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아廣場/백희영]勤勞時間 減縮이 必要한 理由|東亞日報

[동아廣場/백희영]勤勞時間 減縮이 必要한 理由

  • 東亞日報
  • 入力 2012年 2月 24日 03時 00分


코멘트
백희영 객원논설위원·서울대생활과학대학교수
백희영 客員論說委員·서울大生活科學大學敎授
最近 發表된 輿論調査에 依하면 우리나라 高等學生들이 가장 選好하는 將來 職業은 敎師다. 前에도 敎師(特히 女敎師)는 늘 좋은 配偶者감에 屬했다. 그러나 只今처럼 敎權이 땅에 떨어지고 있는 時節에도 敎職을 選好하는 靑少年이 많다는 調査 結果에 安堵感과 함께 疑訝한 생각도 든다.

삶의 質 向上과 雇傭 創出 效果


다른 調査에 따르면 젊은 職場人 10名 가운데 8名 以上이 一週日에 한 番 理想 夜勤을 하며, 이로 因해 私生活이 없고, 健康이 나빠졌으며, 家族이나 親舊와의 關係가 疏忽해지는 等 어려움이 있다고 呼訴했다. 職場人 10名 가운데 7名은 實質 賃金이 減少해도 休日勤務를 願하지 않는다는 또 다른 調査 結果도 있다. 敎權이 持續的으로 下落하고 있음에도 不拘하고 敎職이 如前히 높은 人氣를 누리는 理由를 斟酌할 수 있을 것 같다.

政府가 休日勤勞를 延長勤勞 槪念에 包含시킨다고 發表한 後 勤勞時間 減縮에 對한 論難이 뜨겁다. 勞使政 모두 總論에는 共感하면서도 方法이나 速度 等 各論에서는 적지 않은 異見을 보이는 模樣이다. 特히 企業 經營人의 憂慮가 높은 것으로 報道되고 있다. 그러나 勤勞時間 短縮은 여러 面에서 企業을 包含해 우리 社會 모두의 發展에 寄與할 것이다.

勤勞時間 短縮으로 勤勞者의 삶의 質이 向上될 것임은 말할 나위가 없다. 産業化 時代에 急速한 成長을 可能하게 했던 長時間 勤勞 慣行은 製造業 分野를 넘어 우리 社會 全般의 職場文化로 자리 잡았다. 2010年 基準으로 우리나라 勤勞者의 年間 勤勞時間은 2193時間으로 經濟協力開發機構(OECD) 國家 中 가장 길고 OECD 會員國 平均인 1749時間에 비해 無慮 25%假量 더 많다. 英國의 신경제財團(NEF)이 發表한 國家別 幸福指數를 보면 우리나라는 世界 143個國 中 68位다. 이처럼 幸福指數가 낮은 理由 中에는 긴 勤勞時間으로 인한 勤勞者들의 疲勞感이 包含된다. 이를 勘案해 2010年 勞使政委員會가 2020年까지 年間 勤勞時間을 1800時間까지 減縮하기로 決定했다. 休日勤勞를 延長勤勞에 包含하는 것은 이를 實踐하는 方案 中 하나다.

둘째, 勤勞時間 短縮은 雇傭創出 效果를 가져올 것이다. 休日勤勞를 延長勤勞에 包含시키는 것만으로도 約 25萬 個의 일자리가 생긴다. 勞使政委員會 計劃대로라면 2020年까지 現在 雇傭人口의 18%인 400萬 名 以上의 雇傭效果를 期待할 수 있다. 靑年, 女性, 이른바 ‘베이비부머’ 等 일자리가 必要한 各 階層이 그 惠澤을 나누게 될 것이다. 家族單位로 볼 때, 아버지 혼자서 長時間 일하는 形態에서 夫婦가 함께 또는 5060世代 父母와 2030代 子女가 함께 適正 時間만큼 일하는 形態로 轉換될 수 있다.

出産 奬勵-生産性 向上에도 도움


셋째, 勤勞時間 減縮은 일과 家庭 兩立의 文化를 정착시키고, 나아가 低出産 保育 敎育 等 우리 社會의 時急한 課題들을 解決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長時間 勤勞制는 외벌이 家族이 大勢일 때나 可能했다. 女性의 敎育水準과 自我實現 欲求가 높아지면서 맞벌이 家庭이 急增하고 있는 요즈음이다. 長時間 勤勞는 男女 모두에게 일과 家庭의 兩立을 어렵게 하며 結局 出産率 低下로 이어진다. 우리나라 女性의 平均 合計出産率은 1.15名으로 OECD 會員國 中 最下位다. 政府가 여러 가지 出産奬勵 政策을 推進하고 있으나 큰 效果가 없다. 일과 家庭의 兩立 等 家族親和政策을 積極 推進하는 國內 某 企業의 職員 平均出産率이 1.84名에 이른다는 事例가 있다. 夫婦가 함께 일하고 함께 家庭을 돌볼 수 있을 때 비로소 低出産과 子女養育 問題를 모두 克服할 수 있다.

넷째, 勤勞時間 減縮은 業務에 對한 集中力과 創意力을 높여 窮極的으로 生産性 向上에 寄與할 것이다. 熾烈한 國際競爭 市場에서 企業을 運營하는 經營者들에게 勤勞時間 短縮은 쉽지 않은 課題다. 熟鍊된 勤勞者를 補充하는 일, 生産量 低下, 賃金負擔 上昇 等이 現實的인 問題로 다가올 것이다. 그러나 우리나라 勤勞者들의 勞動生産性은 時間當 27.1달러(約 3萬 원)로 OECD 30個國 中 27位다. 勤務時間 延長을 통해 쥐어짜듯 組織成果를 올리는 方式을 止揚하고, 充分한 休息과 幸福感을 바탕으로 勤勞者들의 生産性을 높이는 經營革新이 必要하다.

總選 大選 兩大 選擧를 앞두고 福祉 談論이 한창이다. 福祉란 한마디로 ‘幸福한 삶’을 의미한다. 幸福한 삶을 營爲하려면 보람 있는 일자리와 함께 自身과 家族을 위한 時間이 必要하다. 우리 高等學生들의 將來 希望 職業인 敎師들이 두 次例 放學을 고스란히 쉬고 週當 40時間씩만 勤務해야 비로소 年間 勤勞時間이 1760時間이 되어 OECD 平均値에 가까워진다. 世界經濟 不況과 우리 産業構造의 變化 等으로 일자리 創出이 어려운 只今 勤勞時間 減縮으로 일자리도 나누고, 勤勞者들의 福祉 水準도 올리고, 人口構造度 改善하는 일석다조의 效果를 가져올 수 있기를 期待한다.

백희영 客員論說委員·서울大生活科學大學敎授 hypaik@snu.ac.kr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