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T愛情男] DDR4, LPDDR5 램을 搭載한 노트북, 뭐가 더 좋나요?|동아일보

[IT愛情男] DDR4, LPDDR5 램을 搭載한 노트북, 뭐가 더 좋나요?

  • 東亞닷컴
  • 入力 2024年 3月 5日 22時 15分


코멘트
本誌 編輯部에 오는 質問 中 가장 많은 것 中 하나가 바로 노트북 選擇 關聯 問議입니다. 特히 辭讓票에 적힌 各種 用語의 意味를 알기 힘들어서 質問하는 분들이 적지 않은데, 이番에는 노트북의 시스템 메모리(램) 關聯 問議군요. seosxxxx님이 주신 內容은 다음과 같습니다(일부 內容 編輯)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Slim3 15IRH8(왼쪽)과 에이수스 비보북 15X OLED K3504VA-L1104W(오른쪽) / 출처=레노버, 에이수스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Slim3 15IRH8(왼쪽)과 에이수스 비보북 15X OLED K3504VA-L1104W(오른쪽) / 出處=레노버, 에이수스


安寧하세요! 예전에 노트북을 골라주는 記事를 흥미롭게 봤는데 저도 質問 좀 드리려고요. 只今 생각하고 있는 모델은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Slim3 15IRH8 83EM000NKR ASUS 비보북 15X OLED K3504VA-L1104W 요 2個인데 價格은 ASUS製品이 10萬원 程度 더 비쌉니다. 둘 다 15.6 인치 畵面에 13世代 코어 i5, 16GB 램에 무게도 1.6kg으로 비슷하고요. 差異點이라면 레노버 製品은 LPDDR5 램이고 ASUS 製品은 DDR4 램이 달렸다는 點인데 이게 무슨 差異인가요? LPDDR5街 더 좋은 것 맞나요? 저는 게임은 잘 안하고 인터넷과 文書作業 程度만 主로 하는데 어떤 게 더 좋을지 도움을 주셨으면 합니다.

DDR과 LPDDR 規格 램의 差異點은?

安寧하세요. 저희 記事에 關心을 주셔서 感謝합니다. 于先 DDR4와 LPDDR5의 差異點에 對해서 說明하겠습니다. DDR4, DDR5와 같은 DDR 系列의 램은 PC에서 가장 一般的으로 많이 利用하는 시스템 메모리로, 容量이 클수록, 그리고 帶域幅(데이터가 지나가는 通路)李 높을수록 더 圓滑하게 作業을 處理할 수 있습니다.

再昨年까지는 DDR4 메모리가 市場의 主流를 이루었으나, 昨年부터는 보다 帶域幅이 向上된 DDR5 메모리의 販賣 比重이 높아졌습니다. 當然히 같은 容量이라면 DDR4 보다는 DDR5街 搭載된 노트북이 더 나은 性能을 냅니다.

그리고 DDR 系列 램 中에서도 LPDDR4, LPDDR5와 같이 앞에 'LP(Low Power)’라는 文句가 붙은 것이 있는데, 이는 一般 DDR 系列 램보다 크기와 消費電力을 줄인 버전으로, 主로 모바일 機器에 利用합니다. 性能은 一般 DDR 系列 램보다 若干 낮지만 그리 큰 差異는 나지 않습니다.

따라서 質問者님이 問議하신 레노버 製品과 에이수스 製品을 比較한다면 LPDDR5 램을 搭載한 레노버 製品이 DDR4 램을 搭載한 에이수스 製品보다 좀 더 나은 메모리 性能을 期待할 수 있습니다.

같은 13世代 코어 i5 프로세서라도 모델名에 따라 特性 달라

이렇게 적으면 價格까지 더 低廉한 레노버 製品이 에이수스 製品보다 無條件 더 좋을 것 같지만, 에이수스 製品도 長點은 있습니다. 于先 LPDDR5와 같은 LPDDR 램은 交替나 增設이 不可能한 것이 短點입니다. 레노버 製品은 나중에 性能을 補强하기 위한 램 업그레이드를 할 수 없다는 意味죠.

LPDDR 계열 램은 위와 같이 온보드(on board) 형식으로 기판에 고정되어 있어 교체나 업그레이드를 할 수 없습니다 / 출처=IT동아
LPDDR 系列 램은 위와 같이 온보드(on board) 形式으로 基板에 固定되어 있어 交替나 업그레이드를 할 수 없습니다 / 出處=IT東亞


그리고 두 노트북 모두 13世代 코어 i5 프로세서를 搭載하고 있는데, 細部的인 特性은 多少 다릅니다. 레노버 製品은 13世代 코어 i5-13420H, 에이수스 製品은 13世代 코어 i5-1340P를 搭載했는데, 基本的인 CPU 데이터 處理能力은 코어 i5-13420H가 若干 더 높지만 그래픽을 擔當하는 GPU 性能과 電力 效率은 코어 i5-1340P가 더 優秀합니다.

그리고 畵面의 境遇, 레노버 製品이 LCD(IPS) 패널을 搭載한 反面, 에이수스 製品은 OLED 패널을 搭載해 全般的으로 더 나은 畫質을 期待할 수 있겠네요.

整理하자면, 레노버 製品은 全般的인 데이터 處理 能力이 若干 더 좋고, 價格도 살짝 더 低廉한 것이 長點, 에이수스 製品은 게임과 같이 그래픽 性能을 더 要求하는 作業을 좀 더 원활하게 驅動할 수 있고, 追後 램 업그레이드가 可能하며, 더 나은 畵面 品質 및 배터리 維持時間을 期待할 수 있는 것이 長點입니다. 이러한 點을 勘案해 本人에게 맞는 選擇을 하시기 바랍니다.

'IT愛情男'은 IT製品이나 서비스의 選擇, 或은 利用 過程에서 苦悶을 하고 있는 讀者님들에게 直接的인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PC, 스마트폰, 카메라, AV機器, 액세서리, 애플리케이션 等 어떤 分野라도 '愛情'을 가지고 맞춤型 相談을 提供함과 同時에 이를 기사화하여 모든 讀者들과 노하우를 共有할 豫定입니다. 도움을 願하시는 분은 pengo@itdonga.com으로 메일을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 事緣이 採擇되면 答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IT東亞 金榮宇 記者 pengo@i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