苦痛 (感情)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苦痛 (苦痛)은 人間의 感情 이다. 感情으로서의 苦痛의 例는 不安 , 슬픔 , 미움 , 지루함 等이 있다. 이는 個人에게 오는 危險에 對한 豫想 또는 危險의 認識과 關聯될 수 있다. [1] 苦痛은 精讀 現象 의 否定的인 鑑定價 를 이루는 基本 要素이다. 苦痛의 反義語는 기쁨 또는 幸福 이다.

苦痛은 質的으로 身體的 苦痛이나 [2] 心理的 苦痛으로 分類되기도 한다. [3] 量的으로는 溫和한 强盜에서부터 忍耐가 不可能한 强盜에까지 이른다.

社會科學 [ 編輯 ]

아서 클라인灣과 다른 사람들에 따르면 社會的 苦痛은 "强力한 社會的 勢力에 依해 形成된 生活 條件과 關聯된 集團的, 個人的 人間 苦痛"을 描寫한다. 苦痛의 社會學을 발전시키고 있는 이안 윌킨슨은 그러한 苦痛이 醫療人類學, 民族誌學, 大衆媒體 分析, 홀로코스트 硏究에서 漸漸 더 憂慮되고 있다고 말한다.

<世界 問題와 人間 潛在力 百科事典>은 國際 協會 聯合(Union of International Associations)의 著作物이다. 主要 데이터베이스는 世界 問題(56,564個 프로필), 글로벌 戰略 및 솔루션(32,547個 프로필), 人間 價値(3,257個 프로필), 人間 開發(4,817個 프로필)에 關한 것이다. "核心 部分에 共通된 가장 根本的인 項目은 苦痛(또는 苦痛)의 項目"이며 "核心 部分에 共通된 項目은 苦痛에 對한 새로운 理解 또는 洞察力의 學習 次元이다"라고 나와 있다.

美國의 作家 랄프 시우(Ralph Siu)는 1988年에 "苦痛의 加害에 對한 硏究에 專念할 派네틱스(panetics)라는 새롭고 活潑한 學問 分野의 創造"를 促求했으며, 派네틱스를 硏究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1991年에 國際 派네틱스 協會(International Society for Panetics)가 設立되었다. 職業, 企業, 政府 및 其他 社會 集團을 통해 行動하는 個人이 人間에게 미치는 苦痛을 줄이는 方法을 다룬다.

經濟學에서 웰빙 또는 삶의 質, 福祉 經濟學, 幸福 經濟學, 國民 總 幸福, 眞正한 進步 指標는 肯定的인 名稱이 提示하는 問題뿐만 아니라 苦痛의 問題에도 關聯된다.

法律에서 "苦痛 및 괴로움"은 原稿가 補償을 求하는 負傷의 結果로 原稿가 겪는 精神的 苦痛이나 身體的 苦痛을 의미하는 法的 用語이다. 法的 補償을 附與하려면 苦痛과 苦痛에 對한 評價가 必要하다. 西歐 世界에서는 이러한 事項이 陪審員이 裁量에 따라 만드는 것이 一般的이며 主觀的이고 可變的이며 豫測하기 어려운 것으로 看做된다(예: 美國, 英國, 濠洲 및 뉴질랜드).

에릭 카셀의 作業을 바탕으로 經營 및 組織 硏究에서 苦痛은 個人이 身體的, 心理的, 社會的 等 持續的인 存在의 모든 側面에 對한 威脅을 認識할 때 經驗하는 苦痛으로 定義되었다. 다른 硏究者들은 苦痛은 一般的으로 自己 自身에 對한 自身의 見解를 定義하는 行動을 統制할 수 없는 데서 發生하며 苦痛의 特徵에는 自律性 喪失, 價値 있는 關係나 自我 感覺의 喪失이 包含된다는 點을 指摘했다. 따라서 苦痛은 威脅 自體에 依해 決定되는 것이 아니라 個人에 對한 意味와 人格에 對한 威脅에 依해 決定된다.

宗敎 [ 編輯 ]

苦痛은 다음과 같은 問題와 關聯하여 여러 宗敎에서 重要한 役割을 한다. 道德的 行爲(害를 끼치지 않음, 苦痛 받는 사람을 돕음, 同情心을 보임); 삶의 苦難이나 스스로 加한 試鍊(肉身의 苦行, 苦行, 禁慾)을 通한 靈的 發展; 窮極的인 運命(救援, 詛呪, 地獄). 神正論은 全能하고 자비로운 神의 存在와 惡의 存在를 조화시키는 어려움인 惡의 問題를 다룬다. 많은 사람들에게 惡의 典型的인 形態는 極甚한 苦痛, 特히 無辜한 어린이나 被造物에게 나타나는 極甚한 苦痛이다. 이는 여러 哲學的, 神學的 硏究의 主題가 되어 왔다.

佛敎의 '네 가지 高貴한 眞理'는 種種 괴로움으로 飜譯되는 用語인 괴로움에 關한 것이다. 그들은 괴로움의 本質, 괴로움의 原因, 괴로움의 消滅, 괴로움의 消滅에 이르는 길, 卽 八正道(聖八道)를 記述한다. 佛敎에서는 괴로움으로부터의 解放과 自費(카루나)의 實踐을 거룩한 삶을 營爲하고 涅槃에 到達하는 基本이라고 看做한다.

힌두敎에서는 苦痛이 現生이나 前生의 個人的인 否定的인 行動으로 인해 因果的으로 따라온다고 主張한다. 힌두敎人들은 苦痛을 必然的인 結果이자 靈的인 發展을 爲한 機會로 받아들여야 한다. 靈的 遂行의 끝에는 永遠히 어떤 苦痛도 없는 靈魂 또는 참된 自我가 그 사람에게 나타나게 되고, 그 사람은 解放(목샤)을 達成하게 된다. 아힘사(ahimsa)라고 불리는 다른 存在에게 苦痛이나 害를 끼치지 않는 禁慾은 힌두敎의 核心 敎理이며, 더욱이 또 다른 印度 宗敎人 자이나교(자이나교의 아힘사 參照)에서는 더욱 그렇다.

유대敎에서 苦痛은 種種 舊約의 욥기가 例示하는 것처럼 罪에 對한 刑罰이자 사람의 믿음에 對한 試驗으로 看做된다.

그리스도교에서 救援의 苦痛은 人間의 苦痛이 예수의 受難과 一致하여 받아들여지고 바쳐질 때, 罪에 對한 正當한 刑罰을 免除하고 하느님과 다른 사람과 自身에 對한 사랑 안에서 자라게 할 수 있다는 믿음이다.

이슬람에서 信者들은 拒否하거나 理由를 묻지 말고 希望과 믿음으로 苦痛을 견뎌야 하며, 그것을 알라의 뜻으로 받아들이고 믿음의 試驗으로 服從해야 한다. 알라는 決코 견딜 수 있는 것 以上을 要求하지 않는다는 믿음이 提示되는 것이다. 自身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苦痛도 緩和하기 위해 努力해야 한다. 어떤 點에서는 高難度 祝福으로 여겨진다. 그 膳物을 통해 苦痛받는 사람은 하나님을 記憶하고 그분과 連結된다. 苦痛은 人間의 罪를 抹消하고 人間의 靈魂을 깨끗하게 하여 來世의 엄청난 報償과 地獄을 避하게 한다.

바하이 信仰에 따르면, 모든 苦痛은 肉體的 삶의 有限性을 드러내는 必然的인 人間의 宿命이며, 그 根源은 肉體的 存在의 物質的 側面과 種種 그것에 對한 愛着인 反面, 靈的 世界에는 기쁨만이 存在한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For instance, Wayne Hudson in Historicizing Suffering, Chapter 14 of Perspectives on Human Suffering (Jeff Malpas and Norelle Lickiss, editors, Springer, 2012) : "According to the standard account suffering is a universal human experience described as a negative basic feeling or emotion that involves a subjective character of unpleasantness, aversion, harm or threat of harm to body or mind (Spelman 1997; Cassell 1991)."
  2. Examples of physical suffering: pain of various types, excessive heat, excessive cold, itching , hunger , thirst , nausea , air hunger , sleep deprivation . “IASP Pain Terminology” . 2008年 9月 26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8年 9月 11日에 確認함 .   “UAB ? School of Medicine ? Center for Palliative and Supportive Care” . 2007年 10月 28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8年 9月 11日에 確認함 .   Other examples are given by L. W. Sumner, on p. 103 of Welfare, Happiness, and Ethics : "Think for a moment of the many physical symptoms which, when persistent, can make our lives miserable: nausea, hiccups, sneezing, dizziness, disorientation, loss of balance, itching, 'pins and needles', 'restless legs', tics, twitching, fatigue, difficulty in breathing, and so on."
  3. Mental suffering can also be called psychological or emotional (see Psychological pain ). Examples of mental suffering: depression (mood) / hopelessness , grief , sadness / loneliness / heartbreak , disgust , irritation , anger , jealousy , envy , craving or yearning , frustration , anguish , angst , fear , anxiety / panic , shame / guilt , regret , embarrassment / humiliation , restlessnes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