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冊의 香氣]“戰爭은 美의 ‘中東 떠나기’가 불러온 새 安保地形의 結果”|東亞日報

[冊의 香氣]“戰爭은 美의 ‘中東 떠나기’가 불러온 새 安保地形의 結果”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0月 21日 01時 40分


코멘트

中東 國家들 새로운 合從連橫 속 설 자리 잃은 하마스 行動 나서
‘아랍의 봄’李 몰고온 變化 等 다양한 角度서 中東 狀況 分析
◇最小限의 中東 授業/장지향 지음/300쪽·1만9000원·시공사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의 지배세력 하마스가 7일(현지 시간) 일으킨 이스라엘 침공은 중동 국가들의 합종연횡과 내부의 저항으로 위기에 
처한 하마스의 자구책으로 풀이된다. 가자지구에서 활동하는 사진작가 호스니 살라가 이 지역의 비참한 현실을 고발하기 위해 이번 무력
 충돌이 나기 전 소셜미디어와 무료 사진 사이트에 올린 사진. 사진 출처 픽사베이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의 支配勢力 하마스가 7日(現地 時間) 일으킨 이스라엘 侵攻은 中東 國家들의 合從連橫과 內部의 抵抗으로 危機에 處한 하마스의 自救策으로 풀이된다. 가자지구에서 活動하는 寫眞作家 호스니 살라가 이 地域의 悲慘한 現實을 告發하기 위해 이番 武力 衝突이 나기 前 소셜미디어와 無料 寫眞 사이트에 올린 寫眞. 寫眞 出處 픽사베이
하마스의 이스라엘 侵攻으로 7日(現地 時間) 始作된 새로운 中東戰爭은 世界를 驚愕하게 했다. 絶對的인 軍事的 劣勢와 敵對的인 世界 輿論을 무릅쓰고 하마스는 왜 民間人 拉致를 비롯한 冒險을 敢行했을까. 이 冊은 戰爭이 벌어지기 直前 마무리돼 이를 直接 說明하는 內容은 없다. 그러나 冊 속의 ‘아브라함의 이름으로, 아랍-이스라엘 데탕트’ 場을 펼치면 戰爭을 불러온 最近의 事情을 理解할 수 있다.

2020年 아랍에미리트(UAE)와 이스라엘이 關係 正常化에 合意하면서 ‘아랍-이스라엘 데탕트’를 宣言했다. 이 合意는 ‘팔레스타인 獨立國家의 建設 없이 이스라엘과의 國交는 없다’는 아랍 世界의 禁忌를 깨뜨렸다. 두 나라의 協力은 同盟에 가까웠다. 軍事情報를 共有하고 聯合訓鍊을 施行했다.

美國 오스틴 텍사스대에서 政治學 博士 學位를 받고 峨山政策硏究院 中東센터長으로 在職 中인 著者는 그 背景을 ‘美國의 中東 떠나기를 對備한 安保 保險’으로 說明한다. 이 地域에서 美國의 役割 縮小가 可視化되면서 이스라엘과 사우디아라비아, UAE, 튀르키예, 이란 等 怏宿들 사이에 새로운 合從連橫이 始作됐다. 이스라엘과 사우디의 關係 正常化까지 目前에 이르자 설 자리를 잃을 危機에 處한 하마스는 行動에 나서기 始作했다.

하마스와 이스라엘의 內訌 및 極端化度 危機의 原因이었다. 1993年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解放機構의 오슬로 平和協定 締結 以後 이스라엘 이츠하크 라빈 總理가 이끄는 勞動黨은 ‘領土를 내줬다’는 國民들의 憤怒 속에 議席을 잃었고, 右派 强勁 路線이 得勢했다. 가자地區에서는 하마스의 無能과 暴壓에 反對하는 示威가 잇따랐다. 危機에 處한 하마스는 存在感을 浮刻하고자 이番 戰爭 以前부터 無謀한 이스라엘 攻擊을 反復했다.

가자지구의 危機는 冊 內容의 一部일 뿐이다. 著者는 法 執行力과 社會 和答力(開放性)을 基準으로 中東 國家들을 네 部類로 나눈 뒤 사우디, UAE, 카타르, 바레인 等 ‘開放的 王政 國家’의 變革에 特히 注目한다. 2011年 ‘아랍의 봄’ 民主化 示威는 튀니지를 除外한 大部分의 國家에서 抑壓的 權威主義를 떨치지 못한 未完의 革命이었다. 革命으로 인한 豫想 밖의 受惠者는 富裕한 開放的 王政 國家의 市民들, 特히 35歲 以下의 靑年層이었다. 이들은 旣成世代가 重視한 宗敎, 家族, 共同體 代身 實用主義와 民主主義, 世界化를 더 重視했고 ‘革命 도미노’에 威脅을 느낀 사우디나 UAE 等의 産油 王政은 靑年層의 輿論을 積極的으로 政策에 反映하기 始作했다.

오늘날 中東의 政治的 地形을 다양한 角度에서 살펴보는 著者의 視線은 ‘中東에서 일어나는 力動性은 內部의 여러 行爲者가 資源 配分을 둘러싸고 벌이는 熾烈한 權力 다툼과 競爭의 力動的인 結果物이다’라는 데 集約된다. “中東은 젊은 地域이고 새로움이 꿈틀거린다. 損益計算과 人間의 制限된 合理性을 理解한다면 ‘왜 中東에서는 非合理的인 事件이 자주 일어나는가?’에 對한 答을 찾을 수 있다.”


유윤종 文化專門記者 gustav@donga.com
#아랍의 봄 #中東 떠나기 #戰爭 #하마스 #이스라엘 侵攻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