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잘 다녀올게요’ 그 말이 마지막일 줄은…더 잘 해주지 못해 未安”|東亞日報

“‘잘 다녀올게요’ 그 말이 마지막일 줄은…더 잘 해주지 못해 未安”

  • 뉴스1
  • 入力 2022年 6月 13日 21時 16分


코멘트
13일 오후 대구 중구 경북대병원 장례식장에서 열린 대구 법률사무소 방화 참사 희생자 합동추모식에서 대구지방변호사회 동료 변호사와 법률사무원 등 참석자들이 희생자들을 애도하고 있다. 2022.6.13/뉴스1
13日 午後 大邱 中區 경북대병원 葬禮式場에서 열린 大邱 法律事務所 放火 慘事 犧牲者 合同追慕式에서 大邱地方辯護士會 同僚 辯護士와 法律事務원 等 參席者들이 犧牲者들을 哀悼하고 있다. 2022.6.13/뉴스1
“아침에 집을 나서며 ‘잘 다녀올게요’라는 말이 生前에 傳하는 마지막일 줄은 몰랐습니다. 그날도 그렇게 出勤해 事務室 冊床에 앉아 성실하게 일하며 平凡한 日常을 보내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런 平凡한 삶마저 아무 相關 없는 者의 손으로 하루 아침에 否定 當해버렸습니다.”

오빠는 慌忙하게 떠나보낸 女同生을 記憶하며 마지막 人事를 傳하는 내내 눈물을 감추지 못했다.

大邱 法務빌딩 辯護士 事務室 放火事件 犧牲者 6名의 合同 追慕式이 13日 午後 大邱 中區 경북대병원 葬禮式場에서 嚴守됐다.

裁判 結果에 怏心을 품은 50代 男性의 無道한 放火로 無辜한 6名이 한꺼번에 生命을 잃은 慘變에, 犧牲者 遺族과 生前의 同僚, 知人들은 이제는 永遠히 볼 수 없다는 現實이 아직도 믿기지 않은 듯 慘澹한 心情을 吐해냈다.

追慕式은 눈물바다였다. 生前 함께 일한 同僚 等의 追悼辭가 있을 때마다 遺族들은 嗚咽하며 사랑하는 家族을 떠나보내야 하는 現實을 否定하려 했다.

이番 事件으로 숨진 法律事務所 30代 事務職員의 오빠는 “影幀 寫眞을 봤다. 至毒한 슬픔에 휩싸여 눈물로 가득 찬 두 눈 속에 밝게 웃고 있는 너의 모습이 들어왔다”며 “너무나 사랑스럽고 예쁜 모습과 追憶이 생각난다. 더 잘해주지 못해 未安하다”고 흐느꼈다.

그러면서 “제게 주어진 남은 삶을 故人의 삶을 본받아 더 아름답게, 善한 影響力으로 故人의 삶을 닮아가겠다”고 했다.

숨진 辯護士의 한 同僚는 “只今 이 瞬間도 어디선가 兄님께서 나타나 술 한盞 못하는 저라는 걸 알면서도 ‘燒酒 한잔해야지’라고 하실 것 같다”며 “아직도 故人이라는 單語와 冥福이라는 單語를 차마 쓰지 못하겠다”고 슬퍼했다.

葬禮委員長을 맡은 이석화 大邱地方辯護士會長은 故人들의 이름을 一一이 부르며 “當身들 곁에 우리가 있다”며 애써 슬픔을 갖췄다.

李 會長은 “이番 事件은 辯護士制度와 法治主義를 否定하는 反文明的인 司法테러”라며 “아무 잘못 없이 가신 被害者의 犧牲, 決코 헛되지 않게 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어 “오늘 合同 追慕式은 우리 발걸음의 始作”이라며 “앞으로 우리가 해 나가야 할 많은 일에 힘을 모아달라”고 當付했다.

이날 大邱에 온 安哲秀 國民의힘 議員(京畿 성남시 분당구甲)도 合同 追慕式을 찾아 “故人들은 國民의 基本 人權을 保護하고 社會 正義의 實現을 위해 獻身하며 맡은 바 使命을 다 하셨던 분들이셨다”며 “遺家族들에게는 한家庭의 든든한 버팀木 役割을 했던 착한 子息들이었으며, 同僚들에게는 한결 같았던 좋은 知己였다”고 哀悼했다.

이어 “돈 없는 사람들을 위해 無料 辯論도 마다하지 않으셨고, 서로를 도와가며 省察과 나눔을 實踐하고 社會的 弱者의 同伴者로 우리 社會의 빛과 소금의 役割을 마다하지 않으셨다”며 “故人들께서 하시고자 했던 未完의 일들은 남아있는 사람들에게 물려주시고 便安히 永眠하시기 바란다”고 했다.

앞서 지난 9日 午前 10時55分쯤 放火犯 千某氏(53·死亡)가 大邱 수성구 범어동 大邱地法 隣近에 있는 7層짜리 法務빌딩 2層 辯護士 事務室 203號에 揮發油가 든 容器를 들고 들어가 불을 질렀다.

이 불로 千氏를 包含해 當時 現場에 있던 辯護士와 職員 等 7名이 숨지고 50名이 다쳤다.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앞줄 가운데)이 13일 오후 대구 중구 경북대병원 장례식장에서 열린 대구 법률사무소 방화 참사 희생자 합동추모식에 참석해 희생자들을 애도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민복기 대구시의사회 부회장, 안철수 의원, 김종한 대구시 행정부시장. 2022.6.13/뉴스1
安哲秀 國民의힘 議員(앞줄 가운데)李 13日 午後 大邱 中區 경북대병원 葬禮式場에서 열린 大邱 法律事務所 放火 慘事 犧牲者 合同追慕式에 參席해 犧牲者들을 哀悼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민복기 大邱市의사회 副會長, 안철수 議員, 김종한 大邱市 行政副市長. 2022.6.13/뉴스1
天氏는 大邱 수성구의 한 再開發地域 事業에 投資했다가 分讓 低調 等으로 큰 損害를 본 것으로 알려졌다.

投資에 失敗한 그는 施行社 側을 告訴했고, 數年에 걸쳐 進行된 送辭와 裁判 等에서 잇따라 敗訴하자 相對側 法律 代理人인 A辯護士에게 怏心을 품고 犯行한 것으로 推定되고 있다.

火災 當時 A辯護士는 다른 裁判 日程이 있어 他 地域으로 出張을 가 禍를 면했으나, 辯護士 事務室에서 勤務하는 職員과 事務室을 함께 쓰는 B辯護士 等 6名이 목숨을 잃었다.

(大邱=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