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렘 (장르)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하렘물 에서 넘어옴)

하렘 ( 日本語 : ハ?レム 下레무 [ * ] )은 한 男子가 많은 女子들에게 둘러싸여 사는, 또는 가끔 같이 사는 內容을 담은 漫畫 , 애니메이션 等의 作品들을 일컫는 말이다.

하렘 (????)’이란 이름은 이슬람에서 親戚을 除外한 男子의 出入을 禁하는 場所나 制度를 뜻하는 말에서 由來한 것이다. 韓國語에선 日本語 ‘ハ?レム’을 뉴욕 할렘 가를 뜻한 것으로 誤解되어 ‘할렘’으로 잘못 表記되기도 한다.

正義 [ 編輯 ]

少數의 男性 캐릭터에 對하여 多數의 女性 캐릭터가 配置되어, 많은 境遇는 大量의 女性 캐릭터가 한 名의 男性에 對하여 好意를 품는다. 또 主人公은 하렘을 構成하는 女性 캐릭터에 對하여 平等하게 相對하는 境遇가 많다. 〈後宮〉으로서의〈 하렘 〉의 本來의 意味 〈性的 倫理의 逸脫을 未然에 防止하기 위한 夫人隔離(婦人隔離)〉가 아닌, 그것이 傳하여 생겨난 〈한 名의 男性에 多數의 女性이 달라붙는 듯한 시추에이션〉을 의미하는 用語로서의 〈하렘〉에〈애니메이션〉을 더하여 만들어낸 것이다.

經緯 [ 編輯 ]

하렘 애니메이션으로서 最初로 登場한 애니메이션은 OVA《 天地無龍! 洋黃귀》이다. 이 애니메이션은, 누님氣質(姉御肌), 아가씨(お??), 로리, 天然보케(天然ボケ), 매드 사이언티스트 等等 여러 가지 타입의 女性 캐릭터를 配置하여 主人公과 엮이게 되는 左衝右突 러브 코미디를 展開시켜 好評을 받았다. 그 前에도 三角關係를 使用한 러브 코미디는 있었지만 大量의 女性 캐릭터를 등장시켜, 對應하는 男性 캐릭터를 거의 主人公만으로 限定하여 그것을 行한것은 天地無龍!李 最初의 例로, 이 때문에 하렘 애니메이션이라는 스타일을 確立한 作品이 되었다.

하렘 애니메이션은 各各의 女性 캐릭터의 個性을 極端的으로 두드러지게 나타냄으로써, 作品 自體에 그치지 않고 各 캐릭터에 對한 팬을 獲得하는 것이 可能하기 때문에 購買者인 팬 側의 캐릭터 모에 의 風潮와 함께 隆盛하게 되었다. 이런 點에서 이른바 걸 게임 이나, 그런 形態의 하나로서 어덜트 게임 의 一部가 流行했던 1990年代 後半부터 2000年代 初에 걸쳐 動向과 櫃를 같이 하고 있다.

戀愛 시뮬레이션 게임과의 關係 [ 編輯 ]

戀愛 시뮬레이션 게임 은, 플레이어 캐릭터 人 1人의 男性 主人公이 많은 女性 캐릭터와 戀愛 關係를 가지기에, 애니化되면 하렘물이 되기 쉽다. 原作에서는 1代1의 關係가 主가 되는 게임이라도, 애니畫家 될 때 複數의 分期 시나리오를 하나의 스토리에 재구축한 結果, 主人公이 多數의 女性과 同時에 關係를 가지게 되는, 或은 頻繁히 相對를 바꾸고 있다는 印象을 주는 境遇가 있다.

히로인의 典型的 屬性 [ 編輯 ]

하렘 애니메이션에 登場하는 히로인들은 大部分의 境遇, 아래와 같은 典型的인 屬性을 지닌 스톡 캐릭터 이다. 더욱이, 作品에 따라서는 이것들의 屬性을 어느 程度 兼備한 캐릭터가 登場하는 境遇도 있다.

덧붙이면 여기서 가리키는 屬性은 〈1名의 男子에게 複數의 女子가 무더기로 모인다〉라고 하는 圖式과 같은 것부터, 많은 男性向 戀愛 게임 의 있어서의 攻掠對象외를 包含한 女性 캐릭터에 關해서도 該當한다.

淸純派 (?純派) [ 編輯 ]

一人稱 은〈わたし(私[와타시])〉, 얌전하고 착하고 상냥한 性格이며 헤어 스타일은 等 또는 무릎까지 내려오는 롱 스트레이트가 많다.

女丈夫界 (男勝り系) [ 編輯 ]

〈큰소리치고는 있지만 元來는 主人公에 對한 好感을 率直하게 말하지 못하고 있다〉던가, 〈人間에게는 剛해도, 幽靈 이나 오컬트, 호러 等에 弱하다〉 等의 콤플렉스 를 가지고 있기도 하다. 흔히 말하는 츤데레 傾向을 가진 캐릭터로 보여지는 境遇도 많다. 一人稱은 〈あたし(아타視)〉가 많다. 드물게 〈僕[ボク(보쿠)]〉나〈俺[オレ(오레)]〉등, 男性的인 말套를 쓰는 者도 있다. 스포츠 에 뛰어난 캐릭터가 많고, 헤어 스타일도 쇼트헤어 , 포니테일 이 많다.

츤데레 界 (ツンデレ系) [ 編輯 ]

겉으로는 主人公을 싫어하는 척하지만 實狀은 그렇지 않다. 上記의 各 系列의 캐릭터들이 그렇듯 主人公에게 상냥하고, 걱정한다. 全般的으로 女丈夫系와 區別하기 어렵다. 츤데레라는 表現은 츤츤 (ツンツン)과 데레데레 (デレデレ)라는 表現의 合成語 이다.

委員長界 (委員長系) [ 編輯 ]

規律에 嚴格한 性格을 稱하며, 大部分 츤데레를 겸하고 있다.

아가씨界 (お??系) [ 編輯 ]

富者로 品位가 있으며 世上物情 모르는 特徵을 가짐. 普通 庶民的이면서 親切한 主人公에게 好感을 쉽게 갖는 構成이 많다. 이런 部類는 히로인이 아니라면 主人公의 資金 事情을 도와주는 돈紙匣의 限界를 벗어나지 못한다.

누님界 (お姉?系) [ 編輯 ]

成熟한 女子, 大部分 F컵 以上의 巨儒 (豐滿한 가슴) 等, 볼륨의 役割을 맡고 있다. 性格은 大體的으로 (1)主人公과 그 무리들을 이끄는 性格이거나, (2)主人公에게 意志 하는 性向으로 나뉜다. *(2)義境遇 동안은 必須이다.

天然步케系 (天然ボケ系) [ 編輯 ]

世上 物情을 잘 모르는 마이페이스의 캐릭터 屬性. 하지만 누구보다 純粹한 心性을 가지고 있고, 特有의 心性으로 누구와도 마음을 터놓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

微微도시마界 (耳年?系) [ 編輯 ]

主人公 또는 히로인의 切親한 親舊 驛으로 있는 境遇가 많고, 情 히로인으로는 그다지 起用되지 않는다.

로리 界 (ロリ系) [ 編輯 ]

로리타를 根源해서 나온 말, 中年男子가 어린아이를 좋아하는 現象을 말하는 건데, 自身보다 어린 女子아이를 좋아하는 것까지 통틀어 말한다. 작고 여린 少女를 가리킨다.

얀데레界 [ 編輯 ]

主로 精神的으로 병들었으며 主人公에 對해 執着을 하는 性格을 말한다.그렇기에 '병들다'(病む 야무[*])와 '부끄러워하다'(でれでれ 데레데레 [*])를 합쳐서 '얀데레'라고 부른다.

미스테리어스界 (ミステリアス系) [ 編輯 ]

미스테리어스鷄卵 人物의 情報가 거의 알려지지 않은 狀態로 好奇心을 刺戟하는 要素로 主로 使用된다. 《 新世紀 에반게리온 》이 一帶 센세이션을 불러일으킬 때, 桐作品의 히로인 人 典型的 〈미스테리어스界〉의 캐릭터 아야나미 레이 의 人氣도 엄청나서, 그것과 同時에 〈 미스테리어스界 〉의 槪念이 暴發的으로 普及되었다고 한다.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