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最惡의 女性癌度 完治 可能… 剛한 意志로 이겨내야”[생명을 살리는 手術]|東亞日報

“最惡의 女性癌度 完治 可能… 剛한 意志로 이겨내야”[생명을 살리는 手術]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7月 15日 03時 00分


코멘트

〈5·끝〉 增加하는 女性癌의 治療
東亞日報-고려대醫療院 共同企劃
乳房癌-子宮內膜癌 增加 趨勢… 西歐型 食習慣과 肥滿 等 原因
卵巢癌, 大部分 3期 지나야 發見… 再發 잦지만 生存率 50%로 向上

서구형 식습관, 과체중과 비만 등의 영향으로 유방암, 자궁내막암 등의 여성암이 증가하고 있다. 의사들은 정기 검진을 통한 암의 
조기 발견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정승필 고려대 안암병원 유방내분비외과 교수가 유방암 수술을 하고 있다. 고려대의료원 제공
西歐型 食習慣, 過體重과 肥滿 等의 影響으로 乳房癌, 子宮內膜癌 等의 女性癌이 增加하고 있다. 醫師들은 定期 檢診을 通한 癌의 早期 發見이 가장 重要하다고 强調한다. 정승필 高麗大 安岩病院 乳房內分泌外科 敎授가 乳房癌 手術을 하고 있다. 고려대醫療院 提供
政府가 지난해 末 發表한 國家癌登錄統計(2020年 基準)에 따르면 乳房癌 發生率은 5位다. 10年 前보다 112% 增加했다. 順位도 6位에서 5位로 올랐다. 子宮癌의 한 種類인 子宮內膜癌度 같은 期間 85% 늘면서 女性에서 發生하는 癌 8位가 됐다. 卵巢癌은 發生 順位가 10位圈 밖이다. 하지만 젊은 女性에서 많이 늘고 있고, 末期에 發見되는 境遇가 많아 가장 致命的인 女性癌으로 꼽힌다.

女性癌은 大部分 △西歐型 食習慣 △過體重과 肥滿 △女性호르몬의 變化 等이 原因으로 指目된다. 患者는 當分間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代表的 女性癌人 卵巢癌, 子宮內膜癌, 乳房癌의 治療法을 集中 照明한다.

●3期 以後 卵巢癌 生存率 50% 넘겨
癌이 卵巢에 局限되면 1期, 喇叭管이나 子宮, 골반강까지 侵犯하면 2期로 본다. 癌이 腹腔까지 퍼졌다면 3期, 먼 臟器로 轉移됐다면 4期로 診斷한다. 普通 3期까지는 手術을 먼저 한 뒤 6回 抗癌治療를 한다. 單, 重要한 血管과 臟器에 癌이 浸透할 境遇 抗癌治療 3回, 手術, 抗癌治療 3回의 巡으로 治療하기도 한다.

卵巢癌 手術은 難度가 높다. 卵巢에서 發生한 癌은 復讐(腹水)를 타고 盲腸, 大將, 橫膈膜, 僞裝, 肝까지 移動하면서 癌 破片을 퍼뜨린다. 이 때문에 卵巢, 子宮, 膀胱은 勿論이고 大將과 小腸, 間의 一部 等 넓은 範圍를 節制한다.

홍진화 고려대 구로병원 산부인과 교수는 악성도가 높은 여성암의 수술 성공률이 높은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홍진화 고려대 구로病院 産婦人科 敎授는 惡性度가 높은 女性癌의 手術 成功率이 높은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卵巢癌은 特히 初期 症勢가 거의 없다. 患者의 80∼90%는 3期 以後에 發見된다. 홍진화 고려대 구로病院 産婦人科 敎授는 “卵巢癌의 境遇 癌 덩어리가 테니스공만큼 커져도, 뱃살이 나왔다고 錯覺할 수 있다”고 말했다. 病을 일찍 發見하려면 質 超音波 檢査나 血液으로 腫瘍標識자 檢査를 하는 게 좋다.

最近에는 3期 以後의 卵巢癌 生存率이 50% 以上으로 높아졌다. 洪 敎授는 A 氏 事例를 들려주며 患者들에게 希望을 잃지 말 것을 當付했다.

10餘 年 前, 當時 A 氏는 55歲였다. 小便 回數가 늘어났다. 腹部에 혹도 만져졌다. 檢査해 보니 腹腔 內에 癌이 다 퍼진, 卵巢癌 3期였다. 腹腔鏡이나 로봇手術이 不可能한 狀態. 洪 敎授는 배를 열어 卵巢, 子宮, 大將과 所長의 一部, 腹膜, 림프샘, 盲腸 等을 節制했다. 7時間에 걸친 大手術이었다.

完治를 期待하며 抗癌治療에 突入했다. 하지만 얼마 後 癌이 再發했다. 洪 敎授에 따르면 卵巢癌의 再發率은 70%에 이른다. A 氏는 그 後로 手術을 세 次例 더 받았다. 그때마다 抗癌治療度 했다. 끈질긴 鬪病 끝에 2年 前, 抗癌治療를 끝냈다. 以後 癌細胞는 보이지 않았다. 이를 ‘完全觀海’라고 한다. 事實上 完治人 셈. 3年 後에는 醫學的으로도 完治 判定을 받게 된다.

●子宮內膜癌 免疫抗癌劑 效果 커
子宮癌은 생기는 部位에 따라 크게 子宮頸部癌과 子宮體部癌으로 區分한다. 子宮內膜癌은 子宮內膜에 생기는 癌으로, 子宮體部癌의 大部分을 차지한다.

2000年代 以前까지만 해도 國內 女性癌 發生率 1位는 子宮頸部癌이었다. 하지만 未成年者를 對象으로 子宮頸部癌 豫防接種 事業이 進行되고 出産 時期도 늦어지면서 子宮頸部癌의 發生率은 떨어졌다. 그러다가 2019年 子宮內膜癌이 1位로 올라섰다. 食習慣이 서구화하면서 子宮癌의 樣相도 西洋과 恰似해진 것이다.

子宮頸部癌보다 子宮內膜癌의 惡性度가 높고 治療도 어렵다. 癌이 子宮內膜에 局限하면 1期, 子宮頸部까지 浸透하면 2期로 본다. 質, 喇叭管, 卵巢, 周邊 림프샘이나 大動脈까지 퍼지면 3기다. 멀리 있는 臟器까지 퍼지면 4期로 診斷한다.

卵巢癌과 마찬가지로 子宮內膜癌度 手術 範圍가 커질 수 있다. 3期 以前에는 主로 腹腔鏡이나 로봇으로 手術한다. 다만 3期 말이거나 癌이 攻擊的인 類型이라면 開腹手術을 한다.

2017年 50代 初盤의 B 氏가 洪 敎授를 찾았다. 子宮內膜癌 3期였다. 甚至於 攻擊的이고 再發이 잦은 類型이었다. 一旦 手術까지는 잘 끝났다. 하지만 憂慮했던 대로 抗癌治療가 듣지 않았다. 以後 목 림프샘에서 癌이 發見됐다. 遠隔轉移가 이뤄진 것이다.

醫療陣은 B 氏의 遺傳子를 分析했다. 이어 가장 적합한 免疫抗癌劑를 投與했다. 效果는 卽時 나타났다. 癌이 작아지기 始作했다. B 氏는 完治 判定을 받았다. 洪 敎授는 “最近 免疫抗癌劑가 子宮內膜癌 治療에 좋은 效果가 있다는 硏究 結果가 잇달아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女性性 살리는 乳房保存術 늘어
乳房癌은 癌의 크기가 2cm 未滿이고 겨드랑이 림프샘에 轉移되지 않으면 1期로 診斷한다. 癌이 2cm 以上이거나, 크기는 작아도 림프샘으로 轉移됐다면 2기다. 이보다 더 커지고 轉移된 個數도 많아지면 3期, 멀리 있는 臟器까지 퍼졌다면 4기다.

정승필 고려대 안암병원 유방내분비외과 교수는 유방암 환자의 수술 부위를 최소화해 유방을 보존한다.
정승필 高麗大 安岩病院 乳房內分泌外科 敎授는 乳房癌 患者의 手術 部位를 最少化해 乳房을 保存한다.
乳房癌 手術은 乳房 組織 全體를 節制하는 乳房展切除術, 最小限의 劉邦 組織만 節制하며 癌을 除去하는 乳房保存술로 나눈다. 정승필 高麗大 安岩病院 乳房內分泌外科 敎授는 “過去에는 或是라도 癌이 남아있을지 몰라 乳房 全體를 節制하는 手術을 많이 했지만 最近에는 乳房保存술을 施行하는 比率이 7 對 3 程度로 높아졌다”고 말했다.

3期까지는 手術로 癌 덩어리를 除去하기 前에 抗癌治療를 먼저 할 때가 많다. 癌의 크기를 줄인 뒤 手術하면 ‘女性性’을 象徵하는 乳房을 더 많이 保存할 수 있기 때문이다. 乳房保存술을 施行할 때도 흉터를 最少化하는 傾向이 剛해졌다. 鄭 敎授는 “乳輪 線을 따라, 或은 乳房 밑주름을 따라 2∼3cm 程度만 切開하면 흉터가 거의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로봇手術의 境遇에는 겨드랑이 部位로 구멍 한 個만 뚫기 때문에 乳房 部位에는 흉터가 없다.

乳房癌을 初期에 發見하면 生存率은 90%를 넘는다. 다만 4期에 發見하면 40%臺로 떨어진다. 그래도 最終 完治에 이르는 事例가 적지 않다. 鄭 敎授가 治療한 患者 C 氏도 그랬다.

C 氏는 診斷 當時 32歲였다. 왼쪽 乳房에서 癌이 發見됐다. 뼈로 轉移됐고, 皮膚가 툭 튀어나올 程度로 癌이 퍼져 있었다. 4期 乳房癌이었다. 하지만 抛棄하지 않고 鬪病했다. C 氏는 먼저 8回 抗癌治療를 받았다. 癌의 크기가 줄어들었다. 곧바로 手術에 突入했다. 암은 完全히 除去됐다. 4年이 지난 只今까지도 再發하지 않고 있다. 乳房을 復元하는 手術도 받았다. C 氏는 健康하게 잘 지내고 있다고 한다.

●乳房癌 患者 70%, 乳房 再建 選擇
C 氏는 乳房 組織 全體를 들어낸 뒤 乳房을 再建했다. C 氏처럼 女性性의 象徵인 乳房을 再建하려는 女性이 最近에는 더 많아졌다. 乳房展切除術을 받은 患者의 70% 程度가 乳房을 再建한다. 乳房 再建은 美的 效果를 넘어 心理的 治療 效果를 높이기 때문에 健康保險이 適用된다.

이형철 고려대 안암병원 성형외과 교수를 찾는 환자의 90%는 암 수술 이후 유방 재건을 원하는 사람들이다.
이형철 高麗大 安岩病院 成形外科 敎授를 찾는 患者의 90%는 癌 手術 以後 劉邦 再建을 願하는 사람들이다.
이형철 高麗大 安岩病院 成形外科 敎授는 先天畸形 治療나 乳房再建術을 專門으로 한다. 90%는 乳房 再建 患者다. 保形物을 가슴에 揷入하거나 뱃살로 乳房 組織을 만들어 揷入한다. 保形物 揷入은 1時間 程度면 끝난다. 自己 組織을 移植하려면 더 複雜한 節次를 거쳐야 한다. 이 때문에 保形物 揷入을 擇하는 사람이 7 對 3 程度로 많다.

李 敎授는 “癌을 除去한 뒤 後續 治療를 할 때도 乳房이 없으면 喪失感을 느끼는 患者들이 많다. 이 때문에 70代 患者도 再建 手術을 받는다”고 말했다. 最近 70代 初盤의 D 氏가 그랬다. D 氏는 처음에는 再建 手術을 할 必要가 있겠느냐며 拒絶했었다. 하지만 D 氏의 男便과 子息들은 喪失感을 덜 느끼기 위해서 必要하다며 再建 手術을 積極 勸했다. 結局 D 氏는 乳房 再建 手術을 받았다. 나중에 D 氏는 그 選擇이 옳았다며 만족해했다고 한다.

乳房 再建에 健康保險이 適用된다지만 治療費는 數百萬 원에 이른다. 高麗大 安岩病院 乳房센터는 脆弱階層을 對象으로 乳房 再建 프로그램을 運營하고 있다. 2000萬 원의 再建手術基金과 保形物을 確保한 狀態다. 對象者는 이 病院 醫療社會事業팀이 選定한다.


金相勳 記者 corekim@donga.com
#女性癌 #乳房癌 #子宮內膜癌 #卵巢癌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