科學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科學 專門 에서 넘어옴)

科學
原子 보어 模型 은 實驗에 依해 檢證된 科學 理論으로, 나중에 보다 精巧한 實驗을 통해 部分的으로 反證되었다. 이와 같은 事例는 科學史 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學問名 科學

科學 (科學), 또는 사이언스 ( 英語 : Science )은 事物 救助 , 性質 , 法則 等을 觀察 可能한 方法으로 얻어진 體系的이고 理論的인 知識 의 體系를 말한다. 좁게는 人類 經驗主義 方法論 自然主義 에 根據하여 實驗 을 통해 얻어낸 自然系 에 對한 知識들을 意味한다. [1] 科學者 들은 自然系에서 觀察되는 現象 들을 科學的 方法 에 따라 自然的인 (超自然的이지 않은) 理論 으로 說明하려고 試圖한다.

科學은 宇宙에 對한 檢證 可能한 說明과 豫測의 形態로 知識을 構築하고 組織하는 嚴格하고 體系的인 努力이다. 現代 科學은 一般的으로 세 가지 主要 分野로 나뉜다. 卽, 物理的 世界를 硏究하는 自然科學(예: 生物學, 化學, 物理學), 個人과 社會를 硏究하는 社會科學(예: 經濟學, 心理學, 社會學), 그리고 公理와 規則에 依해 支配되는 形式 시스템을 硏究하는 形式 科學(예: 論理學, 數學, 理論 컴퓨터 科學)이 있다. 形式科學이 經驗的 證據에 依存하지 않기 때문에 科學 分野認知 與否에 對해서는 意見 差異가 있다. 應用科學은 工學이나 醫學과 같은 實用的인 目的을 위해 科學的 知識을 使用하는 學問이다.

科學 分野의 歷史는 歷史的 記錄의 大部分에 걸쳐 있으며, 紀元前 3000年에서 1200年 사이의 靑銅器 時代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現代 科學의 識別 可能한 前任者에 對한 最初의 記錄이 包含된다. 數學, 天文學, 醫學에 對한 그들의 貢獻은 古代 그리스의 自然 哲學에 들어가고 形成되었으며, 이에 따라 物理的 世界의 事件을 自然的 原因에 기초하여 說明하려는 公式的인 試圖가 이루어졌으며, 힌두敎의 導入을 包含하여 더욱 發展했다. 아라비아 數字 體系는 引渡 黃金時代에 만들어졌다.:?12? 中世 初期(西紀 400~1000年)에 서로마 帝國과 굽타 帝國이 滅亡한 後 이 地域의 科學 硏究가 衰退했지만 12世紀에 保存되고 擴張되었다. 이슬람 黃金 時代 동안 中東에서 그리고 나중에 르네상스 時代에 죽어가는 비잔틴 帝國의 그리스 寫本을 西유럽으로 가져온 비잔틴 그리스 學者들의 努力에 依해 遂行되었다.

10世紀부터 13世紀까지 그리스 作品의 回復과 童話, 西유럽에 對한 이슬람 探究는 '自然哲學'을 부활시켰고, 이는 나중에 16世紀에 始作된 科學革命에 依해 以前 그리스 槪念에서 出發한 새로운 思想과 發見으로 變形되었다. 科學的 方法은 곧 知識 創出에서 더 큰 役割을 했으며, 19世紀가 되어서야 科學의 많은 制度的, 專門的 特徵이 具體化되기 始作했고, '自然 哲學'李 '自然 科學'으로 바뀌었다.

科學의 새로운 知識은 世上에 對한 好奇心과 問題 解決에 對한 熱望에 依해 動機가 附與된 科學者들의 硏究를 통해 發展된다. 現代 科學 硏究는 高度로 協力的이며 一般的으로 學界, 硏究 機關, 政府 機關 및 企業의 팀에 依해 遂行된다. 이들 作業의 實質的인 影響으로 인해 商業用 製品, 軍備, 醫療, 公共 인프라 및 環境 保護의 倫理的, 道德的 發展을 優先視함으로써 科學 事業에 影響을 미치려는 科學 政策이 出現하게 되었다.

分類 [ 編輯 ]

科學은 크게 다음의 세 分類로 나눌 수 있다.

科學은 그 追求하는 바에 따라 크게 다음의 두 部類로도 나눌 수 있다.

  • 純粹科學 은 自然을 探究하여 그것의 作動 原理를 體系化시키는 作業이다.
  • 應用科學 純粹科學 硏究의 結果를 통해 人類의 實用的인 要求를 충족시키려는 試圖이다. 工學 으로 이어진다.

어원 [ 編輯 ]

科學을 뜻하는 英語 單語 science 는 '知識'이라는 뜻의 라틴語 scientia 에서 왔으며, 이는 '안다'(I know)는 뜻의 接頭辭 scio-에서 나왔다. 이는 또다시 '分別하다' 或은 '區分하다'라는 뜻의 印度-유럽 語根에서 나왔으며, 그가 '잘라낸다'(he cuts off)는 뜻의 산스크리트語 chyati, '찢다'(to split)라는 뜻의 그리스어 schizein, 같은 뜻의 라틴語 scindere와 관계되어 있다. 中世 로부터 啓蒙主義 時代 까지, science나 scientia는 모든 種類의 體系的이거나 正確하게 記錄된 知識을 가리켰으며, 따라서 그 무렵에 科學이란 哲學 이라는 單語의 넓은 意味로부터 區別되지 않았다. 프랑스語, 스페인語, 포르투갈語 및 이탈리아語 等의 몇몇 言語에서는 現在까지도 이 區別이 明確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古代로부터 近現代까지, 哲學은 自然 哲學 과 倫理 哲學으로 나뉘어 있었다. 1800年代에 自然 哲學(natural philosophy)이라는 名稱은 徐徐히 自然 科學(natural science)이라는 名稱으로 代替되었다. 自然科學은 漸次 物理學 生物學 等의 現在 存在하는 分野들로 細分化되었다. 社會科學 은 한때 倫理 哲學에 包含되던 部分 中 一部를 包含하며, 이 部分에 對해 可能한 限度까지 經驗的 方法論을 適用시키고 있다.

'科學'이라는 單語는 여러 가지 意味로 쓰이고 있다.

經驗論 에 依하면 科學的 理論은 客觀的이고, 經驗的으로 檢證 可能하고 豫測할 수 있어야 하는데, 그것은 經驗的인 結果들이 可能한 限 反論되거나 確認되어야함을 의미한다.

歷史 [ 編輯 ]

記錄된 科學 硏究로서 가장 오래된 것은 東北아프리카의 이집트에서 찾을 수 있다. 러시아 胎生의 美國인 作家 아이작 아시모프 는 그의 冊 《科學과 技術의 人命 百科事典》에서 科學은 古代 아프리카가 現代 世界에 준 膳物이라고 말한다. 이집트의 聖職者 임호테프 는 처음으로 을 調劑한 사람으로 알려져 있다. 이집트의 알렉산드리아 圖書館 은 最初의 大規模 科學 硏究所라 할 수 있는데, 유클리드 알렉산드리아의 헤론 을 비롯해 古代의 主要 科學者들 中 많은 數가 여기에서 硏究를 했다. 이집트의 뒤를 이어, 古代 그리스에서도 많은 科學的 發見들이 이루어졌다. 그 以後 이슬람 文化圈에서도 科學에 對한 發展이 있었으며, 産業 革命 後 科學에 對한 많은 發展이 있었다. 또한, 東洋에서는 籌板을 비롯한 計算器가 發見되고 羅針盤, 火藥 等이 發明되면서 科學이 發展해 나갔다.

中世에는 大學 네트워크가 유럽에 設立되었다. (예: 1364年 惹起엘론스키 大學校 (폴란드), 1386年 하이델베르크 大學校 (獨逸))

現代的 意味의 科學은 17世紀에 科學的 方法 이 定立 되면서부터라고 할 수 있다.

科學的 方法 [ 編輯 ]

科學的 方法 이란 演繹 歸納 論理學 을 바탕으로 觀察-理論-實驗-再現을 바탕으로 한 科學, 卽 自然科學 의 方法論을 通稱한 말이다. 體系的이고 客觀的인 方法으로 檢證 可能한 質問에 對해 硏究하는 方法을 말한다. 어떤 硏究가 科學的이기 위해서는 아래基準을 충족시켜야 한다. 問題가 定義되어야 하고 硏究問題는 旣存의 理論이나 結果들과 관련지어 記述되어야 한다. 硏究의 모든 變因과 節次들이 造作的으로 定義되어야 한다.

科學 哲學 [ 編輯 ]

科學的 探究와 過程을 說明하고 形式論理學 方法論 , 形而上學 等의 觀點에 要素들의 妥當性을 硏究하는 것을 科學哲學 이라고 한다. 科學哲學은 두 가지 갈래로 나누는데 認識論的 傾向과 存在論的 傾向으로 나눌 수 있다.

科學哲學에는 다양한 思考 學派가 있다. 가장 大衆的인 立場은 經驗主義로, 知識은 觀察을 包含하는 過程에 依해 生成된다고 主張한다. 科學 理論은 觀察을 一般化한다. 經驗主義는 一般的으로 歸納注意, 卽 有限한 量의 經驗的 證據로부터 一般 理論이 어떻게 만들어질 수 있는지 說明하는 立場을 包含한다. 經驗主義에는 多樣한 버전이 存在하며, 그 中 가장 優勢한 것은 베이지안注意와 假說 演繹的 方法이다.

經驗主義는 知識은 觀察이 아니라 人間 知性에 依해 創造된다는 데카르트의 立場인 合理主義와 對照된다. 批判的 合理主義는 오스트리아-英國 哲學者 칼 포퍼(Karl Popper)가 처음 定義한 科學에 對한 對照的인 20世紀 接近 方式이다. 포퍼는 經驗主義가 理論과 觀察 사이의 聯關性을 說明하는 方式을 拒否했다. 그는 理論은 觀察에 依해 生成되는 것이 아니라 觀察은 理論의 觀點에서 이루어진다고 主張했다. 理論 A가 觀察에 依해 影響을 받을 수 있는 唯一한 方法은 理論 A가 觀察과 衝突한 以後지만 理論 B는 觀察에서 살아남는 것이다. 포퍼는 科學 理論의 랜드마크로서 檢證 可能性을 反證 可能性으로 代替하고, 經驗的 方法으로 歸納을 反證으로 代替할 것을 提案했다. 포퍼는 實際로 科學에만 局限되지 않는 普遍的인 方法은 單 하나뿐이라고 主張했다. 卽, 科學, 數學, 哲學, 藝術을 包含하여 人間 精神의 모든 産物을 包括하는 批判, 施行錯誤의 否定的인 方法이 바로 그것이다.

또 다른 接近法人 道具主義는 現象을 說明하고 豫測하는 道具로서 理論의 有用性을 强調한다. 科學 理論은 入力(初期 條件)과 出力(豫測)만 關聯이 있는 블랙박스로 看做된다. 結果, 理論的 實體, 論理的 構造는 無視해야 할 것이라고 主張된다. 道具主義에 가까운 것은 構成的 經驗主義이며, 이에 따르면 科學 理論의 成功에 對한 主要 基準은 觀察 可能한 實體에 對해 말하는 것이 事實인지 與否이다.

토마스 쿤(Thomas Kuhn)은 觀察과 評價의 過程이 패러다임, 卽 프레임에서 이루어진 觀察과 一致하는 論理的으로 一貫된 世界의 "肖像畫" 內에서 發生한다고 主張했다. 그는 頂上科學을 패러다임 內에서 일어나는 觀察과 "퍼즐 解決"의 過程으로 規定한 反面, 革命的 科學은 패러다임 轉換에서 하나의 패러다임이 다른 패러다임을 壓倒할 때 發生한다. 各 패러다임에는 固有한 質問, 目標 및 解釋이 있다. 패러다임 사이의 選擇에는 世上에 對한 둘 以上의 "肖像畫"를 設定하고 어떤 類似性이 가장 有望한지 決定하는 것이 包含된다. 패러다임 轉換은 旣存 패러다임에서 相當한 數의 觀測 異常 現象이 發生하고 새로운 패러다임이 이를 理解할 때 發生한다. 卽, 새로운 패러다임의 選擇은 旣存 패러다임의 背景에 對해 觀察이 이루어지더라도 觀察을 基盤으로 한다. 쿤에게 패러다임의 受容 또는 拒否는 論理的 過程인 同時에 社會的 過程이다. 그러나 쿤의 立場은 相對主義的 立場이 아니다.

마지막으로, " 創造科學 "과 같은 論難이 많은 運動에 對한 科學的 懷疑主義 論爭에서 자주 引用되는 또 다른 接近法은 方法論的 自然主義이다. 自然主義者들은 自然과 超自然 사이에 差異가 있어야 하며 科學은 自然的인 說明으로 制限되어야 한다고 主張한다. 方法論的 自然主義는 科學이 經驗的 硏究와 獨立的인 檢證에 對한 嚴格한 遵守를 要求한다고 主張한다.

科學에 對한 이미지 [ 編輯 ]

現代 社會에서 科學은 重要한 位置를 차지하고 있다. 한 國家의 發展을 左之右之할 程度로 여러 가지 分野 中 比重이 있는 役割을 맡고 있다. 大衆들이 科學에 보내는 信賴는 대단하다. 이런 이미지를 보고 類似科學 같은 것이 생기기도 한다. [2]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채반석. 科學 덕후를 위한 팟캐스트, ‘過程남’ Archived 2017年 9月 21日 - 웨이백 머신 . 블로터. 2017年 1月 26日.
  2. 장대익 (2008). 《科學에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 김영사. 12쪽. ISBN   9788934921318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