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保健大와 統合하고 醫大 新設 推進… 學校 브랜드 價値 높일 것”|東亞日報

“保健大와 統合하고 醫大 新設 推進… 學校 브랜드 價値 높일 것”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8日 03時 00分


코멘트

제해종 三育大 總長 인터뷰
來年 統合定員制로 235名 選拔 豫定… 專攻 없는 人文-自然系列 學部 新設
修能成績 100% 反映해 定試로 募集… 人工知能-半導體 等 尖端學科 改編
三六保健大와 統合 땐 健康科學 特化… 宿願 事業인 ‘醫大 新設’ 推進은 繼續

제해종 삼육대 총장은 지난달 28일 서울 노원구 총장실에서 진행된 동아일보 인터뷰에서 “삼육보건대와의 통합, 의대 신설 등을 통해
 118년 된 삼육대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겠다”고 밝혔다. 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제해종 三育大 總長은 지난달 28日 서울 蘆原區 總長室에서 進行된 동아일보 인터뷰에서 “三六保健大와의 統合, 醫大 新設 等을 통해 118年 된 삼육대의 브랜드 價値를 높이겠다”고 밝혔다. 전영한 記者 scoopjyh@donga.com
“1906年 醫名學校 時節부터 따지면 三育大 歷史가 120年 가까이 되는데 브랜드 價値가 높지 않아 안타깝습니다. 三六保健大와의 統合, 醫大 新設 等을 통해 삼육대의 眞價를 보여주겠습니다.”

제해종 三育大 總長(57)은 지난달 28日 東亞日報와의 就任 인터뷰에서 앞으로 4年間의 任期를 學齡人口 急減에 따른 大學 危機에 對處하기 위해 삼육대의 브랜드 價値를 탄탄하게 構築하는 골든타임으로 活用하겠다고 밝혔다. 三育大 神學科를 卒業하고 삼육대에서 喬木處長, 生活敎育院長, 神學課長 等을 거친 第 總長은 지난달 1日 任期를 始作했다.

―來年度 入試에서 無專攻(專攻 自律 選擇制)으로 얼마나 뽑나.


“三育大는 2025學年度에 全體 募集人員의 20.3%(定員 내 基準 235名)를 統合定員制(無專攻)로 選拔한다. 이를 위해 創意融合自由專攻學部(人文系列)와 未來融合自由專攻學部(自然系列)를 新設한다. 이들 學部에 入學한 境遇 2學年에 올라갈 때 系列 區分 없이 자유롭게 專攻을 選擇할 수 있다. 例를 들어 創意融合自由專攻學部에 入學했어도 自然系列 專攻을 擇할 수 있는 것이다. 다만 師範系列人 幼兒敎育科와 保健系列인 看護學科, 藥學科, 物理治療學科는 選擇할 수 없다.”

―無專攻 選拔 方法이 궁금하다.

“大學修學能力試驗(修能) 性的 100%를 反映해 定試募集으로만 選拔한다. 創意融合自由專攻學部는 修能에서 微積分이나 幾何를 選擇한 境遇 取得 點數의 3%를 加算點으로 附與한다. 無專攻 選拔을 定試에서만 하는 건 隨時募集의 境遇 志願者의 專攻 適合性을 優先해 뽑기 때문이다. 進路를 明確하게 定한 受驗生은 旣存처럼 學科나 學部別로 募集하는 隨時에 支援하면 된다.”

―無專攻 入學生의 進路探索을 어떻게 支援하나

“專攻을 특정하지 않고 大學에 入學하면 어떤 授業을 듣고 어떻게 進路를 探索해야 할지 몰라 彷徨할 수 있다. 그래서 三育大는 專擔敎授 및 專門相談社 制度를 運營하려 한다. 1學年 2學期 中 專門相談社가 人工知能(AI)을 活用한 專攻能力診斷을 實施하고 專擔敎授를 配定할 豫定이다. 學科 所屬의 專擔敎授가 學生과 相談해 커리큘럼을 짤 수 있도록 돕는다.”

―無專攻 選拔을 負擔스러워하는 大學도 많다.

“4次 産業革命 時代가 要求하는 人材는 單純한 情報 蓄積을 넘어 創造的인 융·複合 力量을 가져야 한다. 專攻과 學科의 壁으로 硬直된 體系를 벗어나지 못하면 未來 社會에서 淘汰될 수밖에 없다. 無專攻 選拔은 大學이 當然히 가야 할 方向이다. 人氣 學科로의 쏠림 現象이 豫想되지만 制度 趣旨대로 學生의 選擇權을 最大限 保障하려 한다. 新設한 創意融合敎育 運營委員會를 통해 制度를 持續的으로 補完해 나가겠다.”

―學生 選擇權 擴大를 繼續 推進해 왔다고 들었다.

“前科 自律制를 2013年부터 施行해 希望 學科·學部 募集定員 100% 內에서 學科長 承認 없이 轉科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 12學點을 들으면 認定하는 마이크로專攻 制度를 導入해 여러 學問을 익히고 融合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現在 데이터사이언스, 半導體, 바이오醫學, 航空서비스 等 10個 過程을 運營 中이다.”

―醫大 新設을 希望한다고 밝혔다.

“2017年 西南大 廢校가 可視化됐을 때 三育大가 引受를 推進하며 西南大 正常化 計劃書를 敎育部에 提出하기도 했다. 當時에는 받아들여지지 않았지만 醫大 新設은 삼육대의 宿願 事業이다. 三育大는 藥學科, 看護學科 等을 통해 保健醫療 專門人을 養成 中이고 財團에서 運營하는 여러 病院이 있다. 特히 삼육서울병원과 三六釜山病院은 病床을 大幅 늘리는 中이다. 政府의 醫療改革에 발맞춰 忠南 내포新都市에 50名 定員의 醫大 캠퍼스 設立을 推進했다. 올해는 醫大 新設이 許可되지 않았지만 언제든 機會가 온다면 醫大 設立을 통해 醫療 發展에 寄與할 覺悟가 돼 있다.”

―三六保健大와의 統合은 잘되고 있나.

“政府의 글로컬臺 事業에서 볼 수 있듯이 大學 間 統合은 時代 精神인 만큼 잘 進行하려 한다. 三六保健大와의 統合이 잘 마무리될 境遇 只今의 三育大 蘆原 캠퍼스는 尖端學科 中心으로 特化하고, 三六보건대 東大門 캠퍼스는 健康科學 캠퍼스로 特化하겠다.”

―最近 學科 改編도 많이 했다고 들었다.

“아침에 生産된 知識이 저녁이면 腐敗하는 時代다. 三育大는 學科構造改善委員會를 통해 産業 構造와 社會 需要에 맞춘 學科 新設 및 융·複合을 推進 中이다. 빅데이터클라우드工學科를 新設해 올해 첫 新入生 30名을 받았다. 2021年 人工知能融合學部를 新設해 人工知能工學, 經營情報시스템, 知能型半導體 等 세 專攻을 運營 中이다. 人工知能融合學部는 敎育部와 産業通商資源部, 韓國産業技術振興원이 主管하는 ‘半導體 素部裝 엔지니어 養成 過程’도 運營한다. 三星電子 半導體硏究所 出身 敎授陣이 半導體 8代 公正, 小子 特性 等을 講義하는 式이다. 亦是 2021年 新設한 航空觀光外國語學部는 서울 4年制 大學에서 最初로 設立한 航空서비스 學科다. 外國語 能力과 東아시아 文化知識을 갖춘 融合人材 養成을 위해 中國語學科와 日本語學科를 統合하기도 했다.”

―外國人 留學生을 위한 學科도 新設한다고 들었다.

“글로벌文化藝術融合學部를 新設해 올 2學期에 150餘 名이 入學할 豫定이다. 三育大에는 現在 美國 中國 日本 브라질 等 29個國 559名의 外國人 留學生이 在學 中이다. 任期 內 1000名까지 留學生 規模를 늘리려 한다. 現在 167名인 語學堂 學生은 500名 以上으로 늘리고 學部와 大學院에도 進學시키겠다. 姊妹大學과 共有大學 設立을 推進하기 위해 지난해 16個國, 18個 大學과 컨소시엄도 構成했다. 미네르바臺처럼 各國 大學에 滯留하며 企業 인턴십과 프로젝트를 遂行하는 敎育課程도 運營할 計劃이다.”


최예나 記者 yena@donga.com


#三育大 #專攻 自律 選擇制 #修能成跡 100% 反映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