大光顯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大光顯
大光顯
渤海 世子
父王 渤海 대인선
高麗 原洑
在任 926年~?
君主 高麗 太祖
領地 高麗 白晝
이름
異稱 王系(王繼)
身上情報
出生日 未詳
出生地 未詳
死亡日 未詳
死亡地 未詳
國籍 渤海 高麗
性別 男性
王朝 渤海 高麗
父親 대인선

大光顯 (大光顯, ?~?)은 渤海 마지막 王 대인선 世子 다. [1]

生涯 [ 編輯 ]

926年 渤海 거란 에 依해 滅亡할 즈음에, 발해국의 世子 大光顯(大光顯)李 많은 王族과 流民들을 대리고 歸化하였다. 남아있는 記錄으로는 將軍 신덕 (申德), 禮部頃(禮部卿) 大和鈞 (大和鈞)? 菌로 (均老), 事情(司政) 隊員菌 (大元鈞), 工夫頃(工部卿) 大福예 (大福譽), 左右衛將軍(左右衛將軍) 對審理 (大審理), 所長(小將) 모두間 (冒豆干), 檢校 (檢校) 個國남(開國男) 박어 (朴漁), 工夫頃(工部卿) 오흥 (吳興)이 그 남은 사람을 거느리고 數萬 號가 逃亡하여 高麗로 歸附하였다. 太祖 王建 은 厚하게 待接하여, 大光顯에게 王氏 成果 界(繼)라는 이름을 하사하고, 蹤跡(宗籍)의 班列에 들게 하였다. [2] 또, 原洑 (元甫)의 벼슬을 받아 白晝 (白州, 黃海道 配天)를 지키면서 집안 祭祀를 받들게 되었다. [3]

亡命 時期 [ 編輯 ]

高麗史 太祖 歲街에서는 大光顯이 934年 에 亡命하였다고 한다. 이는 渤海 가 亡한 926年 에서 8年이나 지난 時期다. 大光顯의 亡命 時期에 對해 다른 記錄들은 다르게 적고 있다.

渤海 滅亡 後 말王 ( 대인선 )의 동생 大氏 (姓名 未詳) 대봉예 (大封裔)로 推定된다. 渤海 世子 大光顯은 渤海 滅亡 後 934年까지 渤海 復興을 위해 努力하다가 結局 高麗로 歸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家計 [ 編輯 ]

  • 父王 : 대인선 (大??) - 渤海 말王(末王, 在位 : 906年~926年) [4]
  • 親族 : 大福모(大福謨)
  • 親族 : 大福예(大福譽)
  • 親族 : 大和鈞(太和鈞)
  • 親族 : 隊員菌(太元鈞)

大光顯이 登場하는 作品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高麗史에 "大光顯은 발해국의 世子"라 했으니 말王 (末王)인 대인선의 아들로 보는 게 合理的이다.
  2. 협계 太氏 , 영순 太氏 의 族譜에서는 太祖 가 그에게 太氏(太氏) 姓을 하사했다고 傳한다. 南原 太氏 , 羅州 太氏 , 密陽 大氏 모두 그에게서 分派된 後孫이라고 主張한다.
  3. 大韓民國의 太氏(太氏)와 大氏(大氏)는 大光顯을 時調(始祖)로 본다.
  4. 高麗史 高麗史節要 에서는 大光顯이 渤海의 世子라고만 傳하고 그 父王의 이름은 傳하지 않는다.
  5. 高麗史 高麗史節要 에서 成宗 顯宗 時期에 對度數 (大道秀)의 記錄이 보이는데, 韓國의 太氏 族譜에서는 對度數가 大光顯의 아들이라 한다.
  6. 大光顯의 高麗 鬼斧(925年 또는 934年)와 對度數의 活動(993年 安戎鎭戰鬪 때 中郞將으로 參戰) 時期를 보면 60年의 差異가 나므로 父子間이 아니라 祖孫間으로 보는 게 合理的이다.
  7. 정약용 은 著書 渤海속高 (渤海續考)에서 大光顯은 대인선 의 世子가 아니고 발해국 滅亡 後 流民과 함께 約 10年間 抗拒하다가 消息이 끊긴 그의 아우일 수도 있지 않느냐는 主張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