類鼻疽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Melioidosis
Burkholderia pseudomallei
診療科 感染內科   위키데이터에서 편집하기

類鼻疽 (Melioidosis,類鼻疽)는 이나 唐나귀 비저 (鼻疽, Glanders)와 類似하다는 뜻에서 이름 붙여진 病이다. 有鼻疽菌 ( Burkholderia pseudomallei )에 依해 感染된다.

有鼻疽菌에 인해 感染되는 風土病으로 主로 濠洲, 中南美, 東南아시아에서 流行하고 있다. 主로 이 菌에 있는 물을 마시거나 할 때 感染되고, 皮膚에 고름이 생겨 類鼻疽라는 이名이 붙었다. 사람뿐만 아니라 개, 고양이, 소, 돼지 말 等의 家畜도 걸릴 수 있다.

詳細 [ 編輯 ]

主로 南아시아, 濠洲, 中南美 地域에 流行하며, 肺炎이나 敗血症 發生 時 致死率이 無慮 40%에 이른다. 主로 土壤에 棲息하는 有鼻疽菌에 感染되어 나타나며, 潛伏期는 1日에서 數十 年까지 多樣하다.

主로 類鼻疽菌은 물에 棲息하므로 그 물을 마시거나, 그 물에 傷處가 닿거나 하는 方式으로 感染된다. 韓國에는 總 9名이 感染되어 4名이 死亡하였다. 代表的인 人物로 코미디언 박용식 이 있다. 最近에는 旣存에 風土病이던 地域 外의 다른 나라에도 퍼지고 있다.

症狀 [ 編輯 ]

普通 1~21日의 潛伏期를 거쳐 熱, 기침, 筋肉痛 等의 感氣 症狀이 同伴된다. 主로 肺炎이나 敗血症을 일으켜 死亡하게 된다.

治療 및 豫防 [ 編輯 ]

有鼻疽菌에 感染이 疑心되면 가래, 小便, 血液檢査로 確認 後 確診한다.

急性 類鼻疽人 境遇엔 治療할 틈도 없이 죽게 되는 것이 茶飯事이며, 慢性類鼻疽는 手術로 고름을 除去한 後, 술폰아미드와 같은 抗生劑 治療를 받으면 거의 完治된다

豫防백신은 아직 없으며, 感染을 豫防하기 위해서는 熱帶地域 旅行 時 물을 자주 끓여 먹고, 비가 오고 난 뒤의 물웅덩이는 避해야 한다.

또한 類鼻疽 發生 國家에는 맨발로 다니지 않고, 免疫力이 낮은 어린이, 老弱者, 慢性疾患者, 妊産婦는 類鼻疽 發生國家의 旅行을 自制해야 한다.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