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親環境 겨울올림픽’ 宣言한 中國, “新再生에너지 轉換” 對內外 誇示|東亞日報

‘親環境 겨울올림픽’ 宣言한 中國, “新再生에너지 轉換” 對內外 誇示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月 17日 03時 00分


코멘트

太陽光-風力-水素 等 積極 活用
2008年 올림픽 競技場 再使用度
一角선 “分析-檢證 不可能” 指摘

중국 장자커우시에 위치한 국립바이애슬론센터. 중국은 장자커우시에 구축된 태양광·풍력 발전소에서 생산한 전력으로 26개의 모든 경기장에서 사용하는 전력을 충당할 계획이다. 베이징올림픽조직위원회 제공
中國 장자커우時에 位置한 國立바이애슬론센터. 中國은 장자커우時에 構築된 太陽光·風力 發電所에서 生産한 電力으로 26個의 모든 競技場에서 使用하는 電力을 充當할 計劃이다. 베이징올림픽組織委員會 提供
“26個 올림픽 競技場의 前歷을 新再生에너지로 供給하겠다.”

2月 4日 開幕하는 2022 베이징 겨울올림픽을 앞두고 中國이 ‘親環境 올림픽’을 闡明했다. 美國 電氣電子工學回(IEEE)와 CBS 等 主要 外信에 따르면 中國은 26個의 모든 올림픽 競技場에 必要한 電力을 新再生에너지로 充當할 計劃이다. ‘汚染 王國’이라는 汚名을 벗고 2060年까지 炭素中立을 達成하겠다는 目標를 對內外에 보여주겠다는 意志다.

2022 베이징 겨울올림픽은 中國 베이징市와 郊外의 옌칭區, 장자커우市에서 열린다. 장자커우視에는 70GW(기가와트) 規模의 太陽光과 風力 發展團地가 들어서 있다. 여기에서 年間 2萬2500GWh(기가와트시)의 電力을 生産해 廣域 直流 傳達網로 베이징시에 供給하고 있다.

中國은 이番 올림픽 期間 동안 400GWh의 電力이 必要할 것으로 豫想하고 있다. 이를 모두 新再生에너지로 提供할 境遇 炭素 排出量을 32萬 t假量 節減할 수 있다는 腹案이다.

이동수短刀 親環境 車輛을 動員한다. 觀衆들은 겨울올림픽이 열리는 3個 地域을 大衆交通을 통해 移動할 수 있다. 大衆交通의 85% 以上이 電氣 배터리, 水素燃料電池, 天然가스 等을 動力으로 利用한다. 이 大衆交通 體系는 2019年 末부터 運營이 始作됐다. 中國은 지난해 8月 水素에너지 5個年 計劃을 發表하며 2023年까지 水素充電所 37個를 建設하고 約 3000代의 水素燃料電池 車輛을 普及하기로 했다.

氷上 競技場의 얼음을 만드는 데도 溫室가스 排出 節減 技術을 利用한다. 베이징시에 있는 스피드스케이트 競技場의 氷上을 만드는 데 二酸化炭素를 冷媒로 使用할 豫定이다. 旣存 冷媒로 使用했던 프레온가스는 二酸化炭素보다 溫室效果가 1800倍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中國은 二酸化炭素를 使用해 만든 最初의 氷上 競技場이라는 點을 强調하고 있다.

競技場과 選手村 建築物도 親環境을 내세운다. 컬링 競技場과 아이스하키 競技場은 2008年 베이징 여름올림픽 競技場에 使用된 水泳 競技場과 室內 競技場을 재사용했다. 選手村 複合團地 內 建物은 中國 當局으로부터 親環境 建築物 最高等級인 3等級을 받았다.

一角에서는 中國의 弘報와 달리 親環境 올림픽이 아니라는 意見도 내놓는다. 美國 CBS에 따르면 올림픽을 위한 人工 눈을 만드는 데 約 4900萬 갤런(藥 1億8500萬 L)의 물이 消費될 것으로 展望됐다. 베이징시의 물 供給 水準이 유엔 基準의 5分의 1도 되지 않는 狀況에서 中國 內 물 不足을 더 심화시킨다는 主張이다.

親環境 올림픽이라는 中國의 主張을 獨立的으로 分析·檢證할 수 없다는 點도 憂慮를 낳고 있다. 마이클 데이비드슨 美國 샌디에이고 캘리포니아대 敎授는 “올림픽 競技場들이 다양한 地域에서 電力을 供給받기 때문에 100% 親環境 電力을 使用하는지 把握하는 건 複雜한 問題”라며 “親環境 轉換을 廣範圍하게 도울 수 있는 一部 施設을 더 配置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서동준 동아사이언스 記者 bios@donga.com
#2022 베이징 겨울올림픽 #親環境 올림픽 #新再生에너지 轉換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