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新進硏究者 權限 擴大… 글로벌 挑戰 機會 提供”|東亞日報

“新進硏究者 權限 擴大… 글로벌 挑戰 機會 提供”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7日 03時 00分


코멘트

産業部 新進 硏究者 支援 方案 發表
革新 挑戰 R&D 事業 新設하고
硏究責任 課題 比重 2倍로 늘려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가운데)이 16일 서울 성동구 한양대에서 열린 ‘기업과 함께하는 신진 연구자 성장 대화’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이날 안 장관은 함께한 신진 연구자 및 기업 연구책임자들로부터 연구개발 현장에서 필요한 정부 지원책 등을 
경청하고 아낌없는 지원을 약속했다. 이한결 기자 always@donga.com
안덕근 産業通商資源部 長官(가운데)李 16日 서울 城東區 한양대에서 열린 ‘企業과 함께하는 新進 硏究者 成長 對話’에서 모두 發言을 하고 있다. 이날 安 長官은 함께한 新進 硏究者 및 企業 硏究責任者들로부터 硏究開發 現場에서 必要한 政府 支援策 等을 傾聽하고 아낌없는 支援을 約束했다. 이한결 記者 always@donga.com
新進 硏究者가 硏究 責任者인 課題의 比重을 現 10% 水準에서 5年 內에 20%로 늘린다. 또 企業 需要와 連繫한 新進 硏究者 專用 硏究開發(R&D) 支援 事業을 新設한다.

産業通商資源部(長官 안덕근)는 16日 서울 城東區 한양대에서 大學·硏究所 新進 硏究者, 企業 最高經營者(CEO) 및 最高技術責任者(CTO) 等과 産學硏(産學硏) 協力을 통한 新進 硏究者 成長 方案을 論議하며 이 같은 支援 方案을 發表했다.

新進 硏究者는 博士學位 所持者 가운데 博士學位 取得 7年 以內이거나 滿 39歲 以下인 境遇, 또는 最初 助敎授 以上 任用된 지 5年 以內 硏究者를 말한다. 政府는 支援 方案 마련을 위해 16次例에 걸쳐 239個 企業 및 硏究機關과 疏通했다.

먼저, 政府 硏究課題 方向性을 定하는 投資 戰略 決定은 勿論이고 굵직한 R&D 企劃에 新進 硏究者 參與를 義務化하기로 했다. 또 課題 評價를 위한 選定評價委員에도 新進 硏究者 參與를 늘리기 위해 選定評價委員 풀(pool) 中 新進 硏究者 數를 現在의 約 2倍인 2600名으로 늘린다.

未來 硏究者 養成을 위한 投資를 擴大한다. 每年 産業界가 要求하는 産業·에너지 分野 席·博士 6000名을 養成한다. 또 12個 글로벌 産業技術協力센터를 構築해 글로벌 R&D 共同硏究 때 國內 新進 硏究者 參與를 義務化하고, 尖端産業 分野 海外共同硏究費用(藥 1億 원·6∼12個月)을 支援해 新進 硏究者들이 世界的 硏究者로 成長할 수 있도록 돕는다.

新進 硏究者가 世界的인 硏究 主題를 잡을 수 있도록 企業과의 네트워킹 江華島 支援한다. 企業을 위한 硏究者 情報와 硏究者를 위한 企業 戰略 情報를 支援하고, 協業 파트너 連結 플랫폼을 高度化한다. 每月 尖端産業 온라인 技術 交流會를 열고 主要 學會를 通한 오프라인 네트워킹, 技術 分野別 프로그램 責任者(PD)와 常時疏通 채널도 構築하기로 했다.

學生 硏究者나 新進 硏究者의 硏究費 精算 및 管理 負擔을 덜어 硏究에 더 沒入할 수 있도록 한다. 大學과 出捐硏究所에 對해서는 外部 會計法人을 통한 精密 精算 代身 自體 會計監査를 通한 精算을 許容한다.

또 硏究費 5億 원 以上 프로젝트에서는 硏究費 管理 支援 人力 活用을 義務化해 領收證 添附 같은 行政 負擔을 大幅 줄여주기로 했다. 大學에 對해서는 材料費, 會議費를 비롯해 10萬 원 以下 硏究費 證憑을 免除해 주기로 했다.

約 100分間 進行된 이날 行事에서 約 70分은 新進 硏究者들과 企業 硏究責任者를 비롯해 20名이 안덕근 長官과 對話를 나누는 時間으로 마련됐다.

이 자리에서 이민아 韓國科學技術硏究院(KIST) 責任硏究員은 “企劃·評價委員에 特定 機關이나 人脈이 包含될 可能性이 있으니 더 透明한 選拔 節次가 必要해 보인다”고 말했다.

황선관 SK바이오팜 CTO 等 多數의 企業 硏究責任者들은 “新規 硏究 領域에 對한 硏究 파트너 情報가 매우 不足하다”고 吐露했고 新進 硏究者들 亦是 “企業 意思決定權者가 參與하는 네트워크 活性化 等이 必要하다”며 企業과의 接點 擴大가 切實하다고 말했다.

이날 會議를 主宰한 安 長官은 “人材가 우리 未來를 決定한다”며 “新進 硏究者들이 企業과 協力해 超隔差 優位 確保에서 核心的 役割을 擔當하고 世界的 硏究者로 成長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支援하겠다”고 했다.


허진석 記者 jameshur@donga.com
#産業部 #新進硏究者 #r&d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