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動員 次男’ 김남정 10年만에 會長 昇進… “果敢한 投資로 成長”|東亞日報

‘動員 次男’ 김남정 10年만에 會長 昇進… “果敢한 投資로 成長”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9日 03時 00分


코멘트

M&A 主導하며 그룹 構造 調整
來달 釜山 스마트港灣 開場 等
新事業서 强力한 리더십 期待
배터리 分野도 올해 本格 賣出

김남정 東遠그룹 副會長(51·寫眞)李 10年 만에 會長으로 昇進했다. 1998年 入社해 그룹의 새 먹거리 擴張에 專念해온 金 新任 會長은 新事業 發掘을 위한 投資 意志를 밝혔다.

東遠그룹은 28日 서울 瑞草區 本社에서 理事會를 열고 김남정 副會長의 會長 昇進을 決意했다. 2014年 副會長 選任 以後 10年 만이다. 東遠그룹은 創業主인 金在哲 名譽會長이 2019年 創立 50周年을 맞아 經營 一線에서 隱退한 後 5年間 會長職이 空席이었다.

東遠그룹은 김남정 會長 昇進을 통해 迅速한 意思決定과 果敢한 投資로 빠르게 變化하는 外部 環境에 機敏하게 對應하겠다는 戰略이다. 特히 스마트港灣 等 그룹 次元에서 推進하는 新事業이 本格的으로 進行되는 時點에서 보다 剛한 리더십이 必要했다는 分析이 나온다. 動員은 4月 初 釜山 新港에 오랫동안 推進해온 自動化 港灣을 開場하며 ‘글로벌 터미널 運營社(GTO)’로 거듭난다는 計劃을 갖고 있다. 오랫동안 事業化를 準備해온 배터리 分野도 올해부터 本格的인 賣出이 發生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番 昇進 背景에는 2020年 會長으로 昇進한 兄 김남구 한국투자금융지주 會長을 가까이에서 본 影響도 있는 것으로 傳해진다. 會長職을 맡아야 볼 수 있는 眼目과 인사이트의 必要性을 느꼈을 것이라는 解釋이다.

東遠그룹은 積極的인 引受合倂(M&A)을 통해 水産·食品에 集中된 事業 構造를 調整해왔다. 김남정 會長은 副會長으로 있었던 10年間 10餘 件의 M&A를 陣頭指揮하며 水産, 食品, 所在, 物流로 이어지는 4代 産業 밸류체인을 構築했다. 2014年 테크팩솔루션(包裝材), 2017年 東部익스프레스, 2021年 MKC(二次電池) 引受가 代表的이다. 지난해 基準 그룹 내 新事業(非食品, 非水産) 賣出 比重은 31.6%까지 올랐다.

김남정 會長은 이날 “지난 50年間 動員그룹을 이끌어온 金在哲 名譽會長의 業績과 經營 哲學을 繼承하고 果敢한 投資로 未來 成長 動力을 發掘할 것”이라며 “顧客뿐 아니라 任職員, 關係史, 株主 等 모든 利害關係者로부터 사랑과 信賴를 받는 企業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1969年 設立된 東遠그룹은 事業 持株社인 동원산업 傘下에 動員F&B, 動員시스템즈, 動員로엑스, 스타키스트 等 18個 子會社와 26個 손子會社 等을 保有한 企業 集團으로 成長해 지난해 賣出額이 10兆 원(單純 合算 基準)을 넘었다. 創業者인 金在哲 名譽會長의 次男인 김남정 會長은 고려대 社會學科를 卒業하고 1998年 동원산업 營業部로 入社해 動員F&B 마케팅戰略室長, 美國 스타키스트 最高運營責任者(COO), 動員엔터프라이즈 副社長 等을 거쳤다.


정서영 記者 cero@donga.com
#김남정 東遠그룹 副會長 #會長 昇進 #東遠그룹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