구 의 長男으로서 태어났다. 幼年期에 事故로 왼쪽 눈을 失明하였고 아버지를 따라 조후로 歸鄕하였다. 메이지 維新 이 일어나자 유신軍에 加擔하였고 王政 復古가 이루어지자 1871年 陸軍 少佐로 任官하였다. 1877年에는 步兵 第14聯隊長으로 세이난 戰爭 에 參戰하였으나, 軍紀를 사이고 다카모리 가 이끄는 사쓰마번 의 叛亂軍에게 빼앗기는 恥辱을 當했다.

以後 獨逸에 留學을 다녀와 1894年 所長으로 昇進하였고 第1旅團長을 맡아 淸日 戰爭 에 參戰했다. 以後 中將으로 昇進하여 타이완 遠征에 參戰했고, 타이완 總督에 就任하였다. 그러나 타이완에서 日本의 統治를 反對하는 叛亂이 繼續되어 總督職을 辭任하였다.

1899年 다시 師團長으로 復歸하였으나 休職했고, 1904年 러日 戰爭 이 勃發하자 大將으로 昇進하여 第3軍을 이끌고 여순항 包圍 에 參戰하였다. 그는 13萬 兵士를 이끌고 있었는데, 6萬 가까운 커다란 犧牲 끝에 旅順 203高地 를 陷落시켰다. 大規模 犧牲을 낸 까닭에 本國으로 돌아갔을 때 辭任과 割腹自殺을 하려했으나 메이지 天皇이 挽留한다. 이 犧牲 때문에 指揮官으로는 無能하다는 評價를 받기도 한다. 그의 두 아들도 이 戰鬪에서 잃었다. 그러나 그는 러시아軍 捕虜를 관대히 處理하여 西洋에서 日本軍의 對外이미지를 改善시켰다.

戰爭 以後 그는 皇族과 貴族의 敎育機關인 가쿠슈인 長으로 就任하였다. 이때 皇孫이었던 쇼와 天皇 도 嚴格하게 指導하는 것으로 有名했으며, 그의 人格 形成에도 큰 影響을 끼쳤다. 1912年 메이지 天皇이 死亡하자, 아내와 함께 割腹 自殺하였다.

한便, 怒氣의 집은 아직도 도쿄 한복판의 高層 빌딩에 둘러싸인 가운데 나무로 지은 二層집 그대로 남아있는데, 現在는 怒氣 神社(乃木神社)로 알려져 博物館 役割을 하고 있다. 이 紳士는 戰爭 中에 爆擊 被害를 입지 않은 아오야마 地域에 있다.

家族 關係 [ 編輯 ]

노기 氏 (野木氏) [1] 는 59代 " 우다 天皇 (宇多天皇)"의 後孫家門 中 하나다. 노기 미쓰쓰나 (野木光綱)는 怒氣 氏의 時調. 러일戰爭 에서 勝利한 怒氣 마레스케의 追慕祭가 事後 20周年을 記念하여 京城에서 열렸다. 같은 해 10月 18日 朝鮮總督 으로부터 公式的으로 노기 神社 建築 許可를 받은 後 노기 將軍 夫婦에 對한 祭祀를 每해 9月 13日에 怒氣 紳士에서 行해졌다. 現在 서울에 怒氣 神社 一部가 남아있어 日本觀光客이 訪問하고 있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前任
中將 가쓰라 다로
第3代 臺灣 總督
1896年 10月 ~ 1898年 1月
後任
中將 고다마 겐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