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과 來日/朴亨埈]아베노믹스 12年이 부린 魔法|東亞日報

[오늘과 來日/朴亨埈]아베노믹스 12年이 부린 魔法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5日 23時 45分


코멘트

輸出 大企業에 惠澤 集中돼 온갖 批判 받았지만
一貫性 있게 推進되자 企業 實績 改善, 株價 上昇

박형준 산업1부장
朴亨埈 産業1部長
日本 닛케이平均株價 35年 치를 뽑아보면 巨大한 ‘U’를 볼 수 있다. 株價는 거품 經濟 崔絶頂期였던 1989年 3萬8915엔으로 頂點을 찍었다가 急落했고, 그 以後 오랜 期間 橫步를 보였다가 지난달 22日 다시 最高 記錄을 갈아치웠다. 그 消息을 傳한 니혼게이자이新聞의 1面 題目이 재밌다. ‘이番엔 거품 後가 아니다.’

맞는 말이다. 1980年代 後半 日本 經濟는 거품이 잔뜩 끼었다. 金利가 낮으니 日本人들은 銀行 돈을 빌려 不動産과 株式을 샀다. ‘사면 無條件 오른다’는 믿음이 가득했다. 이런 버블 속에 株價는 치솟을 수밖에 없다. 最近 株價 上昇은 人工知能(AI) 期待感에 따른 半導體 關聯 株들이 이끌었다. 企業의 탄탄한 實績을 보고 外國 投資者들도 밀려들었다. 거품과는 距離가 멀다.

다시 한番 닛케이平均株價를 보자. 上昇 랠리는 2012年부터 始作됐다. 그 以後 浮沈은 있었지만 株價는 꾸준히 올랐다. 2012年은 아베 新潮 前 總理가 再就任한 때다. 그는 就任하자마자 大規模 金融 緩和, 財政 支出 擴大, 成長 戰略 等 3가지를 核心으로 하는 ‘아베노믹스’를 내놨다. 이를 통해 市中에 無限定 돈을 供給했다. 엔貨가 넘쳐나니 엔貨 價値가 떨어졌다. 엔貨 價値가 떨어지니 日本의 輸出品이 싸졌다. 輸出 大企業이 아베노믹스의 惠澤을 톡톡히 입으면서 그 企業들이 株價를 끌어올렸다.

놀랍게도 아베노믹스 發表 以後 10年이 더 지났지만 只今도 日本 經濟 政策 根底에는 아베노믹스가 흐르고 있다.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과 러시아-우크라이나 戰爭 等 餘波로 物價가 가파르게 上昇하면서 全 世界는 2022年 前後부터 基準金利를 올렸다. 하지만 日本은 2016年부터 實施한 마이너스 基準金利(―0.1%)를 只今까지 維持하고 있다. 엔貨 弱勢도 如前하다.

아베노믹스에 對한 批判도 많다. 特히 大企業과 中小企業 間 兩極化 問題는 아킬레스腱이었다. 하지만 日本綜合硏究所가 지난해 내놓은 報告書 ‘企業 規模別로 본 賃金 動向의 特徵’을 보면, 2012年부터 10年 동안 大企業과 中小企業의 正規職 賃金 隔差는 오히려 줄어들었다. 2012年 大企業 賃金은 中小企業보다 32.5% 높았지만 2022年에는 22.6% 높은 水準에 그쳤다. 硏究所는 低賃金 女性 勞動者가 大企業에 많이 流入됐고, 大企業 就業 氷河期(1990年代 中盤∼2000年代 初盤)에 入社한 이들이 幹部가 되면서 高賃金子 數가 相對的으로 적은 點 等을 原因으로 分析했다. 아베노믹스 惠澤이 大企業에 集中됐지만 아이러니하게 다른 經濟的 理由로 兩極化는 오히려 줄어든 것이다. “大企業만 살찌운다”는 批判이 무서워 일찌감치 政策을 抛棄했다면 日本 株價의 新記錄 達成은 不可能했을 것이다.

韓國에서도 10年 以上 持續되는 經濟 政策이 나올 수 있을까. 여러 理由로 쉽지 않을 것 같다. 于先 大企業에 惠澤이 集中된다는 分析이 나오면 政策 立案者는 그 政策을 힘 있게 밀어붙이지 못한다. 또 5年마다 새 政權이 들어서기에, 甚至於 與黨이 再執權을 해도 前任者의 政策은 大體로 否定되기에 特定 政策이 10年 以上 持續되기 힘들다. 設或 政權을 超越해 經濟 政策이 推進된다고 해도 企業들이 그 惠澤을 充分히 누릴 수 있을지도 疑問이다. 特定 政權에서 너무 잘나가면 다음 政權에서 口舌에 오르고, 나아가 稅務調査나 檢察 調査를 받을지도 모른다. 政策 一貫性이 日本에서 부린 魔法을 韓國에서는 期待하기 힘든 理由다.


朴亨埈 産業1部長 lovesong@donga.com
#아베노믹스 #魔法 #株價 #上昇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