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엔비디아보다 뜨겁다…튀르키예 株式市場에 무슨 일[딥다이브]|東亞日報

엔비디아보다 뜨겁다…튀르키예 株式市場에 무슨 일[딥다이브]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6日 10時 00分


코멘트
올해 들어 株價指數가 20% 뛰며 새 歷史를 쓰고 있는 핫한 株式市場은 어디일까요. 아마 많은 분이 日本을 떠올릴 텐데요. 日本 말고 여기도 있습니다. 바로 튀르키예.

튀르키예는 經濟 狀況이 썩 좋다고 말하기가 어렵죠. 오히려 67%에 達하는 인플레이션과 史上 最低로 떨어진 通貨價値, 極과 極 通貨政策까지. 混亂이 相當한데요. 그럼에도 튀르키예 證市가 3年째 急騰勢 를 이어가는 건 무엇 때문일까요. 오늘은 뜨거운 튀르키예 證市를 들여다봅니다.
일본 말고 여기도 증시 활황이다. 지난달 주가지수가 사상 최고 기록 경신한 튀르키예. 게티이미지
日本 말고 여기도 證市 活況이다. 지난달 株價指數가 史上 最高 記錄 更新한 튀르키예. 게티이미지
*이 記事는 5日 發行한 딥다이브 뉴스레터의 온라인 記事 버전입니다. ‘읽다 보면 빠져드는 經濟뉴스’ 딥다이브를 뉴스레터로 購讀하세요.
https://www.donga.com/news/Newsletter

엔비디아보다 낫다? 튀르키예 技術株
‘엔비디아는 잊어라. 튀르키예 技術株는 두倍로 올랐다.’
며칠 前 튀르키예 現地 言論의 記事 題目입니다. 튀르키예의 代表指數인 ‘보르사 이스탄불(BIST) 100’은 지난달 9000線을 突破하며 史上 最高 記錄을 세웠죠.

이 指數 上昇勢를 이끈 건 斷然 技術株입니다. IT 關聯株만 묶은 BIST 情報技術 指數는 올해 들어 두 달餘 만에 93% 뛰었습니다. 예컨대 소프트웨어 企業 MIA테크놀로지 같은 種目은 같은 期間 株價가 104% 올랐죠. 美國 엔비디아 株價가 올해 들어 70% 올랐는데, 그보다도 收益率 面에서 앞섭니다.
BIST情報技術指數의 흐름. 올해 들어서만 90% 넘게 뛰며 全體 튀르키예 證市 上昇을 이끌었다. 인베스팅닷컴
或是 튀르키예 技術株에 무슨 일이라도 있냐고요? 事實 人工知能(AI)과 關聯한 특별한 好材 距離가 있어 보이진 않습니다. 무섭게 뛴 種目들도 大部分 고만고만한 中·小型株들이고요. 그런데 왜 이 亂離인지를 한마디로 說明하자면 答은 이렇습니다. 個人과 機關, 外國人 投資者까지 다들 튀르키예 株式에 投資하고 싶어서 안달났기 때문 입니다. 新興市場 專門 펀드매니저인 엔레 아카크마크는 FT 인터뷰에서 튀르키예 證市의 뜨거운 投資 熱氣를 이렇게 傳합니다. “나쁜 消息은 좋은 消息이고, 좋은 消息도 좋은 消息입니다.”

67% 超인플레이션과 株式 投資
一旦 튀르키예 現地 投資者, 特히 개미들 立場에서 한番 볼까요. 튀르키예 個人投資者라면 株式에 投資하지 않을 理由가 없습니다. 지난 2年 동안 株式市場이 빠르게 右上向하며 260% 넘게 指數가 올랐기 때문만은 아닙니다. 超인플레이션 탓에 아무 投資도 하지 않고 가만히 있으면 돈이 蒸發해 버릴 판 利器 때문이죠.

2月 튀르키예의 消費者物價 上昇率은 年 67.07%. 한때 85%(2022年 10月)에 達하던 物價上昇率이 좀 잡히나 싶더니 지난해 下半期부터 다시 뛰고 있습니다.
튀르키예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 추이. 2022년 10월 정점을 찍고 떨어졌던 물가상승률이 지난해 하반기부터 다시 오름세다. 튀르키예 통계연구소
튀르키예 消費者物價指數 上昇率 推移. 2022年 10月 頂點을 찍고 떨어졌던 物價上昇率이 지난해 下半期부터 다시 오름勢다. 튀르키예 統計硏究所
物價가 뛰는데 金利가 낮을 땐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가만히 앉아서 實質 收益率이 마이너스가 되는 걸 지켜보고 있을 수만은 없죠. 銀行預金은 當場 깨고 收益率 높은 곳으로 옮겨가는 게 살길입니다. ‘내 돈을 지켜야 한다’는 切迫感. 그게 바로 2021年 末부터 튀르키예 개미投資者들을 움직인 原動力 입니다.

그런데 지난해 6月부터는 狀況이 좀 달라졌습니다. 튀르키예 中央銀行이 果敢하게 基準金利 引上에 나섰죠. 어느 程度냐면 旣存에 8.5%였던 基準金利가 總 7次例에 걸친 引上으로 올 1月엔 45% 가 됐습니다. 物價를 잡겠다며 中央銀行이 通貨緊縮 正攻法을 쓴 겁니다.
최근 3년의 튀르키예 기준금리의 추이. 2021년 10월부터 금리를 내려오다가 대통령 선거가 끝난 직후인 2023년 6월부터 다시 가파르게 금리를 올렸다.
最近 3年의 튀르키예 基準金利의 推移. 2021年 10月부터 金利를 내려오다가 大統領 選擧가 끝난 直後인 2023年 6月부터 다시 가파르게 金利를 올렸다.
株式投資者분들은 經驗으로 알겠지만, 大體로 ‘金利 引上=株式市場엔 惡材’입니다. 金利가 뛰면 預金과 債券의 投資 魅力이 커지면서 株式市場으로는 돈이 덜 몰리게 되죠. 그래서 一般的인 公式대로라면 證市 熱氣가 좀 식어가야 할 텐데, 웬걸. 金利를 올리기 前의 두倍 水準으로 株價指數가 뛰었습니다.

基準金利 引上이 好材?
金利引上이 왜 튀르키예 證市에선 好材로 作用하는지를 알려면, 이 나라 通貨政策 스토리를 좀 알아야 합니다. 지난 2年餘間 그야말로 極과 極을 오갔는데요.

“高金利는 모든 罪惡의 父母다.”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大統領이 前에 했던 말이죠. 2021年 末 터키 政府는 新經濟 모델을 宣布하고 獨特한 經濟實驗을 합니다. ‘物價 上昇의 原因이 金利’라며 金利 引下에 나선 건데요. 金利를 내리면 物價도 떨어지고 經常收支도 黑字가 될 거란 論理를 펼쳤죠. 좀 異常하다고요? 네, 勿論 經濟學 常識과는 全혀 맞지 않습니다. 어쨌든 그렇게 19%였던 基準金利를 2023年 2月까지 8.5%로 뚝 떨어뜨려 버립니다.
에르도안 튀르키예 大統領은 高金利를 罪惡視하며 ‘나홀로 低金利’ 政策을 펼쳐 經濟를 混亂에 빠뜨렸던 張本人이다. AP 뉴시스
그래서 結果는? 當然히 物價는 치솟았죠. 殺人的으로 뛴 月貰를 堪當하지 못해 庶民들이 집에서 쫓겨날 地境이 되면서 貰入者와 집主人 間 칼부림 事件이 곳곳에서 일어날 程度였습니다. 리라貨 價値는 暴落했고, 이를 防禦하기 위해 市場介入을 하면서 外換保有額은 大幅 쪼그라들었죠. 經常收支 赤字는 新記錄을 更新했고요.

經濟는 大混亂에 빠졌고 外國人 投資者들은 튀르키예를 떠났습니다. 하지만 지난해 5月 에르도안 大統領은 놀랍게도 連任에 成功했죠. 그리고 그는 언제 그랬냐는 듯이 곧바로 經濟 政策을 유턴 해버립니다. 美國 퍼스트리퍼블릭銀行 CEO 出身인 下皮第 게이 에르칸을 中央銀行 總裁로 迎入한 게 代表的이죠. 에르칸 總裁는 就任하자마자인 지난해 6月 8.5%인 基準金利를 15%로 올리며 ‘通貨政策 正常化’ 를 全 世界에 알립니다.

그리고 연이어 基準金利를 팍팍 올리며 인플레이션 잡기에 나섰는데요. 그러자 海外 投資者들이 튀르키예를 다시 돌아보게 됩니다. ①리라貨 通貨價値가 歷史的으로 바닥인 데다(=앞으로 리라貨 價値가 오를 可能性 큼), ②다른 新興國 株式과 比較하면 아직 株價가 低廉하다(=12개월 先行 PER 新興市場 平均 12倍, 튀르키예 4倍) 는 點이 눈에 들어오기 始作한 거죠. 게다가 에르도안 大統領이 드디어 覺醒해서 經濟政策까지 멀쩡해졌으니? ‘이제는 좀 信賴할 만하지 않을까, 投資를 좀 해도 되겠네’라고 視角이 바뀝니다.

그 結果 지난해 10月부터 外國人 投資者의 튀르키예 株式 純買收 行列이 始作됐고요. 올해 들어서도 두 달 동안 株式 1億1540萬 달러어치를 純買收했습니다. 그동안 證市에서 빠져나갔던 外國人 投資資金이 다시 돌아오고 있습니다(외국인 時總 保有 比重 2021年 末 40.5%→2023年 5月 27.4%→2023年 12月 38%).

外國人의 歸還은 當然히 證市엔 큰 好材인데요. A1캐피탈의 遺制이어 도안 副社長은 現地 言論 인터뷰에서 이렇게 薔薇빛 展望을 내놓습니다. “BIST 指數가 過度하게 割引된 狀態인데다, 換率 흐름이 外國人 投資者의 投資 欲求를 불러일으키면서 株價 上昇에 크게 寄與했습니다. 最近의 指數 上昇에도 不拘하고 우리는 이것이 끝이 아니라 새로운 上昇勢의 始作일지도 모른다 고 생각합니다. 1萬 포인트가 心理的으로 重要할 것으로 豫想되는 첫 番째 目標라고 봅니다.”

이스탄불 市場의 모습. 게티이미지


개미들의 식지 않는 公募株 사랑
外國人 歸還 前까지 證市를 떠받쳐온 튀르키예 개미들의 投資 熱氣도 如前합니다. 튀르키예 中央등록청이 最近 發表한 株式 投資者 數는 823萬名(株式 殘高가 있는 사람 基準). 1年 前(425萬名)과 比較하면 두倍 水準입니다. 個人投資者 數는 지난해 末 살짝 줄어드는 듯하다 2月 들어 다시 크게 늘었는데요.

金利가 올랐다곤 하지만(주요 銀行 預金金利는 42.5~47% 水準), 物價上昇率(2月 67%)보단 아직 한참 낮죠. 그러니 如前히 株式이 魅力的이고요.

무엇보다 개미들의 ‘公募株 大舶’을 向한 期待感이 投資 熱氣를 달아오르게 하고 있습니다. ‘IPO 熱狂者들이 2月 들어 株式市場으로 돌아왔다’는 게 現地 言論 分析인데요.

2020年 國內 株式市場에서 ‘따上(公募가 두倍 始初價+上限價)’ 大舶이 이어지면서 公募株 烈風이 불었던 것 記憶하시죠. 지난해 튀르키예 證市가 딱 그 雰圍氣였습니다. ‘公募株의 魔法’이란 말이 나올 程度로 一旦 上場하면 株價가 連日 上限價를 찍으며 急騰하는 種目이 줄이어 나왔는데요. 變壓器 製造社 애스터 에네르視(ASTOR) 株價는 公募價(12.37리라)의 約 10倍, 農業會社 타르킴 플랜트 프로텍션(TARKM)는 公募價(107.5리라)의 約 7倍 程度로 뛰었습니다. 튀르키예 中央등록청에 따르면 지난해 IPO에 參與한 累積 投資者 數가 約 1億 名 에 達합니다(참고로 튀르키예 人口는 約 8500萬名).
요즘 튀르키예 個人 投資者들 雰圍氣가 딱 이렇다고. 게티이미지
公募株 魔法은 아직 풀리지 않았습니다. 지난달 上場된 雪糖 製造社 보르스크(BORSK) 株價는 公募價의 約 90%, 시멘트製造死因 裡幕 東部 아나톨리아 시멘트(LMKDC)는 100% 넘게 株價가 올랐으니까요. 大박 乃至 한탕을 노린 初步 개미들이 如前히 繼續 新規 流入되는 理由입니다.

勿論 이쯤 되니 걱정의 목소리도 이어집니다. 公募株를 노리는 個人들은 證券申告書조차 보지 않고 뭘 하는지도 모르는 企業에 投資하곤 하죠. 外國人 投資者가 主로 投資하는 指數에서 加重値가 높은 大型 優良株와는 距離가 먼데요. 現地 言論은 公募株 投資者가 “大部分 젊고 野心이 많은 少額 投資者들”이라며 이들에게 “게임하듯 株式市場에 뛰어들지 말라”고 助言합니다. 참 익숙한 얘기입니다.

株價指數 1萬 포인트 찍나
여기까지만 보면 튀르키예 株價指數가 2年 半 前 2000포인트에서 9000포인트까지 뛴 데는 다 理由가 있구나 싶습니다. 重要한 건 앞으로의 展望일 텐데요.

튀르키예의 投資 專門家들은 大體로 樂觀的입니다. 올해 들어 指數가 워낙 빠르게 올라 一時的으론 差益 賣渡가 나올 순 있지만, 證市엔 好材가 남아있다고 보기 때문인데요. ①國家 不渡 危險을 보여주는 CDS프리미엄이 빠르게 下落하고 있고 ②글로벌 信用評價社 피치가 早晩間 國家信用等級을 올릴 可能性이 커 보인다고 하죠. 이제 指數 1萬 포인트를 볼 날이 머지않았다는 展望이 大勢로 자리 잡아 갑니다.

하지만 注意할 部分도 있어 보입니다. 인플레이션과의 戰爭을 陣頭指揮하던 에르칸 中央銀行 總裁가 지난달 初 突然 辭任했는데요. 그는 X(트위터)에 남긴 長文의 글에서 家族을 保護하기 위해서라고 辭退 理由를 밝혔죠.

(부연 說明=에르칸 總裁의 親庭 父母님이 每日 中央銀行으로 出勤해 一種의 ‘비선 實勢’ 노릇을 했다고 지난 1月 職員이 暴露. 以後 父母님이 事務室에 온 건 에르칸 總裁의 母乳 授乳를 위해서였다-아들은 지난해 6月 任命 當時 生後 9個月-는 解明性(?) 記事가 이어지면서 들끓던 輿論에 기름을 부음.)
1979年生인 에르칸 前 總裁는 美國 經濟學界와 金融界에서 이룬 成功으로 因해 튀르키예에선 오래前부터 有名한 人物이었다. 過去에 言論은 그를 ‘멋진 터키 少女’라고 呼稱하며 讚揚하곤 했다. 하지만 튀르키예 中央銀行 最初의 女性 總裁가 된 以後 그는 적잖은 口舌에 시달렸다. 輿論의 砲火를 맞은 그의 發言 中엔 “이스탄불에선 집을 求할 수 없다. 너무 비싸다”가 있다. AP 뉴시스
에르칸 辭任을 두고 튀르키예 野黨이 내놓은 論評에 뼈가 있습니다. “에르칸 辭任의 가장 큰 理由는 物價上昇率 目標를 達成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나라가 아르헨티나가 되려고 할 때, 에르칸은 狀況을 깨닫고 일찍 떠났습니다. ”(參考로 아르헨티나 物價上昇率은 지난해 211.4%)

野黨 말대로 튀르키예 인플레이션 上昇勢가 다시 심상찮습니다. 슬금슬금 오르더니 어느새 다시 70%를 코앞에 뒀는데요. 새 中央銀行 總裁인 파티 카라한은 現在 45%인 基準金利를 올해 “追加 引上하지 않겠다”고 밝히고 있죠. 인플레이션이 올 5月까지 72~73%까지 오르긴 하겠지만 以後 가파르게 下落해 年末이면 36%로 鎭靜될 거라고 展望하는 겁니다.

그런데 果然 이 程度 基準金利로 物價가 잡힐까요. 또 아무리 金利 올리면 뭐 하나요. 政府는 지난주 1700萬名의 退職者에게 5000리라(藥 21萬원)의 現金 보너스를 支給한다고 發表하며 豫算을 펑펑 쓰고 있는데요. 마침 3月 말이 튀르키예 地方選擧이거든요. 選擧 앞두고 財政支出 水道꼭지가 열렸습니다.

“4~5月 인플레이션이 80% 넘게 上昇하고, 年末에도 잘해야 60%”(시난 알新 키르클라넬리대 敎授)라는 憂鬱한 展望까지 이제 나옵니다. “中央銀行의 攻擊的인 緊縮政策이 限界에 이르렀는데도 튀르키예 인플레이션 問題가 漸漸 더 惡化하고 있다. 追加 金利 引上 可能性은 살아있다”(실바 바下르 바지키 블룸버그 이코노미스트)는 코멘트에도 귀 기울일 만합니다. 萬若 튀르키예가 여기서 金利를 더 올린다면 그땐 證市에 好材일까요, 惡材일까요. By.딥다이브

預金金利가 45%라기에 놀랐는데, 物價上昇率이 67%라니. 튀르키예 株式 投資者들을 應援하게 됩니다. 예전 우리 東學개미 모습도 오버랩되네요. 主要 內容을 要約해 드리자면

-튀르키예 株價指數가 올해 들어서만 20% 오르면서 잘 나가고 있습니다. 2021年 末부터 始作된 랠리가 아직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동안 株式 好況은 高物價에 습격당한 개미投資者들의 切迫함 德分이었습니다. 높은 收益率을 좇아 危險을 甘受하며 株式投資에 뛰어든 겁니다.

-지난해 下半期부터는 外國人 投資者도 合勢했습니다. 非常食的인 經濟政策을 펼쳤던 에르도안 大統領이 지난해 5月 連任 以後 經濟政策의 正常化를 꾀하고 있는 德分입니다.

-指數가 史上 最高値를 更新하자 더 오를 거란 樂觀論이 播多합니다. 하지만 잡히지 않는 인플레이션이 튀르키예 經濟와 金融市場 모두엔 큰 變數로 남아있습니다.

*이 記事는 5日 發行한 딥다이브 뉴스레터의 온라인 記事 버전입니다. ‘읽다 보면 빠져드는 經濟뉴스’ 딥다이브를 뉴스레터로 購讀하세요.
https://www.donga.com/news/Newsletter


한애란 記者 haru@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