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中壯年 老後資金 노리는 코인 詐欺… 被害申告 33% 50代 以上|東亞日報

中壯年 老後資金 노리는 코인 詐欺… 被害申告 33% 50代 以上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7日 03時 00分


코멘트

코인 烈風에 張老年層 投資 急增… “每日 利益 돌려준다” 사기도 氣勝
退職金 等 목돈 投資 柔道 後 潛跡
“믿고 投資할 市場環境 造成 위해
假想資産法 빨리 만들어야” 指摘

自營業者 A 氏(60)는 지난해 知人에게 ‘每日 利益을 돌려주는 코인이 있다’는 말을 듣고 한 코인 業體에 投資를 始作했다. 業體 關係者는 A 氏에게 每日 元金의 2%에 該當하는 收益金을 주고, 나중에는 元金도 찾을 수 있다고 說明했다.

餘裕돈이 생길 때마다 20萬 원씩 코인에 投資해 온 A 氏는 올해 初 이 業體 投資說明會에 다녀온 뒤 2000餘萬 원을 追加로 投資했다. 自身을 有名 大企業 總帥의 지인이라고 紹介한 講演者가 “올해 美國의 비트코인 現物 上場指數펀드(ETF) 承認과 더불어 半減期까지 겹쳐 코인 好材”라고 말하는 것을 듣고 老後資金까지 털어 投資한 것이다.

하지만 連絡을 주고받던 業體 關係者는 最近에 突然 潛跡했고, 關聯 사이트도 閉鎖됐다. 以後 A 氏는 인터넷 等을 통해 自身처럼 被害를 겪는 사람이 많다는 事實을 알게 됐다. 같은 코인에 投資한 B 氏(58) 亦是 “周邊에서 코인 投資를 하는 걸 보며 뛰어들었다가 1000萬 원 가까이를 날렸다”고 했다.

● 코인 詐欺 申告者 3名 中 1名은 ‘50代 以上’

올 들어 美國과 홍콩에서 비트코인 現物 ETF를 承認하고, 비트코인이 個當 1億 원을 突破하는 等 假想資産의 價値가 急騰하면서 이를 利用한 詐欺 犯罪가 氣勝을 부리고 있다. 特히 被害者 中에는 老後 資金, 退職金 等 목돈을 投資한 中壯年層이 相當數인 것으로 나타났다.

16日 國會 企劃財政委員會 所屬 더불어民主黨 양경숙 議員이 金融監督員에서 提出받은 資料에 따르면 지난해 6月부터 올 3月까지 假想資産 連繫 投資詐欺 申告센터에 接受된 申告 件數는 總 2123件으로 集計됐다. 이 中 ‘50代 以上’의 申告 件數는 709件(33.4%)으로 申告 3件 中 1件이 中壯年層이었다. 特히 60代 以上의 境遇 올 1分期(1∼3月·100件)와 지난해 4分期(10∼12月·63件)를 比較했을 때 申告 件數가 58.7% 늘며 全 年齡帶 中 唯一하게 增加했다.

이는 코인 投資에 뛰어드는 張老年層이 最近 急增하고 있기 때문이다. 요즘 雨後竹筍 열리는 코인 投資 說明會 現場에서도 젊은 世代보다는 50代 以上이 훨씬 많이 觀察되고 있다. 最近 서울에서 열린 한 코인 業體 投資 說明會 亦是 4, 5名을 除外하곤 數十 名의 參與者가 모두 中壯年層이었다. 이날 說明會 進行者는 “美國이 비트코인을 制度圈으로 編入한 只今이 코인 投資 適期”라며 “우리 코인에 投資하면 큰돈을 벌 수 있다”고 說明했다. 一部 參加者들은 說明會 內容을 手帖에 받아적거나 中間에 拍手를 치는 等 열띤 呼應을 보이기도 했다.

● 코인 犯罪도 1年 새 두 倍 以上 急增

假想資産 市場이 活況을 보이며 關聯 犯罪도 1年 새 2倍 以上으로 急增했다. 警察廳의 ‘假想資産 不法行爲 檢擧 現況’에 따르면 지난해 檢擧 件數는 281件으로 2022年(108件)에 비해 160.2% 늘었다.

假想資産을 利用한 詐欺 類型도 다양해지는 趨勢다. 그間 假想資産 不法行爲는 크게 類似受信·多段階, 去來所 不法行爲, 其他 購買代行 詐欺 等 3가지 類型으로 分類됐지만, 最近엔 假想資産 投資金 橫領·背任, 資金 洗濯 等 새로운 類型의 犯罪가 持續的으로 登場하고 있다.

專門家들은 이 같은 被害를 막기 爲해선 올 7月부터 施行되는 ‘假想資産利用者保護法’을 넘어 投資者들이 假想資産 市場에서 믿고 投資할 수 있는 市場 環境을 造成할 수 있도록 ‘假想資産法’을 早速히 立法해야 한다고 指摘했다.

황석진 東國大 國際情報保護大學院 敎授는 “假想資産利用者保護法이 코인 投資者의 財産과 權利 保護 等을 骨子로 하는 內容이라면 現在 立法 論議가 이뤄지고 있는 假想資産基本法은 假想資産 産業 育成과 去來 業者들에 對한 範圍, 規制 等을 담고 있다”며 “假想資産基本法’李 입법돼야 假想資産 市場이 透明하게 運營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小說희 記者 facthee@donga.com
#코인詐欺 #老後資金 #假想貨幣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