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존슨, 長次官級 50名 줄辭意에 結局 降伏… 3年만에 不名譽 退陣|東亞日報

존슨, 長次官級 50名 줄辭意에 結局 降伏… 3年만에 不名譽 退陣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7月 8日 03時 00分


코멘트

존슨 英總理 電擊 辭退
退陣 壓迫에 “黨代表 물러나겠다”
“總理職 10月까지 維持”… 論難일듯

보리스 존슨 英國 總理(58·寫眞)가 7日(現地 時間) 執權 保守黨 代表를 電擊 辭退했다.

존슨 總理는 이날 英國 런던 總理 官邸 앞에서 “새 리더, 새 總理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 保守黨의 意志”라며 “黨 代表職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혔다. 議員內閣制人 英國에서는 第1黨 代表에게 總理 職이 自動 승계된다. 그러나 “總理 職은 새 總理가 定해지는 10月 黨 全黨大會까지 維持하겠다”며 長官 人事를 斷行해 論難이 豫想된다.

코로나19 防疫守則을 違反한 ‘파티게이트’로 지난달 保守黨 新任 投票를 艱辛히 通過한 존슨 總理는 크리스토퍼 핀처 議員을 保守黨 院內副總務에 임명할 때 性(性)非違 全力을 몰랐다는 解明이 거짓말로 드러나 辭退 壓迫을 받았다. 最小 50名의 長次官級 人士가 존슨 總理 辭退를 促求하며 辭意를 밝혔다. 그가 허수아비 總理가 되면서 남은 브렉시트 課題 解決과 우크라이나에 對한 西方 支援 隊伍에 龜裂이 가는 等 英國 리더십 空白이 생길 것이라는 憂慮가 나온다.

존슨 英總理, 與代表 電擊 辭任

‘파티게이트’ 겨우 넘겼지만 性非違 人事 擁護 거짓말 들통
崔側近까지 나서 “辭退하라” 壓迫… “10月까지 總理職 維持” 밝히자
保守黨內 “總理職度 내려놔야”… 勞動黨 “不信任 票決 要求할 것”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7일(현지 시간) 런던 다우닝가 10번지 총리 관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보수당 대표직 사퇴를 밝히고 있다. 런던=AP 뉴시스
보리스 존슨 英國 總理가 7日(現地 時間) 런던 다우닝가 10番地 總理 官邸 앞에서 記者會見을 열고 保守黨 代表職 辭退를 밝히고 있다. 런던=AP 뉴시스
“브렉시트를 이뤄냈고 팬데믹을 克服했습니다. 2019年 總選에서 保守黨은 1987年 以後 가장 많은 票를 얻었습니다.”

7日(現地 時間) 낮 12時 半, 英國 런던 다우닝가 10番地 總理 官邸 앞에 선 보리스 존슨 總理(58)는 黨 代表職 辭退를 밝히면서도 治績 자랑을 잊지 않았다. 존슨 總理가 “‘世界 最高 職業’을 抛棄하는 것이 슬프지만 10月 全黨大會까지 總理 職을 維持하겠다”고 하자 지켜보던 市民들 사이에서 ‘郵’ 하는 揶揄가 나왔다.

日刊 더타임스는 “존슨의 傲慢함이 代價를 치렀다”고 評價했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존슨 總理의 流通期限은 이미 지났다”며 “인플레이션 11%, 유럽이 戰爭에 휩싸인 이때 英國에는 有能하고 信賴할 수 있는 리더십이 必要하다. 바로 ‘只今’”이라고 傳했다. 實權 없는 總理가 된 그의 退陣은 信賴가 特히 重要한 國家 頂上이 隨時로 말을 바꾼 自業自得이란 評價가 나온다.
○ 존슨 “群衆心理로 나를 몰아내”
올 2月 크리스토퍼 핀처 議員을 保守黨 院內副總務로 임명할 때 그가 過去 性(性)脾胃를 저지른 事實을 몰랐다는 존슨 總理의 말이 虛僞로 드러나자 거센 批判에 휩싸였다. 保守黨 議員들은 防疫守則 違反 論難 때와 마찬가지로 ‘거짓말로 一貫한다’며 總理 辭退를 壓迫했다.

존슨 總理는 6日 下院에서 辭退를 要求하는 議員들에게 “莫重한 任務를 맡은 以上 끝까지 完遂하겠다”고 버텼다. 이날 最側近 마이클 고브 住宅長官까지 退陣을 勸告하자 “뱀 같은 사람”이라며 곧바로 解任했다.

그러나 里市 수낵 財務長官을 筆頭로 長次官級 閣僚 50名이 5, 6日 總理 辭退를 促求하며 줄줄이 辭意를 밝히자 保守黨 評議員 모임 ‘1922委員會’ 그레이엄 브레이디 委員長을 만나 辭意를 表明했다. 브렉시트를 强行하며 2019年 7月 總理에 오른 지 3年 만에 不名譽 退陣한 短命 總理가 됐다. 잇단 거짓말과 스캔들로 保守黨 內部에서조차 徹底히 미운털이 박혔다. 그럼에도 존슨 總理는 7日 記者會見에서 “保守黨 議員들이 非理性的인 群衆心理(herd mentality)로 나를 몰아냈다”고 主張했다.

그는 名門 옥스퍼드대 出身임에도 어수룩한 外貌, 쉽고 直說的인 言辯으로 大衆의 人氣를 끌었다. 特히 2016年 브렉시트 國民投票 當時 유럽聯合(EU) 脫退 陣營을 이끈 것은 큰 資産이 됐다. 브렉시트를 놓고 갈팡질팡하던 테리사 메이 前 總理가 黨 代表를 辭退하자 2019年 7月 黨 競選에서 壓倒的인 支持로 黨 代表에 올라 總理가 됐다. 같은 해 12月 總選에서 壓勝하고 이듬해 1月 브렉시트가 施行됐다.

그러나 2020年 初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對應 失敗, 지난해 코로나19 封鎖 期間 總理官邸에서 防疫을 어기고 술잔치를 벌인 ‘파티게이트’ 暴露 等으로 코너에 몰렸다. 지난달 黨 信任 投票에서 艱辛히 總理 職은 維持했지만 이어진 補闕選擧에서는 保守黨 候補가 全敗하는 受侮를 當했다.
○ NYT “英國의 리더십 空白 憂慮”
10月 黨 全黨大會까지 總理 職을 維持하겠다고 밝힌 그는 7日 잇단 辭退로 空席이 된 長次官에 새 人士들을 續續 發表했다. 하지만 保守黨에서는 “바로 辭退해야 한다”는 批判이 커지고 있다. 한 保守黨 議員은 가디언에 “존슨의 行動은 너무 無謀하고 변덕스럽다. 가을까지 나라를 이끌 수 없다”고 말했다. 키어 스타머 勞動黨 代表는 “존슨이 10月까지 總理 職을 維持하면 議會에 政府 不信任 票決을 要求하겠다”고 밝혔다. 萬若 존슨 總理가 不信任 投票에서 지면 議會는 解散되고 總選이 實施된다. 존슨 總理 後任으로는 數낵 前 長官, 리즈 트러스 外交長官을 비롯해 우크라이나 戰爭 리더십을 인정받은 벤 월리스 國防長官 等이 擧論된다.

長期化하는 우크라이나 戰爭, 景氣 沈滯 危機와 인플레이션에 따른 複合危機로 유럽이 혼란스러운 狀況에서 英國의 全般的인 리더십 空白이 憂慮된다고 뉴욕타임스(NYT)는 傳했다. BBC는 經濟 危機가 그의 退陣을 부채질했다고 했다. 우크라이나 戰爭 餘波로 消費者物價指數가 40年 만에 最大인 9% 以上 올랐는데 稅金은 늘어 庶民 經濟가 큰 打擊을 입었다는 것이다.

또 지난달 總選에서 過半 議席 確保에 失敗해 리더십이 흔들린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大統領과 더불어 西方의 우크라이나 戰爭 對應 戰線에 非常이 생겼다는 指摘도 나온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러시아 크렘린宮 代辯人은 “그는 우리를 좋아하지 않고 우리도 그를 좋아하지 않는다”라며 冷淡한 反應을 보였다. 反面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大統領 補佐官 미하일로 포돌랴크는 “積極的으로 우크라이나를 支援해 준 點에 感謝하다”고 밝혔다.


파리=김윤종 特派員 zozo@donga.com
홍정수 記者 hong@donga.com
#존슨 #英國 總理 #辭退 #不名譽 退陣 #파티게이트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