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文, 알링턴 墓地 參拜… “피로 맺어진 韓美同盟, 발전시켜 나갈 것”|東亞日報

文, 알링턴 墓地 參拜… “피로 맺어진 韓美同盟, 발전시켜 나갈 것”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5月 21日 00時 26分


코멘트
한미정상회담 참석차 미국 워싱턴을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전(현지시간) 워싱턴D.C. 인근 알링턴 국립묘지를 찾아 무명용사의 묘에 헌화하고 있다. 워싱턴=뉴시스
韓美頂上會談 參席次 美國 워싱턴을 訪問中인 文在寅 大統領이 20日 午前(現地時間) 워싱턴D.C. 隣近 알링턴 國立墓地를 찾아 無名勇士의 墓에 獻花하고 있다. 워싱턴=뉴시스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과 頂上會談을 위해 美國 워싱턴을 訪問 中인 文在寅 大統領이 20日(現地時間) ‘美國의 聖地’로 꼽히는 알링턴 國立墓地를 訪問해 獻花한 뒤 “피로 맺어지고 오랜 歲月에 걸쳐 다져진 韓美同盟을 바이든 大統領과 함께 더욱 强力하고 包括的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文 “피로 맺어진 韓美同盟, 발전시켜 나갈 것”
文 大統領은 同行한 美國 側 人士들에게 “6·25戰爭 當時 大韓民國의 自由와 民主主義 守護를 爲해 싸운 美軍들에 對해 再次 敬意를 표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文 大統領이 訪美 첫 公式 日程으로 찾은 알링턴 國立墓地는 第1·2次 世界大戰, 6·25戰爭, 베트남戰爭 等에서 戰死한 參戰勇士 및 家族 約 40萬 名이 잠들어 있는 美國 最大 國立墓地 中 하나다. 任期 中 이番까지 4次例 워싱턴을 訪問한 文 大統領이 이곳을 찾은 것은 처음이다.

文 大統領은 國立墓地 내 無名勇士의 墓를 찾아 參拜한 뒤 墓 앞에 놓인 ‘大韓民國 大統領 文在寅’이라고 써진 花環에 손을 얹고 暫時 默念했다. 以後 文 大統領은 國立墓地 記念館 展示室로 移動해 無名勇士의 高貴한 犧牲을 기리는 記念牌를 寄贈했다.

이어 文 大統領은 프랭클린 루스벨트 大統領 記念館을 찾았다. 文 大統領이 루스벨트 大統領의 뉴딜 政策에 빗대 ‘韓國型 뉴딜’을 主要 國政課題로 내세운 것을 考慮한 日程으로 풀이된다. 바이든 大統領은 白堊館 執務室에 루스벨트 大統領의 肖像畫를 걸고 있다고 한다.

● 中共軍 맞선 勇士 勳章 授與式에 文 함께
文 大統領은 韓美 頂上會談이 열리는 21日(現地 時間)에는 會談 直前 6·25戰爭 때 中共軍의 人海戰術에 맞서 活躍해 6·25戰爭의 英雄이라 불리는 95歲 參戰勇士에게 바이든 大統領이 名譽勳章(Medal of honor)을 授與하는 行事에 함께한다.

白堊館은 19日 “바이든 大統領이 21日 6·25戰爭에서 勇猛을 보여준 랠프 퍼킷 주니어 豫備役 大領에게 名譽勳章을 授與한다”며 “文 大統領도 授與式에 參席할 것”이라고 밝혔다. 名譽勳章은 戰場에서 특별한 容器와 獻身을 보여준 軍人이 받는 最高의 榮譽다.

美 行政府 高位 當局者는 이날 懇談會에서 “두 頂上이 함께 名譽勳章을 授與하는 모습을 보게 될 것”이라며 “外國 頂上이 名譽勳章 授與式에 參席하는 것은 처음”이라고 强調했다.

바이든 大統領이 民主主義 守護를 위해 中國, 北韓에 맞서 함께 피를 흘렸던 血盟인 韓美同盟의 重要性을 記憶하자는 메시지를 强調하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바이든 行政府가 頂上會談 當日 우리 政府에 印度太平洋 地域에서 中國 牽制에 同參하는 等 民主主義 價値를 共有하는 同盟國으로서 役割을 擴大해 주기를 바라는 메시지가 담겼다는 解釋이 나온다.

白堊館 報道資料에 따르면 1950年 11月 24歲 中尉였던 퍼킷은 美 陸軍 特殊部隊인 第8레인저 中隊를 이끌고 205高地 占領하는 過程에서 敵軍의 手榴彈 破片에 맞아 負傷을 입었음에도 作戰을 指揮하고 部下들에게 自身을 놔두고 待避하라고 했다. 感銘받은 部下들이 敵軍의 砲擊 속에서 그를 安全한 場所로 옮기는 데 成功했다.

그가 參加한 戰鬪는 바로 平安北道에서 中共軍이 人海戰術로 國軍과 유엔軍을 攻擊하면서 벌어진 淸川江 戰鬪다. 白堊館이 “敵(enemy)”李 누구인지 明示하지 않았지만 中共軍人 것이다.

文 大統領은 21日 午前 카멀라 해리스 副統領을 만난 뒤 授與式에 參席하고 바이든 大統領과 頂上會談을 이어갈 豫定이다.

황형준constant25@donga.com·박효목 記者
워싱턴=이정은 特派員·共同取材團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