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蔚山에 市立 아이돌봄센터… “24時間 누구나 利用可能”|東亞日報

蔚山에 市立 아이돌봄센터… “24時間 누구나 利用可能”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7日 03時 00分


코멘트

■ 蔚山型 責任 돌봄 政策
時間當 2000원, 12歲 以下 惠澤… 學校 宿題 도울 專門人力도 配置
■ 初等生 돌봄도 强化
센터 5곳 平日 午後 6∼10時 運營… 週末 利用 可能 施設도 2倍로 擴大

김두겸 울산시장이 최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시립 아이돌봄센터’ 설립을 비롯한 지역돌봄 강화 시책을 설명하고 있다. 울산시 제공
김두겸 蔚山市長이 最近 市廳 프레스센터에서 記者會見을 열고 ‘蔚山市立 아이돌봄센터’ 設立을 비롯한 地域돌봄 强化 施策을 說明하고 있다. 蔚山市 提供
蔚山市가 大都市에서 처음으로 兒童 누구에게나 24時間 돌봄을 提供하는 ‘市立 아이돌봄센터’를 運營한다. ‘아이 키우기 좋은 環境’을 만들어 가파르게 떨어지는 出産率의 反騰을 노려보겠다는 것이다. 單純한 퍼주기식 現金 支援이 아닌 靑年과 新婚夫婦들의 마음을 잡을 수 있는 올바른 政策이라는 評價도 나온다.

蔚山市는 ‘蔚山型 責任 돌봄’ 政策을 推進한다고 16日 밝혔다. 먼저 市立 아이돌봄센터를 設立해 7月부터 運營한다. 12歲 以下 兒童이면 하루 24時間 1年 365日, 必要한 時間만큼 맡길 수 있다. 利用料는 晝夜 區分 없이 時間當 2000원이다. 돌봄과 함께 學校 宿題를 도와줄 수 있도록 專門 人力도 配置할 豫定이다. 應急 狀況에 迅速히 對應할 수 있도록 綜合病院과 隣接한 南區 신정동으로 位置를 定했다. 市는 이를 爲해 21億 원을 들여 民間이 運營했던 어린이집을 買入해 安樂한 空間으로 새로 丹粧한다. 定員은 50名이지만 하루에 4時間 程度 利用이 可能하기에 最大 200名 程度가 惠澤을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市는 正規人力 17名과 함께 兒童 돌봄 人力풀을 活用해 從事者를 需給하겠다는 計劃도 세웠다. 蔚山市는 市民 需要를 살펴 센터를 圈域別로 追加 設置할 方針이다.

詩는 初等學生을 위한 地域 돌봄도 强化한다. 地域兒童센터를 中心으로 平日 午後 6時 以後부터 午後 10時까지 利用할 수 있는 施設을 5個 據點 施設로 指定하고, 土曜日에 利用할 수 있는 施設도 現在 8個에서 16個로 大幅 擴大 運營한다. 蔚山 全域에 있는 다함께돌봄센터 28곳도 平素 施設을 利用하지 않더라도 需要에 따라 緊急돌봄 서비스를 提供하도록 할 計劃이다.

市는 이와 別途로 3∼5個 家族이 모여 돌봄 품앗이를 提供하면 每月 運營費 一部를 補助하는 自嘲모임型 돌봄과 아파트 內 共有施設 等을 活用한 施設派遣型 돌봄, 農繁期 週末돌봄 等도 實施하겠다는 計劃도 덧붙였다. 돌봄의 類型과 選擇權을 擴大하겠다는 것이다.

蔚山市의 이런 政策은 廣域市 消滅을 威脅하는 低出産 問題 解消에 寄與할 것으로 期待된다. 統計廳의 2023年 出生 統計에 따르면 蔚山의 合計出産率은 0.81名에 不過하다. 蔚山의 出生兒 數는 2017年 1萬 名 線이 崩壞한 以後 繼續 줄었고 지난해 5100名으로 墜落했다. 올해 末에는 4000名 線이 깨질 것이라는 어두운 展望도 나온다. 낮은 出産率 때문에 産婦人科病院이 休業하는가 하면 洞네 小兒科病院은 門을 닫고, 어린이집 閉院度 늘고 있다. 2019年 840餘 곳에 이르던 蔚山地域 어린이집 數가 올해 30%假量 줄었다.

김두겸 蔚山市長은 “아이 맡길 곳이 없어 戰戰兢兢하는 父母의 養育 負擔을 地域社會가 함께 나누고, 돌봄 親和的인 社會 雰圍氣를 造成해 나가겠다”며 “엄마도, 아빠도, 아이도 모두 幸福한 都市를 完成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창환 記者 oldbay77@donga.com
#蔚山 #市立 아이돌봄센터 #24時間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