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 김성회 아닌데 當選 祝賀 좀 그만”…‘닮은 꼴’ 유튜버의 呼訴|東亞日報

“그 김성회 아닌데 當選 祝賀 좀 그만”…‘닮은 꼴’ 유튜버의 呼訴

  • 東亞닷컴
  • 入力 2024年 4月 12日 15時 34分


코멘트
게임 유튜버 김성회 씨가 올린 호소 영상. 유튜브  ‘김성회의 G식백과’ 채널 영상 캡처
게임 유튜버 김성회 氏가 올린 呼訴 映像. 유튜브 ‘김성회의 G式百科’ 채널 映像 캡처

게임 開發者 出身 게임 유튜버가 自身의 페이지에 4·10總選 京畿 高陽甲 김성회 더불어民主黨 當選者(52) 祝賀 댓글을 달지 말아 달라고 呼訴했다. 이 유튜버는 購讀者 約 85萬 名을 保有한 게임 유튜버 김성회 氏(46)로 金 當選者와 同名異人인데다 얼굴까지 닮았다.

金 氏는 지난 11日 自身의 유튜브 채널 ‘김성회의 G式百科’에 ‘댓글 그만 다세요. 300番째 말씀드립니다’라는 題目의 映像을 올렸다.

그는 映像에서 “민주당 支持者 여러분, 特히 高陽甲 有權者 여러분, 勝利해서 기쁜 건 알지만 내가 아니다”라며 “何必 選擧 當日 날 업로드된 映像에 ‘김성회 님 當選 祝賀드려요’ 댓글 個數가 百 單位가 되면서 안 되겠다 싶어 只今이 映像을 올린다”고 傳했다.

누리꾼들이 이같은 댓글을 남긴데에는 金 氏와 金 當選者가 이름만 같을 뿐만 아니라 얼굴도 區分하기 힘들 程度로 닳았기 때문이다. 두 사람은 安東金氏 益원公派 25代孫 宗親이라는 共通點도 있다.

金 氏는 “얼굴이 똑같은데 저희도 참 神奇하지만, 어쨌든 내가 아니다. 宗親이지만 서로 다른 사람”이라며 “저는 겜성회라고 부르고 民主黨 그분은 左性回나 民性回라고 부른다. 한나라당 때 國會議員을 한 宇成回 김성회 님도 계신다. 回字돌림 김성회다”라고 말했다.

김성회(왼쪽) 더불어민주당 경기 고양갑 당선자와 유튜버 김성회. 유튜브 ‘김성회의 G식백과’ 채널 영상 캡처
김성회(왼쪽) 더불어民主黨 京畿 高陽甲 當選者와 유튜버 김성회. 유튜브 ‘김성회의 G式百科’ 채널 映像 캡처

그가 言及한 겜성회는 게임(Game)에서 따온 것이고 左性回, 民聖會는 金 當選者의 政治 性向과 政黨(民主黨)의 앞 글字에서 따왔다.

金 氏와 金 當選人의 이같은 해프닝은 이番이 처음이 아니다, 金 氏는 4年 前에도 金 當選者와의 關係를 解明한 바 있다. 21代 總選에 金 當選者가 열린民主黨 比例代表 候補로 나왔을 當時 金 氏 유튜브 채널에 “民主黨 比例候補에 放送人 김성회가 兄이냐”, “政治 絶對 안 한다고 말한 지 며칠이나 됐다고 바로 比例代表 出馬 記事 뜨네” 等 둘을 混同한 누리꾼들의 댓글이 여러 個 달리자 이를 解明한 바 있다.

特히 金 當選者도 當時 政治 유튜브를 進行하는 放送人으로 紹介돼 두 사람을 헷갈려하는 境遇가 더 많았다.

論難이 持續되자 두 사람은 지난해 12月 8日 金 氏 放送에서 만났다. 두 사람의 나이 次는 여섯 살이었지만 헤어스타일과 耳目口鼻까지 닮아 서로를 보자마자 唐慌하기도 했다.

當時 放送에서 金 氏는 “어떻게 이렇게 똑같이 생겼냐”고 묻자 金 當選者는 “저도 깜짝 놀랐다. (둘이) 나이 差異가 있으니까 (金 氏의) 20代 寫眞을 보고 놀랐던 적도 있다”며 “族譜上에 (제가) 安東 金氏라고 돼 있는데 제가 族譜에 있는지 宗親會에도 連絡했다. 德分에 제가 益원公派 25代孫인 걸 確認했다”고 말했다.

유튜버 김성회씨(왼쪽)와 김성회 더불어민주당 당선자가 지난해 12월 8일 유튜브 방송에서 만난 모습. 유튜브 ‘김성회의 G식백과’ 채널 영상 캡처
유튜버 김성회氏(왼쪽)와 김성회 더불어民主黨 當選者가 지난해 12月 8日 유튜브 放送에서 만난 모습. 유튜브 ‘김성회의 G式百科’ 채널 映像 캡처

金 當選者는 高麗大學校 副總學生會長 出身으로 신계륜, 孫惠園 前 民主黨 議員과 鄭淸來 議員의 補佐官을 맡은 바 있다. 그는 이番 22代 總選에서 京畿 高陽甲에 出馬해 沈想奵 綠色正義黨 議員과 한창섭 國民의힘 候補를 꺾고 勝利했다.

최재호 東亞닷컴 記者 cjh122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