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波濤와 바람의 藝術品’ 그레이트 오션 로드는 世界 最大의 戰爭記念物[전승훈의 아트로드]|東亞日報

‘波濤와 바람의 藝術品’ 그레이트 오션 로드는 世界 最大의 戰爭記念物[전승훈의 아트로드]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3月 24日 18時 28分


코멘트

濠洲 멜버른 旅行(2) 그레이트 오션 로드



濠洲 멜버른 南쪽 自動車로 約 2時間 距離에 있는 ‘그레이트 오션 로드’는 總 241km에 이르는 海岸道路다. 道路 곳곳에 車를 멈추고 海邊으로 내려갈 수 있는 通路나 展望臺가 있다. 커다란 波濤가 하얗게 부서지는 海邊과 絶壁의 뷰를 볼 수 있는 世界에서 가장 有名한 海岸 觀光道路 中 하나다.

그레이트 오션 로드 12社도 바위. 전승훈 記者 raphy@donga.com




濠洲의 代表的인 觀光地인 그레이트 오션로드에서 가장 으뜸인 絶景은 ‘12社도(Twelve Apostles)’다. 구불구불한 海岸 絶壁을 따라 巨大한 石灰巖 바위들이 바닷 물 위로 우뚝 솟아 있는 곳이다. ‘12社도’라는 이름은 西歐 基督敎 文明에서는 매우 성스러운 이름이 아닐 수 없다. 12社도 中 한 名인 性(聖) 야고보의 무덤을 찾아가는 스페인 北部 산티아고 巡禮길은 유럽을 넘어 世界的인 徒步 巡禮길이 됐다. 12社도 바위가 잇달아 서 있는 ‘그레이트 오션 로드’에도 海岸線을 따라 100km 區間의 徒步 트레일 코스가 있다. 바다와 山을 넘나드는 트레일 코스에는 커다란 背囊에 텐트까지 짊어지고 걷는 젊은이들을 심심찮게 만날 수 있다.

그레이트 오션 로드 12社도 바위. 빅토리아州 觀光廳 提供


●바닷 속으로 사라지는 12社도



그레이트 오션로드는 BBC가 選定한 ‘죽기 前에 꼭 가봐야 할 곳’에 즐겨 뽑히는 곳이다. 왜 죽기 前에 꼭 가봐야 한다고 했을까? 그 理由는 軟弱한 石灰巖으로 이뤄진 바위가 海岸의 波濤의 浸蝕과 바람, 颱風 等의 影響으로 하나 둘씩 무너져 바닷 속으로 사라지고 있기 때문이다.

헬기에서 바라본 12社도 바위. 전승훈 記者 raphy@donga.com


이것은 애初에 12社도 바위가 ‘波濤와 바람의 藝術品’으로 태어난 것과도 關係가 깊다. 元來 구불구불한 海岸線에 끊임없이 몰려오는 거센 波濤가 弱한 部分을 무너지게 하고, 바다 위에 남은 絶壁은 섬이 되는 것이다. 이 섬마저도 波濤에 依해 밑部分이 파이고, 龜裂이 간 바위 틈새로 소금氣 머금은 빗물이 들어가 쪼개지면서 結局 무너져 내리는 것이다. 이렇게 12社도 바위는 現在 8個만 남은 狀態다.

그레이트 오션 로드 포트 캠벨 國立公園에 있는 런던브릿지. 전승훈 記者 raphy@donga.com


實際로 그레이트 오션 로드 포트 캠벨 國立公園에 있는 ‘런던 브릿지’ 바위에 가보니 무시무시한 波濤의 힘을 느낄 수 있었다. 元來 바다 쪽으로 길게 뻗은 串이었는데, 아랫部分에 波濤의 浸蝕으로 두個의 아치가 생겼다.

1990年 무너지기 前 런던 브릿지의 아치 모습.


그런데 1990年 1月 午後 7時45分 쯤 2名의 觀光客이 있는 狀態에서 轟音과 함께 한쪽 아치가 갑자기 무너져내렸다. 陸地와 連結된 윗部分의 무거운 돌 무게를 얇아진 아치가 支撐을 하지 못한 것. 猝地에 섬이 된 곳에 孤立돼 있던 觀光客 2名은 3時間 뒤에 警察 헬기에 依해 救助됐다고 한다.

헬기에서 바라본 런던 브릿지. 陸地와 連結된 串의 一部分이 무너져 섬이 된 모습을 볼 수 있다. 전승훈 記者 raphy@donga.com


이 곳에 있는 案內板에는 ‘波濤의 浸蝕에 依해 언젠가는 두 番째 아치도 무너질 것이다. 그러면 두個의 새로운 사도 바위가 생겨날 것이다. 그리고 이 두 個의 바위도 侵蝕돼 結局 바닷 속으로 完全히 사라질 것’이라고 씌여 있었다.

날카로운 面刀날 模樣의 줄무늬가 생긴 레이저백 바위. 전승훈 記者 raphy@donga.com


포트 캠벨 國立公園에 있는 ‘레이저백(Razorback)’ 바위는 面刀칼처럼 날카로운 모서리를 가진 바위들이 이어진다. 14秒에 한 番씩 치는 波濤가 絶壁 아랫部分에 기다란 홈을 만들어내고, 바위가 浸蝕으로 떨어지면서 날카로운 表面이 形成되는 것이다.

레이저백 바위. 빅토리아州 觀光廳 提供


‘로크 아드 峽谷(Loch Ard Gorge)’은 1878年 50餘 名의 死傷者를 내고 坐礁한 船舶의 이름을 따 명명한 峽谷이다. 海邊에 서면 바다 위로 우뚝 솟은 兩쪽 絶壁 사이로 거센 波濤와 물결이 들어오는 風景을 鑑賞할 수 있다.

로크 아드 峽谷.


散策路를 따라 뷰 포인트로 가다보면 로크 아드 號 沈沒에서 살아 남은 두 名의 生存者 ‘톰과 에바’의 이야기가 적힌 案內板이 있다. 階段을 타고 海邊가로 내려가면, 奇異한 形態의 석순과 鍾乳石이 자란 浸蝕 洞窟도 구경할 수 있다.

로크 아드 峽谷의 鍾乳石.


그레이트 오션 로드를 구경하는 특별한 方法은 헬리콥터를 타는 것이다. 12社도 바위 訪問者센터에서 出發하는 헬리콥터(12 Apostles helicopters)를 타고 約 16分 동안 45km를 날아서 12社도 바위와 로크 아드 峽谷, 런던브릿지, 코끼리바위 等을 보고 돌아올 수 있다. (費用은 1人當 165號州달러·藥 14萬4000원)



헬리콥터 琉璃窓 때문에 생각보다 寫眞을 찍으면 잘 나오지는 않는다. 그러나 하늘 위에서 그레이트 오션 로드의 스펙터클한 奇巖怪石과 波濤, 에머랄드 빛 바다를 눈으로, 가슴으로 맘껏 담아올 수 있는 機會였다.

헬기에서 바라본 그레이트 오션 로드. 전승훈 記者 raphy@donga.com


●世界 最大의 戰爭記念物



그레이트 오션로드 建設은 1次 世界大戰(1914~1918) 參戰 後 歸鄕한 軍人들에게 일자리를 주기 위한 事業으로 始作됐다. 濠洲는 1次 世界大戰에 總 33萬 名의 軍人이 유럽, 터키, 中東에서 戰鬪에 參加했다. 總 6萬 名이 戰死하고, 16萬 名이 부상당했다. 參戰軍人 中 犧牲者 比率은 64%가 넘었는데, 參戰國 中 犧牲者 比率이 가장 높았다.



英國의 要請으로 1次 世界大戰 激戰地였던 터키 갈리폴리 戰鬪에 參戰했던 濠洲와 뉴질랜드軍이 數많은 死傷者를 냈기 때문이다. 當時 젊은 軍人들의 損失은 人口 500萬 名에 不過했던 濠洲 社會에 커다란 影響을 미쳤다. 돌아온 軍人들을 위한 일자리 마련은 매우 重要한 일이었고, 그레이트 오션 로드 建設 事業이 提案됐던 것이다.

1919年 9月19日 始作된 工事에는 總 3000餘 名의 1次 大戰 參戰軍人들이 삽과 곡괭이를 들고 일했다. 參戰軍人들은 料理師와 피아노가 갖춰진 캠프에서 머물면서 道路 建設 勞動者로 일했다고 한다.

그레이트 오션 로드 建設에 參與한 1次大戰 參戰軍人 記念物. 전승훈 記者 raphy@donga.com


1936年 이 道路가 政府에 引受되기 前까지 通行料를 받던 톨게이트가 있던 자리인 ‘이스턴 뷰(Eastern View)’에는 1次大戰 參戰 軍人들을 위한 記念碑와 銅像이 서 있다. 濠洲 멜버른의 現地 旅行가이드人 대니얼 徐 氏는 “이 記念碑 뿐 아니라 ‘그레이트 오션 로드’ 全 區間이 全 世界에서 가장 큰 戰爭記念物人 셈”이라고 말했다.

멜버른 都心에 있는 戰爭記念館.


멜버른 都心 한가운데 있는 公園에도 戰爭 記念館(Shrine of Remembrance)李 세워져 있어 觀光客들을 맞는다. 入口로 들어가면 가장 먼저 아버지와 아들이 軍服을 입고 등을 맞대고 서 있는 銅像을 만난다. 이 富者(父子)는 1次 世界大戰(1914~18)에서 戰死한 아버지와 2次 世界大戰(1939~45)에서 戰死한 아들의 모습이다.

1次 大戰 參戰 아버지와 2次 大戰 參戰 아들의 銅像.


展示場에는 1950年 6.25 戰爭 當時 유엔軍의 一員으로 參戰한 濠洲軍의 旗발과 寫眞 等을 볼 수 있는 코너도 있다. 6.25戰爭 當時 濠洲軍은 總 1萬8000餘 名이 參戰해 339名이 戰死하고 1200餘 名이 負傷했다고 한다.

古代 그리스의 靈廟 스타일에서 靈感을 받은 雄壯한 戰爭記念館에서 가장 重要한 空間은 中央에 있는 性소다. 1次 大戰 終戰일인 每年 11月11日 午前 11時에는 天障의 틈으로 한줄기 自然 햇빛이 들어와 大理石으로 만든 ‘記憶의 돌’ 위를 비춘다. 聖召의 가운데에 놓여 있는 記憶의 돌에는 ‘LOVE(사랑)’라는 單語가 새겨져 있다.

멜버른 戰爭記念館 屋上 발코니에서 바라본 都心 前景. 전승훈 記者 raphy@donga.com


戰爭記念館 꼭대기에 있는 발코니에서는 庭園에 심어진 250그루의 나무를 비롯해 멜버른 都心의 高層빌딩과 야라강까지 파노라마처럼 펼치지는 展望을 볼 수 있다. 記念館 周邊에는 13헥타르에 이르는 定員에 ‘無名勇士를 追慕하는 꺼지지 않는 불꽃’을 비롯한 수많은 彫刻品, 記念碑 사이로 散策을 할 수 있다.

멜버른 戰爭記念館에 있는 楊貴妃 꽃 模樣의 지붕 造形物. 전승훈 記者 raphy@donga.com
글-寫眞 멜버른=전승훈 記者 raph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