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듀이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존 듀이
出生 1859年 10月 20日 ( 1859-10-20 )
死亡 1952年 6月 1日 ( 1952-06-01 ) (92歲)
뉴욕
性別 男性
國籍 美國
職業 哲學者 , 心理學者

존 듀이 (John Dewey, 1859年 10月 20日 ~ 1952年 6月 1日 )는 美國 哲學者 , 心理學者 , 敎育學者 이다. 듀이는 美國인 最初로 自身이 直接 著述한 題目의 心理學 敎科書를 出刊하였다. [1] 그는 機能心理學 을 主唱하였으며, 美國의 學校 制度에 莫大한 影響을 준 進步主義 를 이끌었고, 自由主義 를 支持하였다. [2]

듀이의 敎育 思想 民主主義 에 對한 確固한 信念을 바탕으로 하였다. 그는 1888年 미시건 大學校 에서 "民主主義와 휴머니티의 巨大하고 穩全하며 道德的인 以上은 내 마음 속에서 같은 말이다."라고 演說한 바 있다. [3] 民主主義에 對한 熱望으로 듀이는 學校 制度와 市民社會 를 改革하고자 하였다.

生涯 [ 編輯 ]

존 듀이 肖像이 그려진 美國 郵票.

존 듀이는 1859年 10月 20日 美國 버몬트주 버링톤 에서 [4] 아버지 아치벌드 스프레이그 듀이(Archibald Sprague Dewey)와 어머니 壘사이너 아르터미지어 리치 듀이(Lucina Artemisia Rich Dewey) 사이에서 4男 中 셋째로 태어났다. 첫째와 둘째가 어린 나이에 죽자 어머니는 칼뱅주의 敎會로 改宗했다. 아버지는 南北戰爭 期間에 北軍 에 從軍했고, 戰爭 뒤에는 담배 가게를 運營했다.

존 듀이는 뛰어난 學生이었고, 15歲의 이른 나이에 버몬트 大學校 에 入學하여 델타 싸이 (Delta Psi)에 入會했고, 4年 뒤인 1879年에는 파이 베타 카파 (Phi Beta Kappa) 會員이자 學科 次席으로 卒業했다. 듀이는 當時 버몬트 大學校의 哲學 敎授였던 헨리 어거스터스 피어슨 吐레이(Henry Augustus Pearson Torrey, 1837~1902)의 授業에 興味를 보였다. [5]

分野는 임마누엘 칸트 였고, 듀이는 그의 《 純粹理性批判 》 講義에서 많은 影響을 받았다. [6]

존 듀이의 아버지는 아들이 自身의 뒤를 이어 商人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그의 故鄕 버링톤에서는 일자리를 求하기가 어려웠다. 듀이는 四寸의 勸誘로 오일 時 의 高等學校 敎師로 就職하였다. 듀이는 한 달 40 달러의 給與를 받으며 라틴語, 代數學, 科學 等의 科目을 가르쳤다. 듀이는 2年間 오일 市의 敎師 生活을 한 뒤 故鄕에서 職場을 求할 생각으로 辭職하였다. [7]

그는 姨母에게서 2千 달러를 빌려 1882年 존스 홉킨스 大學校 哲學 大學院에 進學하였고 1884年 그곳에서 " 칸트 의 心理學"이란 題目의 論文으로 哲學 博士 學位를 授與받았다. 같은 해 시카고 大學校 講師가 되었다. 이어 조지 실버스터 모리스의 도움으로 미시간 大學校 의 敎授陣으로 任用되는 等 미네소타·미시간·시카고·콜롬비아의 各 大學 敎授, 1930年에는 콜럼비아 大學 名譽 敎授가 되었다.

1894年 듀이는 갓 創立된 시카고 大學校 로 자리를 옮겨 自身의 知識에 對한 經驗主義的 信念과 學校 制度에 對한 實用主義的 主張을 펼칠 수 있었다. 시카고 大學에 在職하는 동안 존 듀이는 네個의 主要한 著作을 發表하였으며 이 期間 동안 시카고 實驗 學校 를 創立하여 自身의 主張을 實踐에 옮길 수 있는 場을 만들었다. 이 期間에 發表된 그의 主要 著作은 1903年 《論理理論에 對한 硏究(Studies in Logical Theory)》라는 題目으로 出刊되었다. 1904年 그는 周邊의 反對로 인해 東部를 떠나 콜럼비아 大學校 로 移職하였으며 이 後 平生동안 이 大學의 哲學科 敎授로 在職하였다. 그는 오랫동안 美國敎師聯盟 의 會員이었다.

존 듀이는 實用主義 哲學에 있어 主要한 人物 中 하나였고 機能心理學의 創始者들 中 하나로 여겨진다. 잘 알려진 社會 參與 知識人이었던 그는 또한 進步主義 敎育과 進步主義에 對해 목소리를 높인 사람이었다. 비록 듀이는 그의 敎育에 對한 著書로 가장 有名하지만, 그는 認識論 , 形而上學, 美學, 藝術, 論理, 社會理論, 倫理를 包含하는 많은 다른 分野에 對해서도 執筆했다. 듀이의 業績의 가장 重要한 테마는 그의 民主主義에 對한 뿌리깊은 믿음이다. 1888年에 미시간 大學에 있을 때, 그는 스스로 “나에게 民主主義와 單 하나의 窮極的이고 倫理的인 人間愛의 以上은 같은 意味를 갖는다.” 고 말했다. 民主主義를 支持하기로 잘 알려진 그는 두 가지의 根本的인 要素인 學校와 市民社會가 注目받아야 할 主要한 話題라고 생각했다. 듀이는 選擧權을 擴張하는 것뿐만 아니라 市民, 專門家 그리고 自身이 採擇하는 政策에 對해 責任을 지는 政治人 사이의 疏通에 依해 成就되고 充分하게 形成된 大衆의 意見을 保障함으로써 完全한 民主主義를 實現할 수 있다고 믿었다.

미시간 大學에서 듀이는 그의 生涯 첫 著書 두 卷을 出刊했다. 心理學(Psychology, 1888)과 라입니즈의 人間 理解에 關한 새로운 에세이(Leibniz's New Essays Concerning the Human Understanding, 1888)는 모두 草創期 듀이의 英國式 新헤겔설에 對한 沒入을 보여준다. 心理學에서 듀이는 理想主義와 實驗科學을 綜合하려 했다. 그가 아직 미시간에서 哲學科 敎授를 하고 있는 동안 듀이와 그의 同僚들이었던 제임스 하이든 터프츠, 조지 허버트 메드와 그의 弟子 제임스 로우랜드 엔젤은 모두 윌리엄 제임스의 새로운 著書, 心理學의 原理 (Principles of Psychology, 1890) 으로부터 强한 影響을 받았다. 1894年까지, 듀이는 그가 나중에 倫理(Ethics,1908)를 함께 執筆한 터프츠와 새롭게 設立된 시카고 大學에서 함께하기로 했고 메드와 엔젤을 시카고 大學으로 불렀다. 네 사람은 心理學의 "시카고 그룹“의 基盤을 만들었다.

思想 및 業績 [ 編輯 ]

그는 實用主義 (프래그머티즘)의 代表的인 哲學者로 思想界에 正統的 地位를 차지하였으며, 探究보다 行動을 第一로 하는 實踐的 硏究에 重點을 두고, 精神 哲學을 代表한 것으로서 注目된다.

그의 哲學은 人間의 認識을 環境에 興味를 媒介로 적응시키는 過程으로서 把握하는 立場이며, 槪念·判斷·推論을 그 過程의 道具 或은 器具로 보는 實驗主義 敵 論理를 基盤으로 한 創造的 知性을 통하여 組織化·社會化함으로써 社會를 舊習에서 改造하려는 哲學으로, 그는 自己의 立場을 '實踐的 理想主義', 或은 '道具主義'라고 불렀다.

敎育學者로서의 그는 實驗主義 敎育으로 兒童의 生産 活動에 기초한 勞作(勞作) 學校를 主唱하여 敎育에 큰 影響을 주고 1920年代에는 아시아 멕시코 等을 訪問하여 各國의 敎育을 視察, 指導하였다. 特히 中華民國 에 많은 影響을 주었다. 92歲에 達하는 生涯 동안의 그의 著作은 政治論·心理學·美學 等 여러 方面에 影響을 미치고 있다.

福祉活動, 女性運動, 民主主義에 關한 業績 [ 編輯 ]

듀이는 시카고 大學의 實驗學校를 設立했고 敎育 團體와 社會福祉館을 支援했는데 그中에서도 特히 제인 애덤스의 헐하우스를 支援했다. 헐하우스의 첫 番째 理事會 멤버였던 듀이는 行動파였을 뿐만 아니라 規模가 큰 시카고 移住民 團體와 女性의 投票權을 위해 일하는 파트너였다. 헐하우스에서 가르치는 동안 듀이는 어린이들의 敎育의 不足과 移住民 女性들의 敎育과 技術 不足을 經驗했다. 스텡겔은 말한다. “애덤스는 疑心의 餘地없이 民主 共同體와 實用的인 敎育을 創始한 사람이다. 듀이는 疑心의 餘地없이 이것을 反映하는 役割을 했다. 듀이는 애덤스가 살아갔던 社會的, 精神的 그리고 敎育的인 過程을 分析하고 分類했다.”

그의 民主主義에 對한 主要한 觀點은 다음과 같았다. 于先 듀이는 民主主義가 政治의 方式이기보다는 倫理的 理想鄕이라고 믿었다. 둘째, 그는 代表性이 아닌 民主主義의 本質인 參與를 考慮했다. 셋째, 그는 民主主義와 科學的 方式의 調和를 主張했다. 마지막으로 듀이는 政治부터 産業과 社會까지의 民主主義의 擴張을 主張했다.

듀이는 社會에서 女性의 地位는 女性의 生物學的 特性뿐만 아니라 環境에 依해 決定된다고 믿었다. 女性에 對해서 그는 이렇게 말한다. “當身은 性別이라는 틀에 갇혀서 女性을 바라본다. 暫時 동안 만이라도 그들을 個別的인 사람으로 생각해보라. 性別 資格要件을 考慮하지 말고. 當身은 아마 그들이 뭘 해야하고 뭘 하지 말아야 하는지에 對한 確實한 一般化를 하지 못할 것이다.”

존 듀이의 支持로 인해 제인 애덤스의 헐 하우스와 다른 施設들은 더 많은 사람들의 支援을 받았고 大衆들에게 알려졌다. 늘어가는 支援과 함께 共同體의 參與와 女性의 選擧權 運動에 對한 支持 또한 늘었다. 하지만 듀이의 批評家들이 말했던 것처럼 그는 그의 아이디어를 充足하면서 成功的인 民主主義와 敎育體系 그리고 成功的인 女性 選擧權 運動으로 이끌 만한 戰略을 생각해낼 수가 없었다. 當時의 複雜한 社會에서 사람들은 問題點들을 고치는 데에 努力을 크게 보이지 않는 듀이를 批判했다.

존 듀이는 비록 매우 保守的인 基督敎 家庭에서 자랐지만, 이런 種類의 宗敎的 世界觀을 없애고자 하는 데에 對한 行動으로 人本主義者 宣言文 에 署名하기도 하였다. [8]

敎育과 敎師敎育에 關한 業績 [ 編輯 ]

존 듀이

많은 사람들에게 敎育의 目的은 制限된 技術과 情報를 주고도 특정한 일을 해낼 수 있는 學生들을 養育하는 것이다. 듀이가 말했듯이, 이러한 視角은 雇用主의 要求를 충족시키기 위해 制限된 敎育과 訓育 技術로 有能하고 實質的인 敎師를 迅速하게 養成하려고 하는 敎師 養成 學校에도 適用된다. 듀이에게 學校와 敎師는 社會福祉서비스의 提供者와 勞動力으로서, 現在와 未來의 社會的 進步를 이끌 精神的이고 社會的인 善行을 할 唯一無二한 責任을 가지고 있는 存在였다.

듀이가 말했듯이, "敎師의 業務는 共同體에서 더 높은 知的 優秀性의 基準을 形成하는 것이고 公敎育의 目標는 이런 指摘 優秀性을 가진 사람들의 數를 最大로 만드는 것이다. 다양한 職業과 狀況 속에서 賢明하고 效率的으로 行動할 수 있는 能力인 技術은 어떠한 社會가 到達한 文明의 程度에 對한 評價와 信號이다. 現代 生活에 必要한 다양한 種類의 技術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敎師의 業務이다.”

듀이는 成功的인 敎師는 知識에 對한 熱情과 그들이 가르치는 物質과 方法에 對한 知的인 好奇心을 所有한다고 믿었다. 듀이는 이러한 傾向이 배움에 對한 內在된 好奇心과 사랑이라고 생각했고 그것들은 個人의 敎科書 안의 知識을 習得하고 暗誦하고 다시 整理하는 能力에 따라 差異가 있었다. 듀이에 依하면 敎師는 그가 가르쳐야 하는 모든 科目에서 一流 學者가 되기 위해 애써야 하는 것이 아니었다. 오히려 그는 敎師가 歷史, 數學, 文學, 科學, 藝術 같은 한 科目에 對한 特別한 熱情과 態度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敎師는 모든 科目에 뛰어나지 않아도 된다. 한 科目에 對한 眞正한 사랑이 眞正한 知識과 洞察力을 이끌어낼 것이다.

듀이는 敎師의 資質을 가장 잘 나타내는 것은 學生들이 보이는 反應에 對한 날카로운 注意力으로 學生의 心理를 把握하고 그에 對處하는 能力이라고 했다. 듀이는 말했다. “種種 사람들은 내게 어떻게 敎師가 한 番도 美術을 배운 적 없는 데도 不拘하고 如前히 좋은 敎師일 수가 있냐고 물었다. 簡單하다. 그들은 그들이 接觸하고 있는 사람의 마음에 對해 迅速하고 確實하고 지칠 줄 모르는 共感能力이 있다. 敎師들의 마음은 다른 이들의 마음과 調和를 이루어 움직인다. ”(Dewey, APT, 2010, p. 36). 이런 敎師는 複雜한 心理의 變化에 對해서 眞實하게 認識하고 이런 過程의 成功과 失敗뿐만 아니라 그것을 後에 어떻게 改善할 지를 判斷할 수 있는 勇氣를 가지고 있다.

듀이에 따르면 成功的인 敎師는 어린이들의 知的인 成長을 圖謀하는데 없어서는 안될 熱情을 갖추고 있다. 또한 그는 그의 職業이 다른 專門職에 비해서 더 스트레스가 많고 勤務時間이 길지만 經濟的인 收入은 적다는 것을 안다. 하지만 이런 모든 것들은 學生들에 對한 그의 眞心어린 愛情과 共感으로 克服할 수 있다. 듀이는 스트레스 要因들과 要求들을 克服할 수 있는 精神力은 敎師에게 아주 重要하다고 했다. 學生들이 敎師가 眞心으로 그들을 위해 가르치고 있지 않다는 것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否定的인 行實은 어린이들이 배움과 知的 成長을 追求하는데 있어서 障礙物이 된다. 그러므로 學生들이 敎育的인 過程에 더 參與하고 知識에 對한 好奇心을 發揮하길 바란다면, 敎師는 그들 스스로 學生들에게 어떻게 反應하는지와 가르치는 것에서 받는 스트레스가 이 過程에 影響을 미친다는 事實을 認知하고 있어야 한다.

主要 著書 [ 編輯 ]

  • 學校와 社會( The school and society , 1899年)
  • 民主主義와 敎育 ( Democracy and Education , 1916年)
  • 人間性과 行爲( Human Nature and Conduct , 1921年)
  • 空中과 그 問題 ( The Public and its Problems , 1927年)
  • 確實性의 探究( The Quest for Certainty , 1929年)
  • 經驗으로서의 藝術( Art as Experience , 1934年)
  • 經驗과 敎育 ( Experience and Education , 1938年)
  • 論理學-探究의 理論( Logic: The Theory of Inquiry , 1938年)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송松蘿惡寒, 홍민경 驛, 《心理學散策》, 시그마북스, 2010年, ISBN   978-89-8445-399-9 , 109-110쪽
  2. Alan Ryan, John Dewey and the High Tide of American Liberalism, (1995), p. 32
  3. Early Works, 1:128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Press) op cited in Douglas R. Anderson, AAR, The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Religion, Vol. 61, No. 2 (1993), p. 383
  4. Gutek, Gerald L. Historical and Philosophical Foundations of Education: A Biographical Introduction.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Education Inc. p. 338. ISBN   0-13-113809-X .
  5. John Dewey , Bio
  6. Boisvert, Raymond D. (1982). "Dewey, Subjective Idealism, and Metaphysics". Transactions of the Charles S. Peirce Society. 18 (3): 241. JSTOR 40319969
  7. John Dewey (1859?1952) - Experience and Reflective Thinking, Learning, School and Life, Democracy and Education , stateuniversity.com
  8. Horton, Michael Scott. ((2012 printing)). 《Sesang ?i p'oro toen kyohoe = Beyond culture wars》 . S?ul: Puh?ng kwa Kaehy?ksa. 39쪽. ISBN   89-88614-13-5 .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의 內容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