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너무 큰 PDF 파일, 容量 줄이려면 이렇게! [이럴땐 이렇게!]|동아일보

너무 큰 PDF 파일, 容量 줄이려면 이렇게! [이럴땐 이렇게!]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3月 13日 11時 00分


코멘트
출처 어도비
出處 어도비


現代人들은 業務를 보며 或은 疏通을 하며 여러 가지 電子文書를 使用합니다. DOC(워드), XLS(엑셀), PPT(파워포인트), HWP(한글) 等 規格도 正말 다양하죠. 그中에서 最近 活用 頻度가 크게 높아진 電子文書 規格 中 하나가 바로 ‘PDF(Portable Document Format)’입니다.

PDF는 어도비(Adobe)社가 開發한 電子文書 파일 規格으로, 어떤 시스템에서 文書를 열더라도 同一한 模樣과 形態로 볼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特徵입니다.

다른 文書 파일은 프로그램/애플리케이션(앱) 버전이나 運營體制에 設置된 글꼴, 畵面 解像度 等의 다양한 變數 때문에, 同一한 文書라도 시스템에 따라 다르게 보이곤 합니다. PDF 파일을 使用하면 이런 憂慮를 덜 수 있죠.

그리고 特定 프로그램이 없으면 PDF 파일을 修正/編輯할 수 없으니, 文書 作成者의 意圖 歪曲이나 內容 變更 誤謬 없이 다른 사람들에게 傳達하는 데 有用합니다. 그 德에 商品 紹介 카탈로그나 使用說明書 等을 온라인으로 配布할 때 PDF 文書가 자주 使用되고 있습니다.

다만 短點도 勿論 있습니다. 파일 容量이 제법 큰 便이라는 거죠. 特히 高品質 이미지가 여럿 들어간 PDF 파일은 容量이 數十 MB를 넘기도 합니다. 이런 高容量 PDF 文書는 電送할 때 時間이 오래 걸리고, 保管 時 貯藏裝置 空間도 많이 차지합니다.

大容量 PDF 文書 容量을 줄이고 싶을 때는 이렇게 하면 됩니다. 여기서는 6.85MB 크기의 弘報 카탈로그 PDF 파일을 壓縮해 보겠습니다.

어도비 온라인 서비스로 PDF 壓縮 (PC/모바일 無料 利用 可能)
포털사이트에서 ‘PDF 압축’을 검색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포털사이트에서 ‘PDF 壓縮’을 檢索해 利用할 수 있습니다.
PDF 파일 容量을 줄이는 가장 簡單한 方法은, 어도비社가 提供하는 PDF 壓縮 서비스를 利用하는 것입니다(PDF 文書 規格은 어도비社가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이 連結돼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使用 可能하며, PC뿐 아니라 스마트폰, 태블릿__ 같은 모바일 機器로도 줄일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프로그램을 따로 設置할 必要 없이 웹브라우저로 作業할 수 있는 데다, 個人 및 企業, 器官 相關없이 모두 無料로 쓸 수 있습니다. 네이버나 다음, 구글 等의 포털사이트에서 ‘PDF 壓縮이라 檢索하면 바로 標示되므로 接近도 쉽죠.

‘파일 선택’을 누르거나, 마우스로 파일을 끌어 놓으면 됩니다.
‘파일 選擇’을 누르거나, 마우스로 파일을 끌어 놓으면 됩니다.
該當 사이트에 들어가서, ‘파일 選擇’을 누르고 壓縮하려는 PDF 파일을 찾아 選擇합니다. PC라면 該當 파일을 마우스로 끌어서(드래그 앤 드롭) 웹페이지 畵面에 가져다 놓을 수 있습니다.

以後 該當 PDF 파일의 壓縮 水準을 指定하는 選擇 窓이 뜹니다. ‘높음’과 ‘中間’, ‘낮음’을 選擇할 수 있는데, 壓縮 水準이 높을수록(압축을 많이 하면) 파일 容量은 더 줄어들지만, 그만큼 파일 本文에 들어있는 이미지 品質도 많이 低下되니 注意해야 합니다. 여기서는 ‘높음’으로 設定했습니다.

압축 수준을 높으면 파일 용량은 줄지만 이미지 품질도 저하됩니다.
壓縮 水準을 높으면 파일 容量은 줄지만 이미지 品質도 低下됩니다.
壓縮 水準을 定하고 ‘壓縮’을 누르면, 壓縮 過程을 거쳐 ‘壓縮된 PDF가 準備됨’이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여기서 ‘다운로드’를 選擇하면 壓縮 完了된 PDF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죠. 6.85MB 容量의 元本 PDF 파일이 1.67MB로 확 줄었습니다.

압축이 완료되면 PDF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壓縮이 完了되면 PDF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어도비 온라인 서비스를 통한 PDF 壓縮은 使用法은 이처럼 簡單합니다. 다만 最初 1回 使用 時에는 로그인 없이 바로 使用할 수 있지만, 以後로는 웹사이트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어도비 計定을 새로 만드는 데(會員加入) 費用이 드는 건 아니지만 번거로운 것은 事實이죠.

어도비 온라인과 유사한 기능의 ‘스몰PDF(Smallpdf)’.
어도비 온라인과 類似한 機能의 ‘스몰PDF(Smallpdf)’.
參考로, 이와 類似한 PDF 無料 壓縮 서비스로 ‘스몰PDF(Smallpdf)’도 있습니다. 使用 方法도 어도비 온라인과 거의 비슷합니다. 다만 無料 使用者는 높은 壓縮率 機能을 利用할 수 없으며(보통 壓縮率만 可能), 파일 1個 壓縮 後 5分 程度 기다려야 다른 파일을 壓縮할 수 있는 制限이 좀 있습니다.

‘알PDF’로 PDF 壓縮(PC 專用, 個人 使用者만 無料)
어도비나 스몰PDF 같은 온라인 서비스 外에, 特定 소프트웨어/프로그램을 設置해 PDF 파일을 壓縮하는 方法도 있습니다. 代表的인 것이 이스트소프트 社의 ‘알PDF’입니다.

‘알툴즈’ 홈페이지에서 알PDF 無料 버전을 다운로드, 設置할 수 있습니다. 單 알PDF는 個人 使用者에게만 無料이며, 企業이나 機關이라면 有料 버전을 購買해야 합니다. 아울러 아쉽게도, 모바일 버전은 없고 PC버전만 있습니다.

PDF 파일을 연 후 ‘도구’ 탭에서 ‘PDF 최적화’ 항목을 선택합니다.
PDF 파일을 연 後 ‘道具’ 탭에서 ‘PDF 最適化’ 項目을 選擇합니다.
알PDF 設置 後 實行한 다음, 初期 메뉴 上段에 있는 ‘PDF 最適化’를 選擇해 壓縮할 PDF를 選擇합니다. 或은 ‘파일 熱氣’를 먼저 選擇해 該當 파일을 열고, 上段 ‘道具’ 탭의 ‘PDF 最適化’ 項目을 눌러 PDF 파일 壓縮을 實行해도 됩니다.

PDF 압축 수준을 선택한 뒤 ‘적용’을 누르면 파일 압축이 시작됩니다.
PDF 壓縮 水準을 選擇한 뒤 ‘適用’을 누르면 파일 壓縮이 始作됩니다.
파일의 壓縮 水準을 設定하는 메뉴가 뜨는데, 이는 어도비 온라인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壓縮 水準이 높을수록 容量은 줄어들지만 이미지 品質 低下도 甚해집니다. 이番에도 壓縮 水準은 ‘높음’으로 選擇했습니다.

압축 후 PDF 파일 용량을 확인하고 파일을 저장합니다.
壓縮 後 PDF 파일 容量을 確認하고 파일을 貯藏합니다.
이제 ‘適用’을 누르면 暫時 後 最終 壓縮된 PDF 파일 容量을 보여줍니다. 6.85MB에서 1.15MB로, 83.21%만큼 파일 容量이 줄어들었네요. 壓縮된 PDF 파일을 열어 별다른 問題가 없음을 確認하면, 上段 ‘파일’ 탭을 눌러 ‘貯藏’ 或은 ‘다른 이름으로 貯藏’을 選擇하면 壓縮된 PDF 파일이 最終 生成됩니다.

알PDF는 또한, PDF 파일 壓縮 機能 外에 PDF 文書 編輯 機能도 提供해 相當히 有用합니다. 인터넷이 連結되지 않은 오프라인 狀態에서도 쓸 수 있으며, 使用하기 위해 計定을 生成하거나 로그인을 할 必要도 없습니다.

다만 앞서 言及한 대로, 現在는 PC에서만 使用할 수 있으며, 個人이 아닌 企業이나 機關은 반드시 有料 버전을 購買해야 합니다.



金榮宇 IT東亞 記者 pengo@i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