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日本에서 사고 치겠다”… 양재민의 日本 接受 ‘시즌2’[유재영 記者의 보너스 원샷]|東亞日報

“日本에서 사고 치겠다”… 양재민의 日本 接受 ‘시즌2’[유재영 記者의 보너스 원샷]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7月 20日 11時 50分


코멘트

“(李)현중이는 美國에서, 저는 日本에서 ‘事故’ 치겠습니다.”

韓國 選手로는 日本프로籠球(B리그) 첫 아시아 쿼터 身分 選手로 1部 신슈 브레이브스에서 두 시즌을 보낸 양재민(23·200cm)이 日本 最强 팀에서 特級 跳躍을 노린다. 全美大學體育協會(NCAA) 1部 데이비슨大學 所屬으로 美國프로籠球(NBA) 進出을 노리는 이현중(22·202cm)과는 다른 舞臺에서 韓國 男子 籠球의 競爭力을 끌어 올릴 必要 資源으로 인정받았으면 하는 그다.

양재민은 12日 지난 시즌 B리그 優勝팀 우츠노미야 브렉스와 2年 契約을 맺었다. 두 시즌 동안 記錄만 놓고 보면 平凡했다. 2020~2021시즌 38競技에서 競技當 2.7點, 1.6리바운드, 0.3어시스트를 올렸다. 지난 시즌 記錄은 43競技에서 3.8點, 2.1리바운드, 0.6어시스트. ‘세컨드 식스맨’級 活躍이었지만 두 番째 시즌은 出戰 時間이 늘면서 팀 主戰들이 쉬거나 空白이 생긴 타이밍에 알찬 活躍을 펼쳤다. 3點 슛 成功率도 21.6%에서 35.7%로 나아졌다. 出戰 時間에 制約을 받기는 했지만 長身으로 2~4番 포지션을 두루 消化할 수 있는 潛在力과 스타 發展 可能性을 認定 받으며 量的, 質的으로 成長 中인 日本 프로 舞臺에서 롱런할 수 있는 機會를 잡았다.

● B리그 優勝 팀이 認定해준 挑戰 價値

“1部 다른 팀과 契約 마무리 段階에 있었는데 禹츠노미야에서 連絡이 왔어요. 나중에 契約書 死因하기 前에는 監督이 直接 連絡을 해왔어요. 靑少年 代表 때 以後, 또 스페인(또레르도네스 18歲 以下 팀)에서 뛸 때도 저를 지켜봤다고 하더라고요.”

優勝팀의 솔깃한 提案을 받긴 했지만 양재민에게는 絶對的으로 뛰는 時間 保障이 切實했다. 지난 시즌 出戰 時間은 競技當 13分 30秒. 前 시즌에 비해 4分餘 程度 늘긴 했지만 모자랐다. 禹츠노미야는 日本 國家代表 에이스인 히에지마 마코토를 軸으로 前 所屬팀인 신슈보다 選手層이 훨씬 두텁다. 日本 最初 NBA 리巨人 베테랑 他賦稅 유타(42)가 自由契約選手로 풀렸지만 外國人 選手들의 技倆도 좋아 양재민이 비집고 들어갈 틈은 넓지 않다.

양재민은 “그래서 ‘내 價値를 낮게 잡지 말자’라는 생각에 年俸 金額을 높였더니 額數가 漸漸 오르더라. 다른 細部 條件도 내 要求대로 修正해 맞춰줬다”고 說明했다. 禹츠노미야는 신슈 時節 報酬보다 6倍 가까이 올린 金額으로 양재민을 積極 붙잡았다.

‘플레잉 타임’에 對해서도 再次 確實한 要求를 팀에 傳達했고, 出戰 時間을 保障할 餘地가 있다는 팀 事情도 분명하게 들었다. 양재민은 “‘많이 出戰을 해서 韓國 國家代表가 되는 게 目標’라고 했더니 監督이 ‘現在 라인업이 시즌 60競技를 치르려면 相當히 빡빡하다. 로테이션 範圍를 넓히려는데 內外郭을 모두 消化해줄 젊은 選手가 必要하다’고 하더라. 이 말을 듣고 이 팀에서는 ‘겉돌지는 않겠다’는 確信이 들었다”고 말했다.


● 酷毒하게 日本 스타일 ‘팀 籠球’ 배워 … “國家代表는 平生 꿈, 이어 NBA 서머리그에서 單 1競技라도 뛰고 싶다”

優勝팀 適應에 걸림돌은 없다. 거의 모든 日本 팀이 驅使하는 籠球 스타일이 몸에 배어 어떠한 役割을 받더라도 自信있다고 했다. 유럽과 美國에서 힘이 좋은 長身 選手들을 두고 1對1 能力을 키웠던 양재민은 日本에서 酷毒하게 ‘팀 籠球’를 배웠다.

“日本 팀은 거의 시스템 分業 籠球를 해요. 狀況에 따라 各自 役割이 定해져 있어요. 10番 攻擊을 하면 韓國에서는 포인트 가드 中心으로 自由롭게 2代2 픽앤롤 攻擊 等을 하지만 여긴 8~9番이 패턴을 活用해요. 공 反對便 空間을 움직이거나 패스를 받을 때도, 스크린을 갈 때도 無條件 定해진 타이밍에 해야 돼요. 조금이라도 안 맞으면 亂離가 나요. 키가 작은 守備가 붙으면 無條件 그 쪽으로 1代1 포스트業 플레이를 進行해야 되고요. 日本에 오고 한 시즌 동안 適應이 안 돼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어요. 競技나 練習을 할 때도 노트북을 펴서 패턴을 그려보고 외우고, 戰力 分析院한테도 映像 編輯한 것을 보여달라고 해서 工夫를 했죠.”

過去 ‘敎科書 籠球’를 한다고 우리가 한 수 아래로 봤던 日本 籠球는 2020 도쿄올림픽을 起點으로 ‘탈(脫) 아시아’를 위한 10年 發展 計劃을 體系的으로 實行에 옮기고 있다. 男女 國家代表, B리그 競爭力 向上, 年齡帶別 有望株 發掘을 위한 다양한 마케팅과 支援 事業, 後援社 誘致가 數値로 客觀化된 最終 目標에 맞춰 蹉跌없이 進行되고 있다.

양재민은 “이 環境을 보면서 籠球 外的으로도 보고 배우는 것도 많다. 籠球 行政이 눈에 들어오고 工夫하고 싶은 마음도 든다. 신슈 팀에 있을 때 團長이 自轉車를 타고 地域 팬과 後援者들을 찾아가 만나더라. 選手들도 積極的으로 팀의 마케팅 活動을 돕는다. 平生 해야할 내 籠球가 여러 모로 豐盛해지는 것 같다”고 뿌듯해 했다.

양재민은 경복고 時節 스페인으로 떠나 暫時 유럽 籠球를 經驗했다. 연세대 1學年 때도 中退를 하고 美國 니오쇼 카운티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全美專門大學協會(NJCAA) 리그를 뛰며 NCAA所屬 大學 編入을 노렸다. 新種 코로나 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 19)의 全 世界的 擴散으로 自身에게 關心을 보인 學校의 學事 計劃이 中斷되면서 曖昧한 處地가 됐지만 日本에서 가야할 길과 目標價 鮮明해졌다.

當場 國內 팬들에게 存在感을 알릴 機會가 왔다. 禹츠노미야는 새로 出帆한 2022~2023시즌 東아시아 슈퍼리그(EASL) B組에서 지난 시즌 KBL(한국농구연맹) 챔피언 SK와 10月과 11月 韓國과 日本에서 2次例 맞붙는다. SK가 자랑하는 國家代表 김선형-최준용 콤비와 코트에서 맞對決하게 된 양재민은 “이런 날이 올까 싶었다. 전희철 監督에게 ‘내가 이렇게 컸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기도 하다. SK 前이 또 한 番의 人生 ‘터닝 포인트’가 될 수 있다는 想像을 해본다”며 期待感을 내비쳤다.

負傷 回復 中인 이현중과 자주 電話 通話를 나누면서 ‘마이 웨이’에 對한 自負心이 더 커졌다는 양재민. 韓國 選手로는 唯一한 海外팀 所屬으로 國家代表 名單에 이름을 올리겠다는 目標에 現實的인 希望을 한 가지 더해 마음에 품고 다음 週 日本으로 떠난다.

“國家代表가 된다면 NBA 서머리그에서 딱 1競技 뛰고 싶어요. 그러면 只今까지 누구도 가지 않은 길을 選擇한 저 스스로에게 고맙다고 해주겠습니다.”


유재영 記者 elegan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