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지털機器 1時間 더 쓰면 數學 3點 下落”|東亞日報

“디지털機器 1時間 더 쓰면 數學 3點 下落”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1月 24日 03時 00分


코멘트

‘디지털敎育白書’ 相關關係 分析
韓, OECD 平均보다 下落幅 커
政府, 來年 디지털敎科書 導入 計劃
“學生 學習能力 더 떨어질것” 憂慮도

지난해 9월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23 에듀테크 코리아 페어의 교육부 이노베이션관에서 인공지능(AI) 디지털 교과서가 시연되고 있다. 교육부는 내년부터 전국 초중고교에 지능형 코칭, 대화형 AI 등의 기술이 적용된 AI 디지털 교과서를 단계적으로 도입할 예정이다. 이한결 기자 always@donga.com
지난해 9月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23 에듀테크 코리아 페어의 敎育部 이노베이션館에서 人工知能(AI) 디지털 敎科書가 試演되고 있다. 敎育部는 來年부터 全國 初中高校에 知能型 코칭, 對話型 AI 等의 技術이 適用된 AI 디지털 敎科書를 段階的으로 導入할 豫定이다. 이한결 記者 always@donga.com
授業 中 디지털 機器를 오래 使用하는 學生일수록 數學 成績이 떨어진다는 分析이 나왔다. 特히 韓國 學生은 다른 나라 學生에 비해 디지털 機器로 인한 性的 下落 幅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敎育部는 來年부터 全國 初中高校에 ‘人工知能(AI) 디지털 敎科書’를 段階的으로 普及할 方針인데, 이를 두고 一角에선 ‘스마트폰 中毒’에 시달리는 學生들이 授業 때도 長時間 디지털 機器를 使用할 境遇 學習能力이 더 떨어질 것이란 憂慮가 나온다.

● 디지털 機器 1時間 쓰면 數學 3點 下落


23日 韓國敎育學術情報院(KERIS)은 ‘2023 디지털敎育白書’를 통해 授業 中 디지털 機器 使用 時間과 數學 點數 間 相關關係를 分析해 發表했다. 이 白書는 2022年 進行된 經濟協力開發機構(OECD) 國際 學業成就度 評價(PISA) 結果를 追加로 分析한 것이다.

白書에 따르면 韓國 學生들은 學校에서 工夫할 때 노트북 等 디지털 機器를 하루 平均 2.2時間 使用한다고 答했다. 이는 OECD 平均(2時間)보다 12分 더 길다. 그런데 授業 中 디지털 機器 活用 時間이 길수록 數學 成跡에 否定的 影響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韓國 學生들은 디지털 機器 使用 時間이 1時間 늘어날수록 數學 成就度 點數가 3點씩 떨어졌다. OECD 會員國의 平均 下落幅(2點)보다 더 컸다. KERIS 側은 “디지털 機器 依存度가 높은 學生일수록 數學 成績이 떨어지는 傾向이 있다”고 分析했다.

또 ‘授業 中 디지털 機器의 알람을 끈다’고 答한 韓國 學生은 그러지 않은 學生들보다 數學 點數가 27點 높았다. 朝上食 東國大 敎育學科 敎授는 “學生이 主體的으로 생각하면서 問題를 解決하게 하는 게 敎育의 窮極的 目標인데 디지털 機器를 使用하면 機器나 프로그램 自體에 沒入하게 된다”며 “이 境遇 學生의 思考力이 制限될 수 있다”고 했다.

● 來年 初中高校 디지털 敎科書 導入


敎育部는 來年 3月부터 全國 初等學校 3∼4學年과 中學校 1學年, 高等學校 1學年 過程에 AI 디지털 敎科書를 導入할 計劃이다. 對話型 AI를 活用해 맞춤型 코칭 等 學生 水準에 맞는 敎育을 提供하겠다는 趣旨다. 이 境遇 敎科書가 종이冊 形態에서 胎블里PC 等 디지털 機器로 代替되기 때문에 該當 學年 學生의 디지털 機器 使用 時間이 急激히 늘 수밖에 없다.

一線 學校에선 敎師들이 아직 디지털 敎科書를 使用할 準備가 덜 돼 있다는 指摘도 나온다. 한국교육개발원(KEDI)이 지난해 8月 全國 初中高校 敎師 1000名을 對象으로 實施한 設問調査에 따르면 學生을 對象으로 AI 基盤 맞춤型 敎育 서비스를 活用해 본 敎師는 38.1%에 不過했다. 그나마 大部分은 簡單하게 使用해 본 게 全部였고 ‘積極的으로 使用하고 있다’고 答한 敎師는 3.9%뿐이었다.

이문수 記者 doorwater@donga.com
#디지털機器 #數學 成跡 #스마트폰 #中毒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