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종석 記者의 퀵어시스트]이마트 野球가 召喚한 新世界 쿨캣의 追憶|東亞日報

[김종석 記者의 퀵어시스트]이마트 野球가 召喚한 新世界 쿨캣의 追憶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1月 28日 12時 31分


코멘트

新世界 最初 運動 팀으로 女子프로籠球 創團
정선민 앞세워 突風 일으키다가 突然 解體 衝擊
經營難과 無關한 賣却은 SK와 같은 脈絡

신세계 쿨캣을 여자프로농구 왕조로 이끈 정선민.
新世界 쿨캣을 女子프로籠球 王朝로 이끈 정선민.

新世界그룹이 核心 系列社인 이마트를 내세워 프로野球에 뛰어들면서 스포츠 舞臺에서 뜨거운 注目을 받고 있다.

新世界가 처음 프로스포츠와 因緣을 맺은 건 女子프로籠球였다. 新世界는 1997年 8月 女子實業籠球 太平洋을 引受해 이듬해 出帆한 韓國女子프로籠球(WKBL) 元年리그부터 參加했다. 籠球團 引受 價格은 7億5000萬 원. 동아일보 報道에 따르면 이는 太平洋이 確保한 女高籠球 랭킹 1位 허윤자(선일여고)와 靑少年代表 이혜진, 남경민, 전수진 等에 支給한 契約金을 包含한 額數다. 이番에 野球團 引受 價格은 野球團 株式 1000億 원과 仁川 江華郡에 있는 野球 演習場 等 土地와 建物 352億8000萬 원 等 歷代 最高인 總 1352億8000萬 원이었다. 이마트가 引受한 프로野球 SK 와이번스의 緣故地는 仁川으로 過去 太平洋과 같다. 新世界그룹과 太平洋이 스포츠를 통해 直間接的으로 두 番째 連結된 것이다.

新世界는 女子프로籠球팀을 創團하면서 ‘顧客에게 사랑받은 팀’, ‘女子籠球 中興의 觸媒’라는 目標를 세웠다. 女子籠球팀은 當時 13個 系列社를 거느린 신세계그룹의 첫 運動 팀이라 社內 關心도 높았다. 팀 이름 作名을 爲해 서울市內 中高校에 公募까지 했다. 創團 背景으로 부드러운 會社의 이미지와 맞아떨어지기 때문이라는 게 新世界 側 說明이었다.

여자프로농구 1999 여름리그에서 정상에 오른 신세계 쿨캣 선수들. 신원건 기자
女子프로籠球 1999 여름리그에서 頂上에 오른 新世界 쿨캣 選手들. 신원건 記者

新世界 女子프로籠球팀의 이름은 쿨캣으로 決定됐다. 緣故地는 光州. 創團式은 1998年 光州신세계백화점에서 열렸다. 흔히 스포츠 팀 創團式은 호텔에서 열리기 마련. 意外의 場所 選定처럼 보였지만 다 計劃이 있었다. 1995年 營業을 始作한 光州 신세계백화점의 弘報에 女子프로籠球팀을 前面에 내세운 것이다. 그래서 軟膏地圖 光州였다. 最近엔 女子프로籠球 人氣가 뚝 떨어졌지만 1990年代만 해도 人氣 겨울 스포츠로 脚光을 받았다. 스타들이 櫛比했고, 1994年 히로시마 아시아競技 金메달과 2000年 시드니올림픽 4强 進出에서 보듯 國際 競爭力도 뛰어났다.

女子프로籠球 新生 新世界 쿨캣은 WKBL 리그 草創期 突風을 일으켰다. 外換危機가 몰아쳐 女子籠球팀이 줄줄이 解體되는 渦中에 新世界는 亦是 門을 닫은 SK證券 女子籠球團의 看板스타 정선민을 解體 팀 드래프트를 통해 迎入해 單番에 優勝 戰力을 갖췄다. SK가 新世界에 날개를 달아줬다고 할까. 프로野球 進入을 渴望하던 新世界에 SK텔레콤이 길을 터준 것을 떠올리게 하는 대목이다.

太平洋이 使用하던 서울 瑞草區 體育館을 賃貸했던 新世界는 以後 現代建設이 쓰던 서울 청운동에 位置한 宿所와 練習帳을 利用하게 된다. 靑瓦臺에 隣接한 新世界 訓鍊場所는 光化門 附近 言論社들하고도 가까워 取材陣의 발걸음이 늘 끊이지 않았던 記憶도 난다.

여자프로농구 신세계 쿨캣에서 유망주로 기대를 모은 신혜인. 신혜인은 은퇴 후 남자배구 간판스타 박철우(한국전력)과 결혼했다. 김동주 기자
女子프로籠球 新世界 쿨캣에서 有望株로 期待를 모은 신혜인. 신혜인은 隱退 後 男子配球 看板스타 박철우(한국전력)과 結婚했다. 金東周 記者

新世界는 1999年 여름리그 頂上 登極을 始作으로 2000 여름, 2001年 여름, 2002年 겨울리그까지 4次例 챔피언決定戰 優勝을 裝飾했다. 2000年을 前後로 最强의 面貌를 誇示했다. 主要 選手로는 정선민을 비롯해 김지윤, 金正恩, 하은주, 신혜인 等이 活動했다. 歷代 監督으로는 이문규, 김윤호, 정인교, 조동기 等이 있었다.

WKBL 新興 强豪로 君臨하던 新世界는 2000年代 中盤 以後 沈滯期를 겪었다. 傳統의 籠球 名門 삼성생명에 뒤를 이어 신한은행, 우리은행이 長期執權하면서 頂上에서 멀어졌다. 優秀 選手 迎入을 위한 몸값 競爭이 熾烈해진 가운데 新世界는 오히려 籠球團 投資가 줄어들었다. 有望株 確保에 어려움을 겪으며 下位圈으로 더 밀려났다. 保險業界人 삼성생명과 금호생명, 우리銀行 新韓銀行 국민은행 等 金融圈 팀들이 라이벌 構圖를 그리는 가운데 WKBL에서 唯一한 流通業體인 新世界는 性的 不振까지 겹쳐 女子프로籠球에 徐徐히 魅力을 잃게 됐다는 分析이 나왔다.


新世界는 2012年 電擊的으로 女子프로籠球 賣却을 發表하게 된다. 新世界는 報道資料를 통해 “金融팀 爲主로 運營되는 女子프로籠球 狀況에서 限界를 느꼈다”라며 “引受 企業을 찾는데 最善을 다했다. 女子籠球團을 解體하는 代身 冬季올림픽 種目을 支援할 計劃”이라고 밝혔다. 光州신세계백화점 地域 定着과 WKBL 타이틀 스폰서 參與를 통한 이마트 이미지 提高에 活用했던 新世界가 더 以上 籠球팀의 存在價値가 없다는 判斷에 따라 하루아침에 팀을 없앴다는 非難 輿論이 거세게 일기도 했다. 新世界 女子프로籠球팀은 하나은행이 引受하게 된다. 하나銀行 引受는 當時 政治權 實勢였던 WKBL 總裁의 影響力에 外換銀行을 合倂한 하나은행의 利害가 結合한 産物이었다.

SK 와이번스 인수한 신세계그룹 이마트
SK 와이번스 引受한 新世界그룹 이마트
新世界의 女子프로籠球 參與와 解體 過程을 살펴보면 企業의 利潤 追求에 스포츠球團이 얼마나 符合할 수 있느냐에 그 存在 意味가 있다고도 볼 수 있다. 母企業이 어려워 賣却이 이뤄진 女子籠球 앞선 事例와 新世界는 달랐다. 이런 點에서 SK텔레콤이 프로野球 와이번스를 新世界와 넘긴 것과 결을 같이 한다고도 볼 수 있다.

프로野球는 女子프로籠球 年間 運營費의 20倍가 넘는 500億~600億 원이 들어간다. 如前히 自生力을 갖지 못해 某企業 依存度가 50% 以上이 되는 野球團이 많다. 競技力 低下와 人口 減少에 따른 觀衆 動員 어려움, 코로나19 等 興行 惡材는 늘어나고 있다. 新世界가 運營하는 스타필드에 室內 運動施設을 갖추거나 伴侶動物 立場 許容, 全國 맛집 入店 等과 野球團 運營은 全혀 다른 次元의 얘기일 수 있다. 勿論 더 큰 그림을 위한 計算 없이 오너의 意志만으로 野球판에 뛰어들지는 않았겠지만. 新世界가 女子프로籠球의 씁쓸한 結末과 달리 새로운 地平을 넓힌다면 野球를 뛰어넘어 韓國 스포츠에도 큰 里程標가 세워질 것 같다.

金鍾奭 記者 kjs0123@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