兒童 漫畫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兒童 漫畫 (兒童漫?)는 ‘ 어린이 들을 위한 漫畫 애니메이션 ’에 關한 用語이다. 日本 以外의 地域에서는 코圖謀(Kodomo, 日本에서 兒童을 일컫는 말)라는 用語로 친숙하다. 한便 韓國에서도 이와 類似하게 明朗 漫畫 라는 장르가 存在하지만 性格이 若干 다르다. 또한 이와 類似하지만 性格이 다른 用語로는 幼年 漫畫 等이 있으며 日本이나 다른 유럽語圈 文化에서 널리 쓰이고 있다.

兒童 漫畫 紹介 [ 編輯 ]

兒童 漫畫 雜誌 類에 실리는 兒童 漫畫는 讀者 層인 兒童들이 理解하기 쉽도록 스토리가 單純하며 敎育的인 機能과 娛樂的인 機能을 겸하여 가지고 있다. 한便 娛樂的인 機能을 위해 玩具 製作 業體가 關與하는 境遇가 많고 玩具 業體 外에도 食品 業體들 또한 作品의 後援을 맡고 있다. 또한 애니메이션으로 製作된 作品들은 內容에 따라 男兒用과 女兒用의 區分이 存在한다.

애니메이션의 境遇, 1年(4分期)를 基準으로 만들어지지만 視聽率이 낮은 作品은 放映 期間이 短縮되기도 한다. 地方의 放送局의 事情으로 드물게 途中에 放映 中斷이 이루어질 수는 있지만 普通은 中途에 放映이 終了되지 않는 便이다. 또한 視聽率에 따라 玩具 製作 業體의 賣出에 影響이 있으므로 原作 作品과 다르게 原作에 없는 展開 및 設定으로 이야기를 進行하는 境遇도 있다.

미디어別 年齡層 攻略法 [ 編輯 ]

코로코로 코믹 等의 兒童用 漫畫 雜誌, 포켓 몬스터 같은 低年齡層에게 人氣있는 캐릭터, 컴퓨터 게임을 原作으로 複雜한 伏線 等의 敎育과 뒤얽힌 人間 關係 等과 無關 한 심플한 作品 等을 통해 基本的으로 情緖 敎育的인 面도 있고 아이들의 精神的 發達에 이바지하는 友情과 憐憫, 他人에 對한 配慮 같은 感情과 感性을 涵養하는 作品 테마가 主를 이루지만 다른 한便으로, 장난감을 販賣하는 반다이 다카라 토미, 世가 토이즈 等의 期待가 反映되어 主人公이 使用하는 機械 및 道具, 變身 商品이 强調되는 販促 프로그램 化하고 있다.

장난감 製造 業體 外에 쇼街쿠칸, 슈에이샤, 코團샤 等 大企業 出版社, 쇼오와 노토 · 썬스타 文句의 成果 브랜드 等의 文句 製造 業體 및 食品 製造 業體가 主要 스폰서로 參與하고 있다. 日曜日 아침 8時 30 分 範圍는 TV 아사히 系列 · 반다이 · 코團샤 陳永 (아사히 放送 製作 日曜日 아침 8時 30 分 프레임 애니메이션), 土에이 애니메이션 製作의 「프리큐어 시리즈 」라고 테레비 도쿄 系列 · 다카라 토미 쇼街쿠칸 陳永 (테레비 도쿄 系列 日曜日 아침 8時 30 分 프레임 애니메이션), SynergySP 製作의 「탑 블레이드 시리즈」및 「비스트 社가」와 어린이 애니메이션들이 어떻게 時間에 放送되고 있지만, 視聽 對象이 女兒 專用과 男兒 專用과 다를 수 있게 하여 共存이 이루어지고 있다.

人氣 作品의 시리즈化 [ 編輯 ]

다른 TV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視聽率 및 關聯 商品의 賣出이 重要視되기 때문에 人氣 作品은 「슈퍼 全代 시리즈」, 「假面 라이더 시리즈」· 「울트라 맨 시리즈」라는 特殊 撮影 드라마처럼 主人公 等의 캐릭터 디자인과 設定을 完全히 바꿀 展開가 이루어지는 境遇도 있고, 남아 專用으로는 「健啖 시리즈」, 女子 龍은 「프리큐어 시리즈」가 代表的인 存在가 되고 있다.

「프리큐어 시리즈」以外의 少女 對象 作品은 「드래곤볼시리즈」, 「吳子 魔女 도레미 시리즈」, 「제멋대로 ☆ 페어리 미르모로 폰! 시리즈」, 「키라링 ☆ 레볼루션」처럼 1年마다 趣向을 徐徐히 바꿔 가며 作品의 人氣가 떨어질 때까지 繼續 傾向이 있다.

消費層 설정 區分 [ 編輯 ]

兒童 漫畫 作品은 大體로 中學校 未娶한 兒童을 對象으로 하는데 兒童들의 精神的 成長은 大槪 1年 單位로 이루어지므로 兒童 漫畫 雜誌 流에 連載된 作品의 境遇 連載 始作 前부터 消費 對象 年齡을 明確히 設定한 境遇가 많으며 玩具 業體가 製作 支援을 한 애니메이션의 境遇에도 關聯 商品의 購買 年齡을 考慮해 애니메이션의 消費 對象 年齡을 設定하는 便이다.

年齡別로 消費層을 區分하자면 0~2歲用, 2~5歲用, 3~8歲用, 初等學生用, 家族用, 等으로 區分할 수 있다. 그 中 初等學生用은 장르에 따라 男學生用(로봇物)과 女學生用(魔法物)으로 區分되며 家族用은 嚴密히 兒童用은 아니지만 兒童들로 消費가 可能하므로 넓은 意味에서 兒童物로 包含이 된다.

따라서 兒童用 漫畫物 中에는 2~5歲用 漫畫物로 始作되었다가 時間이 지남에 따라 家族用 漫畫物로 장르 變化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진 作品도 多數 있으며 日本의 代表的 漫畫로 認識되는 長期 放映 애니메이션 作品이 多數 包含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