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殺傷用 ‘고스트 건’ 만들 不法部品, 海外쇼핑몰에 버젓이 流通|東亞日報

殺傷用 ‘고스트 건’ 만들 不法部品, 海外쇼핑몰에 버젓이 流通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6日 03時 00分


코멘트

國精院 實驗製作 4種 殺傷 威力
部品 파는 海外業體 規制 어려워
國內 消費者 制限없이 購買 可能
아베 前總理도 ‘고스트 건’에 被殺

國家情報院이 最近 海外 有名 온라인 쇼핑몰들에서 實際 販賣되는 物品들로 銃器를 만들어 實驗한 結果, 人命 殺傷이 可能한 水準의 威力인 것으로 確認됐다. 東亞日報 確認 結果, 實際 몇몇 海外 온라인 쇼핑몰에선 私製 銃器 部品으로 活用 可能한 不法 物品들이 버젓이 販賣되고 있었다. 國精院 關係者는 “海外 온라인 쇼핑몰은 事業體와 서버 等이 海外에 位置해 國內 銃砲火藥法에 依한 直接 規制 對象이 아니다”라면서 “國內法으로 規制가 쉽지 않아 國內 消費者가 制限 없이 購買할 수 있다”고 憂慮했다.

● ‘고스트 건’ 4種 모두 致命傷 威力

國精院이 海外 쇼핑몰에서 購入한 物品들로 製作한 實驗用 銃器는 4鄭이었다. 火藥式 他定總(壓縮空氣를 使用해 못을 박는 裝備)과 공이(탄환의 雷管을 쳐 爆發하게 하는 銃砲의 한 部分) 打擊式 파이프型, 파이프型, 照準鏡 裝着 私製 銃器 等을 만들어 實驗한 것. 과녁은 皮膚와 類似한 젤라틴 素材로 만들었다. 實驗 結果, 4個 모두 人命 殺傷 等 致命傷을 입힐 威力을 보였다. 火藥式 打錠總意 境遇 과녁을 13cm나 貫通했다.

聰氣나 銃器의 部品, 石弓 等은 現行 銃砲火藥法에 따라 國內에서 製造와 販賣, 素地가 모두 禁止돼 있다. 不法으로 銃器를 製造, 販賣, 所持한 사람은 3年 以上 15年 以下의 懲役刑 또는 3000萬 원 以上 1億5000萬 원 以下의 罰金刑에 處해질 수 있다. 市道 警察廳長의 許可를 받지 않은 國內 온라인 쇼핑몰 業體가 銃器 部品 等을 販賣할 境遇 處罰 對象이 된다.

問題는 海外 온라인 쇼핑몰이다. 國內 온라인 쇼핑몰에서 販賣 禁止된 銃器 部品들이라도 海外 온라인 쇼핑몰에선 어렵지 않게 檢索은 勿論이고 購入도 可能하다. 海外 온라인 쇼핑몰 플랫폼에 對해선 政府가 제대로 된 强制 調査나 警告 措置를 取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플랫폼에 入店한 海外 業體들에 對해 우리 政府가 規制할 法的 根據 亦是 마땅치 않다.

實際로 海外 온라인 쇼핑몰에서 銃器 部品을 購入하는 건 어렵지 않았다. 동아일보 記者가 15日 中國의 한 이커머스 業體에서 ‘銃器’라는 檢索語로 商品을 檢索했더니, 장난감 銃알을 넣어 쏠 수 있는 商品이 여럿 檢索됐다. 國內에서 販賣가 禁止된 石弓과 비슷한 모습의 활과 화살도 購買 可能했다. 一部는 未成年者가 購入 可能한 製品도 있었다.

● 아베 殺害 銃器도 ‘고스트 건’

이렇게 消費者가 銃器 部品을 따로 사들인 뒤 組立해 만든 私製 銃器는 ‘고스트 건(ghost gun·幽靈總)’으로 불린다. 銃의 性能을 갖추고 있지만 銃器 番號는 없다. 使用者가 直接 銃器 部品을 結合해 만드는 私製 銃인 만큼 追跡이 事實上 不可能하다.

2007年 4月 美國 버지니아工大에서 在美僑胞 조승희가 自身을 包含해 33名을 죽이고 29名을 다치게 했던 銃器 테러에서 이 고스트 件을 使用했다. 2019年 美 캘리포니아州 한 學校에선 16歲 少年이 直接 製作한 銃을 쏴 2名이 목숨을 잃기도 했다.

2022年 7月 아베 新潮(安倍晋三) 前 日本 總理를 殺害한 야마가美 데쓰야가 犯行에 使用한 銃器도 고스트 件이었다. 國精院이 이番에 實驗한 銃器 中 파이프型 私製 銃器가 이에 該當한다. 當時 야마가미는 殺傷力을 높이기 위해 여러 次例 銃器를 改良한 뒤, 銃알 6個가 한꺼번에 發射되는 私製 銃器를 製作해 犯行에 나선 것으로 傳해졌다.

國精院은 테러防止法 等 關係 法令에 따라 關稅廳 等 有關 機關과 함께 對策을 講究하고 있다. 總鰭類, 私製 銃器 部品으로 使用이 可能한 安全 위해 物品의 國內 搬入 自體를 嚴格하게 遮斷하는 方式 等으로 對應한다는 것.

하지만 海外 온라인 쇼핑몰 購買 比重이 增加하는 狀況에서 이런 對策이 얼마나 實效性이 있을지는 疑問이다. 政府 關係者는 “特히 國內에서 빠르게 몸집을 불리는 中國 이커머스 業體들을 中心으로 安全에 問題가 될 수 있는 物品이나 不法 成人用品들이 多數 販賣되고 있다”면서 “政府가 只今까지 다양한 對策을 發表했지만 아직 크게 實效性이 없는 게 事實”이라고 吐露했다.


신진우 記者 niceshin@donga.com
고도예 記者 yea@donga.com
#殺傷用 #고스트 건 #不法部品 #海外쇼핑몰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