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高句麗 五部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本文으로 移動

高句麗 五部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桂樓 에서 넘어옴)

高句麗 五部 (高句麗 五部)는 高句麗 를 形成한 여러 部族 中 聯盟의 核心이 된 다섯 不足으로, 三國志 魏書 동이전 에 나오는 涓奴部(涓奴部)·絶奴部(絶奴部)·順奴部(順奴部)·灌奴部(灌奴部)·桂婁部(桂婁部)의 5不足을 일컫는다. 記錄에 따라 五部의 名稱에 差異를 보이며, 3世紀 以後부터는 이들을 中央 貴族化시키고 各 名稱을 行政 區域名으로 邊京畿켰다.

三國史記 》에 따르면 涓奴部 (涓奴部)· 絶奴部 (絶奴部)· 順奴部 (順奴部)· 灌奴部 (灌奴部)는 各各 飛流裸婦 (沸流那部)· 椽那部 (椽那部)· 환裸婦 (桓那部)· 灌那部 (貫那部)로도 불렸다. 이들 盧(奴) 또는 나(那)는 不足 水準의 社會的 單位를 가리키는 말이다. 나(那)는 河川邊의 土地를 뜻하는 千(川), 量(壤)과 같은 뜻으로 여진어와 滿洲語, 그리고 나나이語의 '나'와도 통하는 말로, 高句麗 初期의 '나' 集團은 河川이나 江邊의 土着勢力을 中心으로 形成되었다고 推測된다. [1]

高句麗의 은 聯盟長(聯盟長)으로서 5部의 首長이 되었다. 처음에는 王이 涓奴部에서 나왔으나 中央集權化가 進展되며 王族은 桂婁部 의 高氏(高氏)로 固定되었다. 貴族의 受賞 職(首相職)인 代代로 (大對盧)는 5部에서 3年마다 選擧로 뽑았다. 大對盧는 7世紀에 연개소문 의 政變에 依해 新興 貴族인 延氏(淵氏)로 世襲되게 되었으나 곧 高句麗가 滅亡해 오래 世襲되진 못했다.

順奴部 [ 編輯 ]

順奴部(順奴部)는 환裸婦(桓那部)로도 表記되었다.

9代 고국천왕 에 依해 5部가 行政的 5部(東·西·男·北·中)로 改編된 뒤에는 東部(東部), 左部(左部) 또는 請負(靑部)로 불렸다.

消奴部 [ 編輯 ]

消奴部(消奴部)는 涓奴部(涓奴部), 飛流裸婦(沸流那部)로도 表記되었다.

9代 고국천왕 에 依해 5部가 行政的 5部(東·西·男·北·中)로 改編된 뒤에는 西部(西部), 右部(右部) 또는 百部(白部)로 불렸다.

三國志 魏書 동이전 에 따르면 高句麗의 王은 元來 涓奴部에서 輩出되었기 때문에 涓奴部는 宗廟 를 따로 가지고 靈性辭職 을 모셨으며 涓奴部의 代價(大加)는 고추가(古雛加)라 불렸다고 한다. 그러나 高句麗 의 建國 始祖인 동명성왕 臺에 桂婁部 에게 主導權을 빼앗기게 된다.

197年 故國川王이 죽고 동생인 고연우가 10代 산상왕 으로 卽位하자 산상왕의 兄 告發機 가 不服하고 亂을 일으켰다. 涓奴部는 告發氣를 支援하다가 그가 敗하고 죽자, 涓奴部의 下戶 3萬餘 名이 高句麗에서 離脫하여 搖動 公孫康 에게 迅速하였다.

灌奴部 [ 編輯 ]

灌奴部(灌奴部)는 灌那部(貫那部)로도 表記되었다.

9代 고국천왕 에 依해 5部가 行政的 5部(東·西·男·北·中)로 改編된 뒤에는 南部(南部), 全部(前部) 또는 適否(赤部)로 불렸다.

絶奴部 [ 編輯 ]

絶奴部(絶奴部)는 提那部(提那部), 椽那部(椽那部)로도 表記되었다.

9代 고국천왕 에 依해 5部가 行政的 5部(東·西·男·北·中)로 改編된 뒤에는 北部(北部), 後部(後部) 또는 黑部(黑部)로 불렸다.

代代로 王妃 를 排出한 王妃族으로 王族에 버금가는 待遇를 받았다. 따라서 絶奴部의 代가(大加)는 고추가(古雛加)라 불렸다.

桂婁部 [ 編輯 ]

桂婁部(桂婁部)는 5部의 中心이 되었던 不足으로 高句麗 의 建國 始祖 동명성왕 高朱蒙 臺에 桂婁部의 高氏(高氏)가 高句麗 의 王族을 이루게 된다.

9代 고국천왕 에 依해 5部가 行政的 5部(東·西·男·北·中)로 改編된 뒤에는 中部(中部), 內部(內部) 또는 黃部(黃部)로 불렸다.

桂婁部의 代價(大加) 中 王族들은 모두 고추가(古雛加)라 불렸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西征錄, 百濟 금동대香爐 58쪽,2001年, 圖書出版 학고재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의 內容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