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綠內障으로 因한 失明 막으려면 運動-今週-禁煙 지켜야”|동아일보

“綠內障으로 因한 失明 막으려면 運動-今週-禁煙 지켜야”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8日 03時 00分


코멘트

視神經 保護를 위한 生活習慣
有酸素 運動은 숨 찰 程度로… 筋力 運動은 지나치면 惡影響
少量 飮酒도 失明 危險性 높여… 週 4回 以上 마시면 250% 增加
吸煙, 低酸素症-血管 收縮 誘發… 綠內障 患者는 피우지 말아야

綠內障은 失明까지 招來할 수 있는 3代 안疾患 中 하나다. 過去는 主로 눈 속의 壓力이 높아지면서 視神經이 破壞되는 老年層 안질환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最近 近視 같은 遺傳的 要因, 全身疾患, 生活習慣 等 다양한 要因이 綠內障에 影響을 미친다는 게 밝혀졌다. 發生 年齡帶도 漸次 낮아지고 있다.

國內 唯一의 國際綠內障手術學會 펠로인 최재완 센트럴서울안과 院長은 “健康한 눈을 지키려면 먼저 健康한 몸을 지키는 習慣을 가져야 한다”며 “綠內障 患者들은 視神經을 保存하기 위해 有酸素 運動, 禁酒, 禁煙 等 3가지를 꼭 神經 써야 한다”고 말했다. 綠內障 患者들이 알아줘야 할 바람직한 生活習慣에 對해 알아봤다.

● 綠內障 進行 막는 데 도움 되는 有酸素 運動

국제녹내장수술학회 펠로인 최재완 센트럴서울안과 원장은 “녹내장 환자들이 오랫동안 시신경을 보존하려면 유산소 운동, 금주, 금연 등 건강한 생활습관이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센트럴서울안과 제공
國際綠內障手術學會 펠로인 최재완 센트럴서울안과 院長은 “綠內障 患者들이 오랫동안 視神經을 保存하려면 有酸素 運動, 禁酒, 禁煙 等 健康한 生活習慣이 꼭 必要하다”고 말했다. 센트럴서울안과 提供
얼굴이 빨개지고 숨이 차는 中等도 以上의 運動을 하면 안壓倒 올라서 綠內障에 더 나쁠 것이라고 생각하는 患者들이 있다. 하지만 增等도 以上의 有酸素 運動은 綠內障 進行을 막는 것에 도움이 된다는 事實이 이미 醫學的으로 證明됐다. 崔 院長은 “有酸素 運動을 할 때 숨이 차고 얼굴이 붉어지는 理由는 末梢血管이 擴張되고 血流가 增加하기 때문”이라며 “中等도 以上에서 末梢血管으로 循環이 더 잘되고 視神經에도 酸素와 營養素가 더 잘 供給된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천천히 오랜 時間 걷기보다 時間이 多少 짧더라도 빨리 걷거나 달리기, 自轉車 타기, 水泳 等 심박수가 올라가는 運動이 綠內障 豫防에 도움이 된다. 反面 숨은 차지 않고 筋力만 쓰는 高重量 筋力 運動을 지나치게 많이 하면 眼壓이 올라가면서 綠內障 進行에 惡影響을 미칠 수 있다. 다만 老人層이나 綠內障이 많이 進行된 患者는 專門醫 助言을 받고 運動을 始作하는 게 좋다.

● 週 4回 以上 飮酒 땐 失明 危險 250% 增加

한때 飮酒로 인한 一時的인 血管 擴張과 血流 增加, 一時的 眼壓 減少가 綠內障 患者에게 肯定的 效果를 미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最近 發表된 硏究結果로 正反對 事實이 밝혀졌다.

美國醫師協會에 따르면 2010∼2011年 綠內障 診斷을 받은 患者 1萬3000名을 對象으로 以後 10年間 飮酒가 失明에 미치는 影響을 硏究한 結果 나타난 危險度는 豫想을 뛰어넘는 水準이었다. 週當 飮酒量 燒酒 1甁 班을 基準으로 少量과 大量 飮酒者로 나누고 週 3回 以下 低頻度 飮酒者와 4回 以上 高頻度 飮酒者로 區分해 分析했다. 結果는 少量의 飮酒조차도 綠內障으로 因한 失明 危險을 50% 以上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週 4回 以上 飮酒하는 高頻度 飮酒者는 失明 危險이 250% 增加했다.

崔 院長은 “술이 깰 때 血管이 正常으로 回復되지 않고 過度하게 收縮된다”며 “이런 過程에서 一時的 虛血(血液 減少)李 發生하고 元狀態로 回復되며 다시 血流가 들어갈 때 再貫流가 損傷되는 것으로 推定된다. 頻繁한 飮酒로 이런 刺戟에 자주 露出되면 綠內障 惡化로 이어질 수 있다”고 警告했다.

● 吸煙도 綠內障 危險 增加 要因

吸煙도 綠內障 發病 危險을 增加시키는 主 要因 中 하나다. 담배에 含有돼 있거나 담배를 피우면서 吸入하게 되는 니코틴, 타르, 一酸化炭素는 特히 人體에 여러 否定的 影響을 미친다.

먼저 니코틴은 神經 毒性 物質로 末梢血管을 收縮시켜 血壓 上昇과 콜레스테롤 增加를 일으키고 動脈硬化를 악화시킨다. 또 消化器 潰瘍과 다양한 癌을 일으킬 수 있다. 타르는 담뱃잎이 탄 後 나오는 殘餘物질로 網膜 詩細胞 等 主要 細胞에 直接的 損傷을 줄 수 있다. 一酸化炭素는 酸素를 傳達해야 할 赤血球의 酸素 運搬 能力을 저하시키고 人體 組織을 慢性的 低酸素症에 빠뜨린다.

담배의 有害 成分은 눈에도 否定的 影響을 끼쳐 白內障, 黃斑變性 等 多樣한 안질환 發病 可能性을 높인다. 特히 綠內障 患者가 담배를 피우면 疾患에 매우 안 좋다. 2018年 美國 國民營養調査에 따르면 하루 한 匣 以上 吸煙할 境遇 綠內障 發病 可能性이 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崔 院長은 “吸煙은 低酸素症과 血管 收縮을 일으키고 有害 成分들이 視細胞나 神經細胞를 損傷시킨다”며 “禁煙은 여러 안과 疾患 豫防과 管理에 꼭 必要하다. 特히 綠內障 患者들은 담배를 피우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진한 醫學專門記者·醫師 likeday@donga.com


#視神經 保護 #綠內障 #有酸素 運動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