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産銀 “태영建設, 100對 1 大株主 감자… 1兆 出資轉換”|東亞日報

産銀 “태영建設, 100對 1 大株主 감자… 1兆 出資轉換”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7日 03時 00分


코멘트

“大株主, 資本擴充 7000億 責任
持分 41.8%서 60%로 높여”
經營權 維持시키며 損失은 責任

企業改善作業(워크아웃)이 進行 中인 태영建設의 債權團이 100 對 1 比率의 大株主 감자와 1兆 원의 出資轉換을 推進한다. 윤세영 創業會長 等 오너 一家의 經營權은 維持해주면서도 損失에 對한 責任을 지우기 爲한 措置다. 大株主가 資本 擴充에 直接 參與하고, 少額株主 被害를 最少化했다는 點에서 過去 構造調整 事例들과 差別化됐다는 評價가 나온다.

태영建設의 主債券銀行인 KDB産業銀行은 16日 午後 債權團 18곳을 對象으로 이 같은 內容이 담긴 企業改善計劃 草案을 說明했다. 産銀은 윤석민 태영 會長 等 大株主는 普通株 100株를 1株로, 少額株主는 2株를 1株로 倂合하는 無償減資 比率을 提示했다. 감자 比率에 差等을 둬 大株主에게 經營 失敗에 對한 責任을 지운 것이다. 通常 無償減資는 會社가 資本蠶食에 빠져 있을 때 株式 數를 감소시켜 資本金을 줄이는 過程에서 使用된다.

企業改善計劃 草案에는 約 1兆 원 規模의 資本 擴充안도 包含했다. 지난해 末 基準 태영建設의 資本總計는 마이너스(―) 6356億 원에 達해 大規模 資本 輸血이 不可避하다. 債權團은 擔保 없는 債券 中 50%인 3000億 원假量을 出資轉換(負債를 持分으로 轉換하는 것)하는 方案을 檢討 中이다. 大株主는 나머지 7000億 원假量을 책임질 豫定이다. 티와이홀딩스가 私募펀드에서 빌린 뒤 태영建設에 貸與해준 4000億 원을 出資轉換하고, 워크아웃 以後 系列社를 賣却해 태영建設에 投入했던 3000億 원에 對해서도 永久債 轉換을 論議하기로 했다.

이番 태영建設 워크아웃은 大株主가 資本 擴充에 直接 參與한다는 點에서 앞선 構造調整 事例와 다르다. 東部제철, 쌍용건설, STX그룹 等은 워크아웃 過程에서 大株主가 資本 擴充에 參與하지 않아 大株主가 地位를 喪失하고 債權團이 最大 株主로 올라선 바 있다.

大株主가 資本 擴充에 參與하면서 旣存 大株主는 태영建設의 最大 株主 地位를 維持할 것으로 보인다. 산은이 提示한 企業改善計劃 草案에 따르면 大株主의 持分은 41.8%에서 60%로 높아진다. 다만 워크아웃 동안 大株主는 議決權을 債權團에 委任하기 때문에 經營權을 行使하지는 못한다.

少額株主의 被害를 最少化했다는 評價도 나온다. 앞서 錦湖産業(4.5 對 1), 東部제철(4 對 1), STX造船海洋(3 對 1) 等은 태영建設 對備 少額株主 감자 比率이 높은 便이었다.

산은은 이달 18日로 豫定된 全體 債權團 說明會를 거쳐 워크아웃 計劃을 金融債權者協議會에 올릴 豫定이다. 브리지論(土地買入 等 短期貸出) 段階에 있는 프로젝트파이낸싱(PF) 事業場(20곳)의 大部分은 時空社 交替 및 淸算이 이뤄진다.


강우석 記者 wskang@donga.com
#태영建設 #經營權 維持 #企業改善作業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