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政府 “北, 레드라인 넘어”…9·19군사합의 效力停止 着手|東亞日報

政府 “北, 레드라인 넘어”…9·19군사합의 效力停止 着手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1月 21日 23時 59分


코멘트
조태용 국가안보실장(오른쪽에서 네 번째)이 2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주재하고 북한의 군사 정찰위성 발사 준비 동향 등을 점검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조태용 國家安保室長(오른쪽에서 네 番째)李 20日 서울 龍山 大統領室에서 國家安全保障會議(NSC) 常任委員會를 主宰하고 北韓의 軍事 偵察衛星 發射 準備 動向 等을 點檢하고 있다. 大統領室 提供
北韓이 當初 豫告한 期間(22日 0時~12月 1日 0時)보다 앞당겨 軍事偵察衛星을 奇襲 發射하면서 大統領室과 政府 當局은 9·19 南北 軍事合意의 效力 停止 作業에 本格 着手할 것으로 알려졌다. 當初 北韓이 1, 2次 發射때와 같이 이番에도 豫告 期間 첫날인 22日 發射할 것이라는 觀測이 많았다. 軍 消息通은 “22日부터 2~3日間 西海 東倉里 衛星發射場 一帶의 氣像이 좋지 않다고 豫報됨에 따라 北韓이 豫告 期間보다 앞당겨 發射 단추를 누른 것으로 보인다”고 分析했다.

政府 消息通은 “우리 政府와 軍의 强力한 警告에도 不拘하고 北韓이 ‘레드라인(禁止線)’을 넘은 만큼 9·19合意를 現 狀態로 維持할 名分이 사라진 셈”이라고 말했다.

大統領室과 軍 當局은 北韓의 偵察衛星 發射가 大陸間彈道미사일(ICBM) 技術을 活用한 高强度 軍事 挑發로 看做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尹錫悅 大統領 英國 巡訪에 同行한 大統領室 高位 關係者가 現地 브리핑에서 北韓의 偵察衛星 發射 詩 9·19南北軍事合意 效力 一部 停止와 關聯해 “國家安保 等 重大 事由가 發生하면 合意 一部나 全體 效力을 中斷시킬 수 있는 南北關係發展法에 따라 措置할 수 있다”고 한 것도 이 때문이다.

이에 따라 우리 政府는 北韓에 警告한 대로 前方 地域의 飛行禁止區域부터 于先 解除하는 等 9·19 合意의 段階的 效力 停止 節次에 突入할 方針인 것으로 알려졌다. 軍 消息通은 “尹錫悅 大統領이 英國, 프랑스 巡訪 後 歸國한 뒤 國務會議를 열어 9·19 合意의 效力停止를 議決한 뒤 北韓에 通報하는 節次를 밟을 것으로 豫想된다”고 말했다.

北韓이 偵察衛星 確保에 執着하는 것은 韓美에 絶對的 劣勢인 偵察能力을 挽回하려는 鋪石이 깔려있다. 偵察衛星과 有·無人 戰略偵察機 等을 갖춘 韓美 當局은 北韓의 核·미사일 基地와 首腦部 動向 等을 손금보듯 들여다볼수 있지만 北韓은 그런 能力이 없기 때문이다.

北韓이 이날 發射한 偵察衛星이 目標 軌道(500km 高度의 太陽動機軌道)에 進入하는데 成功할 境遇 이 衛星은 하루 서너 次例 韓半島를 지나며 괌과 駐日美軍 基地에 配置된 美 戰略資産의 展開 與否, 主要 標的의 配置·移動 狀況까지 볼 수 있다.


韓國의 主要 施設과 軍 基地 位置 等도 보다 具體的으로 把握할 수 있게 된다. 有事時엔 戰術核을 실은 彈道미사일을 더 正確하게 날려 核 打擊을 增幅시킬 수 있다는 것. 또 北韓의 衛星 發射體 技術은 유엔 安全保障理事會가 對北 制裁 決議案으로 禁止한 大陸間彈道미사일(ICBM)과 같다. 軍 關係者는 “核 打擊用 新型 誘導 武器와 여러 基의 偵察衛星을 統合 運用하면 對南 核 攻擊力이 크게 强化될 것”이라고 憂慮했다.

現在 北韓 偵察衛星은 우리 軍이 쏴 올릴 偵察衛星보다 性能面에서는 몇 手 아래다. 1次 發射(5月 31日) 失敗 當時 軍이 收去한 北韓의 萬里鏡-1號(偵察衛星)의 解像度는 수 m級으로 軍事的 效用度가 微微한 水準이었다. 우리 軍 偵察衛星의 解像度는 30cm級이고, 美 偵察衛星의 解像度는 10cm級이다.

하지만 政府는 最近 러시아가 北韓에 直接 人力을 派遣해 偵察 衛星 技術 進展에 決定的 도움을 준 情況을 捕捉한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의 技術 移轉을 바탕으로 서브미터級(가로세로 1m 未滿의 物體 識別) 解像度의 偵察衛星을 開發해 10期 以上을 올릴 境遇 우리 安保에 致命打가 될 수 있다. 軍 當局者는 “北韓이 低軌道는 勿論 中軌道, 靜止軌道龍 衛星까지 多數 올리기 위해 死力을 다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윤상호 軍事專門記者 ysh1005@donga.com
손효주 記者 hjson@donga.com
워싱턴=문병기 特派員 weapp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