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李 合流한 親命’ 核心 勢力 負傷… ‘文없는 親文’ 全大서 再起 노려|동아일보

‘李 合流한 親命’ 核心 勢力 負傷… ‘文없는 親文’ 全大서 再起 노려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9日 03時 00分


코멘트

親命 vs 親文, 民主 ‘新酒類’ 競爭

“2024年 總選 公薦權을 누가 쥐느냐에 따라 더불어民主黨의 ‘新(新)駐留’가 決定된다.”

8月 全黨大會를 앞두고 민주당 內 系派 葛藤이 連日 激化되는 것을 두고 한 重鎭 議員은 이같이 말했다. 文在寅 前 大統領의 退任으로 黨內 核心 系派였던 ‘親文’(親文在寅) 陣營의 勢가 꺾인 가운데, 李在明 議員 亦是 3·9大選 敗北 以後 補闕選擧로 院內 入城은 했으나 아직까지 黨內 確實한 主導權을 다지지 못했기 때문이다. 여기에 强勁派 初選 議員 모임인 ‘처럼회’뿐 아니라 ‘더民初’와 黨內 最大 議員모임인 ‘더좋은미래’ 等도 社會的 距離 두기 解除 後 討論會와 워크숍을 여는 等 本格的인 세 誇示에 나서고 있다.
○ 李在明 汝矣島 入城에 ‘親命’ 期待感
民主黨 內 代表的 ‘非主流’ 그룹이었던 親命 그룹은 3·9大選을 거치면서 黨內 核心 系派로 자리 잡았다. 한 민주당 關係者는 “李 議員의 最側近 그룹인 ‘7湮晦’(鄭成湖·김영진·김병욱·임종성·문진석·金南局 議員, 李圭閔 前 議員)에 不過했던 親명系가 選對委 構成을 거치면서 5線 趙正湜·安敏錫, 4線 禹元植, 3線 朴洪根·윤후덕 議員 等으로 擴大됐다”고 했다.

親命 陣營으로선 李 議員의 院內 入城으로 確實한 求心點이 생겼다. 李 議員은 國會 出勤 첫날부터 側近 議員들과 晩餐을 여는 等 立地 다지기에 나섰다. 다만 過去 朴元淳系·民평련 所屬 等 多樣한 陳永 出身들이 모인 탓에 親命 議員들 간 結集力이 剛하지 않다는 點은 不安 要素로 꼽힌다. 民主黨 關係者는 “主要 事案에 따라 議員들 間 意見이 尖銳하게 갈리는 等 親命 陣營 內 ‘怨 보이스’가 아직 强한 便은 아니다”며 “李 議員에게 反感을 가진 議員도 적지 않아 擴張性 面에서 限界가 있다”고 밝혔다.
○ 全黨大會로 再起 노리는 ‘親文’

親文 陣營은 文在寅 政府에서 要職을 맡았던 人士들이 主軸을 이루고 있다. 文 前 大統領과 함께 靑瓦臺에서 勤務했던 金永培·尹建永·윤영찬·鄭泰浩·한병도 議員 等을 비롯해 마지막 長官을 지내고 最近 國會로 돌아온 朴範界·全海澈·黃熙 議員 等이 代表的이다. 最近 李洛淵系와 丁世均界 等 旣存 系派들이 잇달아 解體 宣言을 한 것과 달리 金鍾民·都鍾煥·申東根·최인호·洪永杓 議員 等이 理事陣으로 있는 親文 議員 모임 ‘民主主義 4.0’은 그대로 維持되고 있다.

親文 陣營은 數的으로는 相當하지만 文 前 大統領이 退任 後 政治 一線에서 물러났고 李洛淵 前 代表도 美國으로 出國해 求心點이 明確하지 않은 狀態다. 內部 競爭도 熾烈한 便이다. 民主黨 關係者는 “8月 全黨大會를 契機로 親文 그룹이 黨內 主導權을 다시 確保하겠다는 計劃이지만 아직 電解鐵 議員과 홍영표 議員 等 누가 代表 走者로 나설지에 對해 內部的으로 整理가 되지 않은 狀況”이라고 했다.
○ 初選 모임 더民初·처럼회 입김 커져

2020年 國會 入城 以後 2年間 政治 經驗을 쌓은 初選들의 입김도 以前에 비해 커졌다. 初選 모임인 ‘더民初’와 ‘처럼회’ 等은 大選과 地方選擧 評價, 全黨大會 룰 變更 等 懸案에 對해 積極的으로 立場을 내고 있다. 特히 처럼회 所屬인 崔康旭 金容民 議員 等은 强性 支持者들의 意見을 主로 代辯하면서 親命 陣營에 힘을 보태고 있다. 처럼회는 3月 院內代表 選擧에서도 崔 議員을 2次 投票까지 진출시키며 存在感을 보였다. 議員 50餘 名이 所屬된 ‘더좋은미래’도 12日부터 1泊 2日間 워크숍을 열고 黨內 懸案에 對해 論議할 豫定이다. 非對委院長으로 推認된 우상호 議員도 더未來 出身이다.

朴聖敏 政治컨설팅 민 代表는 “只今 黨內에 初選을 비롯해 系派色이 模糊한 사람들이 많은데 이들이 어떻게 움직이느냐가 變數”라고 밝혔다. 조진만 德成女大 政治外交學科 敎授는 “總選이 다가올수록 系派色 옅은 議員들도 어디론가 뭉치게 될 것이고 그러면 葛藤은 더욱 도드라질 것”이라며 “只今은 그 싸움을 위한 前哨 段階”라고 했다.



권오혁 記者 hyuk@donga.com
강성휘 記者 yolo@donga.com



#傳貰型 #核心 勢力 負傷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