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曺國 事態 遺物’ 刑事事件 公開禁止, 大手術 共感帶…‘防彈’ 惡用 끝낼까|동아일보

‘曺國 事態 遺物’ 刑事事件 公開禁止, 大手術 共感帶…‘防彈’ 惡用 끝낼까

  • 뉴스1
  • 入力 2022年 3月 30日 11時 36分


코멘트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 News1
서울 瑞草區 大檢察廳. ⓒ News1
이른바 ‘曺國 救하기’라는 批判을 받은 法務部 訓令 ‘刑事事件 公開禁止 等에 關한 規定’李 尹錫悅 政府에서 大幅 改正될 展望이다. 이에 따라 國民의 알권리를 侵害한다는 批判을 받은 政權 겨냥 事件의 ‘깜깜이 搜査’ 慣行에도 制動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30日 引受위 等에 따르면 大統領職引受위委員會 政務司法行政 分課는 前날 法務部 業務報告 브리핑에서 “法務部가 刑事事件 公開禁止 規定은 廢止를 包含해 改正까지 (念頭에) 두고 積極的으로 論議하겠다고 答했다”고 밝혔다.

朴範界 法務部 長官은 이날 午前 政府果川廳舍 出勤길 記者들과 만나 “刑事事件 公開禁止 規定의 現實 妥當性 部分은 大檢 이야기를 한番 들어보려 한다”며 “納得이 되고 協助할 것이 있으면 協助해야죠”라고 論議 着手 意思를 밝혔다.

朴 長官은 지난 28日에도 “一線에서 刑事事件 公開禁止 規定을 다 따르려 하다보니 不便하고 現實的으로 어려운 部分이 있는 것 같아 骨格을 크게 해치지 않는 範圍 內에서 現實妥當性에 맞게 變化를 꾀할 수 있다”고 改正 可能性을 열어뒀다.

이처럼 朴 長官이 大檢 意見을 받아들여 改正 論議에 着手하겠다는 뜻을 내비치면서 法務部와 大檢이 早晩間 實務 協議를 始作할 것으로 보인다.

曺國 前 法務部 長官 辭退 두달餘 後인 2019年 12月 1日부터 施行된 刑事事件 公開禁止 規定은 事件 被疑 事實과 搜査 狀況을 搜査機關이 言論 等에 알리지 못하도록 嚴格히 制限한다. 曺國 當時 長官 一家에 對한 檢察 搜査가 한창이던 時期에 만들어진 規定으로 黨政이 剛한 드라이브를 걸어 貫徹했다. 이 때문에 ‘曺國 一家’ 疑惑 關聯 報道를 막기 위한 셀프 措置라는 指摘이 相當했다. 批判 輿論이 커지자 當時 조 長官은 前任者인 朴相基 長官 때부터 推進하던 政策이며, 새 規定은 本人 家族 搜査가 마무리되면 施行하겠다고 收拾했다.

迂餘曲折 끝에 導入된 刑事事件 公開禁止 規定은 施行 내내 一線 淸의 깜깜이 搜査로 國民의 알권리를 侵害한다는 論難에 휩싸였다. 政權 關聯 事件의 搜査內容이 言論에 報道되지 못하게 막는 防彈 規定으로 惡用된다는 批判이 多數였다.

起訴가 돼도 첫 公判 前까지는 公訴狀 公開를 禁止한 部分이 代表的 毒素條項으로 꼽힌다. 政權 人士 事件에서만 選別的으로 公訴狀 公開가 禁止됐다는 批判에서다. 秋美愛 長官 時節 法務部가 이 條項을 根據로 靑瓦臺의 蔚山市長 選擧 介入 疑惑 事件에 對한 公訴狀을 提出하라는 國會의 要求를 拒否하며 論難이 觸發됐다. 또한 지난해 李成尹 서울高檢長 公訴狀 流出 事態와 關聯 朴範界 長官이 激怒하며 眞相調査를 指示했다. 公訴狀이 言論에 報道된 것을 名分 삼아 搜査 中인 檢査에 對해 眞相調査나 監察, 搜査 等으로 壓迫하는 手段으로 變質됐다는 評價가 나왔다.

이같은 論難과 檢察 內部 憂慮를 聚合한 大檢은 지난 24日 引受委 業務報告에서 改正 必要性을 披瀝한 것으로 傳해졌다. 法務部 亦是 29日 引受委 業務報告에서 이 規定의 廢止 또는 改正 問題를 積極的으로 引受위와 論議하겠다는 立場을 傳했다.

이 規定은 法務部 訓令이어서 國會를 거치지 않고 長官이 改正할 수 있다. 引受위와 檢察, 法務部 모두 改正 必要性에 同意하는 만큼 改正 節次가 빠르게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大檢과 法務部는 國民의 알권리를 侵害하지 않는다는 原則 下에 一線 淸 等 實務 意見을 反映해 改正案을 마련할 것으로 豫想된다.

이에 따라 ‘曺國 事態’ 以後 2年 넘게 施行된 刑事事件 公開禁止 規定은 尹錫悅 政府 出帆 前後로 事實上 廢止 手順을 밟을 것이라는 展望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한 檢察 幹部는 “最近 法務部가 犯罪一覽表까지 添附해 도이치모터스 事件 公訴狀을 國會에 提出하면서 檢察 內部에서도 法務部가 公訴狀 公開 禁止 原則을 選別的으로 適用해 大選 局面에서 政治的으로 活用했다는 批判이 세게 나왔다”며 “規定을 改正해 檢察 搜査가 政治에 휘둘리지 않는 原則을 다시 세워나가야 한다”고 强調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