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發電所 멈추자 살길 막혀… 地域 사라질 危機”|東亞日報

“發電所 멈추자 살길 막혀… 地域 사라질 危機”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8日 03時 00分


코멘트

火力發電所 59機中 28期 閉鎖 豫定
職員-隣近 商人들 “經濟 萎縮” 한숨
閉鎖地域 支援 ‘火力發展 特別法’
來달 國會 通過 못하면 自動 廢棄

8일 오후 충남 보령시 보령중앙시장에 사람들의 발길이 뜸하다. 석탄화력발전소 가동 중단으로 일자리가 줄어들면서 상권도 쪼그라들었다. 보령=이호 기자 number2@donga.com
8日 午後 忠南 보령시 保寧중앙시장에 사람들의 발길이 뜸하다. 石炭火力發電所 稼動 中斷으로 일자리가 줄어들면서 商圈도 쪼그라들었다. 保寧=이호 記者 number2@donga.com
“保寧 石炭火力發電所 1, 2號基가 稼動을 멈춘 뒤로 賣出이 50%假量 줄었어요.”

8日 午後 忠南 보령시 保寧中央市場에서 40年 넘게 떡집을 運營하고 있는 노재승 代表(69)가 한숨을 쉬었다. 故鄕을 떠나 大田과 忠南 天安 等에 일찌감치 자리를 잡은 盧 代表의 子女들은 繼續 장사를 접으라고 한다. 그는 “움직일 수 있을 때까지 繼續 장사를 하고 싶지만 2年 뒤 5, 6號機까지 閉鎖되면 가게 門을 닫아야 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微細먼지, 溫室가스 減縮 等을 위해 石炭火力發電所가 稼動 中斷에 들어가면서 地方 消滅 速度가 더욱 빨라지고 있다. 發電所 閉鎖로 일자리가 사라지자 人口는 줄고, 또 이로 因해 상권은 더욱 萎縮되면서 地域 經濟는 惡循環에 빠져드는 것이다. 發電所 閉鎖로 被害를 입는 地域과 사람들을 支援하기 위한 特別法은 10個月째 國會 門턱을 넘지 못하고 있다.

● “發電所 또 閉鎖되면 앞으로 살길 漠漠”

發電所 施設만 덩그러니 放置돼 있는 保寧 1, 2號機 옆에는 如前히 3∼8號基가 稼動되고 있었다. 發電所에서 일하고 있던 A 氏(70)는 “一部 發電所가 또 閉鎖되면 앞으로 살길이 漠漠하다”며 “나처럼 나이 든 사람들은 隱退한다고 쳐도, 젊은 職員들은 어떻게 해야 할지 내가 다 갑갑하다”고 말했다. 그는 하루에 支給되는 防塵 마스크 한 個로는 石炭 가루와 微細먼지들을 막을 수 없어 私費로 여러 個의 마스크를 購入해 한 時間마다 갈아 쓰고 있었다.

B 氏(61)도 “앞으로 10年은 더 일해야 할 것 같은데 保寧을 떠날지 말지 苦悶 中”이라고 말했다. 保寧 1, 2號基가 閉鎖되면서 2020年 保寧을 떠난 人口는 1821名이었다. 이 餘波로 2021年 保寧 人口는 처음으로 10萬 名을 밑돌았다.

來年에는 忠南 泰安 石炭火力發電所 1, 2號機도 稼動을 멈출 豫定이다. 産業通商資源部의 第10次 電力需給基本計劃에 따라 現在 59基인 石炭火力發電所 中 約 折半인 28기가 2036年까지 閉鎖될 豫定이다. 發電所가 門을 닫게 되면 下請 業體 所屬 日傭職 勞動者들뿐만 아니라 地域 商人들도 被害가 不可避하다. 産業部 硏究用役 結果에 따르면 全國의 石炭火力發電所를 閉鎖하면 70兆 원이 넘는 經濟的 被害가 豫想된다.

● 다음 달까지 通過 안 되면 自動 廢棄


發電所 稼動 中斷으로 地域 經濟가 萎縮되자 國會에선 支援 根據를 담은 ‘石炭火力發電所 廢止 地域 支援에 關한 特別法’李 發議됐다. 하지만 지난해 6月 發議된 法案은 如前히 國會 産業通商資源中小벤처企業委員會 小委도 通過하지 못했다. 21代 國會가 끝나는 다음 달까지 法案이 通過되지 않으면 自動으로 廢棄된다.

特別法이 通過되지 못하고 있는 건 特別法에 큰 틀의 에너지 政策도 함께 담겨야 한다며 野黨이 反對하고 있기 때문이다. 發電所 勞動者들에 對한 支援과 함께 原子力 發展이 아닌 재생에너지로의 轉換 等의 內容이 담겨야 한다는 것이다. 政府와 與黨은 에너지 轉換과 發電所 閉鎖 地域 支援은 別個 事案이라는 立場이다.

김일환 保寧中央市場 商人會長은 “이곳에서 일하던 사람들이 다른 地域으로 移動하면서 地域 經濟가 많이 어려워졌다”며 “夫婦가 運營하는 市場 店鋪에서 아내는 남고, 男便은 다른 일자리를 얻어 일하는 等 살아남을 方法을 찾고 있지만 廢業 店鋪는 漸漸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政府 關係者는 “石炭火力發電所 廢止 地域에서 이미 地方 消滅이 始作된 만큼 빠른 法 通過와 行政 支援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强調했다.


保寧=이호 記者 number2@donga.com
#火力發電所 #發電所 閉鎖 #保寧 #火力發展 特別法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