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키퍼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蹴球에서의 골키퍼, 골키퍼 (蹴球)
밴디 에서의 골키퍼

골키퍼 (goalkeeper, 줄여서 GK, 文化語 : 門지기)는 많은 스포츠 에서 相對 팀의 得點으로부터 을 지키는 포지션을 말한다.

골키퍼가 있는 스포츠에는 蹴球 , 풋살 , 필드하키 , 아이스하키 , 핸드볼 , 守舊 , 라크로스 , 폴로 , 밴디 等이 있다.

蹴球 [ 編輯 ]

蹴球 에서 競技 途中 골키퍼가 퇴장당하거나 交替가 不可避한 境遇 골키퍼 없이 競技를 進行할 수 없기 때문에 골키퍼가 退場당한 直後 交替카드가 남아있는 境遇에는 필드플레이어가 交替名單에 待機 中인 골키퍼와 交替되어 골키퍼 자리를 채우게 되는 것이 一般的이며, 交替카드를 다 使用한 境遇에는 필드플레이어 中 한 名의 選手가 골키퍼 자리를 代身해 競技를 進行하여야 한다. 2010年 FIFA 월드컵 當時 南아메리카 共和國 은 2次戰에서 우루과이 를 相對로 主戰 골키퍼가 退場당하자 미드필더 를 백업 골키퍼와 交替했다. 2006-2007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26라운드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FC 토트넘 홋스퍼 FC 의 競技에서 맨유가 4-0으로 앞서던 後半 37分 맨유의 當時 主戰 골키퍼 에드빈 판 데르 사르 로비 킨 의 슈팅을 막아내는 途中 顔面에 負傷을 當해 競技가 暫時 中斷되었다. 交替카드를 모두 使用했던 맨유는 守備手 리오 퍼디낸드 가 골키퍼 役割을 맡을 것이라 보고 서브 유니폼을 입었다가 交替 投入되었던 守備手 존 오셰이 를 골키퍼로 戰術을 變更시켜 競技가 끝날 때까지 골키퍼 任務를 遂行했던 거의 代表的이라 할 수 있는 事例이다.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