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徐珉 “文, 便安한 老後가 꿈인가…검찰개혁 로드맵 없어”|동아일보

徐珉 “文, 便安한 老後가 꿈인가…검찰개혁 로드맵 없어”

  • 뉴시스
  • 入力 2022年 4月 28日 17時 53分


코멘트
庶民 檀國大 醫大 敎授가 “文在寅 政權에 檢察改革 意志가 眞짜 있었는지 疑心할 수밖에 없다”며 與黨의 檢搜完剝(檢察 搜査權 完全 剝奪) 推進을 批判했다.

徐 敎授는 28日 大韓辯護士協會(辯協)가 檢搜完剝 法案의 國會 本會議 通過 沮止를 위해 開催한 ‘國民을 위한 檢察改革 立法 推進 會議 辯護士·市民’ 필리버스터에 參席해 이같이 밝혔다.

徐 敎授는 “過去 檢察 特殊部는 犯罪行爲를 스스로 認知해서 搜査하는 ‘認知搜査’가 可能한 部署였다”며 “第一 問題가 됐던 게 特殊部다. 權力에 反對하는 野黨 人士를 다 잡아들일 수 있었다”고 指摘했다.

이어 “檢察改革이라는 게 檢察의 肥大한 權力을 줄이자고 하는 건데, (文 大統領이) 自己가 必要하다고 하면서 特殊部를 肥大하게 만들었다”며 “文在寅 政權에게 檢察改革의 意志가 眞짜 있었나 疑心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徐 敎授는 “曺國 事態 以後 檢察改革이 다시 살아났다. 民主黨이 檢·警 搜査權을 調整하고, 野黨 反對에도 不拘하고 公搜處를 만들었다”며 “檢察改革의 巨創한 로드맵이 있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主張했다.

또 “檢察이 權力에 맞서면 안 된다는 것을 이 政權처럼 잘 보여주는 政權이 없다”며 “曺國 事態, 蔚山市長 選擧介入 事件 같이 權力者가 連累된 事件을 調査한 檢事들은 모두 左遷됐다”고 指摘햇다.

徐 敎授는 “文在寅 大統領한테 마지막으로 여쭤보겠다”며 “檢搜完剝이 實際로 되길 願하나. 檢搜完剝이 通過돼서 梁山에서 便하게 老後生活 하는 게 꿈일 것”이라고 指摘했다.

이어 “(門 大統領이) 그래서 (檢搜完剝에 對해) 말씀을 안 하는 것”이라며 우리 (國民 모두) 다 안다. 그래서 (檢搜完剝에) 우리가 反對하는 것“이라고 指摘했다.

이날 參席한 다른 演士들도 檢·警 搜査權 調整 等 現 政權의 檢察改革 推進 以後 發生한 問題點들을 되짚으며 檢搜完剝 推進에 憂慮를 표했다.

박상수 辯協 不協會長은 ”搜査權 調整 以後 選擧犯罪는 檢察이 搜査할 수 없는 게 돼버렸다“며 ”與野 合意로 檢搜完剝 法案이 通過된다면 公正選擧와 參政權 保障 等 國民의 基本權이 侵害되는 問題가 發生할 것“이라고 했다.

신인규 辯護士도 ”搜査力量을 强化하기 위해 檢察의 搜査權을 뺏어서 新生 機關을 만들겠다는 論理는 宏壯히 駭怪하다“며 高位公職者犯罪搜査處(公搜處)를 例로 들었다.

申 辯護士는 ”(公搜處가) 政治的 中立性을 차지하더라도, 搜査 力量에 對해 國民의 好意를 못 받는 게 現實“이라며 ”公搜處 하나도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게 하는 法案을 가지고, 다시 重搜廳 만들겠다 코리아 FBI 만들겠다 이런 건 다 듣기 좋은 소리로만 들린다“고 指摘했다.

또 ”(민주당의 立法 推進이) 그들이 輩出한 金大中, 盧武鉉 精神科는 相當히 乖離돼 있다고 생각한다“며 ”國會를 獨斷的으로 運營할 게 아니라 무엇이 國民을 위한 길인지, 先進的인 刑事司法 體系를 爲해 智慧를 모아야 한다“고 指摘했다.

辯協이 開催하는 이番 필리버스터는 每日 午後 2時부터 6時까지 서울 역삼동 大韓辯協會館 大講堂에서 實施되며,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된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