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는기자]尹 大統領 “회초리 맞았다”…앞으로 달라질까? | 채널A 뉴스
[아는기자]尹 大統領 “회초리 맞았다”…앞으로 달라질까?
2024-04-16 19:02 政治

[앵커]
아는 記者, 大統領室 出入하는 정치부 조영민 記者 나왔습니다.

Q1. 大統領이 달라졌느냐 궁금한데요. 大統領의 회초리 比喩가 눈에 띄더군요.

네, 大統領이 이번 總選 結果를 어머니에게 맞는 회초리에 비유했습니다.

"회초리를 맞으며 내가 무엇을 잘못했고 앞으로 어떻게 해야하는지 반성한다면 사랑의 회초리 意味가 더 커질 것"이라고요.

회초리를 맞을 때 그 瞬間을 謀免하려고 손을 빌며 잘못했다고 말하기보다 제대로 反省하고 바뀌겠다는 意志를 밝힌 겁니다.

Q2. 大統領은 具體的으로 어떤 部分이 잘못돼서 國民이 회초리를 들었다고 보는 건가요?

國務會議 發言에서 눈에 띄는 表現들이 있는데 먼저 들어보시죠.

[第17回 國務會議]
"細心한 領域에서 不足했다고…훨씬 더 細密하게 챙겼어야 했습니다. 細心하게 살피지 못한 部分이 많습니다. 充分한 도움이 되지 못했다고…세밀하게 살피지 못했습니다."

'洗心 또는 細密하지 못했다, 충분하지 못했다'는 發言을 이어갔는데요. 

不動産, 物價, 脫原電 政策을 펴는데 있어서 큰 方向만 생각하다 정작 庶民과 小商工人 民生을 돌보는데 疏忽했다고 反省했습니다.

政府 國政運營 方向은 틀리지 않았지만 추진 過程에서의 부족함을 認定한 겁니다.

Q3. 그럼 뭔가 달라지는 겁니까? 하나씩 짚어보죠. 政策 部分은요?

尹錫悅 政府 改革 作業 가운데 가장 뜨거운 감자는 역시 醫大 增員을 骨子로 한 醫療 改革일 겁니다.

2千 名 增員이 의사단체와의 衝突 地點인데, 그 數字가 當場 바뀔 可能性은 낮습니다.

野黨은 서민들에게 돈을 풀자고 提案지만 건전재정 基調도 바뀔 可能性은 없어 보입니다.

大統領이 오늘 "無分別한 現金支援은 나라의 未來를 망치는 痲藥같은 것" 이라고 表現했거든요. 

卽, 基調는 달라질 게 없고요.

代身 날 것 그대로의 民心을 듣기 위해 민정수석실을 復活을 檢討 中입니다.

Q4. 政策面에서 變할 건 없다. 그렇다면 國會와의 關係 特히 野黨과의 關係는 어떤가요?

第1野黨인 민주당과의 관계 變化를 가장 克明하게 보여주는 건 이재명 代表와의 만남 與否일텐데요.

그래서 記者들이 물었더니, 대통령실 關係者는 "누구를 만날지 모두 다 열려있다"고 答했습니다.

그동안 이 代表와의 만남에 부정적 姿勢를 보여왔었는데, 가능성을 열어둔 첫 메시지가 나온 겁니다.

다만, 與黨 指導體制 整備가 必要한만큼 만남까지는 物理的 時間이 걸릴 거라고 했거든요.

만나게 되더라도 이 代表가 願하는 兩者 會同보다는 여야 代表와의 만남 形式이 될 걸로 보입니다.

Q5. 大統領이 또 强調한 것 中 하나가 바로 疏通입니다. 對國民 疏通, 對言論 疏通 方式에도 變化가 생길까요?

對國民 疏通 方式으로 꼽히는 것 中 하나가 기자들의 質問을 받는 기자회견인데요,

答은 세모입니다.

尹 大統領은 취임 100日 記者會見 以後 只今까지 단 한 番도 記者會見을 갖지 않았습니다.

談話나 國務會議 冒頭發言 같은 일방적인 傳達만 있었죠.

마침 다음달 10日이 대통령 就任 2周年입니다.

오늘 疏通을 强調한 만큼 記者會見 開催나 出勤길 文答도 포함되냐는 質問에, 대통령실 關係者는 "언급한 部分을 包含해 앞으로 다양한 疏通이 이뤄질 것으로 期待한다"고 答했습니다.

尹 大統領의 최종 決斷이 必要한 部分입니다.

Q6. 그런데 大統領이 生中繼에서 公開的으로 한 말과 以後 大統領室에서 追加로 說明한 메시지에 溫度差가 있다는 指摘도 나오거든요?

國務會議 生中繼에서 나온 대통령 發言과 비공개 參謀陣 會議에서 나온 대통령 發言에 溫度差가 있습니다.

生中繼 때 "不足했다"는 大統領의 表現은 비공개 자리에서 國民께 "罪悚하다" 라는 表現으로 한層 姿勢가 낮아졌고 이번 總選 結果에 對한 評價도 비공개 자리에서는 "국정운영에 對한 매서운 評價" 라며 더 嚴肅해졌습니다.

國民에게 罪悚하다는 말은 생중계 때 直接 했어야지 왜 非公開 參謀陣과의 자리에서 한 뒤 參謀들에게 代身 傳하게 하느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Q7. 結局 액션은 아직 없는 건데, 與野 反應은 어때요?

與黨은 민생을 强調한 건 환영하면서, 집권여당으로 국민 목소리를 가감없이 傳達하겠다고 하는데요.

民主黨은 反省은 커녕 불통식 政治를 繼續하겠다는 선언이었다며 非難을 쏟아냈습니다.

野黨을 國政運營 파트너로 인정하라는게 總選 民心이었는데, 한마디 말이 없었다며 영수회담에 應하라고 壓迫했습니다.

只今까지 아는기자 정치부 조영민 記者였습니다.
[채널A 뉴스] 購讀하기

이시각 主要뉴스

댓글
댓글 0個

  • 첫番째 댓글을 作成해 보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