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李在明, 秋美愛 險地-李鍾杰 不出馬 要請… “現役 컷오프 名分쌓기”|동아일보

李在明, 秋美愛 險地-李鍾杰 不出馬 要請… “現役 컷오프 名分쌓기”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2月 14日 03時 00分


코멘트

重鎭-運動圈에 決斷 要求
李, 김근태界 公薦 保障 要請 拒絶
秋엔 松坡甲 勸誘, 추는 “다른 險地”
親文 等 컷오프 現實化땐 內訌 豫想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왼쪽)과 5선 출신의 이종걸 전 의원. 뉴시스·동아일보 DB
秋美愛 前 法務部 長官(왼쪽)과 5線 出身의 李鍾杰 前 議員. 뉴시스·동아일보 DB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代表가 現役 3選인 인재근 議員(서울 도봉甲)을 비롯해 5線 出身의 李鍾杰 前 議員에게 不出馬를, 秋美愛 前 法務部 長官에게 險地 出馬를 直接 勸誘한 것은 現役 議員 ‘컷오프’(公薦 排除) 發表에 앞서 黨內 反撥을 最少化하려는 물밑 事前 作業이라는 分析이 나온다. 올드보이(OB) 等 重鎭級 人士들의 不出馬 및 險地 出馬 宣言을 이끌어내 現役 컷오프 原動力으로 삼겠다는 것.

하지만 親文(親文在寅) 陣營에선 “곧 불어닥칠 ‘親文 찍어내기’를 正當化하기 위한 名分 쌓기”라고 反撥하고 있어 下位 20% 評價者 通報와 現役 컷오프 發表가 本格化할 時 追加 脫黨 等 極甚한 混亂이 이어질 것이란 觀測이 나온다.

● 李 인재근·秋美愛 만나 ‘決斷’ 要求

13日 동아일보 取材를 綜合하면 印 議員은 이 代表와 最近 만난 자리에서 22代 總選에 不出馬하기로 結論을 내렸다. 黨 核心 關係者는 “人 議員이 不出馬 뜻을 밝히며 黨內 一部 김근태界 運動圈 人士들의 公薦을 保障해 달라는 趣旨의 要求를 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하지만 이 代表는 이를 拒絶하고 印 議員의 不出馬 意思만 받아들였다”고 傳했다. 印 議員은 김근태 前 열린우리당 議長의 夫人으로, 2011年 金 前 議長의 死亡 後 地域區를 물려받아 19代부터 내리 3線을 이어왔다.

黨內에선 李 代表가 事實上 印 議員의 不出馬를 勸告한 것과 같다는 解釋이 나왔다. 한 指導部 議員은 “人 議員은 이달 3日 選擧事務所 開所式을 할 程度로 出馬 意志가 剛했다”며 “現役 議員 評價와 適合度 調査 等 여러 狀況을 指導部로부터 들은 뒤 公薦을 받기 힘들 것이라는 判斷에 뒤늦게 條件附 不出馬 意思를 나타낸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李 代表는 印 議員에게 “本人 不出馬 外에 다른 條件은 받아들이기 힘들다”는 趣旨로 말했다고 한다.

李 代表는 설 連休 前 秋 前 長官도 直接 만나 險地 出馬를 勸誘한 것으로 傳해졌다. 李 代表와 가까운 한 민주당 關係者는 “李 代表가 秋 前 長官에게 서울 送波甲 出馬를 要請했으나 秋 前 長官이 拒絶했다”고 했다. 이에 對해 秋 前 長官 側 關係者는 “送波甲은 秋 前 長官의 ‘體級’을 考慮했을 때 어울리지 않는 곳”이라며 “다만 다른 險地 出馬 要求가 온다면 充分히 檢討하겠다는 立場”이라고 했다.

李 代表는 李鍾杰 前 議員과 문학진 前 議員 等에게도 最近 直接 電話로 不出馬를 勸誘했다. 5線 出身인 이 前 議員은 서울 鍾路에, 再選인 文 前 議員은 京畿 光州 出馬를 準備 中이다. 민주당 核心 關係者는 "李 前 議員과 門 前 議員 모두 2016年 李 代表 大選 競選 때부터 緣을 맺은 人士들"이라며 "側近들에게 먼저 선당후사 犧牲을 要求한 것"이라고 했다. 이에 對해 이 前 議員 側은 "李 代表로부터 不出馬 勸誘를 받은 바 없다"며 出馬 强行 意志를 밝혔다. 文 前 議員 側 亦是 不出馬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立場이다.

● “現役 ‘컷오프’ 앞둔 名分 쌓기” 分析

李 代表가 이처럼 黨 안팎 OB들에게 直接 “後輩들을 위해 ‘勇斷’을 내려 달라”고 要請하고 나선 건 86(80年代 學番·60年代生) 運動圈 및 親文 現役 컷오프 後暴風에 對備하려는 것으로 解釋된다. 또 이들의 決定이 追加 不出馬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란 期待感도 作用한 것으로 보인다. 黨 指導部 關係者는 “人 議員은 黨內 運動圈 代母이고, 秋 前 長官도 文在寅 政府 出身中 象徵性이 있는 人物”이라며 “이들의 決定이 黨內 여러 系派의 向後 움직임에 影響을 미칠 수밖에 없다”고 했다. 4選 李麟榮 議員 等 運動圈 重鎭을 비롯해 임종석 前 大統領祕書室長 等 親文 人士들을 向한 黨 指導部의 直間接的인 險地 出馬 壓迫에 힘이 실리지 않겠냐는 것.

黨 指導部는 다음 週부터 現役 컷오프 發表에 나설 計劃이다. 黨 公薦管理委員會 關係者는 “主要 非違 連累者 等 道德性 問題로 인해 黨 이미지와 支持率에 深刻한 害를 끼치는 議員들이 優先順位로 컷오프 對象이 될 것”이라고 했다.

黨 指導部 內에서는 金品 및 賂物 收受 疑惑으로 裁判을 받고 있거나 起訴된 議員들이 컷오프 對象으로 擧論되는 것으로 傳해졌다. 民主黨 關係者는 “이番 週까지는 不出馬 或은 險地 出馬 勸告 對象者를 相對로 한 說得 作業에 集中한 뒤 다음 週 初부터 컷오프 結果를 發表하는 方案을 檢討 中”이라고 했다.

강성휘 記者 yolo@donga.com
#李在明 #더불어民主黨 #秋美愛 #李鍾杰 #不出馬 要請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